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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humorbest_609124
    작성자 : 방가붕가
    추천 : 23
    조회수 : 6379
    IP : 67.230.***.130
    댓글 : 11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3/01/16 09:50:13
    원글작성시간 : 2013/01/15 23:18:42
    http://todayhumor.com/?humorbest_609124 모바일
    시즌 3 정글러 순위/비교 분석글 (스압, 미완)

    <BGM> Medina - You & I (Deadmau5 Remix)

     


     

    (음질 480p 로 바꾸는거 잊지마세요)

     

    현정글러 목록: 자르반 아무무 리신 마이 레오나 판테온

    여기없는 정글러들: 제드 헤카림 트린 노틸 신짜오 람머스 바이 카직스 리븐 잭스 다리우스

     

    제가 작성한것이 아니라 북미의 플래티넘 정글러 Stonewall 이 작성한것을 번역한거에요.

     

    그리고 스톤월의 리스트도 맨날맨날 업데이트 된답니다... 

     

    그소리는 저도 매일매일 이 리스트의 번역을 업데이트해야된다는거....

     

    현재까지는 파트4까지 나왔는데 워드로 옮기니 28페이지 분량정도 나오네요... 언제 다 번역하지...

     

    일단 제가 번역해놓은거 올려놓아요. 

     

    사실 여기없는 정글러들도 몇개는 번역은했는데 오유글길이 제한때문에 짤리더군요.

     

    어쩔수없이 나눴는데 나머지는 다음에 가져올게요.

     

     

     

     

    서론



    나의공식적인 시즌3의정글러 티어 리스트를 설명과 함께 작성할거다. 내가왜 이러한 점수를 주었는지에 대해서 부분부분 나눠서설명할꺼다. 이리스트에 없는 챔피언들은 아직 완벽한 테스트가되지않아서이다.

    이글밑에 내가 모든 점수에관한점들을 부분부분으로나눠서 설명할것이다. 이전시즌때처럼몇몇부분에서 높은점수를 받았다고 높은 티어 정글러가되는것은 아니다. 쉔의궁이나 스레쉬의 패시브처럼 그챔피언만의 고유특징들은점수로 매겨지지는 않지만 티어위치를 선정할때고려되었다. 이러한고유특징들은 챔피언들의 티어위치를 대부분 높혀주고는한다. (나서스의Q스택같이조건형들은 오히려 티어를 낮춘다.) 그리고모든 부분이 같은비중으로 매겨지는것은 아니다. 몇몇부분들은 다른부분보다 더 가치있을수도있다. 유지력에S등급을가지고 속도에 A를가진 챔피언을 예를 들수있는데 만약 유지력보다정글속도가 더 중요한경우라면 A속도가S유지력보다티어위치에 더 영향을 미칠수있다.

    또이 티어리스트는 “너가 반드시 픽해야되는정글러”리스트가 아니다. 그러기에는너무 많은 요인들을 고려해야하고 완벽한 리스트를만들기에는 거의 불가능할것이다. 내가느끼기에 제대로 만들수있는 티어리스트는 그냥 중립적인관점에서 단순히 서로의 성능을 비교하는것밖에 없다고생각한다. 만약너가 아무무,쉔,올라프가팀을위한 최고의 정글러라고 생각하면 그에맞는시나리오로 너의 주장을 뒷받침할수있다. 하지만그후 다른사람들의 반응은 여러개가 나올수있다. 너의의견에 동의하거나,너의시나리오를 반론하는 다른 시나리오를 제시하거나,단순히너의 시나리오나 너의 의견에 동의안할수도있다.

    하지만챔피언들을 서로 비교할때 너가 동의할수밖에 없는것들이있다. 올라프가정글속도가 가장 빠른 정글러중 하나라는것과 노틸러스같은정글러보다 훨씬 빠르다는것이다. 이런것들은너가 잴수있고,반복실험할수있고직접관찰할수도있다. 이런것들이사실이라는것을 부정할수없으며 난 이런것들을 위주로리스트를 작성할것이다.

