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티어를 최대한 생각하며 쓴 팁입니다. 상위 티어에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통] 1. 미니언이 뭉친 곳에서 챔피언과 딜교할 때 `키를 누르고 상대를 클릭하면 챔피언만 공격이 된다.
2. 부패의 물약은 1렙 점화의 데미지를 80% 이상 상쇄시킨다.
3. 죽음불꽃 손길의 도트데미지는 타워 어그로에 영향을 준다. 타워에 박힌 챔프 공격하다 죽는 수가 있다.
4. 회복스펠의 치유량 반감은 같은 회복스펠에 한해서만 그리 된다.
5. 특성 중 영겁의 힘은 주로 용사를 가는 챔프에게 효율이 좋다.(리신, 렉사이, 자르반 등)
6. 특성 중 통찰력, 아이오니아 장화의 재사용 대기시간, 신발 3단계 쿨감은 곱연산 중복이 된다.
7. 레벨업을 하면서 올라가는 방/마방은 '추가가 아니다.' 즉 빠른 라위는 패망의 지름길.
8. 경험치>CS>킬 순으로 중요하다. 하위아이템 1~3개 차이는 이길 수 있지만, 레벨 2단계차이는 이기기 힘들다.
9. 정글러를 부르기 전에 객관적으로 생각하라. 역갱을 당했을 때 이길 수 있는가?
10. 키보드를 두드리기 전에 생각하라. 내가 원하는 것은 승리인가 자존심인가.
11. 조건부로 명상은 현재 천둥군주와 더불어 최고의 특성이다.(주관적)
1렙 챔피언 평균 마나량은 320이다. 마나가 오링이 났을 때 5초당 마젠이 4.8이 된다.
이는 미드라이너들 기준으로 최대 '요정의 부적 3개'를 들고 라인전을 시작하는 것과 같은 효율을 준다.
[탑]
1. 텔레포트는 더이상 타워에 쓴다고 쿨타임이 줄어들지 않는다.
2. 한타가 끝나고 적 타워를 밀어야 하는 상황. 미니언 숫자가 부족하다면 타워에게 어그로가 끌린 아군 미니언에게 텔을 쓰면 4초의 시간을 더 벌 수 있다.
3. 초반에 반드시 킬을 딸 생각이 아니라면 AD챔프 기준 롱소+충전형 물약 후 부패의 물약이 은근히 좋다.
(물약 하나가 큰 차이를 보이는 상위 티어 제외)
4. 1분45초에 상대 정글러가 와서 먹을 버프 캠프에 와드를 박자. 버프에 상대 정글러가 보인다면 약 10초 후 갱루트에 와드를 박자. 이러면 약 3분30초-4분까지 땅굴 갱과 강제 갱을 제외하곤 상당히 안전해 진다.
5. 정글러를 콜할 때는 항상 드래곤을 체크해라. 드래곤이 없을 때는 정글러에게 아부하자.
드래곤이 있다면 상대의 텔 스펠 유무를 체크하고 정글러와 합류하여 드래곤을 획득하자.
6. 정글러가 탑에 갱을 오면 1킬이지만, 정글러를 봇에 보내면 3킬을 딸 수 있다.
7. 운영시작 후, 텔레포트가 없을 때는 아군 중 기동성이 가장 빠른 챔프를 라인관리에 보내고 합류하자.
8. 자신이 탱커류 탑이고, 아군 미드가 폭딜형이고, 적 미드가 생존기가 부족하다면 미드는 맛집이다.
9. 정글러 몰래 레드 먹지 말자.
10. 레드진영 기준 상대 블루캠프 미드라인 쪽 부쉬에 와드를 박으면 엄청나게 효율이 좋다.
11. 상대 정글의 위치가 봇 쪽이고, 상대 탑챔을 털었으나 다이브하기 힘들다면 적 정글캠프를 털자.
12. 봇에 텔을 탈 때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져야한다.
-탑 라인이 망해서 에라 모르겠다 봇텔은 타지 말자.
-텔을 쓰고 4초간 상대 봇듀가 도망칠 수 있는 거리라면 타지 말자.
-상대 탑 라이너가 텔이 있고, 아군 정글이 탑쪽 정글캠프라면 타지 말자.
-봇에서 정글봇듀간 3:3 싸움이 벌어졌고, 위치가 우리 봇 타워에 가깝다면 일단 텔을 타자.
-위와 같은 상황에서 상대가 텔을 탔을 때 '내 성장이 상대 탑에 비해 부족하다면' 상대의 텔을 끊고, 내 타워로 최대한 들어가 텔을 타자.
[미드]
1. 와드를 두 개 박는 다면 둘다 상대 미드가 봇으로 갈동선에 박는 게 효율이 좋다.
-상대 미드가 2~3킬 먹고 오는 것보단 1~2킬 먹고 오는 게 좀 나으니까 말이다.
