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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스샷을 보시면 스타에는 광물이 가까운게 있고 멀리있는게 있습니다.
초반에 '항상' 가까운것 부터 채취해주도록 합시다. 스샷 타이밍이 잘안맞아서 그런데, 보시면 항상 상대보다 많이 캘 수 있고 좀더 빠른타이밍을 이끌어낼수있습니다. 상대 저그도 마스터지만 그냥 채취하더군요. 그냥 채취를 할 시에는 이렇게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광물에는 일꾼 두기가 쉬지않고 번갈아가면서 채취할 수 있으므로 가까이 있는 광물에만 일꾼을 투입합시다.
팁은 일꾼이 새로 생성될때 오른쪽클릭을 계속해서 광물로 눌러주면 조금기다리다가 딱 교대타이밍에 채취하게 됩니다.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0못
10가스
10오버
인구수 14될때까지 저글링찍기(즉 8마리)
그러면 광물트릭을 썼을경우 150이 딱 모이게 됩니다. 그때 퀸을 생성합니다. (인구수16)
퀸을 눌러주고 광물이 100모일때 정확히 가스가 100모이게 됩니다. 그때 가스에 붙은 일꾼을 광물로 전환시켜 일하시고 발업을 눌러줍니다.
VS 14,15앞 -못
상대는 15앞마당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럴경우 6기의 저글링이 먼저 도달하고 곧이어 2기의 저글링이 추가되는데요.
저글링이 도달시 체력이 1000이 넘지 않았다면 때려줍시다. 파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상대의 산란못은 완성되지 않았습니다만 애써뽑은 저글링의 dps를 낭비하면 안됩니다. 저글링은 항상 무엇인가를 때려야합니다. 자원상황을 보시면 알겠지만 오히려 파랑이 더 여유롭습니다. 만약에 저글링이 앞마당을 무시하고 본진으로 들어가버리면
드론은 뭉쳐서 저글링 때리기를 하다가 앞마당+본진에서 나오는 퀸 저글링으로 막혀버립니다. 일단 퀸이 나와버리면 쉽게 뚫을수가없죠.
(드론뭉치기란 뭐냐면 초반 저글링이 왔을때 대처법으로 모든 종족이 가능합니다. 별건 아니고 일꾼을 미네랄 한군대 모아서 저글링이 가까이올때 '일점사'를 해주는겁니다. 어택명령하면 저글링이 안죽어요 '일점사'입니다.)
보통 다이아 정도만 되도 이정도는 능숙하게 하기때문에 본진난입해서 일꾼5기이상 잡을 자신이 없다면 앞마당을 그냥 때리는게 좋습니다.
(저는 일꾼5기이상잡을 자신이없기때문에 항상 부화장을 때립니다.)
때릴 때도 공격 모션을 취소하기위해 상대 부화장을 계속 오른쪽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더 빨리 깨는 (느낌인가;)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부화장을 깨고 들어간다고 해도 늦지않습니다. 어설프게 6기로 일꾼을 애매하게 때리느니 부화장을 깨는게 훨씬났습니다.
부화장을 깨고 본진에 들어가면 이런 모습입니다. 충분히 일꾼을 잡을 시간이 되는데다가 중요한건 이미 승부가 기울어졌다는겁니다.
이 저글링8마리로 최대한 상대일꾼을 잡아주세요.이제는 이 저글링은 다죽어도 상관없습니다.
발업이 저희가 더빠르기 때문에 일꾼을 계속찍어내도상관이없습니다. 어차피 상대 저글링이 공격해온다면 대군주로 확인이 되는데다가 이쪽은 여왕까지 있으니 노발업저글링에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일꾼을 찍을 뿐더러 상대는 발업이 안되어있기때문에 어설프게 진출했다 싸먹힐까봐(실제로 어설프게 나오면 싸먹으면됩니다.)진출할수없습니다.
상대의 마지막 도박인 맹독충을 상대하기 위해 맹독둥지를 올려주세요. 바퀴는 늦습니다.
