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념의 바다, 네반 팁 [심각히 스압, 영상 링크 포함]
안녕하세요, [신사의조건] 길드에서 활동 중인 "APTDuck"입니다.
글을 어디에 올릴 지, 어떻게 글을 썼다는 걸 알릴 지 계획하나 없이 혼자 신나서 쓴 사념의 바다, 네반 팁 글입니다.
2차 결사대 '달의 이면'이 정식 서버에 나온지도 한참 되었는데 사념의 바다, 네반 공략글이 왜 필요하냐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 저희 길드에서 진행하는 공식 길드 결사대는 사념의 바다 이기에 이 글을 적어봅니다. (라고 둘러대봅니다)
* 위 링크는 본인이 플레이 한 영상입니다.
패턴의 설명을 위한 영상의 시간 및 링크가 붙여질 텐데, 풀영상에서 시간만 따온거라 영상과 글을 함께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네반 10줄~1줄, 알고가면 좋은 일반 패턴]
- 교통사고 라고도 불리는 패턴입니다. 네반이 날개로 자신의 몸을 가리며, 그냥 두면 가만히 있지만, 이때 네반을 공격하면 피오나가 방패로 공격을 막는 소리가 나며, 네반이 뒤로 날아오릅니다. 이때 공격 했던 플레이어에게 보라색 기둥이 생기며(어그로를 뜻합니다), 그 플레이어에게 돌진합니다. 네반이 돌진 하기 전 위치로 부터 멀어질 수록 데미지는 증가하여, 즉사 할 수도 있는 패턴입니다.
* 가/회불기 이므로 조금 일찍 회피기를 써줘야 하며, 주변에 파티원들이 이 맞아 즉사 당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므로 주의 해야합니다.
* 자신이 아닌 다른 파티원이 어그로일때는 네반이 날아오른 위치 쪽으로 회피하시는게 오히려 나을 수도 있습니다. 네반의 돌진 시간이 길어질 수록 데미지가 강해지고(즉사), 근거리에서 맞으면 일반 패턴 하나 맞은 것만큼의 데미지만 받습니다. (행동불능 되는 것 보다는 4000데미지 받는게..)
- 네반이 높게 날아오르며 유도 코코볼을 생성하고 마법진(?)을 펼칩니다. 유도 코코볼에 맞을 시에는 "네반의 독" 디버프에 걸리며, 잠시뒤 낙하하며 피해를 입힙니다.
*네반이 수직으로 날아 오르는데, 네반이 올라간 자리 바로 아래에 있으면 유도 코코볼에 맞지 않습니다. (영상에서는 컨퓨전 홀 위치를 맞추기 위해 일부로 코코볼도 함께 피했지만, 파티 플레이의 경우에는 네반이 날아오른 위치에 미리 있어주면 굉장히 편합니다.
- 네반이 원형으로 창을 한바퀴 돌리면서 날아 오르면서 도넛 모양 장판을 생성, 다시 바닥에 착지할 시점에 도넛 장판이 터지고 도넛 장판을 다시 한번 생성합니다. 도넛 장판에 맞으면 약화 디버프가 걸립니다.
* 네반이 창을 돌리며 올라가는 때에, 창을 돌리는것에 피격 판정이 있습니다.
* 네반이 착지 할 때에는 피격 판정이 없고, 도넛 장판 안쪽에는 장판 판정이 없습니다.
* 네반이 착지 한 후 창을 뽑기까지는 딜타임이 꽤 길게 나옵니다.
* 가끔 도넛 장판이 예쁘게 안보이고 흐리게 색깔로만, 이펙트만 보이는 버그가 있습니다.
[네반 10줄~8줄 이후, 네트 2 페이즈, 네트 가/회불기]
- 네트가 몸을 약간 움츠리며 네트의 오른팔에 힘을 모으는 듯한 모션을 취하며, 중간에 화면이 잠시 붉어지며 바닥에 붉은 장판이 생성됩니다. 이후 네트가 총 두번 땅을 찍으며 장판을 생성, 가드 또는 회피 불가시 땅을 찍는 순간에도 데미지가 있으며 장판에 추가로 맞을 수도 있습니다. 두 공격 전부 회피 또는 가드가 불가합니다. 단 이 가드 및 회피가 불가한 조건은 바닥에 생성된 붉은 장판에 캐릭터가 있을 때를 한정하며,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커맨드 입력 완료된 루인 블레이드나 낫비의 아케인 게이트 의 경우도 가능합니다.
