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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 선택 가이드>
팀랭에 남는 자리가 없어서 강제로 서포터를 하게 됬는데 어느샌가 할 줄 아는 포지션이 서포터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소라카 빼고 다 하구요..
레이팅....은
ㅋ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제 럭포터 논란보면서 하나 하나 적었는데 좀 길어져서 올려봄
1. 소나
개인적으로 입문용으로 추천하는 챔프입니다. AD carry에 애시라는 교과서가 있으면 서포터계에는 소나가 있죠. 장점으로는 강력한 견제력, 높은 한타 기여도, 예쁨(….)이 있고 단점으로는 몸이 종이짝이고 라인 클리어가 좋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특히 라인에서 굳이 이득을 가져가지 않아도 한타에 들어가서 제 몫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건 굉장한 장점이죠. 물론 이러한 운영은 라이엇에서 소나를 종이인형보다 내구도가 약하게 만들어놨기 때문에 (현재 110 챔프중 기본체력 110위, 기본방어력 110위.) 라인에서 이득을 가져가는 게 굉장히 어려워져서 강제된 느낌이 강하지만요. 솔직히 몸이 종이짝이라는 것 하나가 소나의 모든 장점을 잡아먹을 정도로 심합니다. 진짜로.
크레센도는 소나의 존재가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기 때문에 언급할 필요조차 없지만 실제 소나의 실력이 갈리는 건 파워코드의 활용에서 격차가 많이 벌어집니다. 소나를 잘 쓰기로 유명한 고수페퍼 선수나 매드라이프 선수의 플레이를 보면 환상적인 궁극기 명중률과 타이밍 때문에 가려지는 경향이 매우 심하지만 파워코드가 진짜 적재적소에 박히는 게 경이로울 정도인데요.
특히 한타에서 적 딜러들에게 W파워코드 2방씩 박히기 시작하면 소나의 군단의 방패보다 강력한 고유 오라 효과와 겹쳐서-ad,ap+20, 물리방어력, 마법방어력+15- 살아있기만 해도 적들과 완성템 하나 이상의 격차를 벌릴 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특히나 요즘은 메타상 교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하죠. 다만 위에도 적었듯 몸이 종이라서 살아있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소나도 사실 다른 서포터들과 마찬가지로 너프를 계속 해서 꾸준히 당해온 챔프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은 서포터입니다. 어떤 원거리 딜러와도 어울리고 다른 서포터들과의 상성도 크게 어긋나는 서포터가 없기 때문에 아무 때나 뽑아도 크게 영향이 없는 서포터구요. 다만 CC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와딩과 맵리딩에 더욱 신경을 써야겠죠.
미드에 카타리나, 카직스같이 버스트가 강하고 쿨다운 초기화가 있는 챔프가 왔다던가, 적 서포터가 블리츠라던가 하면 한번쯤은 더 생각해보고 픽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안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리 게임을 잘 풀어나가도 1번 삐끗하면 바로 말려버려서 대역죄인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2. 룰루
라인에서 굉장히 강력합니다. E->Q로 이어지는 엄청난 사거리의 창짤에 패시브 묻어나가는 평타가 안 아픈 건 또 아니라서 초반 소규모 교전에서 사기적인 딜량을 보유하고 있고요. 블리츠한테 끌려갔어도 6레벨 전이라면 블리츠쪽이 질 수도 있습니다. (…….) 라인 클리어도 좋은 편이죠.
소나와 많은 부분이 겹치는 서포터지만 다른 점은 초반 W 때문에 갱킹을 더 막기 수월한 것과 딜교환에서 이득을 챙기기 좀 더 쉬운 점. 궁극기가 조금 더 쓰기 쉽고 아군을 살리는 데에 용이한 점을 꼽을 수 있겠네요. 소나에서 전체적인 한타 기여도를 조금 낮춘 대신 조금 더 안정적인 서포터라고 해야 할까요? 그렇다고 한타 기여도가 떨어진다는 건 절대 아니고요. 소나가 궁극기 한방에 많은 부분을 투자했다면 룰루는 골고루 분산해놓은 느낌입니다. 특히나 궁극기의 체력 즉시수급 때문에 쿨다운 초기화 부류 챔피언들 상대로 대처하기가 소나보다 좀 더 쉽죠.
다만 라인에서 힐이 없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 자체는 소나보다 조금 떨어진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만, 요즘 원거리 딜러들은 다 흡혈룬 끼고 자체 회복으로 버티잖아요? (…….)