2. 성장쿨감룬6개, 아이오니아 장화, 특성 추가쿨감 5%, 모렐로(성배) or 10%쿨감템+블루면 45% 쿨감이 된다.
- 20% 성장쿨감룬을 드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이러기 위해 포기하는 초반 주문력 8이 은근히 크다.
3. 초반에 조합을 보고 정글러에게 카정 때 도울 수 있을지 없을지를 말하라.
- 조합상 초반에 절대 이길 수 없는 조합이 있다.
4. 우리 캠프 레이스를 먹기 전에 아군 정글러의 성향을 파악하자
- 레이스에 강타를 쓰고 와드를 지우는 정글러라면 눈물을 머금고 양보하자.
5. 타워에 박혀 있는데도 다이브를 당한다면 딜템을 포기하자.
- 가끔 댓글보면 방템가면 더 망한다는 말 있는데, 방템가면 적어도 죽지는 않는다. 아군 캐리에 기대자.
- 여기서 방템이란 5킬0데스한 르블랑 상대로 성배가라는 게 아니라 읍참마격의 기분으로 밴시, 제드 상대로 란두인을 1코어로 가라는 의미다.
6. 쿨감 45%가 완료 되었다면 때에 따라 블루를 아군에게 양보하자.
- 자신이 라인클리어가 중요한 챔프가 아니라면 18렙 기준 마나재생은 충분하다. 아군 티모에게 양보하자.
7. 라인전 도중 서로 미니언이 도착하지 않은 소강상태라면 상대의 시야에서 사라지자
- 멀리 가라는 게 아니라 상대 시야에서 사라지기만 해도 상대 탑, 봇을 사리게 하는 나비효과를 줄 수 있다.
8. 텔을 합리적으로 써라.
- 상대가 르블랑, 제드라면 텔을 들고 가급적 방어와 이속위주의 아이템을 가는 게 좋다.
- 킬 각이 나오면 집에가서 방템사서 라인에 서면 된다.
- 상대가 답답해서 로밍을 가려고 하면 같이 가기만해도 1:1이나 2:1에 특화된 이 비겁한 녀석들은 2:2 상황이 될까봐 라인에 돌아온다.
[정글]
1. 결의의 통찰력은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가진 스펠이다. 초반~후반까지 정글러의 강타쿨은 운영 자체를 바꾼다.
2. 강타 중 시야를 확보해주는 강타는 의외로 효율이 좋지않다. 현재 가장 좋은 강타는 붉은 강타다.
(주관적)
3. 아군들이 망하고 킬을 독식했다면 공템을 가라.
- 리신들이 이런 경우가 많은데. 3라인이 망했고, 본인이 5킬0데스1어시 라면 과감히 공템을 가라.
- 대신 안 죽어야 한다. 어떻게든 상대 라이너의 성장을 막고 아군과 적군을 서로 CS 성장으로 몰고가야 승산이 10%쯤 된다.
4. 아무무는 공템이다.
- 아무무로 방템가서 적한테 비벼봤자, 명절 때 사촌동생이 몸통박치기 하는 수준도 못 된다.
5. 두 번 생각해라.
- 라이너들에게 항상 물어보자. '라인 관리해드릴테니 집 가실래요?' 이 한 마디로 운영이 된다.
- 내가 지금 라인관리를 해줄 때 미니언 하나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라인 조절이 완전히 바뀐다.
- 갱이 끝난 후에 '라인 밀어드릴까요?'하고 라인을 밀자. 하위티어일수록 더블킬 주고 미니언 하나 먹었다고 패드립 듣는다.
- 정말 잘하고 있는 라이너가 있다면 그 라인에 힘을 싣자. 정말 잘하는 라이너면 성장에 따라 로밍도 다닌다.
- 라이너 요청에 따라 궁극기를 쓰지 말자. 궁극기 쓰라고 떼쓰는 라이너치고, 흥한 라인 없다.
6. 시비거는 사람은 무조건 차단해라.
애초에 정글한테 한 번 시비건 사람은 5킬을 줘도 시비를 건다. 그냥 차단하고 시비 안 거는 착한 라인 키우자.
[원딜]
1. 정수약탈자가 나오고 쿨감 30%가 될 시점이면 그 쿨감 없어도 세다.
2. 귀환할 때마다 돈이 200원 밑으로 남으면 핑와 하나 사자. 이 핑와 하나가 나중에 1000원이 될 수 있다.
3. 9렙 되자마자 파랑 구슬로 바꾸자.
4. 생존기를 앞으로 쓸 때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봐야한다.
- 상대 생존기가 더이상 없다.
- 상대가 동귀어진으로 달려들어도 '자력으로' 생존할 수 있다.
- 더이상 상대의 증원이 없다. 절대로.
- 타워나 미니언에 의한 돌발사태가 없다.
