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륙풀 황홀풀 3신기 자이기에 올 11증폭 수준의 물딜러와 같이 공대를 짜서 가봤음
2트째 였는데 성전에서 4번 재입하셧음
루멘에서 저장소 3번깨주니 4번째 저장소 열릴때 루멘 잡아주심
남은 시간 약 3분여
이시간엔 안될듯하다고 포기하고 헤어짐
이후 물딜팟은 걸러야겠다고 다짐하고 2마딜팟에 지원
본의아니게 루멘으로 팔려감.
루크 혼파망전의 루멘만을 기억하던 저는 루멘따위야 원턴에 조져주지 하면서 갔는데
으아니 글쎄 루멘 이분이 이제껏 제가 알던 그분이 아니셧음.
일단 기존&칼리고 와의 차이를 서술하자면
1. 쿨초 배리어의 생성 간격이 매우매우 짧음. 체감상 칼리고 1번할때 루멘은 두번 깨줘야하는 느낌
2. 쿨초 배리어의 캐스팅바 속도가 매우매우 빠름. 체감상 칼리고 캐스팅 시간이 1이라면 루멘은 0.7정도..?
3. 루멘 갓의 빛기둥(런처1각같은 칼리고의 기둥과 다름.. 아마도 킹오파 테리의 파워봄버 느낌)이 스치면 나는 이미 죽어있음.
필자 역시 루크 4회 트라이를 골라서 갈정도로 스펙이 후지진 않은 상태이며 도핑과 회복제등으로 만반의 준비를 해놓은 상태였으나
예측 불가능하고 회피 불가능한 즉발형 공격(루멘봄버!) 한방에 이미 죽어있는 내 자신을 느꼈음
물약을 안먹어서 그렇다 문제가 아니라 그냥 한방에 죽는거임. 다시말하지만 회피나 예측이 불가능함 평타같은 느낌이라서
맞으면 ㅈ되는거고 피하면 재수좋은 느낌임. 다만 딜하려면 그 간격안에 들어가야함.
해도해도 너무 심하게 아픔
4. 반사패턴이 다름.. 반사 표시가 뜰때 공격을 하면 칼리고의 경우 코코볼이 엄청나게 생산됨.
맵을 넓게쓴다고 피해다니면 코코볼 생성이 맞아도 거의다 회피가 가능한 수준.. 범위가 한정된 칼리고 코코볼
반면 루멘은 코코볼이 아님 반사 표시가 막막 뜸... 그러다 순간 죽어버림. 어떤 느낌이냐면
피터 더 파이퍼 기억 하시는분?.. 구 왕유 수호의 킹스가드..? 이계의 틈(신이계 3번째 던전) 2번방 큐브미는곳 기억하시는분?
흡사 그것처럼 순간적으로 엇? 뒤져있네 뭐지.. 하면서 끔살 당하는 자신과 파티원을 볼수 있었음
정리-
빠른 쿨초 배리어의 생성 그리고 생성된 배리어의 빠른 캐스팅바 두개만 해도 칼리고에 비해 결코 만만치 않았음
루멘 특유의 스킬가두기 타임에는 주력딜러 하나가 묶일경우 무한 쿨초를 당해야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함
거기에 더불어 루크 평타질에 포함된 파워 봄버 한방에 찢겨있는 내 자신을 발견하기도 하고
죽은다음 빠르게 스위칭 꺼내입고 부활하고 버프하고 다시 스위칭하다가 스쳐서 죽어버리는 상태+배리어의 생성과 쿨초+한번 스킬묶임
이 세가지가 끊임없이 루멘의 혼돈파괴망가를 만들고 있었음.
2회 트라이하면서 루멘을 못깨는 물딜팟을 걸러야한다고 생각했었지만
실제 루멘에 직접 가서 투닥거려보니 루멘이란놈 자체가 보통 미1친놈이 아니었단걸 느꼇음. 이후로 물딜이 약하니 뭐니 나불대지 않기로함.
요약
루멘이 칼리고보다 더욱 힘듬.
정신나간 데미지 하향이 필수적으로 필요함
뭣보다 클리어가 가능한 수준으로 컨셉에 안맞는 진입로나 성전등등은 삭제해야함
에너지 제어실에 메탈 드래곤이랑 카나프스가 지키고 있는데 좀더 순하고 무적패턴이 적은 보스나 네임드로 교체가 필요함
다단히트캐릭에겐 카나프스랑 대면하면 진짜 아무것도 안되는데 저런 사람가리는 네임드를 2~3회 클해야하는 제어실에 배치한게 이해가안됨
특히 카나프스랑 메탈 드래곤 둘다 끔살 시키지 못하면 시간을 상당히 많이 잡아먹는 네임드임
진입로 삭제
제어실 네임드 교체
성전 삭제
루멘 데미지 하향및 쿨초배리어 생성간격-캐스팅 바 속도의 하향 필수
ps. 필자 본인의 아주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물딜팟중 시너지가 좋다는 물퇴-이단-인파등등과 같이 트라이한적이 있음
제일 위쪽에 서술한대로 초대륙풀 황홀풀 등등 업글픽 11증 둘둘의 씹템귀와도 갔으나 루멘에서 토벌실패
아무리 시너지가 부족하다고 한들 그 물딜 끝판왕들이 어중이 떠중이 시너지파티의 마딜보다 약하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음
그래서 생각하기로는 물딜=약하니까 루멘, 마딜=쎄니까 칼리고
하지만 실제 난이도는 루멘>>>>>>칼리고 이기 때문에 물딜팟이 저장소 2회클내로 루멘을 못미는 경우가 많이 생김
따라서 루멘도 못깬 물딜팟은 너무 약하다 라는 인식의 악순환이 반복된다 여겨짐
물딜 상향과 시너지 추가는 분명 필요하지만, 당장 해줄게 아닌이상 일단 루크 클리어가 가능하게끔 루크를 고쳐야할 필요가 있음
그리고 그 핵심에 있는게 루멘의 정신나간 공격력과 패턴에 있다고 생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