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골 4 서폿유저 입니다.
서폿에 대해 제가 아는 한에서, 기본적인 것들 좀 적어두면 좋을 것 같아 적게 되었어요.
적어둔 모든 글은 개인적인 생각이고 정답이 아닐 수도, 다를 수도 있어요:)
적혀있는 모든 서폿 관련 글은 잔나 시점에서 적는 것이고, 잔나에 관련해 적어둔 글이에요.
/1~2렙 초반 라인전 (잔나)/
잔나는 1렙에 E를 찍어 줍니다:)
(잔나의 E는 주문력에 비례해 피해 흡수량, 공격력이 올라가요)
> 기본:: 피해흡수11 공격력2 + ap5 = 피해흡수14 공격력2
> 기본:: 피해흡수11 공격력2 + ap10 = 피해흡수18 공격력3
> 기본:: 피해흡수11 공격력2 + ap15 = 피해흡수21 공격력3
잔나의 쉴드를 보호용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보호뿐만이 아니라 공격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초반 1~2렙 평타 딜교, 아군이 AD 계수가 있는 스킬을 사용을 할 때 등등
같이 평타 넣어주며, 쉴드를 걸어주어 초반 딜교 이득을 봅니다.
칼리스타가 평타 모션을 취할 때 센스 & 순발력 있게 쉴드를 걸어줍니다.
서폿은 반응속도가 생명입니다.
모든 스킬들은 스마트키로 해 두는 게 좋아요.
잔나는 평타를 많이 이용하는 게 좋아요. 판단을 잘 하여 꾸준히 평타를 쳐 줍니다.
돈 수급 & 잔나의 초반 평타는 강하기 때문이죠..
주문도둑의 검 + 유틸 산적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3 골드 획득, 근접 챔피언은 +8 골드 / 같은 챔피언에 대해서는 5초에 한 번만 발동합니다.)
쓰레쉬가 타곤산을 터트리러 미니언 막타 치러 나올 때 평타,
코그모가 미니언 막타 치러 나올 때 평타 쳐줍니다.
잔나의 앞 무빙을 보고 평타 치러 오는 걸 아니 코그모는 뒤로 무빙을 하게 됩니다.
평타는 맞고 미니언은 못 챙기게 되는 경우를 꾸준히 만들어 주며, 이런 사소한 것에서 조금씩의 이득을 보게 되죠
위의 방식대로 꾸준히 딜교 이득을 조금씩 조금씩 보고, 선 2렙을 찍습니다.
선 2렙을 찍고 적극적이게 딜교 한번 해주면 적은 포탑을 허깅하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게 되죠.
바텀 주도권을 가져오게 된 상황이고,
귀환 이후에도 손해 없이 딜교 해 주고, 견제 해 주며 조금씩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펠 계산/
회복 (힐) - 216초 = 3분 30초
탈진 (익저 : 이그저스트 : Exhaust) - 189초 = 3분 10초
점화 (익나 : 이그나이트 : Ignite) - 189초 = 3분 10초
점멸 (플) - 270초 = 4분 30초
:: 타임스태프 표시를 해 둡니다
타임스태프 표시를 해 두면 채팅 앞에 시간이 뜨는데,
적이 스펠을 사용할 때마다 /베인ㄶ, ㄴㅍ, 노점화/ 등 적어두어 시간을 보고 계산을 해 줍니다.
정확하게 재면 좋지만 머리가 안 따라와 주기에...
06 : 12 + (힐) 3분 30초 = 9 : 42 / :: 9분 40초에 힐 돌아옴.
08 : 10 + (플) 4분 30초 = 12 : 40 / :: 12분 40초에 플 돌아옴.
09 : 16 + 점화 3분 10초 = 12분 26초 / :: 12분 20초에 점화 돌아옴.
이런 식으로 스펠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견제/
라인전 때의 서폿은 적 원딜을 신경 쓰이게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잔나도 견제가 가능한 챔프입니다.
원딜보다 앞 포지션을 잡돼, 적 원딜 평타 사거리를 주지 않고 무빙만으로 심리적 압박을 줘야 합니다.
(윗 스샷중 )) 잔나의 앞 무빙을 보고 평타 치러 오는 걸 아니 코그모는 뒤로 무빙을 하게 됩니다.)
/맵 리딩/
원딜러는 미니언 챙기느라, 딜교하느라 미니맵에 눈길이 잘 안 갈 때가 다수입니다.
원딜보다 한번 더 미니맵 봐주고, 미니맵에 시선을 고정해두고 바로바로 핑 찍어줘야 합니다.
/(맵 리딩2) 시야 장악이 안되어 있을 때/
라인을 적 포탑 앞까지 밀어 놓았는데 초반에 주위 시야 장악이 안되어 있을 때가 많습니다.
