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 차를 사고 제가 쓸려고 HUD 어플 하나 대충 만들어서 마켓에 올린적이 있습니다.
시간, 색상, 위치 모두 고정이고 화면도 반사로만 볼수 있게 반전된 상태로 고정.
그냥 올린건데 5만번 가까이 다운 됐더군요. 한동안 HUD 부분 순위권. 근데 업뎃을 한번도 안해서...
OS따라서 안된다고 원망도 듣고 색상을 바꾸고 싶다, 반전말고 그냥 보게 해달라. mps로 해달라..등등 전 세계에서 온갖 언어로 원망이 많아지고...
제가 쓸려고 만든거 그냥 올린거라 업뎃 계획도 없었기에..내렸습니다.
그러다 이번에 차를 바꾸게 됐고 이상하게도 새로운 HUD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또 들어서 또하나 만들었습니다.
근데 디자인은 기존과 거의 비슷하고 기능이 좀 추가 됐습니다.
4가지 스타일 저장, 각 폰트 색상 14가지 개별지정, 속도연동 그래프 4가지, 각 오브젝트 크기, 위치 변경 가능,
각 오브젝트 추가, 삭제 가능, 상하반전, 좌우반전 선택, GPS좌표와 고도 추가
무료 HUD중에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것이 많지만 예전에 만들었을때 구성이 깔끔하다고 받아가신분들이 많아서
간단한 기능 위주로 만들었습니다. 사실 처음 만든 이유도 폰트나 디자인등이 마음에 드는게 없어서 만들었습니다.
대충 이런 스타일 입니다.
모두 기본 구성은 같지만 색상이나 크기 위치 변경하여 원하는 스타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이번에 만든 HUD 내용이며
여기부턴...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잘 모르시는분들을 위한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이용한 차량용 HUD 또는 네비게이션 자동화 공정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은...차량 시동을 걸면 자동으로 대기상태의 폰이 깨어나서 GPS를 켜고 원하는 어플을 작동시키고 시동을 끌 경우 어플을 종료 시키고 GPS를 끄고 대기상태로 만듭니다. 공기계를 이용해서 차량에 상시 거치 형태로 사용할때 하는 방법 입니다.
일단 안드로이드폰은 루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루팅이 되지 않을 경우 GPS를 자동으로 끌 수 없으며 어플을 종료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Tasker라는 유료 어플과 Secure settings 이라는 무료 어플과 실행할 HUD 어플이나 네비 어플을 설치 합니다.
Tasker어플을 실행해서 전원 인가시(충전)에 실행할 명령을 차례로 선택하여 줍니다.
(잠금화면 풀기 - 비행기 모드 끄기 - GPS 켜기 - 어플 실행 - 밝기 최대 설정)
모든 선택이 완료되면 충전이 종료될때 실행할 명령을 넣어 줍니다.
(어플 종료 - GPS 끄기 - 비행기 모드 켜기 - 화면 잠금 = 화면 끄기)
비행기 모드로 설정 하는 이유는 배터리 절약을 위해서 하는겁니다.
Tasker어플의 설정 방법은 "Tasker HUD" 또는 "HUD 자동화" 등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Secure settings어플은 GPS를 켜고 끌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Tasker에서 사용 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이고 대략적인 자동화 방법이며..
실제 이렇게 작동할 경우 폰의 화면이 켜지면서 잠금화면이 보이고 짧게 홈 화면이 보이고 기본 세로 모드에서 가로로 돌아가면서 돌아가는 모션과 상단 상태바가 잠깐 보였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잠깐 나타났다 사라지는 화면이지만 좀 거슬린다면 이것도 보이지 않게 처리 할수 있습니다. 일단 잠금화면을 없앱니다.
이럴 경우 전원이나 홈버튼으로 킬 경우 잠금화면이 나오지 않고 바로 홈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홈 화면의 아이콘을 모두 쓰레기통에 넣어서 지웁니다. 그러면 상단 상태바와 하단 독의 아이콘이 남습니다.
독의 아이콘도 지우면 되지만 앱스 버튼은 안지워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고 런쳐 EX" 어플을 깔경우 앱스 버튼을 지울수 있습니다.
하지만 앱스 버튼을 지우면 앱스 페이지로 가는게 불편하므로 "고 런쳐"의 아이콘 바꾸기 기능으로 앱스 아이콘을 작은 점으로 만듭니다.
이제 상단의 상태바가 남았는데 상태바도 "고 런쳐"로 지울수 있지만 "고 런쳐"로 지울 경우 화면이 회전할때 잠시 나타나게 됩니다.
그것마저 없애려면 "full!screen" 이라는 어플로 해결 가능 합니다. "full!screen"을 활성화하면 화면 하단에 버튼 두개가 생성되고 상태바가 사라집니다.
"full!screen"으로 생성된 버튼은 어플 설정에서 투명도를 설정해서 잘 안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바탕화면을 검정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폰을 켰을 경우 나타나는 화면으로 하단에 점하나 찍힌것만 보입니다.
폰에 따라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올수도 있을것 같지만..이렇게 설정하여 사용해본 결과 대기상태에서 전원이 인가되면 바로 해당어플만 화면에 뜨며 꺼질때도 바로 화면이 꺼지는것처럼 보입니다.
다음으로 폰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서 차량 퓨즈박스에서 선을 따야 됩니다.
ACC나 키온 퓨즈에서 따면 되는데 보통 키온을 추천합니다.
ACC의 경우 키가 ACC-시동 위치를 거치면서 시동시에 ACC의 전원이 일시적으로 끊어져서
폰으로 전원이 인가- 비인가-인가 과정을 거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운전석 퓨즈함에서 따는것이 가장 간단하지만 일부 차종의 경우 운전석에 키온 퓨즈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퓨즈에서 선을 따고 시거소켓을 연결해주고 시거 소켓에 USB시거 충전기를 연결하고 USB 충전기와 폰을 연결하고 선은 차량틈새로 잘 정리하면 됩니다. 시거 소켓이 없을 경우 USB시거 충전기를 조금 개조해서 전선을 바로 연결 할수도 있지만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시동을 걸면 키론에 전원이 인가되고 대기상태의 폰의 Tasker가 전원인가 된것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GPS와 어플을 실행합니다.
위에 사용된 어플들은 비교적 유명한 어플이라 검색할 경우 상세한 사용방법을 알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든 어플 이름은 "Just HUD" 입니다. Adobe AIR 라는 어플을 추가로 설치해야 실행이 되는데
관심 있으신분들은 받아보시고 만약 작동이 안된다면 쿨하게 지워주시면 됩니다;;
Just HUD로 검색해도 바로 뜨질 않고 HUD 전체 검색으로 넘어가네요.
약 서른세번째쯤에 있네요....이전 어플은 4번째에 떴는데..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