    이리스트는 정글러들의 정글속도,유지력,전환등등을보여줄것이다. 이러한리스트는 어떠한픽을 강요하지는 않지만 토론과 생각을권장해준다. 물론높은티어의 정글러가 현재 제일픽하기 좋은 정글러가아닐수도있지만 강한 정글러가 아니라는 말은 아니다. 그들은강한 정글러로써 제대로된 면모를 보인다 – 단지 현재필요하지않은것뿐이다. 이리스트는 대신 짧은시간내에 정글러만의 강점이랑잠재된 활용법을 알아볼수있게한다.

    짧게말하자면,이리스트는 당신에게 어떤정글러를 사용하게 강요하지않는다. 그냥챔피언에 관한 지식을 나누는것이다.


    점수부분



    속도– 말그대로다. 리쉬없이얼마나 빨리 정글을 돌수있냐다. 솔직히모두 하드리쉬를받으면 빠르니까 노리쉬로 잰다. 사실리쉬의 강도나 심지어 존재자체는 매게임마다 다르기때문에리쉬없이 얼마나 빨리 정글을 돌수있느냐가 중요하다. 속도부분은정글러가 얼마나 빨리 레벨 3,4,6까지올릴수있냐에 점수가 매겨졌다. 또속도점수는 정글러가 3,4렙이후속도가 느려질때도 영향을 받는데 몇몇 정글러는3,4업까지는빠르지만 6까지올리리는 시간이 오래걸릴수도있기때문이다.

    정글속도는게임상에서 제일 역동적인 부분중 하나이다. 정글속도의중요도는 현메타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물론대부분 빠른정글러가 좋긴하다) 대부분속도와 다른부분과 어떻게 연결되냐가 더 중요하게여겨진다. 속도부분은총점수의 중간정도 비중을 차지한다. 특이하게도속도부분은 빠른정글러에게는 단점을 보완하는점이나느린정글러에게는 강점을 가리는 단점으로여겨진다. 좋은예로는쉬바나가있다. 쉬바나는매우 빠른정글링이 가능하지만 갱킹력이 많이 부족하다. 하지만쉬바나의 정글속도는 갱킹에서의 낮은점수를 커버할정도로빠르다.


    복원력– 이부분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잊는부분인데 사실그러면안된다. 복원력은정글이 망해갈때 회복할수있는 정글러의 능력이다. 망해가는상황이란 버프를 뺏기거나,인베이드를당하거나,죽는거와같이단순히 정글링에 지장이있는 부분을 말하는것이다. 몇몇정글러들은다른부분에서는 매우뛰어나나 낮은 복원력때문에저평가되는경우가 많다. 그렇기때문에사람들이 “x의갱만 조심하면 한타때 이겨요!”나“x인베로시작하죠.”라는말을 자주하는것이다. 최종점수를볼때 복원력은 정말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부분은 종종 전환부분이랑 (나중에설명함)묶이는데복원/회복이좋은 정글러들은 대부분 전환이 뛰어나기때문이다.

    빌드– 이부분은 이름그대로다. 시작부터말해보자면 사실 이부분은 전체비중이 크지않지만특정한빌드에 딱히 묶여있지않는 정글러들은 최종점수에보너스점수가 포함되었다. 빌드부분은단순히 빌드의 융통성을 따지는것으로 얼마나 최고의빌드에 관련지을수있는가에 매겨진다. 몇몇정글러들은정글링을위해 몇몇 룬이나 특성,아이템빌드를희생해야되고 이러면 그들의 최고의 빌드로부터멀어지기때문에 낮은점수를 받게된다. 몇몇정글러들은희생없이 최고의 빌드와 완벽히 따라할수있는데 이들은더나은 점수를 받았다. 그리고상황에 따라 문제없이 자신의 빌드를 자유자제로바꿀수있는 정글러들도 있는데 이들이 가장 높은 점수를받았다. 이마지막조건은 정글러의 부드러운 전환부분과 관련이있기도하다.


    유지력– 많은 플레이어들이 이부분을 단순하게 생각하는데사실은 다이나믹하다. 유지력은점수를 매기기 굉장히 어려운 부분중 하나인데 겹치거나서로 지워지는 요인이 많기때문이다. 그래서최종적인 유지력점수는 평균적으로 매겨졌다.

    유지력은정글러가 정글링중 얼마나 체력과 마나를 잘 보존하냐를고려하여 점수를주었다. 또유지력은 정글러가 얼마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수있는지에대해서도매겨졌다. 매우빠른 정글링과 체력관리가 잘되는것도 중요하지만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할수있는가? 몇몇정글러들은 매정글캠프를 돌때마다 속도가 떨어지는데이부분은 유지력점수에서 감점요인이다.

