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라인이 서폿입니다. 뭐 다른 라인도 가지만
제 스스로는 골드 플레 이상의 서폿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제 생각입니다.)
그냥 골드를 서폿으로 올릴수 있나 갑자기 궁금해 지더군요 그래서 서폿 솔로 큐 (가끔 듀오)로 골드를 도전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생각보다 힘들더군요 실버1 60점까지는 올라가도 팀운이 나쁘면 ? 아니면 제 멘탈이 터지면?? 아니면 원딜을 잘못 만나면 한순가에 실버 4까지 추락합니다. 물론 제 멘탈이 터진게 가장 큰 이유겠지요 ㅎㅎ
아직 골드까진 못갔지만 실버 4에서 실버 1까지 올린 경험으로 서폿을 주로 하시는 분들에게 실버지만 실버에서 통하는 팁?? 아니면 경험을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일단 게임을 시작하는 순으로 차례대로 적어봤습니다.게임 시간대부터 게임 픽창 그리고 인게임 순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 글은 그냥 적당한 실력을 갖고 있는(즉 실버에서 골드 실력)서폿으로 티어를 올리는 또는 재미있게 게임을 하는 방법입니다. 다이아 서폿이 실버에서 골드 올리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점 생각하시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시간대별 실버 (11시 이후에 게임을 하자)
이게 생각보다 엄청난 차이를 가져 옵니다. 8시 ~10시 10시~11시 11시~1시 (새벽)1시~ 3시 생각보다 엄청 많이 차이가 납니다, 트롤이 많은 시간대는 8시부터(특히 9시 40분쯤 게임 시작 안하는게 좋습니다. 누가 10시에 나갈지 운에 맞기고 하는 겁니다.)
일단 시간대는 11시 이후를 추천 드립니다. 이게 그냥 제 감이지만 한쪽으로 확 치우치는 게임이 8시부터 11시 사이에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제 생각에는 11시쯤 멘탈약하시거나 나가신분들이 대충 정리 되는 시간대인거 같습니다. ^^::
물론 저희가 이기는 쪽이면 상관이 없지만 저희가 지는 쪽이면 멘탈 관리가 힘듭니다. 라이너라면 어느정도 지는 상황에서도 뭘 할수라도 있지 서폿은 그냥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리고 저희가 압도적으로 이기는 것도 좋지만 막상 막하로 하다가 이기는 것이 더 재미있지 않나요? 티어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롤은 일이 아닙니다. 압도적으로 이기는 것이 ai하고 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특히 서폿은요 그냥 초반 라인전 하고 그냥 기계적으로 해줄꺼 밖에 없죠 시간 낭비입니다. 비벼지면서 이기는 게임은 11시 이후에 많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이 지더라도 끈기 있께 하시는 분들은 11시 이후에 많이 봤습니다.물론 아닐때도 있죠 그래도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2. 선픽일때 후픽일때
선픽일 경우(무난한 픽)
서폿은 최대한 조합에 맞는 케릭을 해야 됩니다. 우선 선픽일 경우 누가 뭐 할지 픽창에 올려 놓는 경우는 별로 없으며 또한 올려 놓았다고 그걸 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즉 최대한 조합 특성을 타지 않는 케릭터 그리고 탱커를 해 줄 수밖에 없습니다.
트런들 브라움 알리스타 정도이며 전 트런들을 추천드립니다.
후픽일 경우(조합에 맞는 픽)
후픽일 경우 벤을 할 수 있습니다. 서폿으로 티어를 올린다는 것은 최대한 비벼지는 게임에서 이기게 만든 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잘크면 서폿으로 해줄 것이 없는 케릭을 밴 하셔야 됩니다. 그냥 자신이 생각할때 서폿으로 까다로운 캐릭을 밴 하시면 됩니다. 저는 야스오를 밴 합니다. 아니신 분들도 있지만 제 생각은 이겁니다. 어차피 우리팀에서 야스오캐리 해줄 실력이 있으시면 다른 캐릭으로도 중간 이상은 갑니다. 반대로 적 야스오가 잘 클 경우 생각보다 서폿으로 해줄 것이 별로 없죠 그리고 조합에 따라 픽을 하시면 됩니다. 조합의 픽은 이런 겁니다. 한타를 오래 해야 좋은 조합인지 아니면 한방에 확 하고 끝나야 하는 조합인지 입니다. 한타가 오래 가야 좋은 조합이면(마오카이 빅토르 렉사이 등등) 카르마 소라카가 좋습니다, 한방에 터지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쿨한벌 돌릴때마다 확실히 달라집니다.
만약 한번에 훅 들어가는 조합인 경우(아무무 바루스등등) 연계 이니시를 하는 캐릭을 고르셔야 됩니다. 연계이니시는 자기 자신이 이니시를 할 수도 있지만 한번 cc걸린 캐릭에 연계적으로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케릭입니다. 모르가나 쓰레쉬 등을 추천드립니다.
