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science_64696
    작성자 : 심심한3인
    추천 : 6
    조회수 : 697
    IP : 106.246.***.130
    댓글 : 33개
    등록시간 : 2017/07/13 09:42:38
    http://todayhumor.com/?science_64696 모바일
    수학을 개수로 표현한다는 것 흥미롭네요.
    오랜만에 과게가 재밌어져서 또 잠시 등장했습니다. (내 심심한1인 닉넴 돌려줘..ㅠㅠ)
     
    우선 수를 개수의 개념으로 아이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굉장히 흥미로운 생각이었습니다.
    물리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우리가 흔히 초,중,고,대학교 과정을 거치면서, 이전에 배웠던 개념이 바뀌는 것을 알게 되니까요.
    (관련해서 동영상이 있었던 것같은데 기억이 안나네요)
     
    다만 이렇게 가르치는 이유는 그것이 해답이어서가 아니라 그 나이 때, 혹은 사고의 확장이 아직 되지 않았을 때, 그 지식 수준에서 합리적으로 혹은 이해하기 쉽게 받아드리기 위함이지 그것이 답이어서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가르칠 때는 그런식으로 가르칠지 몰라도, 가르치는 사람은 그게 답이 아니란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사고의 틀이 굳건해 지지 않도록 해야하기 때문이죠.
     
    만일 사고의 범위가 잘못된 틀에서 굳건해져 버린다면 오히려 실제로 사고가 확장을 하고 제대로 된 해답을 알아야 할 때, 굳건해진 잘못된 사고의 범위가 진입장벽이 되버리기 때문입니다.
     
    서두는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개수의 정의
    개수 : 한 개씩 낱으로 셀 수 있는 물건의 수효.
     
    이를 그 분 표현되로 표현하면 단위유닛에 따라 정의가 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이러한 사고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쉬운 부분부터 사고를 확장시키며 들어가 보겠습니다.
     
    0. 수의 연속성
    일단 수라는 것이 개수로 표현되면 가장 문제가 되는게 바로 이 연속성이 깨진다는 것입니다.
    위의 개수라는 것의 정의를 살펴보면 개수라는 것은 특정한 단위에 의해 낱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죠.
    반대로 말하면 수를 개수로 표현한다는 것은
    어떤 수라고할지라도 단위유닛에 따라 표현할 수 있어야함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최소단위유닛이 수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일 존재하게 된다면 수는 더이상 연속적이지 않게 됩니다.
    일단 이 부분만 보더라도 수를 개수로 표현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것들도 말해보죠.
     
    1. 분수
    분수라는 개념은 개수로 표현이 될 수 없습니다.
    1/3 = 0.33333333333333333 ~~~ 이 가는 거겠죠
    물론 반대로 생각하면 1을 1/3으로 나눈 수치를 1/3으로 표현을 한다면 개수 단위로 생각이 가능합니다
    1을 단위로 잡는게 아니라 1/3을 단위로 잡을 경우 반대로 1이 1/3이 3개 라는 식이라고 말씀하실수는 있겠네요.
    하지만 여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원인과 결과가 반대가 된 케이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위유닛인 1을 이용해서 1/3을 개수형태로 표현하고 싶었던 것이지 1/3을 이용해서 1을 표현하는게 문제가 아니었으니까요.
    뭐 하지만 이정도 까지는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쩄던 1/3이 3개가 되면 1이 되니까 이해할 수 있는 범위로 두겠습니다.
     
    2.음의 정수
    우리가 쉽게 말하는 -1,-2,-3 등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일종의 허상과 같은 추상적 개념입니다.
    -1개 라는 것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지 추상적으로만 존재할 뿐입니다.
    예를들어 A가 B에게 사과 하나를 주어야 한다면 A의 사과 갯수는 -1개 라는 개념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1개 라는 것은 말 그대로 개념이지 실제로 물질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추상적인 개념일 뿐이지요.
    뭐 이것도 굳이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가 확실하다면 -2는 -1이 2개 라는 식으로 설명할 수는 있겠죠.
    존재하지도 않는 -1이라는 개념이 당연히 개수로써 2개 3개 이런식으로 존재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이 부분도 굳이 우기면 이해할 수 있으니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3. root의 정의.
     