    유지력에대해이해하고 넘어가야할점이 몇개있다. 정글러의유지력이 특정 아이템구입이후 올라갈지도 모르지만이러한 요소들은 점수에 들어가지않는다. 오히려아이템이 있어야만 체력유지나 속도유지가 된다면아이템이 없어도 저런문제가없는 정글러에비해 낮게점수가 매겨진다. 또흥미있게도 가끔 몇몇정글러들은 엄청난 스노우볼링을통해 매우 강해져 생존력이 부족해도되지만 정글링에적합하지않으면 탄력을잃게될수도 있다는점을알아둬야된다.


    갱킹– 이부분은 생각할 필요도없이 정글러로써 당연하고차지하는 비중도 매우크다. 갱킹이매우 강력하게되면 낮은 유지력이나 부족한 빌드같은다른부분들도 보완해줄수있지만 갱킹이 부족하면다른부분으로도 보완못할수도있다.

    갱킹부분은가치를 매기기에는 쉽고도 어렵다. 정글러만이가지고있는 도구들의 가치를 매기기는 쉽지만 어쩔때는그 도구들이 실전에 사용하기 애매할때도있다. 말했지만갱킹점수는 정글러가 목표를 잡는데 얼마나 많은 도구를가지고있나,얼만큼잠재데미지를 가지고있나 (높은것만매김),그들이가진 도구들의 접근성과 얼마나 강력한지에 따라매겨졌다. 정글러가이속증가나 슬로우,돌진기가있더라해도 이부분들이 전부 높게매겨지지는 않는다. 하지만정글러가 빠르고 장거리에 하드CC가있다면 바로 최상위점수로 매겨진다. 안타깝게도(그리고다행히도)아직까지그러한 정글러는 없다. 근거리스턴과장거리속박은 흔하지만 장거리스턴을 보유한 정글러는극소수이며 (궁은포함안됨)설령가지고있다해도 다른부분에서 지극히 떨어진다. (판테온처럼)

    정글러의갱킹력은 궁을 제외한 모든 기술을 배웠을때 매겨지며궁을 배우고나서는 그점이 가산점이되거나 그냥무시된다. 이말은만약 정글러가 궁을 배웠을때 갱킹이 더 강해지면이전의 약한갱킹을 무시해주거나 더해준다.


    맞다이– 이부분은 인베이드부분에서 갈라진 새롭게 만들어진양상이다. 이부분의비중은 중간정도로 매겨졌는데 이게 인베이드부분에서갈라져나온 이유다. (자세한거는나중에) 맞다이부분은간단하다 – 얼마나 정글러 VS정글러상황에서 강한지 보는거다. 강한데미지나CC,짧은쿨다운,기동성이가산점을 유리몸,느린속도,쿨다운에의존성이 강하면 감산이된다. 속도부분과유지력부분이 주로 정글러간의 맞다이시 이점을주곤한다. 빠른정글러들은 다른정글러에비해 맞다이시 좀더 공격적으로좋은자리를 잡을수있으며 좋은 유지력은 다른육식정글러부터인베를 관두고 물러나게하거나 맞다이를 하게될시많은 도움이된다.


    인베이드– 이름그대로 인베이드지만 정글러끼리의 맞다이부분을제외한 부분이다. 정글러끼리의맞다이가능성은 적정글 인베이드나 카정가능성보다더 중요하다. 그렇기때문에인베이드는 여기중 가장 비중이 낮은데 빠르고 유지력도좋은정글러라고 인베이드용 정글러가되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인베이드점수는 얼마나 정글러가 안전하게 적정글을 뺏을수있는가에점수를 매겼다. 자체탈출기나 높은기동성,탱키함,CC 를갖춘 정글러들은 점수를 높이받는다. 몇몇정글러들은 매우 약한 인베이더인데 정글링중 그들의생존기나 자가버프를 사용해버리기때문에 적정글로부터도망치거나 맞다이를할시 매우 취약하기때문이다.


    전환– 이 부분은 2가지다른전환부분으로 나뉘어서 평가됬다. 옛날방법에는 큰문제점이있었는데 시간이 지나 후반으로흘러갈수록 몇몇정글러가 약세를 보이는걸 생각하지않았기때문이다.