캐릭터 자체 난이도가 좀 있는 편이라서 초보자 입문용으로 적절한 서포터는 아니지만 익숙해지기만 하면 소나와 마찬가지로 어떤 원거리 딜러와도 함께 라인을 파괴할 수 있는 OP급 서포터임은 틀림없습니다.
3. 나미
처음 스킬 떴을 때는 잔나 상위호환에 소나를 섞어놓은 듯한 미친 성능처럼 보이는 스킬들때문에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설레발을 떨었지만 막상 공개해놓고 보니 미묘했죠. 지금도 여전히 미묘합니다.
우선 라인전 자체는 잔나나 소라카와 비슷하게 수비적인 옵션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면 Q를 먼저 던져서 맞추기가……Orz
일단 부시에서 던졌는데도 보고 피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블리츠처럼 퇴로로 각을 좁혀놓고 그랩한다던가 하는 방식도 불가
능합니다. 집중하면 다 피할 수 있거든요. Q 빗나가면 상대가 100% 딜교환 시도하고 Q 없는 나미는 울면서 집니다. (…….)
다만 라인 견제쪽에서는 잔나, 소라카보다 나미가 월등하게 좋은데 왜냐면 W의 딜교환 방식이 무조건 나미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W를 적 원딜한테 던진다->적 원딜이 나미를 친다. 그러면 W가 나미한테 오면서 체력이 찹니다. PROFIT!
그렇다고 견제력이 좋다…고는 말할 수가 없는 게 일단 룰루나 소나 같은 서포터에 비하면 확연히 떨어지는 딜량인데 Q는 던지는 게 망설여지죠. 궁극기는 소나처럼 적극적으로 공격 용도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한마디로 라인에서 약합니다.
하지만 한타는 강력하죠. 나미는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내기보다는 2차 피해, 3차 피해를 만들어내는 서포터입니다. Q는 CC기에 걸려있는 적에게 던져넣거나 아군 원거리 딜러한테 던지면 클린 히트. 궁극기는 1차로 이니시에이팅이 걸린 직후에 쓰는 식이고요. 그래서 그런지 나미는 무작정 약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라인전만 잘 풀어나간다면 굉장히 강력한 서포터 중 하나입니다.
다만 라인전이 약한 편이고 E의 성능상 원거리 딜러에게 많이 의존하는 측면이 커서 문제죠. 그리고 위에 적은 대로 스킬 연계가 굉장히 중요한 서포터라 이해도가 굉장히 높아야 되서…… Orz 이런 부류의 서포터는 현상 유지는 할 수 있는데 뒤집는 건 불가능하다는 게 큰 약점이죠. 그렇다고 저런 스킬 연계를 레오나, 알리스타 같은 챔프가 못하는 것도 아니지 말입니다 ……. 그래도 쓸만한 서포터인 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적에 이즈리얼이나 베인, 카사딘, 카타리나같이 이동기가 월등히 좋은 챔프가 있다면 픽은 자제해주세요. 멘붕옵니다.
4. 블리츠크랭크
서포터계의 패왕입니다. 서포터 단독 캐리가 가능한 몇 안 되는 서포터 중 유일신(…….)이며 타릭을 제외하면 라인에서 보통 이깁니다. 블리츠크랭크의 가장 큰 장점은 변수인데요. 대치 구도에서 순간적으로 점사 상황을 만들어서 적의 챔프 하나를 녹여버리고 시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리츠만의 독보적인 포지션이죠. CC기도 풍부하고 탱키한 편이라 팀에 부족한 점을 잘 채워 넣을 수 있는 픽이며 인베이드에서 절대적인 공격권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버스트가 약한 건 또 아니라서 아무리 라인을 지고 있어도 심하게 벌어진 게 아닌 이상 6레벨에 필킬각이 거의 무조건 1번은 나옵니다. 한마디로 OP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선픽은 금물인 게 일단 타릭 나오면 라인에서 뭔 짓을 해도 집니다. 초반 2레벨 이내에 승부 못 보면 일부러 끌려가는 타릭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이 작정하고 탱키한 조합으로 구성하면 블리츠는 입장이 난처해지죠. 그리고 팀이 수세에 몰렸을 경우 할 수 있는 가짓수가 많이 줄어든다는 단점도 있고 무엇보다 그랩 실패하면 타릭보다도 한타 기여도가 떨어지는 서포터입니다. 소나가 궁극기에 포인트를 몰빵했다면 블리츠는 그랩에 포인트를 몰빵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OP 서포터입니다. 다만, 그랩은 신중히 생각해서 당기셔야 하는데 적 이니시에이터의 사거리권에서 적 딜러 하나 당겼는데 못 녹이면 오히려 역관광 당하는 상황이 손 쉽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상상해보자면
a. 적 딜러를 당긴다.