상대 바텀의 행동을 보고 이상한 낌새가 느껴진다면 ))/ 각을 잰다거나, 갑작스러운 적극적인 딜교
시야 장악이 안되어 있을 경우 바로바로 로밍이나 갱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6렙 이후/
적 미드 라이너가 트페일 경우, 정글러가 판테온일 경우, 적 스펠 중 텔이 있는 경우 등등
바텀은 전쟁터가 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6렙 이후에는 궁, 텔의 사용 여부를 알고 라인 관리 & 싸움을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미아일 경우에는 그냥 의심해줘야 합니다.
/시야/
서폿의 시야 장악, 시야 싸움은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맵에 자신의 핑와가 안 보일 때마다 다시 사서 박아주고,
시야석이 다 떨어졌을 경우 여유 있을 때 빠른 귀환을 해줍니다.
적의 동선,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갱 방지, 역갱, 잘라먹기 등 시야 하나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라이너들은 코어 템 하나하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게임 초, 중반엔 크게 시야 장악 도움을 청하지 않는 편이에요.
후반에 토템 업글, 핑와 부탁을 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적의 은신 챔프가 2챔프 이상일 때 투명 감지 토템으로 업글을 해줍니다. (렝가, 베인, 이블린, 트위치 등등)
블루 팀 시야::/
기본적인 와드 위치입니다.
밑 글은 잔나에 대해 적어둔 글이라 지나치셔도 돼요:)
/잔나/
갱 호응은 W 이후 Q를 사용해 줍니다.
잔나의 Q는 센스 & 순발력으로 진입 스킬을 차단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적에게 진입 스킬이 있다면 Q는 아껴뒀다 진입 스킬을 차단할 때 사용해 줍니다.
EX ::/ 레오나 E, 리신 Q, 리븐 Q 등등이 있습니다.
/잔나 궁/
:: 진입 스킬 차단. 혹은 리븐, 이렐, 탈론, 제드 등 원딜만 바라보는 챔프 궁으로 바로 차단
:: 라인전 점멸 궁으로 갱 호응, 혹은 포탑 안으로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 한타 적 탱과, 딜러를 멀리 갈라놓을 때.
:: 2:2 싸움이 일어날 땐 벽 쪽으로, 혹은 포탑 쪽으로 밀어 넣으며 아군 원딜에게 힐이 들어가는 자리를 잡고 풀 궁을 사용해 줍니다.
/잔나 템트리/
템은 개인 취향이란 걸 알아주세요..
시작 > 주문도둑의 검 / 체력 물약 1, 마나 물약 3 & 체력 물약 2, 마나 물약 3
첫 귀환 > 시야석. 시야석이 안 나온 다면 다른 템 보다 와드, 핑와를 우선으로 필수 구매
EX ::/ 속도의 장화, 투명 와드 & 루비 수정, 투명 와드 등등
> 적 서폿이 애니일 경우 시야석 후 신발보다 바로 미카엘 하위템 올려줍니다:)
> 아니여도 선 미카엘을 올려주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요.
:: 주문도둑의 검 > 시야석 > 얼음 송곳니 & 속도의 장화 > 기동력 > 미카엘
(상황, 적 조합에 따라 승천의 부적으로 변경)
지크의 선지자 (마나 +250, 방어력 +30, 주문력 +50, 쿨감 +10 :: 잔나에게 좋은 템입니다:)
(100 중첩이 되면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피해를 가하며, 8초간 자신과 아군의 주문력이 20% 치명타 확률이 50% 상승합니다.)
> 코르키, 코그모 등 AP 계열 스킬이 있는 원딜이 있으면 올려줍니다.
얼어붙은 심장 (방어력 +90, 쿨감 +20, 마나 +400 // 오오라: 주변 적의 공격 속도를 15% 감소시킵니다.)
아군 원딜에게 달라붙기 좋은 마이같은 챔프가 있을 경우 얼심을 가줍니다.
상황에 따라 솔라리 / 얼심 / 정당한 영광 가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서폿은 원딜 뒤에서 버프주며, 지켜주는거라 원딜이 어그로를 먹지 서폿이 어그로 먹고 맞는 경우는 적습니다.
그렇기에 란두인이나 가갑, 벤시 등 이러한 템들은 잘 올리지 않는 편 입니다.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줄여야겠네요.
그 챔프에 대한 스킬 이해력, 사용법, 적중률
외에 서폿은 판단력과 순발력만 괜찮으면 매우 좋은 서포터라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이것저것 배우고 연습 중인 한낱 골드일 뿐이고, 입롤일 수도 있는 글인데..
혹시라도 막 시작한 새내기 서폿 유저분들, 롤 유저분들 조금이라도 도움 되라고 기본적인 것들 적어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