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치가·혁명지도자. 자는 일선(逸仙), 호는 중산(中山). 광둥성[廣東省] 샹산[香山;지금의 中山] 출생. 공화제 창시자로 <국부(國父)>로 추앙되었다. 가난한 농가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14세 때 하와이에서 살고 있는 형 쑨메이[孫眉]에게로 건너갔다. 그리스도교 계통의 학교에서 공부하고, 서양문화를 체득하였다. 18세 때 귀국하여 홍콩에서 세례를 받고, 광저우[廣州]의 의학교(醫學校)에서 삼합회(三合會) 수령인 정사량(鄭士良)과 만났다. 1887∼92년 홍콩에서 서의서원(西醫書院) 재학중 혁명에 뜻을 두고, 92년 마카오·광저우에서 개업하였으며, 동시에 반청운동(反淸運動)을 시작하였다. 94년 청·일전쟁에 즈음하여 형 쑨메이 등의 지원 아래 하와이에서 흥중회(興中會)를 조직하여 화교(華僑)·회당(會黨)과도 제휴하고 이듬해 10월 광저우에서 최초의 거병을 시도하였으나 실패로 끝났다. 일본으로 망명했다가 96년 하와이를 거쳐 런던으로 갔다. 런던에서 청(淸)나라 공사관에게 체포되었으나, 서의서원 재학시의 옛 스승 등에 의해 구출되어 《런던피난기》를 영문으로 발행하여 세상에 알려졌다. 영국 체류중에 견문을 넓히고, 유럽 선진국의 사회적 모순에 눈을 떠 삼민주의(三民主義)를 착상하였다. 97년 미국을 경유하여 일본으로 건너가 캉유웨이[康有爲] 등과의 제휴 및 필리핀독립원조를 시도하였으나 모두 실패하고, 1900년에 제 2 차거병(惠州事件)을 꾀하였지만 역시 실패로 끝났다. 쑨원이 두번째 세계여행을 하는 동안에 일본에 유학한 학생이 증가하여, 그 혁명화가 진척되었는데, 중국 국내에서도 광복회(光復會)와 화흥회(華興會) 등의 혁명조직이 생겼다. 1905년 러·일전쟁이 끝나갈 무렵, 도쿄[東京]에서 여러 혁명세력을 규합하여 중국동맹회(中國同盟會)를 결성하고 삼민주의와 혁명방략(革命方略)을 정하였다. 그 뒤 신해혁명(辛亥革命) 때까지 중국 중·남부 각 지방에서는 10회가 넘는 반청무장봉기(反淸武裝蜂起)가 되풀이되었다. 이 동안 쑨원은 제3, 제 4 의 세계여행을 하였는데, 11년 10월 군자금모집을 위해 미국에 체류하던 중 신해혁명이 일어나자 열강의 원조를 기대하여, 서유럽을 순회하고 귀국하였다. 임시대통령으로 추대되어 12년 1월 1일 중화민국을 발족시켰으나, 얼마 뒤 남북화의(南北和議)에 의하여 정권을 위안스카이[袁世凱]에게 넘겨주었다. 사회개혁을 지향하였으나 쑹자오런[宋敎仁] 암살사건을 계기로 일어난 제 2 혁명에 실패하고 또다시 일본으로 망명, 중화혁명당을 창설하였는데 쑹칭링[宋慶齡]과 재혼한 것도 이 무렵의 일이다. 제 3 혁명에서 위안스카이가 타도된 뒤 군벌혼전(軍閥混戰) 상태 아래서 호법운동(護法運動)을 일으켰으며, 세번째로 광저우를 중심으로 정권수립에 힘썼다. 24년 1월 중국국민당을 개편한 뒤 중국공산당과 제휴(國共合作)하고, 노동자·농민의 결속을 도모하여 국민혁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11월 북상선언(北上宣言)을 하고, 북상의 길에 올랐으며 도중 일본에 들러 <대아시아주의>를 제창하였고, 국민회의를 개최하기 위하여 베이징[北京]에 들어갔으나, <혁명은 아직도 이룩되지 않았다>고 하는 유촉(遺囑)을 남긴 채 25년 3월 베이징에서 죽었다. 29년 그의 유해는 베이징 근교의 시산[西山]에서 난징[南京] 교외의 중산릉(中山陵)으로 이장되었다. 쑨원의 정치사상은 민족(民族)·민권(民權)·민생(民生)의 삼민주의로 대표되는데, 이것은 태평천국(太平天國)의 혁명적 전통을 이어받고, 19세기의 자연과학(진화론), 프랑스의 혁명사상(인민주권설), 영국의 사회학설(H. 조지의 單稅論 등)을 도입하여, 중국 현실에 적합하게 한 것이며, 민족독립과 인권존중 및 사회평등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만년에는 연소(聯蘇)·용공(容共)·농공부조(農工扶助)의 3대정책으로 발전시켰는데 마오쩌둥[毛澤東] 등이 신민주주의 기본이념으로 이어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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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까진 좋은데....역시 되놈은 어쩔수 없다고.......
'쑨원 저새끼가 한국(조선)은 중국이 되찾아야할 식민지중의 하나'
라고 했다는구려........ 예나 지금이나 되놈은 쳐죽여야할놈들 뿐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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