    그래서M.전환(게임중반전환)부분은얼마나 매끄럽게 정글러가 게임초반에서 중반으로전환하는가에 따라 점수가 매겨졌다. 점수는평범하게 게임이 흘러갔을때를 기준으로 매겨졌는데어느챔피언이나 게임중반에 잘크면 강하고 못크면쓸모없기때문이다. L.전환(게임후반전환)부분은중반부에서 후반으로 전환을 어떻게하냐에따라 점수가매겨졌다. 이부분은꼭 필요했는데 몇몇 챔피언들은 중반에 약한것에반면후반에 강하거나 그반대가 되기때문이다.

    게임초반부분은거의 다른부분들쪽에서 다루기때문에 딱히 쓰지는않는다.

    이제몇몇 챔피언들에 관한 나의 점수를 적겠다.


    등급



     

    최상급->하급:  SAB - C - D - F

    V -상황에따라 다름

     

    자르반



    속도B
    자르반은빠른정글러는 아니지만 느리지도않다. 4렙까지도달하는 시간은 평균정도며 이후 6렙까지정글링이 점점 느려진다. 6렙이후는정글속도가 다시 괜찮아진다. 전체적으로,자르반은초반정글이 빠르지않지만 레벨업을 할수록 강해지는스킬덕에 보완이된다.


    복구력– A
    자르반은매우 쓸모가많은 챔피언이고 뒤쳐진다해도 상당히많은 빌드를 택할수있다. 돈템빌드나 서포트/탱크빌드와같이 골드효율이 좋고 쉬운 빌드가 충분히 많다. 이부분이강한 cc와이니시와 함께 자르반을 매우 복구력이 좋은 정글러로만든다. 스킬딜상승폭이높은덕에 깃발을 제대로만 쓴다면 별문제없이 뒤쳐진정글의 복구가 가능하다.


    빌드 S
    이전에도말했듯이 자르반은 아이템빌드가 퓨어데미지부터퓨어탱크,그사이까지택할수있는 빌드가 정말 많다. 이점이팀의 필요에맞는 빌드전환을 가능하게하고 필요에따라여러가지빌드사이의 전환을 가능하게해준다. 자르반은방어적인 빌드에서 공격적인빌드로 바로전환하는데별 문제가없다. 몇몇빌드는 골드의존도가 높기도한데 (이점이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용이나킬을통해 많은 골드를 누적해야 가능하기는 한다.


    유지력-C+
    자르반은그의 깃발패시브를 제외하면 체력과 마나유지력에도움되는 자체능력이 없다. 깃발로는유지력이 부족하며 당연히 좀더 유지력을 높혀주는빌드를 택하게 만들고는한다. 하지만깃발덕에 데미지를 적게받아 기본체력재생만으로잃은체력을 어느정도 보충할수는 있다. 이덕에자르반은 항상 흡혈빌드를 택할필요는 없다. 하지만자르반은 마나유지력이 낮은데 정글캠프를돌때마다스킬들을 써야되기때문이다. 만약자르반이 마나를 다썼고 평타만으로 잡을만큼 AD를올리지않았다면 정글속도와 체력유지가 현저히낮아질것이다. 자르반의정글속도는 초반에 약간느린 시작에서 증가하며 이후정글링내내 일정한 속도를유지한다.


    갱킹– A/S
    자르반의갱킹은 가장 강력한 갱킹중 하나지만 매우 계획적이지않다. 자르반의EQ콤보덕에자르반은 여러가지 갱킹루트를 택할수있는데 심지어이 콤보로 와드를 피해 갱킹할수도있다. 자르반의EQ콤보는갱킹에 매우 강력한데 거리를 좁히는 수단으로도 쓰이고깃발은 안개를 보여주고 광역에어본까지되지만데미지자체는 약하고 피하기가 쉽다. 자르반은적을 EQ콤보안으로유인해야되는데 상대와 거리가 멀다면 그렇게 하기가쉽지는않다. 이걸쉽게 행하기위한 방법으로는 단순히 적에게 걸어간뒤슬로우를걸고나서 EQ콤보를하는것이다. 그런데이러면 EQ콤보의거리를좁히는 목적을 잃게되므로 궁을 배우기전에갱킹점수는 A를주었다.