    root는 분명히 실존하는 수임에도 불구하고 개수로 존재할 수가 없는 수입니다.
    root(2)의 경우 한변의 길이가 1인 직각 이등변삼각형의 대각선 길이가 될 터이고, 분명히 존재합니다.
    다만 이를 개수형태로 말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하여 그분 께서는 root2는 root2가 1개라는 표현을 쓰셨는데 이렇게 되면 굉장히 큰 오류가 발생합니다.
    root2를 하나의 단위유닛으로 생각한다면 이 단위유닛으로는 다른 수를 표현하기가 애매해집니다.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oot2 =a라는 단위유닛을 쓴다고 가정할 때 3을 표현하려면 다음과 같습니다.
     
    a가 a개인 것의 1/2 =우리가 쓰는 1이 됩니다.
    그런데 단위유닛이 root2가 되었으므로 1/2역시 root2를 이용해서 표현해야합니다
    그러면 표현은 이렇게 되겠죠
    (a가 a개)*1/(a가 a개)
    = a^2*1/(a^2)
     
    그런데 또다시 1이 나옵니다.
    root2라는 단위유닛으로는 1이라는 수를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자연수를 그대로 쓰면서 root2에 대해서는 단위 유닛을 쓰겠다.
    그러면 1+root2는 "1이 1개 에 root2라는 유닛이 1개인 수"
    로 받아드리신다는 의미겠지요.
     
    그러면 무리수가 등장할 때마다 새로운 단위유닛을 정의해야합니다.
     
    이 표현을 써서 (root5-root2)(root5+root2)를 쓰게되면
    (root5라는 개념한개 - root2라는 개념 1개)가 (root5라는 개념 1개 + root2라는 개념 1개)만큼 존재하는 수 라고 해석을 해야겠네요.
    결과적으로 (root5가 root5개만큼 존재한수) - (root5가 root2개만큼 존재한수) + (root2가 root5만큼 존재한 수) - (root2개가 root2개만큼 존재한수) = 3 이라는 결과가 도출되겠네요.
     
    뭐 상당히 비효율적이긴 하지만 이 또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4. infinity.
    0번의 개념과 더불어 단위유닛을 무한소로 정의한다고 해보겠습니다.
    무한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극한과 무한대의 개념을 이해해야 할텐데요, 극한을 제끼더라도 무한대에 대해 개수의 개념으로 표현이 가능할까요?
    그분 말씀에 따르면 무한대라는 것 자체에대하여 1개라는 개념을 붙여야 할텐데요.
     
    1+infinity = infinity
    여기서 개수의 정의를 따진다면 무한대 한개 + 1 = 무한대 한개 라는 개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의하실지 궁금합니다.
     
    그외에 infinity-infinty 는 어떻게 정의가 되나요? 개수로의 정의라면 무한대 한개 - 무한대 한개 = 0일텐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5. 자연로그 e
    앞서 나온 무리수 중의 하나의 e입니다
    사실 e의 정의는 lin(n->infinity)(1+(1/n))^n인데요.
    이걸 개수로는 어떤 식으로 정의할지 모르겠습니다.
    e 자체를 개수로 정의한다고 하면
    이것을 위해 e라는 것의 정의 즉 단위유닛을 말해야합니다.
    그럼 단위유닛인 e에 대해서는 개수라는 수의 개념을 통해 어떤식으로 정의되어야 할까요?
     
    n이 무한대로 갈때, (1+(1/n))^n
    을 정의해주어야 하겠지요.
     
    그냥 단순히 e가 1개 2개 쓰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그 단위유닛인 e의 정의를 개수로 풀어쓰면 다음과 같겠네요
     
    (1이하나 + 1/무한한수)가 무한히 많이 곱해질 경우
    이 역시 infinity와 마찬가지로 개념을 개수로서 어떻게 정의하실지 모르겠습니다.
     
    6. 허수
    뭐 3,4,5번을 어떻게던 개념정립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그럼 또 하나의 난관인 허수가 있습니다.
     
    i*i=-1
    이 부분에 대해 말씀하신 개수를 이용해 i가 i개 존재하면 -1이라고 억지로 정의해보겠습니다.
    그럼 1/i는 어떻게 될까요?
    1/i는 1이 i만큼 있는 수가 되겠죠
     
