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전제조건은 을 따르되, 변수를 [힘,무기데미지,버프,스킬데미지] 로만 제한한다.
->'(1+힘/250)*무기데미지*버프가적용된스킬데미지합산' 을 계산식으로 이용.
A1] 자버프 비교.
자버프 도표(위) 자버프 도표(아래-검제수정본)
이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내면
검마를 기준치 1로 두었을때 검제(검술)스킬의 증가량은 54%효율, 장법의 증가량은 40%효율을 보이며
소마(대검)의 경우 87%의 효율을 보인다.
허나 이는 검마의 경우 정말 극한의 스위칭(레압4개,플티4개,3칭호2개,무신상의 크로니클 9세트+6세트,크리쳐2개,무명도...등이 들어가며 이는 위의 도표 '장비목록'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비용 : 검마>>>소마>>검제
효율 : 검마>소마>>검제
A2] 스킬 퍼센트 데미지.
도표의 스킬 데미지는 Tp를 적용한 데미지이며
검마의 경우[사복검 5lv, 검마격살 4lv, 혈지군무 1lv]
검제의 경우[혜성만리 5lv, 멸화장 5lv]
소마의 경우[악즉참 5lv]
이라고 가정한다
스킬 데미지 도표(위)
마찬가지로 이를 선 그래프+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시
(개별도표) 이고 합산치를 도표로 나타내면
검제와 소마의 경우합산치는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이지만, 검제의 경우 1각과 2각에 매우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내고있다.
A3] 조건별 직업별 데미지 합산.
스킬은 6개를 기준으로
각 직업별 데미지 딜링 능력은 아래와 같다 (도표)
그리고 이를 선 그래프로 나타낼 시
전체적인 버프, 높은 퍼뎀이 있는 검마의 경우 매우 높은 데미지 딜링 능력을 보여주며,
검제의 경우엔 낮은 스증뎀과 1,2각을 제외한 스킬들의 낮은 퍼뎀때문에 보조무기장착과 오기조원의 효율이 급감하는 고스펙홀리의(체력2700/43/17가량) 영축,스킹,아포 구간에서는 소마와 거의 동일한 데미지 딜링 능력을 보여줬다.
소마의 경우 높은 효율의 스증버프가 있었지만 스킬들의 유틸적 측면과 마검발현때문에 책정된 낮은 스킬들의 퍼센트 데미지로 인해 전체적으로 데미지는 밀리는 모습을 보여줬다.
A4]결론
많은 변수들이 있었고,특히 검마의 경우 혈지군무가 저렇게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기는 현실적인 상황에서는 불가능하여 혈마인등을 이용하여 기댓값을 높이는 편이 데미지능력은 근소하게 떨어지지만 안정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수 있을것이라 예측되고 저렇게 까지 스위칭을 하는 경우는 매우 적을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하이엔드로 갈 수록 데미지 딜링능력은 타직업과 비교를 불허하지만 전무하다 싶은 유틸리티능력을 간과해선 안될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체 피격옵션을 띄우기 매우 쉬운면에서 보스유니크 법석이나 풀플등 일반적으로 좋지 못한 옵션의 장비들을 이용하여 저 딜적 격차를 더 늘릴 수 있을것으로 사료.
검제의 경우 장법과 검법의 개별 스증 적용으로 낮은데미지를 보이고 1,2각의 경우 혜성만리의 2배가 넘는 데미지를 보여주는데 반해 나머지스킬들의 경우 버그와 편의성이 낮고 적은 유틸리티에 비해 데미지 딜링 능력은 높지 않은 점이 큰 단점. 다만 버프들의 빠른 공속,이속,상변세팅이 존재한다는 점과 쉬운 스위칭템 구비 그리고 1각 패시브의 1회용 장난감이라는 이점이..
소마의 경우 하이엔드에서는 강한 모습을 보이고( 검제와 동급 ) 발검술로 인한 빠른 데미지 우겨넣기와
높은 유틸리티적인 측면덕분, 그리고 고른 스킬데미지를 가져서 스킬분배가 쉽다는 점 덕분에 레이드에서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겠지만
스킬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특히 소검과 둔기의 스증뎀의 부재는
추후 안톤레이드가 나오며 패치로 크로니클의 입지가 줄어들 시에는 버려질 무기들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단적인 예로는 영축+스킹+아포시에 검마와 비교시 42%의 데미지밖에 뽑을 수 없다.
-1차수정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