    자르반의갱킹은 궁을배웠을시 훨씬 강력해진다. 이제자르반은 2개의거리좁히는수단을 가지고있는데 (플래시있다면3개) 이는게임에서 누구에게나 갱킹을 갈수있다는소리다. 자르반의궁은 타켓으로부터 생존기를 사용하게 강요하거나자신의 팀원들이 올때까지 가둬둘수있다. 제대로된EQ콤보사용은 게임내에서 가장무서운 갱킹을 할수있게만들며자르반숙련자들은 성공적인 갱킹을 위한 스킬콤보를항상 숙지하고있다. 하지만자르반의 강력한 궁은 가끔 역효과를 낳을때도있다. 자르반궁은자신의 팀원들을 원치않은상황에서 가둘수도있으며어쩔때는 자르반 자신이 상대하기힘든 상대들과 함께가둬져 팀원들이 벽밖에서 도와주질못할때도있다. 이러한역효과들때문에 점수에서 감점이있었고 그래서 자르반의갱킹은 S+가아니다.


    맞다이-B
    자르반은육식성정글러처럼 킬하기 좋지는 않지만 그렇다고약한것도 아니다. 자르반은다른 육식성정글러와 맞붙을수는 있지만 그러기위해서는상대보다 잘해야되거나 카이팅을잘하거나 방심하고있을때노려야된다. 자르반은갱킹에 중점을두고 다른정글러와의 직면은 피하는편이지만약한상대를 상대로는 쫒아가서 죽일수도있다.


    인베이드- B+
    자르반은매우 튼튼한 챔피언이며 시야 밝히기,방어와쉴드,벽넘기등많은 인베를 위한 도구들이있다. 또한한대상상대로는 데미지가 높으며 버프를 빠르게 잡는다. 정글캠프를클리어할때 스킬들을 사용해야되서 취약하기는하지만쿨다운이 짧은편이고 탱키한편이여서 인베에서 걸려도죽기전에 빨리 도망칠수있는편이다.


    M.전환– A
    초반에사둔 아이템들이 빌드를 좌우하는것 맞긴하지만 중간에다른 빌드로 바꾸기쉬워서 자르반의 중반전환은 꽤매끄러운편이다. 탱크자르반은 이니시에이팅후 하드CC로팀원들을 도울수있으며 (중간에죽더라도)탱키한것에비해 데미지도 잘나오는편이다. 오펜자르반은 타켓을 파괴할수있지만 몸이약하다.


    L.전환- A
    게임후반은자르반의 스킬효율이 떨어져가므로 아이템에 완전히의존해야되는 시간이다. 오펜자르반은 AP,AD캐리같이물렁살들을 파괴할수있지만 죽기너무 쉽다. 탱크자르반은 데미지가 거의 없지만 CC와오라로 팀파이트때 도움을준다. 오펜자르반은 후반에 좋지는않은데 자신의 임무를 다하기전에죽기때문이다. 탱크자르반은 죽기전에 자신의 할일을 다하기때문에 전환이더 좋다고볼수있다.


    아무무



    속도 – A
    이 조그만 녀석은 시작때는 약간 빠르지만 시간이지날수록 정글속도가 급상승한다. 유일한 단점은 체력/마나를 빠른속도만큼 빨리 잃어버리기 쉽고 그렇게되면 속도가 매우 급하강한다. 레벨 4까지는 좋은 속도이며 레벨 6이상부터는 매우 빠르다.

    복구력 - B
    아무무의 관한 하나의 사람들의 근거없는 믿음은 아무무정글을 망하게하기 쉽다는거다. 다른 정글러보다 아무무가 더 괴롭힘을 받는것은 사실이지만 아무무에게 그런 지옥같은 정글링을 뒤집을수있는 방법은 있다. 아무무는 정글속도가 빠른 정글러이며 꾸준한 파밍으로 언제든지 안좋은상황에서 회복할수있다. 적 정글이 아무무를 망하게하려면 아무무의 성장속도를 따라와야만하지만 워낙 아무무의 중후반 전환이 좋은탓에 사실상 아무무를 완전히 망하게하지않은이상 아무무에게 별로 지장을주지않을껏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무무의 정글속도는 워낙 따르고 이니시에이팅이 훌륭하기때문에 심각한 견제를받았다해도 충분히 회복이 가능하다.