    그럼 root(1/-1)을 해본다고 하면
    이전에 root라는 걸 정의했을 때를 생각하면
    root(1을 -1개만큼있다고 가정함)
    =root(-1)
    이고 root(-1)= i라는 개념임으로
    1/i = i가 되버릴 텐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설명하실지가 궁금합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7/07/13 09:50:34  108.162.***.155  용석님  119443
    [2] 2017/07/13 09:55:31  128.134.***.119  오늘의수학  720193
    [3] 2017/07/13 21:21:29  14.50.***.211  REGENTAG  141650
    [4] 2017/07/13 21:25:12  27.1.***.41  소금고기  546087
    [5] 2017/07/14 08:59:09  121.140.***.153  즐겨그냥  724220
    [6] 2017/07/14 12:43:04  125.135.***.53  럭키쓰리  525931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68873
    식기들 끓는물 소독 & 다시 흐르는 물에 씻기 [2] 눙물이눙물이 24/11/22 12:29 472 2
    68872
    질문? 대기권 재진입 내열타일 실험할 때 산소도 공급하나요? [3] Young.K 24/11/21 15:31 277 2
    68871
    현직 물리학 교수가 올린 수학 잘하는 법 [3] 제임스Bond 24/11/20 18:04 567 1
    68870
    아인슈타인도 예측하지 못했던 천체현상의 발견 [3] ㅗㅠㅑ 24/11/11 16:43 821 3
    68869
    수십1년간 묵혀졌던 궁금증이 ChatGPT를 통해 해소 됐습니다. [2] ㅗㅠㅑ 24/11/10 22:56 940 2
    68868
    0.9999.... = 1 그럼 ....999999999 는??? [4] Young.K 24/11/08 14:47 780 3
    68866
    이 덩치큰녀석 언제 다 올렸지 신기하다 [3] dogcat 24/11/05 16:11 866 2
    68865
    우리가 사는 세상이 가상현실이라는 증거 [1] ㅗㅠㅑ 24/11/05 13:26 749 3
    68864
    대기 중 CO2 획기적 제거 신물질 'COF-999' 개발 "눈길" [5] 펌글 우가가 24/11/04 00:01 886 3
    68863
    김범준 교수님이 했던 기억에 남는말, 물질이 빛보다 빠를 수 없는 이유 [2] Oh_My!_Girl 24/10/29 16:57 1061 2
    68861
    귀신(?)에 대한 공포는 사람이 아닌 다른 동물들도 마찬가지인걸까요? [2] Oh_My!_Girl 24/10/28 11:29 964 2
    68856
    물리학에서 질량은 우주어디에서나 변함없이 같다 .특수상대성이론은 [4] dogcat 24/10/21 20:41 1020 0
    68855
    우주의 크기는 대략 140억광년이다. [6] dogcat 24/10/21 20:03 1296 2
    68854
    블랙홀과 열역학 [4] 달음 24/10/17 00:24 1356 0
    68853
    음식무게와 살찌는 체중증가의 관계? [6] 리버풀7 24/10/16 20:57 1128 0
    68852
    [도움] 수학문제 풀이가능하신분 ! [5] 유전자몰빵 24/10/09 17:06 1250 0
    68851
    [잡설] 양자얽힘과 초공간과 암흑물질과. [2] Young.K 24/10/01 22:39 1377 0
    68850
    음악 자주 듣는 분들 과학적 꿀팁 [2] 사나이직각 24/09/28 22:49 1571 2
    68848
    등가원리가 맞다면, 가속도 운동도 시공간휨을 발생시키는가? [2] 본인삭제금지 arevo 24/09/22 01:00 1550 1
    68847
    폴라리스 던. 극궤도 유인 탐사 1400km 돌파! +EVA [1] 펌글 Young.K 24/09/11 17:45 1509 0
    68846
    무한히 작은 확률을 31%까지 끌어올리는 방법 [2] 펌글 우가가 24/09/04 23:14 2146 5
    68845
    [소식] 스타라이너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2] Young.K 24/09/02 11:04 1847 1
    68844
    [펌] 시카노코노코노코 Young.K 24/08/31 17:16 1671 1
    68843
    프리 노벨상 인체물리학 24/08/30 10:39 1675 0
    68842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질문드리네요! 삼차함수 미분문제 풀어주실분 계실까요? [2] 창작글본인삭제금지 난선생너학생 24/08/29 14:39 1647 1
    68841
    [펌] 팰컨9 B1062 부스터가 착륙에 실패하여 파괴되었습니다(추가3) [2] Young.K 24/08/29 00:52 1829 1
    68840
    [펌] 스타라이너 승무원들은 Crew-9으로 복귀합니다. [4] Young.K 24/08/25 04:07 2033 1
    68839
    비행기가 뜨는 양력 이론 쉽게 이해 하기. [11] 나비의아이 24/08/14 06:50 2364 3
    68838
    슈퍼컴퓨터로 지진운의 과학적 입증? [6] 나비의아이 24/08/14 04:52 2213 0
    68837
    [펌] 보잉 스타라이너 CST-100 승무원 대체 귀환 고려 중. [6] 펌글 Young.K 24/08/08 18:33 2144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