* 붉은 바닥 장판은 캐릭터가 위치해있던 자리와 플레이어의 이동 반경에 나타나며, 붉은 장판이 나타난 이후 약 2초 후에 오른팔을 땅에 찍으며 광역 데미지를 주고 장판을 생성합니다. (첫번째 공격은 네트의 팔 움직이는 바람 소리가 들리지 않기에 곤란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공격은 네트가 왼팔로 공격합니다. 붉은 바닥 장판은 캐릭터가 위치해있던 자리와 플레이어의 이동 반경에 나타나며, 붉은 장판이 나타난 이후 네트가 왼팔을 땅에 찍기 위해 팔을 휘두르는 바람 소리 이후 약 0.7초 후 땅을 찍으며 광역 데미지를 주고 장판을 생성합니다.
* 광역 데미지와 장판은 각각 피격 될 수 있으므로, 두 공격 모두 회피/가드 하셔야하며, 회피/가드는 붉은 바닥 장판을 벗어나서 하셔야합니다.
[네반 8줄~1줄, 게오바]
- 오염의 기둥이 있는 쪽 벽에서 나타난 네반에게 잠시 시점이 고정되고, 네반이 게오바를 시작합니다.
* 네반이 있는 방향을 바라보는 시점입니다
"D-A-D(마지막 D는 걷기/회피기/이동기)" *WASD가 이동 키 (마우스 모드)
가운데 창이 2개가 지나가고, 그 곧바로 옆에 창이 하나 더 나오는데 이 창이 지나간 즉후에 창이 지나갔던 위치로 이동, 이 이동하는 와중에 원래 서있던 자리에 창이 하나가 더 날아옵니다. 그럼 다시 그 창이 지나간 즉후에 창이 지나갔던 위치로 이동, 이 이동한 위치 오른쪽에 창이 하나가 더 지나가는데, 이 창이 지나간 즉후 오른쪽으로 회피기 및 이동기를 사용하시면 가운데 위치에는 더 이상 창이 날아오지 않습니다. 네반이 게오바 패턴을 하던 반대쪽 맵 끝에 붙어서 게오바가 끝난 후 벽딜 세팅을 하시면 됩니다.
* 오염의 기둥이 있는 쪽에서 '만' 네반이 나옵니다. 게오바 패턴이 시작 됬을때 네반의 뒤, 옆 범위 에 있으면 데미지를 계속 받다가 행동불능 됩니다. 영상에서 피하는 방법은 전 캐릭 공통이며 우측 상단 미니맵 과 바닥의 모양으로 피하는 곳의 위치를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네반 6줄, 네트 3 페이즈]
네트 3 페이즈가 정식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네트의 배 쪽으로 가시거나, 맵 가운데로 가셔야합니다.
- 네트의 배로 갔을때
네반이 공중에서 나오면서 시점이 잠깐 고정되고, 잠시 뒤에 사라지는데, 이때 네트의 배 철판 근처에 있었다면 [잡기]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표시가 뜹니다. (일부 맵 사다리, 안개 봉우리 맵 파쿠르 상호작용과 비슷합니다) 이때 잡기를 누르면 네트의 배 철판에 타는데, 네트의 움직임을 카메라 고정으로 컷씬처럼 보여주며, 네트가 두 팔로 땅을 쾅 찍으며 장판을 생성합니다. (그 어떠한 데미지도 받지 않아요 걱정 ㄴㄴ)
단, 두 팔로 땅을 쾅 찍은 이후에는, 네트의 배 철판에서 떨어지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행동불능 버티기를 믿드시는 방법 뿐입니다.
(어디 날아가고 낙뎀으로 죽는거로 기억합니다)
- 맵의 가운데로 이동했을때
파티원들이 서 있는 위치에 적당히 가까이 붙어있는게 대부분 안정적인 선택이나, 조금더 정확히는 맵 정 가운데에서 네트가 있던 곳의 반대 방향으로 두걸음 정도 떨어져 서계시면 되는거로 압니다 (전 그렇게 안하고 배에 달라붙어서 잘 몰라요)
[네반 4줄, 네트 즉사기]
- 주로 네트가 처음 쾅쾅이를 끝낸 후 네반이 낙하-장판, 코코볼-낙하-장판 패턴을 연계 한 이후에 하며, 네트 즉사기를 할지 안할 지의 여부는 코코볼 - 낙하 패턴 도중에 네트가 짧은 소리를 내며 두 팔을 땅에 찍는 소리를 내며 바다 속으로 사라집니다. 네트 즉사기를 실제로 하는 경우에는 네반이 네트를 부르는 듯한 모션을 하며 네트가 바다에서 솟아오르고, 굉장히 높게 솟아오른 네트에게 시점이 고정됩니다.
* 네트가 솟아오른 반대쪽 맵 끝 부분으로 최대한 빨리 갑니다. 네트의 반대쪽 맵 끝에서는 네트의 2타, 4타, 5타 6타 만 피하시면 됩니다.