VS 6못,7못
리플레이를 따로 저장해놓은 것이 없어서 최근 저장된 것으로만 하니사진 첨부는 힘들겠네요. 보통 상대의 일꾼이 올 타이밍이 아닌데 오거나 자기가 정찰을 감으로써 알 수 있습니다. 상대입구에 대군주로도 나오는 타이밍으로 알 수 있구요.
확실히 막을 수가 있습니다. 어떤 타이밍이냐면 상대 저글링6기가 본진근처에 왔는데 이제 막 산란못이 완성되는 그런 타이밍입니다.
당황하지말고 저글링이 온다면 일꾼을 돌려가면서 저글링이 나올때까지 기다립니다. 여왕까지 나온다면 당연히 막게되는 거구요. 이 쪽은 발업이 곧 될터이니 마음놓고 싸우셔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6못,7못이 10못 시리즈를 만날경우에 최후의 도박으로 맹독충을 가게됩니다.
쥐어짜내는게 분명한데, 여왕이 나왔다고 마음놓고 있으면 한번에 죽게됩니다. 요점은 우리의 저글링이 나온 시점부터 계속해서 소모전을 펼치는 겁니다. 계속 싸워주게 된다면 상대는 맹독둥지는 올려야되는데 저글링은 계속 서로 죽어나가고, 안 밀릴려면 계속해서 뽑아야되고,, 결국 나중에 악순환에 빠져서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가 오게됩니다. 발업을 기다리지 마시고 계속해서 싸워주세요!
VS 14못 15앞
14못 15앞은 10못의 저글링이 부화장을 파괴하기전에 6마리의 저글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4못 15앞의 가장큰 단점은 가스를
굉장히 늦게 채취할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15못에 비해 일꾼하나를 버리면서까지 타이밍을 만들어낸 것이기때문이죠. 이 때 10못 사용자의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일단 저글링 6마리가 먼저 도달할텐데 앞마당해처리의 체력은
이 정도가 됩니다. 때려서 부술수가 있을꺼 같지만 만약 상대가 6저글링이 곧바로 튀어나온다면 (곧이어 여왕도 나옵니다.) 부술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상대가 충원되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때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14못 15앞의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4못 15앞은 아까도 설명드린것처럼 일꾼수가 부족합니다.
14에 못찍고 15에 앞마당찍고나서 애벌레의 숫자는 10못의 저글링이 다 도착하고 나서야 3마리가 됩니다. 만약에 3마리의 애벌레를 아껴두고 저글링을 찍었다면 가스가 굉장히 늦은것입니다. 발업이 될때까지 기다렸다가 공격을들어갑시다.
14못 15앞이 가스채취를 시작하였다면 그에 따른 일꾼을 찍을텐데 그렇다면은 앞마당이 깨지는것을 막을 수가없습니다.
즉 공격을 갔을때, 상대방이 앞마당도 먹었는데 6저글링이 조금있다가 튀어나오면 좀 뺐다가 발업을 기다리면 되고,(후에 맹독충 )
상대가 가스를 갔다면 앞마당을 지켜낼 수가 없습니다. 앞마당을 취소시켰다면 상대는 무엇을 할까요?
바로 바퀴를 가게됩니다. 어차피 본진일꾼은 내가 더 많을 거 같고, 저글링 싸움은 안되니 가시촉수를 박고 바퀴를 타게되는데..
최초 6~8저글링으로 상대앞마당을 부쉈다면 쉬지않고 일꾼을 찍어내면서 (어차피 상대는 발업이 안되어있으니 들어오지 못합니다.게다가 상대가 저글링을 찍는다면 그만큼 바퀴가 늦어지게 되고 공격가지도 못하니 쓸데없는 자원낭비입니다.) 바퀴를 따라가주도록 합니다.최초 저글링은 상대방 여왕 저격(삐져나와있을때 둘러싸서 죽이기) 계속 돌아다니면서 견제를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결국 비슷한 상황이되는거죠.
VS 10못
10못에서 가는 방향은 크게 3가지 입니다.