b. 아군 전부가 그 딜러를 처리하기 위해 달라붙는다.
c. 말파이트 교통사고 ^^7 크레센도 가욧!
d. 블리츠 : 아 적 원딜 당겼는데 왜 지죠;; this team;; 리폿점
블리츠 그랩은 성공/실패가 중요한 게 아니라 ‘상황’을 만든다는 데에 초점을 두세요. 무조건 그랩 당겼다고 이기는 게 아닙니다. 그랩은 쥐고만 있어도 상대에게 엄청난 압박이 오는 카드에요. 이걸 정말 잘 이용한 게 이번 NLB 결승이구요. 이 점만 고려하면서 게임을 하면 적 서포터가 알리스타든 레오나든 질 수가 없습니다. 아, 타릭은 못 이깁니다. 블리츠는 둘째치고 원딜 딜이 안 박혀요;
덧붙이자면 실력차가 나면 가장 이기기 쉬운 서포터가 블리츠니 지금 레이팅이 자기 자리가 아니다 싶으신 서포터분들 있으시면 블리츠로 실험해보세요! 바로 느낌 확 옵니다.
5. 레오나
CC기 셔틀이자 수비적인 라인 운영이라는 선택지가 아예 없는 공격 일변도의 서포터 레오나입니다. 그렇기에 애쉬 같은 초식 원딜과는 라인전 단계에서 굉장히 안 맞는 편이구요. 진입형 챔프기 때문에 함께 들어올 수 있는 그레이브스, 이즈리얼, 트리스타나, 코르키 같은 원거리 딜러들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블리츠와 마찬가지로 이기고 있을 땐 게임을 아예 파괴해버릴 수 있는 서포터지만 원거리 딜러와의 합이 좋지 못하다면 스스로 1:2 상황을 만들어 따로 따로 녹아버리고 서로 욕하고 라인이 붕괴되고 게임이 붕괴되는 진풍경을 만들어내기 딱 좋은 서포터기 때문에 난이도는 꽤 높은 편입니다. 견제형 챔프에 대한 대항책이 아예 없는 것도 약점이죠. 소라카, 잔나, 누누와는 정반대의 의미로 원거리딜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고 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솔랭용 서포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타 기여도는 블리츠보다 훨씬 높은 편이고 기본적으로 탱키한 챔프인데다가 위험 부담 없는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며 아군 보호
도 편하게 수행할 수 있는 좋은 서포터입니다. 패시브를 이용한 딜 지원도 엄청납니다. 다만 라인전에서 한번 져버리면 블리츠와는 다르게
끌려가는 형식의 챔프이기 때문에 정말 손발 묶인 상태로 우주 끝까지 가게 되니까 라인전 운영은 조심해서 해주세요. 굳이 라인에서 이득
챙기지 않아도 레오나는 한타때 강력합니다. 무리 하지마세요.
케이틀린, 이즈리얼 상대로는 좋지 않습니다. 사거리도 있고 천공의 검이 따라가서…….
6. 타릭
타릭도 초보자에게 추천하기 딱 좋은 서포터중 하나죠. 매드라이프 선수가 말했듯 실력의 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는 서포터입니다. 견제 위주의 서포터인 룰루나 소나등에게 조금 약하게 느껴지는 구간이 있지만 괜찮아요. 타릭은 힐이 있잖아요? 다만, 라인에서 이득을 제대로 못 가져갈 경우 이후 한타에서는 조금 힘이 떨어지는 서포터입니다. 솔직히 한타 기여도가 낮다고는 할 수 없는데 티가 안나서…….
다만 스턴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스턴도 블리츠의 그랩처럼 억제력 같은 게 있다는 점입니다. 스턴 빠지면 솔직히 타릭이 할게 없거든요. 최소 아군 원거리 딜러와의 거리는 확인하고 스턴을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스턴 넣을 생각이 없더라도 계속 해서 앞으로 나가려는 제스쳐를 취해주셔야 이후 킬을 뽑아낼 때 매우 수월해집니다. 챔프 자체의 난이도는 썩 높지 않으나 그나마 실력의 차이가 보이는 부분이 스턴으로 심리전 거는 부분이에요.