3. 맵 리딩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서폿은 자신이 캐리 하는 라인이 아닙니다. 제 생각은 안티 캐리 라인입니다. 서폿이 잘 하면 적이 캐리 하는걸 방지 저희팀 구멍을 매꾸는 라인이라고 생각 하셔야 됩니다. 서폿으로 캐리 하시는 분들은 다른 라인가도 캐리 잘 하십니다.
미니맵을 잘 볼수있는 순은 정글 그리고 서폿입니다. 서폿이 미니맵을 못봐준다? 승률이 5프로는 내려갑니다. 딜교는 적 정글과 우리 정글 상황 그리고 미드 라인이 미는 라인인지 아닌지 보고 하셔야 됩니다.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블루 진형일때 적 미드에 블루를 줄 시간대는 6분? 경에는 절대 적으로 라인을 당기셔야 됩니다. 그리고 감이있으셔야 됩니다. 정글을 해보셔서 감을 익혀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아콜과 다른 라인에 대한 경고를 꼭 해주셔야 됩니다. 적 정글이 지금 블루를 미드에 줬으니 미드 조심해라 그리고 어디에서 적 정글을 봤으니 어디 조심해라 용 몇분 남았다. 그리고 중요한건 탑이나 미드 와드에 적 정글이 보여도 cs에 집중하다 못보고 당하는 경우 생각 보다 많이 봅니다. 제일 먼저 백핑으로 여러번 경고를 보내줍니다.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라이너나 정글이 백핑을 보내고 1초 뒤에 백핑을 보냈다? 반성 하셔야 됩니다. 서폿은 정글러와 거의 동급으로 미니맵을 잘 봐야 되는 포지션 입니다.
4.첫 귀환(핑와는 권장사항 적이 텔온일 경우 우리부쉬의 적와드는 지우거나 딜교 금물) 텔 체크는 서폿의 몫
서폿템을 업글하시고 가능한 핑와 구매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적 탑이 텔이 있을 경우 꼭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통 첫 귀환 이후 6랩을 찍게 되고 탑 라이너가 텔이 있을 경우 슬슬 봇에 텔을 탈 준비를 합니다. 절대적으로 저희 부쉬에 적 와드가 깊숙히 박혔다면 딜교를 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핑와로 우리 부쉬에 박힌 와드를 지워 줍시다.
텔체크 아무도 안하신다고 보시고 여러분이 하셔야 됩니다 아무도 밎지마세요 그냥 여러분이 시간대 다 확인 하시는 것이맘 편합니다.
5.라인전이 끝난 후(남 탓 절대 금물 끝까지 도와주고 짤리면 그냥 넘어가자)
저희가 이기고 있던 지고 있던 이제 슬슬 와딩할 곳이 많아 집니다. 그리고 슬슬 이상한 곳 가서 짤리는 라이너들이 나올 타이밍이죠 실버에서는 왜짤렸냐 타박을 하시거나 아니면 신경질을 내시면 안됩니다. 실버는 보통 자기 잘못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는 곳입니다. 인정하시는 분들은 보통 ㅈㅅㅈㅅ 미리 챗팅을 하시죠 절대로 남탓을 하시면 안됩니다. 최소한 똥신발은 신으시고 2티어는 권장드립니다. 뒤를 봐 주셔야 됩니다. 백핑을 하고 뒤를 봐줘도 짤리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하시고 넘어갑시다.
6. 용시간 용 바론 와딩 꼭 챙겨주세요
요즘 용이 너무나도 중요해 졌습니다. 그리고 실버는 보통 용에대해 무관심한 경우의 게임도 가끔 나옵니다. 용은 보험입니다. 후반으로 갈 수록 상당히 큰 보험이 되죠 그리고 실버는 끝내야 될때 못끝내는 티어 입니다. 비벼질 경우 경기시간이 길어지죠 용은 챙겨야 될때 꼭 챙겨 줍시다.
7. 한타 전(적 텔체크는 필수)
한타는 비벼지는 게임인 경우 한타가 졌을때 저희가 입을 피해를 생각 하고 해야 됩니다. 저희 라인이 밀려 있는경우 (타워가 날라갑니다)
라인을 미는 라인 또는 라인은 밀어 놓고 한타를 해야 됩니다. 이게 생각보다 잘 안되는 부분이고 그렇게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래도 신경을 써 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가능한 라인을 밀어 놓고 싸웁시다. 그렇다고 라인을 밀다 짤리면 안되죠 애매한 부분입니다. 또한 적 텔 체크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한타를 하면 안되는 시간, 짤리면 안되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용 잰시간 1분 미만인 경우 절대적으로 짤리거나 한타를 하면 안됩니다. 라인을 밀거나 용시야 작악을 할 시간대 입니다. 지거나 짤릴 경우 입는 피해가 너무 많습니다. 채팅으로 콜을 해 줍시다. 용 1분남았으니 정비하러 가시라고 여러번 채팅을 해줍시다. 서폿은 필히 1분전에 와드를 채우고 핑와구입 렌즈 업글을 해야 됩니다. 보통 저는 용 1분 30초대부터 30초마다 콜을 해줍니다. 그럼 대부분 집을 갔다 옵니다. 용 준비해야된다고 계속 이야기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8.한타
한타에서 이겼다면 가장 안전한 것은 용입니다. 그리고 바론 타워 입니다. 한타를 이기시고 콜을 확실히 해 주셔야 합니다. 라인을 밀어서 타워를 밀지 아니면 용을 먹을지 그리고 이득을 취한 이후 바로 안전한 곳에서 귀환을 하셔야 합니다.