-바퀴
-맹독충
-발업저글링
바퀴>맹독충>발업저글링>바퀴
가위바위보 같은 관계죠.
사실 바퀴가 맹독충과 발업저글링 모두에게 강하나 발업저글링의 경우 바퀴가 나오기전에 공격이 오므로 막을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것은 발업저글링 컨트롤을 굉장히 잘하는 것입니다. 그럼 맹독충도 이기고 바퀴도 이깁니다. ㅎㅎ;
는 농담이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바퀴같은 경우 5~6기를 기괴한 타이밍에 만들어서 소수의 저글링과 함께 맹독충 저그를 박살내는 빌드입니다. 바퀴는 맹독충에 죽지않아요. 저글링에도 잘 죽지 않구요. 하지만 본진 바퀴는 정찰이 쉽습니다. 바퀴둥지를 올린다면 발업 저글링으로 계속 공격을 가줍시다.
말그대로 유닛을 갖다바치지않는 수준에서 계속 싸워주면 됩니다. 상대가 어찌어찌 막아낸다해도 (사실 막을 수가없지만) 수비에 돈을 써야 할테고, 그에 따른 일벌레도 만들어야 되고, 가촉도 박아야될거 같고.. 이래저래 단점이 많은 빌드입니다.
맹독충같은 경우는 쉽게 확인이 되는게 상대방 저글링수가 작습니다. 10못에서 당연히 가스올리고 맹독올리고.. 일꾼도생산하랴 저글링도 만들어야 되고.. 저글링이 본인 보다 수가 적다면 계속해서 싸워주면 됩니다. 저글링 10과 맹독충 5는 무섭지만 저글링2와 맹독충1은 별 무서운게 아닙니다. 맹독충을 가는 저그는 서로가 어정쩡하게 쌓일때, 그 때를 노리기 때문에 아예 발업저글링의 소모전으로 계속 끌고 갑시다. 서로 있는게 없다면 맹독충은 자멸하기 제일 좋은 빌드입니다. 끊임없이 소모전을 해주면서 상대가 맹독충을 간게 확인이 되면 맞 맹독충을 가거나 바퀴를 가도록 합시다.
발업저글링을 상대하실 경우에 컨트롤이 잘 안되겠다싶으시면 맹독충을 가도록 합시다. 위에 설명했듯이 맹독충을 가는 저그에게 있어
소모전은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발업이 (저희의 빌드가 여왕과 발업 두가지 다에 최적화된 빌드란 것을 잊지맙시다.) 되어 있으므로 무리한 교전은 피하시고 맹독둥지를 올리도록 합시다. 맹독충역시 많이 뽑는다고 좋은 유닛은 아닙니다. 가스를 그만큼 먹게되고 저글링을 그만큼 못뽑게 되므로.. 사실 같은 빌드를 타실때는 손싸움이 가장 큽니다.
--마치며
여러분 이것은 무적의 빌드가 아니라 상성적으로 딱히 불리할 것이 없게 진행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대를 품고 읽으실진 모르겠는데 제가 저그로 래더를 700판 정도 하면서 (군심에서는 400판이지만.. 저저전은 초반은 아무래도 자날과 똑같잖아요?) 저그를 많이 만났었는데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될지 몰라서 일부러 시작하자마자 나가기도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저그를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적게 되었네요. 일단 저저전에 대해서 저역시 개념이 없어서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무엇을 뽑아야 될까? 이건 어떤의미가 있을까? 어떤 타이밍에 무언가를 하게될까? 이런것들을 사람들이 잘 모르기때문에 재미없어 하실꺼 같습니다.. 위에 글을 보시면 10못뿐아니라 각각의 빌드에 대해서 타이밍, 장단점이 적혀있으니 따로 연구해보시는 것도 좋을 꺼 같구요.. 아시면 그만큼 재미있습니다.. 원래 어제 적은 글은 조금 더 자세하고 여러가지에 대해 적었는데 새벽에 적을라니 피곤하네요 ㅎㅎ;
그럼 모두 즐겁게 스타하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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