적에 블리츠가 나오면 뽑아줍시다.다만, 자이라나 룰루같이 스턴 사거리로는 택도 없는 거리에서 포킹하는 서포터가 오면 한번 생각해보고 뽑는 게 좋습니다. 소나는 그나마 할만한데 소나랑 동실력이면 택도 없습니다. 타릭은 분명히 견제 위주의 서포터한테 약하니까요. 슬로우 지옥에 스턴 넣지도 못하고 빠지지도 못하고 서서 죽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미스포츈이나 시비르, 우르갓같이 풀 히트 시키기는 어려우나 일단 맞추기만 하면 확실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한 원거리 딜러들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7. 알리스타
헤드벗 사거리 너프와 이속 너프로 고인이 되었으나 얼마 전에 롤백된, 그런데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 알리스타입니다. 왜 안 보이는 지 저도 잘 모르겠어요. 왜 안 쓰지?
예전에는 E 때문에 라인 유지력도 갑이었으나 지속적인 너프로 예전의 위용은 찾아볼 수가 없지만 여전히 강력한 2레벨 타이밍과 갱 호응, 그리고 한타 내내 적 딜러 하나를 아예 교전에 참가할 수 없게 만드는 미친 아군 보호 능력만으로도 서포터로서의 가치는 충분하죠. 궁극기 때문에 타워 다이브도 자유로운 편이구요. 다만 소나나 룰루같이 거리재고 짤 넣는 서포터들에게 매우 약한 편입니다. 물론 1방이 있긴 한데…….
다만 난이도가 꽤 있는 편입니다. 솔직히 저도 잘 못해요. 그리고 이상하게 알리스타 하는 사람중에 영웅병 걸린 사람 되게 많은데 위 두 낫 니드 슈퍼스타 히얼! 그냥 아군 보호만 잘 해줘도 좋습니다. 상황 만들려고 하지 마세요. 특히 알리스타는 스킬 쿨이 긴 편이라 잘못 낭비하면 주변에서 힐 쓰면서 빙빙 돌다가 한타 끝나는 수가 있어요…… Orz
8. 자이라
E 속박 속도 너프 이후 피하기가 되게 쉬워져서 예전만큼은 자주 안 나오지만 여전히 좋은 자이라 서포터입니다. 일단 광역속박과 광역 에어본만으로도 픽할 가치는 충분히 있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서포터입니다. 왜냐면 알리스타, 타릭, 블리츠같이 파이트형 서포터들한테는 카운터나 다름없는데 그렇다고 견제형 서포터들한테 약한 건 또 아니거든요? EWW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물론 속박의 명중률에 모든 게 달려있지만 속박을 못 맞출 거면 자이라를 고르면 안됩니다.
9. 럭스
절대 귀찮아서 글 짧아지는 게 아님 럭스랑 자이라는 1항목 비슷한거라서……
럭스 서포터는 일단 자이라 하위호환임. 근데 이건 한타에서 이야기고요. 일단 속박 속도가 럭스가 더 빠르고 라인에서의 견제력이나 화력은 자이라보다 오히려 럭스가 더 좋은 게 E가 착지점 예측하기도 힘든데 사거리는 또 엄청 길어서 자이라 Q나 E보다 더 위력 있습니다. 네? 못 맞춘다구요? 스펠 못 맞추면 럭스하면 안되죠. (…….) 서포터에서 안 맞는 스펠이 미드 가면 맞을 거 같음? 그냥 그 분은 럭스를 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라이즈 하세요 버튼 누르면 맞음
그리고 럭스 서포터는 핵심이 W인데 딜교환에서 W 쉴드가 2번 채워준다는 게 진짜 사기에요. 1레벨만 찍어놔도 적 평타 2번은 씹는데…... 진짜 이게 자이라랑 갈라지는 핵심인데…… 럭스 서포터 하는 사람들 보면 전부 QEW 같은 방향에 던지고 있음 야 신난다! 공기 쉴드 가욧! ^^7
이런 서포터가 쓸모있는 레벨까지 올라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돈템 개편이에요. 케이지의 행운이 메인급 돈템으로 (예전에는 현돌-하오골로 끝이었음. 돈템 3개 가면 오히려 손해가 되서;) 부각된데다가 쌍둥이 그림자랑 얼음조각이라는 매우 좋은 상위템도 추가되서 서포팅 위주의 템을 가더라도 세미누커급으로 딜을 뽑아낼 수가 있게 되었음. 그냥 케이지의 행운-가면-소서러만 들어도 딜 뽑아낼 건 다 뽑아낼 수가 있습니다. 특히 W 쉴드량이 어느 정도 늘어난 상태에서 한타때 2번씩 긁으면 솔라리 팬던트 2번 쓰는거랑 뭐가 다르죠? 그러니까 E->W->Q 순으로 선마스터하세요.