    빌드 - B
    아무무는 다른 몇몇정글러와는 달리 빌드가 다향하지는않지만 AP 탱크 정글러라는점에서 점수를 얻었다. 그점이 다른 정글러들에게는 전혀 어울리지않는 선택을 할수있게 만들고 대부분의 빌드는 완성시킬수록 아무무를 공격적으로 강하게만들어주기때문이다. 아무무는 퓨어탱크로도 갈수있지만 약간의 탱키함을 희생하고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빌드로 갈수도있다. 아무무빌드의 유일한 문제점은 다른정글러들과는달리 빌드간의 전환이 자유롭지못하다는것이다. 만약 아무무가 어떠한 빌드방향으로갈껀지 한번 정해놓으면 계속 그방향으로 가야만한다. 중간에 빌드의 변화를주게되면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때문이다.


    유지력 - B
    전에도 말했지만 아무무는 굉장히 빠른정글러이긴하나 마나문제가있다. 아무무는 패시브덕에 몹에게 받는데미지를 거의 무시할수있을정도까지 줄일수있지만 초중반에 있는 심한 마나의존도때문에 점수를 잃었다. 하지만 정글속도가 빠르기때문에 좋은점수를 주었다. 마나의존도는 빠른정글속도로 어느정도 극복할수있지만 갱킹할때 마나가 부족할수도있다.


    갱킹 – C/S
    아무무의 빠른갱킹은 나름의 강점이 있지만 약점이 너무 많다. 아무무는 몇안되는 장거리 스턴기를 가지고있고 (타케팅은 아니지만) 라이너가 버스트데미지가 강하거나 하드CC를 가지고있으면 갱킹이 성공하기쉽다. 하지만 아무무의 붕대날리기는 예측하기쉽고 미니언에의해 가려질수도있다. 맞추기는쉽지않지만 맞으면 그 가치를보인다.

    아무무의 갱킹은 궁을배운후에 굉장히 강해진다. 아무무의 궁은 손잭스들도 그냥 버튼하나누르면 주변적들이 죽어나가는걸 볼수있을만큼 쉽다. Q와 함께라면 목표에 빠르게 다가갈수있으며 (와드를 피해서할수도있다) 궁사정거리 안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 플래시를 사용해도된다. 굳이 Q로 챔피언을 맞출필요도없다 – 그냥 접근기로 사용해도된다. 순수 갱킹력과 쉬운조작법에 최종점수를 S 로 주었다. 최종점수가 S+가 아닌이유는 쿨다운이 매우 길기때문인데, 궁을 제대로 사용되지 못했을경우 앞으로 쿨타임동안 아무무갱킹을 매우 약하게만든다.


    맞다이 - C
    아무무의 맞다이는 재밌는데, 아무무가 맞다이를 걸만한 정글러는 얼마없지만 상대보다 잘하면 육식성 정글러까지 이길수 있다는 점이그렇다. 그런상황을 만들려면 아무무의 누적데미지는 싸움시간이 오래갈수록 높아진다는것을 이용하고 상대가 못해야된다. 하지만 멍청하고 약한 적들상대로만 이길수있기때문에 대부분의 맞다이는 피하는것을 추천한다. 아무무는 동등한위치에서는 다른정글러들하고 싸우면 이길수없다.


    인베이드 - B+
    아무무의 빠른 정글속도와 낮은 쿨다운은 상대가 눈치채기도전에 정글캠프를 빠르게 털어갈수있게해준다. 하지만 걸리게되면 매우 잡기쉬운 타켓이되버린다. 이러한 일이 생기면 안되기때문에 카정갈때는 상대 정글러위치를 항시 알아야하며 쥐도새도모르게 잡고나와야한다. 이것을 제외하면 아무무의 안전은 낮은 쿨다운과 빠른 정글정리에서온다.


