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게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저격성 글이라 본삭금걸고 과게에 글을 게시합니다.
비공이나 신고 주시면 받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언급해두겠습니다.
개표부정에 대해 의혹을 가지고 진행되는 노력까지 언급하려면 과게가 아니라 시게로 오세요.
적용된 기술이나 분석된 수치의 의미에 대해서라면 몰라도, 개표결과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과게에서 검증할 영역이 아닙니다.
[더 플랜]기계보다 사람이 더 정확합니다??
윗 글에 대한 댓글에서 Young.K 님께서
"진짜 선동질도 작작좀 해라!!
제대로 된 사실확인도 않하고 그렇게 유언비어 퍼트리는게 바로 사회악이 아니고 뭐야?" 라는 비하 발언과 이어 마제소바님의
"빨간 네모 치는 정성이면 본문 글은 읽고도 남지 않나요? 아닌가..."
같은 비아냥에 글에 과연 이런 말을 들을만한 댓글을 작성한건가 의문이 들어 글을 올립니다.
이 글과 무관한 k=1.5에 대해 이야기나올까봐 말씀드리자면, 과게에서 말하는 바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인정하며 K 값에 대해 말싸움할 생각은 없습니다.
아래 캡쳐가 댓글의 흐름입니다.
SBS에서 대선 화면이 아니라 테스트용으로 산이름 넣고 돌린 화면에 대한 영상을 올린것으로 시작합니다.
다시 언급하지만 대선의 표 분류가 아닌 SBS에서 테스트 분류를 한 화면입니다.
선동한다는 말이 매번 나오는 그림이라 대댓글로 한번더 언급해두었는데 별로 효과가 없었습니다...
해당 대댓글은 기계는 사람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의해 동작한다는 점에 대해 강조한 것입니다.
물론 그냥 지나가다 대충 단 댓글이라 그렇게 읽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선때 표 분류가 잘못되었다는 확정된 사실이 없으므로 제 발언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동질이나 사회악이라는 소리 듣고 글도 안읽는 인간 취급받아도 그냥 제 의견을 적었습니다.
다만 개표기는 소프트웨어로 동작하고 이는 사람이 고의로 했건, 아니면 알고리즘상 오류가 발생했건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하여 제 댓글에 대해 마제소바님이 "그 기계학습 알고리즘이란 거나 좀 소개해주시져?" 라며 요구하신 글 올려드립니다.
댓글에 언급된 타오르님게서 4월 19일에 작성하셨던 글입니다.
다시 입장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저는 과게에서 더 플랜의 K값에 이야기하거나 다른 어떤 과학적 검증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개표부정에 대해 활발히 논의되는 것 자체가 행여 선거를 조작하려는 세력이 경거망동할 수 없게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과게에 개표방법 논의까지 언급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K=1.5요? 과게에서 충분히 반박하실 수 있고 하려면 하세요.
기타 기계나 알고리즘에 대한 객관적 검증 역시 환영합니다.
저도 재미있게 보고 있고 많이 배워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표부정에 대해 의혹을 가지고 진행되는 노력까지 언급하려면 과게가 아니라 시게로 오세요.
적용된 기술이나 분석된 수치에 대해서라면 몰라도, 개표결과가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는 과게에서 검증할 영역이 아닙니다.
제가 댓글을 감정에 지우쳐 대충 휘갈긴 점은 옳지 않지만 유언비어 퍼뜨리는 사회악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글 읽으시고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사회악입니까? 침팬지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