- 한타는 종료되었고, 바론, 용, 타워 등 추가 운영할 거리가 없다.
위와 같은 조건을 달성한다면 과감히 앞으로 생존기를 쓰자.
상대 5명 다 살아있는데 딸피 하나 있다고 생존기 쓰는 녀석은 0킬10데스 정글포식자 마이다.
5. 라인관리 할 때 절대 강을 넘지마라.
- 후반에 CS만 보이면 독식하는 원딜러가 많다. 강 건너지 말자. 원딜은 옆에 누가 지켜줄 때 시너지가 생긴다.
6. 후반으로 갈수록 미드에서 생활하자.
- 특히 베인들 라인전 0킬3데스 하면 봇에서 50분동안 사는 경우 있는데, 이기고 싶은가? 그럼 미드에서 있어라.
너는 팀의 딜러이자 주역이다. CS가 아니라 킬과 어시로 성장해라.
7. 상대 제드와 르블랑이 잘컸으면 빠르게 수은이나 밴시를 올리자.
- 공템 안 가면 망한다는 사람 있는데, 어차피 공템가봤자 망한다.
하위티어일수록 '내가 딜을 얼마나 넣느냐'보다 '내가 얼마나 어그로를 끄느냐'가 중요하다.
5코어 공템가서 1초만에 죽느니, 3공템 2방템 가서 7초 딜 넣는 게 훨씬 더 많이 들어간다.
8. 서포터가 라인에서 사라지는 지 유심히보자.
- 서포터가 라인에서 사라진다면 더이상 막타 제외하고 미니언을 쳐서는 안 된다.
- 상대 서포터가 알리, 블랭, 레오나, 애니 등이라면 골렘, 레이스를 먹으면서 타워에서 놀자.
- 서포터가 라인을 자주 비우는 것은 서폿이 문제지만, 서폿이 사라졌다고 죽는 것은 원딜의 탓이다.
단, 서포터가 라인을 비워서 원딜의 성장이 멈추는 것은 서폿의 탓이다.
9. 정글말을 듣자
- 정글이 용 먹자고 하면 용을 먹자.
- 정글이 바론 먹자고 하면 바론을 먹자.
- CS 5개~10개 먹으려다 운영으로 뒤집히는 거 한순간이다.
[서폿]
1. 로밍을 갈 때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살펴보자
- 원딜이 개노답인가? 단순히 못하는 게 아니라 객관적으로 원딜에 문제가 있다면 버려라.
- 라인이 미는 라인이면 원딜이 귀환 하기를 기다렸다 로밍을 가라.
- 라인이 당겨지는 라인이면 상대 서폿이 다이브가 안 되는 서폿이면 로밍을 가라.
- 설사 상대를 방금 죽였다하더라도 상대가 안 보이면 일단 미아핑을 찍자.
2. 봇에서 싸움이 났을 때는 생각하자
- 2:2 싸움 중 도망쳐야 할 때는 상대 원딜을 밀어내는 데 집중하자.
- 2:2 싸움 중 추격해야 할 때는 상대 서폿을 잡아내자. 서폿은 포기를 빨리 한다.
- 상대 정글이 보이지 않거나 혹은 봇 캠프에 있다는 정보가 있다면 싸우면 안 된다.
3. 돈템은 효율적으로 가자.
- 와드를 효율적으로 박을 자신이 있다면 빠른 3코어 돈템을 올리자.
- 3코어 돈템후 시야석은 '1코어돈템->시야석->3코어돈템'보다 나오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 하위티어일수록 쓰레쉬는 하지 말자. 후반에 고대유물방패 돈템으로 돈 벌기가 힘들다.(주관적)
4. 템은 유동적으로 가자.
- 아군이 딜이 충분하다면 버프 위주의 템을 가자.
- 아군의 탱이 충분하다면 딜 위주의 템을 가자.
- 시야석은 필수다. 노랑 토템으로 와드 박을 생각하는 순간 당신의 티어는 수직 낙하할 것이다.
5. 미카엘은 양날의 검이다.
- 한 번 잘 쓴다면 게임의 판도를 확 바꿀 수 있다.
- 아군에 대리기사나 부캐로 확실시 되는 사람이 있을 때만 가는 게 좋다.(주관적)
6. 저항공성기와 지휘관의 깃발은 꿀템이다.
- 아군이 유리하긴한데 좀 부족할 경우 저항공성기로 타워를 깰 수 있다.
- 아군이 유리하고 상대의 라인 클리어가 부족할 때 지휘관의 깃발을 반대쪽 라인에 쓰면 운영이 쉬워진다.
7. 상대에 마이나 트린다미어가 있다면 언제든지 미니맵을 보고, 아군에게 '저놈 잡고 한타하자'라고 주지시키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연말 잘 보내시고, 좋은 새해 맞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