    M.전환 - A
    아무무의 중반전환은 매우 뛰어난데 이전에 견제를 많이 받았다해도 궁버튼하나로 충분히 1인분을 해낼수있기때문이다. 아무무가 해야만되는일은 단순히 죽더라도 제대로된 이니시로 한타를 이기는것이다. 이니시에이터는 한타때 자주죽기때문에 (적어도 중반까지는) 전환하기 쉽다. 탱크 아무무는 오라템을 가기때문에 존재자체로 팀원을 돕는다. AP 탱크 아무무는 공격적인 오라를 가지고있는데 팀원들이 적을 싹쓸이 할수있게 돕는다. 완벽한 점수를 얻지는 못했는데 이니시에이션을 제외하면 한타에서 주도권을 잡을수없기떄문이다.

    L.전환 – S
    아무무는 후반에 제일 강한 정글러들중 하나일것이다. 중반부터 가지고있던 장점들을 그대로 가지고있지만 데미지까지 늘어났다. 후반에 아무무는 탱크빌드를 간다해도 W의 퍼센트 데미지와 E의 줄어드는 쿨다운덕에 꽤 많은 데미지를 준다. (게다가 잘 죽지도않음) 아무무가 후반이 S 등급인 이유는 그 누구도 아무무와 같은빌드로 아무무만큼 데미지를 줄수없기때문이다.


    리신



    속도 - B+
    리신은 초반에 빠른 정글러는 아니지만 레벨업을할수록 올라가는 스킬딜덕에 점점빨라진다.  리신은 평균적인 시작속도에서 점점 빨라지고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다는거이외에는 더 붙일말은없다.


    복원력 - A+
    리신의 다재다능함과 기력기반챔피언이라는점이 리신을 복원력이 좋은 정글러로 만들어준다. 자체 유지력이 매우 좋은덕에 굉장히 심하게 견제를 받더라도 충분히 극복할수있다. 만약 리신정글이 심하게 망하게 되더라도 서포트/브루저 빌드를 택하면 팀원들에게 그래도 유용해질수있다.


    빌드 - S+
    리신은 서포트/브루저빌드부터 암살자빌드까지 다양한 빌드를 택할수있다. 리신의 기본적인 빌드는 (룬과 마스터리) 공용적이여서 어떤빌드를가던간에 의도대로 쓰일수있다. 또 필요에따라 암살자빌드에서 서포트빌드로 변환하는것처럼 빌드간의 전환이 쉽다. 매우 소수의 정글러들만이 리신처럼 데미지빌드에서 탱크빌드로 바로전환이 가능하다. 이소리는 만약 상황이 매우좋아서 데미지/암살자 빌드를 택했었는데 다른팀원들이 못하고 적들이 서서히 따라잡을수있게되면 탱키하게 빌드를 변환시키는데 문제가 없다는거다.

    짧게줄이면 리신은 넓은 빌드의 선택과 빌드간의 매끄러운 전환, 쉬운 빌드 최적화 덕분에 매우높은점수를 받았다.


    유지력 - A+
    첫번째로 모든 기력기반 챔피언들은 마나관리가 필요없기때문에 리신은 거기서 점수를 얻었다. 그리고 생명력흡혈과 주문흡혈이 가능한 자체 쉴드가있는데 평타와 스킬데미지 모두 피회복이 가능하다. 또 스킬은 마나걱정이없어서 스팸해도된다. 리신의 높은데미지는 정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게임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빨라진다. 평타와 스킬들의 제대로된 사용은 체력을 적정한선으로 유지시켜주면서 빠르게 정글캠프를 돌수있게한다.


    갱킹 - S
    리신의 갱킹은 방법이 많고 잦다는 사실을 부정하는사람들은 없을것이다. 2개의 접근기가있으며 (플래시를 합치면 3개) Q 와 W 를 배운후에는 광역슬로우/무력화를 맞추기는 어렵지않을것이다. 리신의 W는 팀원들을 미끼로 사용할수있게하고 와드를통해 싸움을걸거나 도망칠수있게해준다. 와드W를 이용해 와딩이안된쪽으로 벽을넘어 갱킹이 가능하고 Q를통해 굉장히 빠르게 적에게 접근할수있다. 또 리신의 궁은 광역넉백 (조건 에어본)이 가능하며 이것으로 목표를 조종할수있다. 2번째 발동 기술들이 조건부라는점에서 점수가 약간 깍였다. 갱킹에서 매우높은 데미지와함께 빠른 접근속도와 컨트롤면에서 높은점수를 받았다.


