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그동안 오유를 눈팅만하다가, 이번에 북핵-사드 문제로 가입을 하고 막 글을 씁니다.
+저는 지금 당장 사드 배치에 대하여 반대를 하는 입장이며, 이글은 배치를 해야한다 or 하면 안된다가 아니라 그냥 사실만을 설명하려고 하는겁니다.
그동안 돌아다니면서 댓글, 베오베 글들을 보니, 대체로 사드를 우리나라에 배치를 해도 우리나라에는 도움이 안되고, 일본하고 미국만 이익을 본다. 라는 내용이 사실로 굳어진 것 같습니다. 일본하고 미국에게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에 도움이 안된다는 것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을 조금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사드는 40-150km 고도에서 낙하하는 탄도탄을 요격하는 요격미사일입니다. 여기에서 많은분들이 북한과 우리나라의 거리가 짧아서 북 미사일이 40-150키로 까지의 고고도는 거치지않고 낙하하기 때문에 사드가 무용지물이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북한이 우리나라에 사용할 탄도탄인 스커드 계열은 정점이 90-140km의 고도를 가집니다. 즉, 사드를 배치하면 북한의 스커드 미사일을 사드 사거리안의 전구간에서 요격시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드는 북의 스커드 미사일을 요격하기에 오히려 매우 적절한 범위의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북한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공격이 아닌 EMP공격을 시도하면 사드가 필요합니다. EMP 공격은 핵폭발시의 고도가 높을수록 피해 반경이 커지는 특성을 가집니다. 지금 현재의 패트리어트로는 요격할 수 있는 고도가 고작 20km입니다. 그야말로 북한이 고고도에서의 핵폭발로 인한 EMP공격시 우리나라는 아무 방어를 못합니다. 그러나 사드를 배치하면 고고도에서의 폭발을 요격할 기회가 생기니 사드의 배치가 우리나라에 도움이 안되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북한이 이런식의 핵공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부분에서 제가 이렇게 성급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드배치가 우리나라에 도움이 하나도 안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며, 저는 전술,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대북전쟁억제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