네트가 오른팔로 맵 가운데 부분을 1타로 긁고, 2타는 왼팔로 맵 전체를 긁고 (회피/가드기) 3타는 가운데를 긁고, 4타는 네트 오른쪽 옆구리의 긴 팔로 맵 전체를 긁습니다.(회피/가드기)
1-2-3 타의 간격에 비해 3타와 4타 사이 간격은 비교적 짧으며, 3타는 네트의 오른 흰 팔로 긁고 그 바로 몸을 좀 더 틀어서 4타를 긁기에 3 4타의 구분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 네트 즉사기 5,6타의 경우에는 영상에서 춤을 추고 있던 위치가 5,6 타 둘다 안맞는 위치입니다. (5타에서 회피 한 이유는 네트가 항상 완전히 똑같은 위치에서 즉사기를 시작하는게 아니기에 위치를 확인하는겁니다.)
* 네트가 솟아오른 반대쪽 끝 부분으로 가는게 꼭 맵 끝에 무조건 붙어있어야하는건 아닙니다. 맵을 3등분 하고 3분의 1씩 네트의 배/가운데/맵 끝 을 기준으로 잡은 것이며, 맵 완전 끝 벽을 권장하는 이유는 네트의 움직임을 보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 네트 즉사기에 맞은 파티원이 있으면 네반이 활공하다가 맵 정가운데를 찍습니다. 맵 가운데에 가 계시면 잠시나마 딜 타임이 나옵니다.
만약 네트 즉사기에 맞은 파티원이 없다면, 네반이 네트가 솟아올랐던 위치의 반대쪽 맵 3분의 1 가운데 쯤 위치로 낙하 합니다. 이때 다가가서 딜을 넣으실거라면, 네반의 모션을 잘 보아야합니다. 네반이 평소 코코볼 - 낙하, 페이즈 변환 할때의 낙하 패턴 과는 달리 도넛 모양의 장판이 나오지 않고, 네반이 바닥에 꽂힌 창을 뽑으면서 네반 주변에 데미지를 줍니다. (주변 범위 기준은 일반 낙하 패턴의 도넛 구멍의 크기보다 조금 작습니다.)
[네반 4줄, 네반 즉사기]
- 네반이 창을 두손으로 잡고 창날을 하늘로 향하게 하고, 창을 바닥에 치면서 네반의 위치에서 부터 원형 장판을 맵 전역에 퍼트립니다. 장판에 맞으면 약화 디버프에 걸리며, 네반의 즉사기 공격을 끝낼 때까지 한번이라도 피격 되면 네반 즉사기 컷씬이 시작됩니다.
* 4줄 이후부터는 네반의 모션을 잘 주시해야합니다. 네반 즉사기의 시작을 알리는 약화 장판을 맞게 되면 한계 초월이 있지 않는 한 네반 즉사기에 맞아 죽게 될테니까요. 항상 "이 패턴을 끝나면 다음 패턴은 네반 즉사기다" 라는 마인드로 플레이하시면 편합니다.
* 네반 즉사기는 어그로가 한명한테만 끌리며, 어그로가 끌린 캐릭터의 뒤에서 나타납니다.
* 네반 즉사기는 1타, 2타(날개를 펴고 3바퀴 정도 돕니다), 3타 (마무리 창으로 내려 찍으며 꽤 넓은 범위를 충격파 형식으로 공격)
- 네반 즉사기에 맞은 파티원이 있을때
네반이 컷씬을 시작하며 시점이 고정되고, 바닥에 가/회불기 원형 약화 장판을 맵 가운데에서 생성합니다. (데미지는 없습니다) 즉사기가 끝난 후에는 항상 맵 가운데에 있으니, 즉사기 컷씬 도중에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점을 이용하여 맵 가운데에 가 있으시면 바로 딜사이클 돌리기에 편합니다
- 네반 즉사기에 맞은 파티원이 없을때
네반이 언제 즉사기 했었냐는듯 바로 다음 패턴으로 이어갑니다. (주로 뒤로 날아오르며 사라짐) 평소 처럼 긴장 하고 계셔야합니다.
-이 이외의 네반 일반 패턴들과 네트 페이즈 패턴들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그 정도는 본인이 플레이 하며 느끼고 익히는게 훨씬 쉬울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네반 일반 패턴들의 경우는 가능한한 한 방향으로만 피해주시고, 교통사고 어그로일때는 짧은 순간이지만 주변을 살피고 회피 해주세요.
*영상에서는 빙글빙글 돌면서 어그로 난리 날 것 처럼 플레이 했는데, 혼자여서 저렇게 했습니다. 파티 플레이에서는 악의 표본이에요..
위 내용들이 도움이 됬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