솔직히 서포터하기 싫으면 럭스 고르는 사람들 저도 많이 봤기 때문에 인식이 개똥인 건 저도 이해하는데 완전 버프 전 이블린 취급이라 저 문화컬쳐받음;
잡담은 이걸로 줄이고 럭포터를 주력으로 꺼내들 수 있는 상황은 사실 포킹 조합 제대로 짜고 싶을 때 정도네요. 그 외에는 취향? 보통 솔로큐에서는 한타 위주 조합을 짜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자이라가 더 좋은 픽이 될 때가 많습니다. 광역 에어본 짱짱맨;
10. 누누
특히나 케이틀린과의 조합으로 사랑받는 서포터죠. 블러드 보일이라는 버프 때문에 트위치, 케이틀린, 베인 같은 공속 위주의 원거리딜러와 잘 어울립니다. 사실 누누는 원거리 딜러에게 상당 부분 라인전을 맡기는 형태에요. 그도 그럴 게 누누 자체 딜은 엄청 약하니 (……) 다만 거기에 E와 궁극기에 붙어있는 이속너프, 공속너프까지 함께 하면 딜교환을 질 수가 없죠. 라인전 운영이 좀 어려운 감이 있는데 그냥 원거리 딜러에게 모든 걸 맡기시면 됩니다. (……) 논타겟 스킬 대신 맞아주는 정도만 해주시면 알아서 이겨줍니다. 패시브 켜진 상태에서 E 던지는 건 상관이 없는데 그냥 짤짤이 넣는다고 E 던지지 마세요.
제가 얘는 자주 하긴 하는데 딱히 생각을 안하고 하는데 이기는 거 보면 OP가 틀림 없습니다.
11. 소라카
요즘 잘 안 나오죠. 원래 소라카는 라인에서 1번 죽으면 힐량이 적의 딜량을 못 따라가서 망하는 데 안 죽기가 너무 어려워져서 그렇습니다. (……) 특히나 소라카가 무조건 카운터칠 수 있었던 알리스타의 멸망 때문에 더 꺼내기 어려워진 감도 있고요. 누누처럼 아군 원거리 딜러에게 상당 부분 기대는 서포터지만 누누는 시너지가 확실하게 눈에 띄는데 소라카는 방어 버프잖아요? 관통 공식 바뀌어서 안 그래도 방어 효율 안 좋은데 체력 수급은 또 요즘 흡혈룬으로 다 함. 그러니까 이게…… 소라카를 꺼낼 이유가 상당 부분 줄었다고 해야 될까요? Orz
그래도 즉시 시전 사일런스라는 게 있기 때문에 아직 현역입니다. 근데 초보자한테 추천은 못하겠습니다. (……) 상대 주요 스펠 나오자마자 (카서스 궁, 쉔 궁, 피들 궁, 카타 궁 등등……) 카오스 안티디스펠 하듯 사일런스가 바로 들어가야 되는데 이게 초보자분들한테 쉬운 게 아니라는 게 문제라……
잔나, 르블랑, 피들스틱, 질리언 등등은 제가 그렇게 심도있게 파본 서포터가 아니라 제외합니다. (……)
잔나는 잔나만 가지고 시즌2 플래티넘 뚫으신 분 있으셔서 물어봤는데 그냥 똥캐라고 하지 말라고 함;
0. 니달리
니달리 서포터는 초반에 해야될 게 정해져 있는데요. W로 부시 장악하고 들어가서 탑달리처럼 운영하면 됩니다. 선 Q 찍지 마세요.
재밌음.
뒤로 갈수록 너무 귀찮아져서 날려 쓴 거 같네요
잘못된 점이나 지적할 점이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사실 길게 써야 사람들이 안 읽고 그냥 지나가서 댓글이 안 달림;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