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hil_6649
    작성자 : F91
    추천 : 2
    조회수 : 843
    IP : 58.184.***.70
    댓글 : 60개
    등록시간 : 2013/09/08 08:44:46
    http://todayhumor.com/?phil_6649 모바일
    노장사상까서 빡침

    물아일체(物我一體)

    물(物) 은 우리 밖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세계를 의미하고,

    아(我)는 그것을 인식하는 주체를 말한다.

     

    장자는 분별하는 지(知) 를 거부한다.

    그 이유는 인간이 보편적으로 가지는 지식은 외계의 실상에서 발견한 논리적 판단이고, 

    이럴 때 자아와 세계는 엄연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도(道) 이것과 저것의 대립을 초월하여 있는 경지에는 이를 수 없기 때문이다.

    ---------------------------------------------------------------

     

    노장사상이 말하는 '지혜'는 세상의 논리를 버리고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들에게 묻고싶은 하나의 질문은 바로 이것이다:

    인간의 '논리'는 어디서 온것인가?

    '왜?' 라고 묻고 근원적인 이유를 찾고 싶어하는 인간의 이성 또한 '자연' 혹은 '물'-자아 외부의 세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쓴다- 을 통해서

    인간에게 부여된 것일것이다. 그렇다면 어째서 이성은 물아를 분리시키는 것인가?

     

     

    내가 생각하는 답은 이것이다:

     

    인간의 이성은 필연적으로 하나의 점에서 정지한다.인간은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의 이성으로 해명할 수 없다.

    왜 내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답은 이성으로 얻을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인간이 자기원인적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서양철학에서 '본질' 이라고 칭하는 이것, 내가 존재하는 근원적인 이유는 내가 스스로 존재하지 않고 나는 '파생'된 존재이기 때문에 나의 자아의 내부에 있지 않다. 내가 스스로 존재하는 '신' 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내가 존재하는 것 자체가 나의 존재의 원인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스스로 존재하지 않고 파생된 존재이다.  


                 → 파생되었다는 것에 대한 증명 없이 파생되었다고 단정.


    이성이 물아를 분리시키는 이유는, 이 분리가 물과 아 사이에 거대한 심연이 있음을 가르쳐 주기 때문이다. → 그냥 순환논법. 분리 스스로가 분리의 이유라고???


     이성을 버리고 물아일체하는 것은 바로 이성, 분별하는 지(知) 또한 인간 자체에서 온것이 아니라는 점을 망각하고 있다. → 분별지가 내재적지 아닌지에 대한 증명 없이 내재적이 아니라고 단정.


     물과 아 사이에 분명히 어떤 연결점이 있고-왜냐하면 인간은 자기원인적 존재가 아니기 때문- 그 연결점은 바로 물로 부터 온 이성이 인간존재는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없다고 가르쳐 주고 있다는 것이다.  → 전제가 앞에서 증명하지도 않은 주장임.


     왜냐하면 물이 부여한 이성은 유한하고 때문에 물을 파악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연과 하나가 되고 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거짓이다→ 분별지가 유한하다는것에 대한 증명 부재.



    인간과 무한한 심연이 있는 어떠한 존재가 있음을 유한한 이성의 정지로 인해 알 수 있다. →이건 뭔소리지

     

    이성의 유한성때문에, 그것이 회피되고 우회로를 통하여 자연과 하나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성이 유한한 것으로 인해 인간에게 생명을 부여한 어떠한 존재와 인간은 무한한 심연이 있고, 그 연결점은 논리가 아니고, 또한 물아일체도 아님을 이야기 하고 있다. 

    물아일체는 자연이 부여한 이성을 마치 하나의 찌꺼기와 같이 여기고 있다.

    그러한 자연이 왜 찌꺼기를 인간에게 부여한 것인지에 대한 진정한 통찰은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앞에서 나온 헛소리들의 종합.




    철게 보면 수준떨어지는 사람들 오는거 자주 보이는데 이사람이 그 대표주자인듯. 


    글을 보면 증명은 없이 항상 단정만 하고 그걸로 논리를 전개하는데 그 논리도 완벽하지는 않음;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3/09/08 21:20:51  58.127.***.7  파라라라라  236448
    [2] 2013/09/10 12:39:40  183.99.***.72  Earendil  463790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7561
    수면위의 신과 정반합 iamtalker 24/09/14 13:41 402 0
    17560
    주역과 카발라 연관성 iamtalker 24/09/08 12:35 494 0
    17559
    카발라시스템에 대한 고찰 iamtalker 24/09/04 09:54 454 0
    17557
    실존하는 개인과 집단주의의 허상 iamtalker 24/08/31 21:15 496 1
    17556
    제 생각에 진리는 없습니다. [2] iamtalker 24/08/28 13:36 701 0
    17555
    어른의, 아이의 위기 (발터벤야민의 문예이론-파괴적 성격을 읽고) Guybrush 24/08/23 13:40 597 0
    17552
    물위를 걷는 신 iamtalker 24/08/12 00:02 1082 1
    17551
    데이터로 반사된 시선과 표정 (with 어린이) Guybrush 24/08/05 19:01 1081 0
    17550
    인공지능과 인공휴먼, 그리고 인간 ( & 성간여행) Guybrush 24/07/26 10:46 1115 1
    17549
    창비 60주년 - 한국 사상선 Guybrush 24/07/25 19:33 1049 0
    17548
    불안과 행복, 그리고 기쁨과 삶 Guybrush 24/07/25 19:01 1006 1
    17547
    허무를 바라보는 것과 영원을 바라보는 것 [1] iamtalker 24/07/22 14:28 1242 2
    17546
    불안과 인간 [1] Guybrush 24/07/22 13:03 1106 1
    17545
    진공묘유 일체유심조에 대한 생각 [2] iamtalker 24/07/02 22:03 1525 1
    17544
    다만 아까운 것은 Guybrush 24/07/02 20:42 1433 0
    17543
    출산의 고통에 관한 개인적인 견해 [5] 창작글 SuRiPark 24/06/17 03:58 1915 1
    17541
    <지적 허영을 위한 퇴근길 철학툰> 자기 책 홍보하는 4컷 만화 [2] 이즐라 24/06/03 14:52 1870 1
    17540
    [서점] 소도진경 출고 소도지기 24/05/10 17:14 2109 0
    17539
    사유의 유격전-일방통행로 / 발터벤야민을 위한 짧은 생각 Guybrush 24/04/25 19:38 2141 1
    17538
    [책] 소도진경 출간 소도지기 24/04/19 14:07 2245 0
    17537
    도덕경을 읽은 소감 [2] visualwhit 24/04/08 06:31 2578 2
    17536
    [책] 소도진경 출판 예정 소도지기 24/04/06 12:06 2390 0
    17535
    85년도 즈음 '세겨 철학사' 문의 드립니다 [3] 삼월이집 24/03/07 00:23 2775 1
    17534
    하.. 염세주의 24/02/25 19:05 2599 1
    17533
    음.. 염세주의 24/02/25 18:38 2552 0
    17532
    성선설 EBS 실험 [2] 염세주의 24/02/25 18:07 2999 1
    17531
    거를 타선 없는 “서사의 위기” Guybrush 24/02/25 11:53 2791 0
    17530
    계속 밤낮으로 길거리입니다... [1] 김승주 24/02/16 19:09 2720 0
    17529
    내가 보는 인류라는 종의 현 시점의 한계 창작글 SuRiPark 24/02/16 16:41 2854 0
    17527
    종교와 철학, 그리고 니체 SuRiPark 24/02/12 18:24 2887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