1. 라인이 밀는 경우 타워 하나를 먹고 용을 취합시다.
2. 라인이 미린경우 용을 먹거나 용이 없은 경우 라인 관리와 와딩을 해줍시다.
3. 한타를 대승한 경우 우루루 몰려 가시지 마시고 나눠 가셔서 두 라인의 타워를 밀거나 용을 함께 가져가시고 또는 바론을 바로 가셔야 됩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가 보통 20분 뒤 민병대 효과 발생 이후 적 정글몹 아니면 라인을 무리하게 밀다가 짤리는 경우 허다하게 발생합니다. 서폿이 해 줘야 하는 것은 여기서 백핑을 신경질 적으로 찍는 것이 아닙니다. 적이 올 수 있는 곳에 와드를 박고 백핑 한번찍고 뒤에서 안짤리게 봐주는 겁니다. 그리고 최대한 도와주다 백프로 짤리는 각이 나오면 버리고 자기 자신만은 무조건 살아야 됩니다. 그리고 역습을 대비 하셔야 됩니다.
서폿은 무리한 플레이하는 라이너를 제지 또는 보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자신이 무리한 플레이를 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중요 꿀팁
한타를 이기고 우리 라이너타 텔을 들오 있는 경우
구석에 핑와 또는 와드를 박아서 텔을 털 수 있는 곳을 미리 미리 만들어 둡시다.
9기타
채팅 ignore all은 절대적으로 금물
서폿은 아무리 멘탈이 나가도 ignore all 체팅 금지를 하시면 안됩니다. 채팅은 무조건 켜 놓고 콜을 계속 하셔야되는 포지션입니다.
안되는 겜은 뭘해도 안됩니다. 서폿은 지는 게임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지만 터진 게임은 막지 못합니다, 그럴 경우 끝까지 역전을 노려 보시고 안되면 깔끔히 포기하셔야 됩니다. 이런게임에 멘탈이 터지면 다음 게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되는 게임 이기는 게임은 안전벨트 매는 것이 여러분의 역할입니다.
여러분의 역할을 무리하는 라이너들의 보조 입니다. 되는게임인 경우에도 무리하다 비벼지고 역전되는 게임 가끔 나옵니다.이건 서폿으로서 아주 치명적입니다. 서폿은 이기는 게임은 무조건 잡고 지는게임도 콜과 와딩을 통해 비벼지게 만드는 것으로 올라가는 포지션 입니다. 이기는 게임에서는 대부분 자기가 케리하고 킬 하나라도 더 따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서폿도 같이 흥분해서 어시 하나라도 더먹으려고 그러시면 안됩니다. 서폿은 최대한 안전하게 이기는 것을 추구하셔야 됩니다. 백핑을 한뒤 라이너가 계속 무리하면 와딩을 해주고 뒤를 봐 주는것이 가장 최고의 플레이 입니다 신결질 적인 백핑은 금물입니다.
한가지 팁은 라인전을 압살을 하였어도 라인전 이후 라이너 들이 3번이상 일방적으로 짤린경우 옐로 카드 입니다, 비벼질 가능성이 무척 커졌습니다. 적들은 희마을 갖고 터져가는 멘탈을 잡는 시기이며 우리팀은 내분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서폿이 잘 잡아줘야 됩니다.
아무리 잘 해도 서폿으로 승률 60프로 찍는 것은 어렵습니다. (멘탈 관리가 중요합니다.)
서폿 솔로큐로 최근 20판에서는 승률 70을 찍으실순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한 100판을 놓고 보면 60프로도 많이 힘듭니다. 분명히 터지는 게임이 나올수 있고 이기는 게임이 비벼져서 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 승률이 60프로 라면 연패를 슬슬 걱정 하셔야 됩니다. 이때 연패를 빨리 끊는 것이 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이엇은 승률 60프로를 그냥 놔두지 않습니다. (이건 그냥 제 생각입니다.)
자신의 멘탈은 몇가지 객관적?? 으로 체크를 할수 있습니다.
1. 지는 게임 터지는 게임 에서 한타를 제외하고 데스가 4뎃이 넘어 가는가?
2. 미니맵을 자주 놓치고 채팅 콜을 하는 횟수가 줄어 들었는가?
3. 3연패를 하였는가?
4. 강등을 당하였는가?
이런경우 최소한 화장실 정도는 다녀오시고 또는 그날은 쉬시거나 부캐를 돌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