    맞다이 -S
    갱킹에서 말했던부분이 여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초반에 리신은 특히 방어가낮은적을 상대로 엄청난 데미지를 가지고있는데 거의 모든정글러들을 쉽게 쫒아가서 죽일수있다. 리신의 자체기술들은 (특히 E) 많은상황에서 리신이 적의 허를찌를수있게한다.


    인베이드 -A+
    이부분은 정리하기 쉽다. 리신의 많은 탈출기와 기동성, 낮은쿨다운, 기력기반, 강한맞다이와 갱킹, 자체버프/디버프들 덕분에 리신이 남에정글에 들어가 몹을 빼먹는것을 막는방법은 없다.


    M.전환 - A+
    게임중반은 리신이 가장 날뛸수있는 시간이다. 이때의 리신데미지가 빌드에 관계없이 가장 높다. (효율이좋게) 다르게 정리하면 탱키하면서도 암살자만큼 데미지가 잘나오고 잘못됬을시 도망치기유용하다. 만약 탱키하게가면 암살자로 갈때보다 데미지는 낮지만 충분히 강하면서도 도망치기와 다른쓸모가 많다. 그리고 암살자로 가더라도 다른쓸모가있으며 나쁜 이니시에도 살아남을수있다.


    L.전환 - B
    후반의 리신은 약한게 아니지만 전성기는 지나갔다 보면된다. 유틸쪽 역활만을 수행할수있으며 완벽한 이니시에이팅에 집중해야되고 팀원들을위해 적에게 데미지를주거나 디버프를걸어야된다. 이쯤되면 리신은 데미지의 효과를 최대로 발휘하지못하며 데미지쪽으로 빌드를 가지않았다면 점점 데미지가 떨어지기시작한다. 하지만 리신이 데미지쪽으로 가게된다해도 순삭되기 쉽기때문에 가지고있는 데미지의 전부를 주기힘들다.

     

    마스터이



    속도 - S+
    아무리 알파스트라이크가 확률적으로 들어간다해도 마스터이는 속도가 가장빠른 정글러중하나다. (가장 빠르기도하다)  시작은 문도나 제드같은 빠른정글러들보다 약간 느리긴하지만 레벨업을할수록 얘네들이 범접할수없는 속도를 가지게된다.  레벨 5 이후 마스터이의 파밍을 막을수없다.


    복원력 - B+
    마스터이는 새롭게 신적인 정글속도를 얻게되서 카정당할 염려가없다.  여긴 별로 말할게없다.  마스터이는 쉬지않고 빠르게 파밍하며 그걸 막을수는없다.


    빌드 - B
    마스터이는 데미지를 많이주면서 터무니없이 많은 빌드를 가진걸로 유명하다.  유일한 단점은 모든 빌드가 전부 매우 비싸다는것이다.  하지만 파밍을 잘하므로 정글러임에도 충분히 살수있다.  마스터이는 브루저/AP/AD 빌드중 택할수있다.


    유지력 -B
    체력유지는 잘 안되는편이므로 보충하기위한 아이템을 사야한다.  하지만 데미지를입기전에 정글캠프를 파괴시키기때문에 그부분은 별로 신경안써도된다.  악마같이 빠른 속도를 게임내내 유지한다.  마스터이는 단순한 챔피언이다.  체력이나 마나관리가 부족하지만 알파스트라이크 한방으로 정글캠프를 파괴하므로 별로 상관없다.


    갱킹 - C
    마스터이는 데미지가 매우 높지만 CC기가 없고 알파스트라이크를 제외하면 추노기도없다.  게다가 대부분 갱킹은 선알파로 진입해야된다.  CC가 없어서 갱킹이 믿을만하지못하며 탈출기도없고 탱키하지도않아서
    쉽게 죽는다.


    맞다이 -C+
    1대1이라는상황을 제외하면 갱킹과같다.  상대몰래 기습한다면 목표를 파괴시킬수있지만 위험부담이 크다.  매우 느린상대나 뒤쳐진상대를 상대로만 맞다이하는것을 추천한다.


    인베이드 - S
    맞다이가 약하다는점에서 점수를 조금잃었지만 그걸빼면 적정글을 스틸하고 빠져나가기 매우좋다.  마스터이는 빠른 정글속도를 이용해 상대 정글을 빼먹으면서 더 성장할수있다.  마스터이의 인베이드는 “스매쉬 앤드 그랩” (몰래들어가 털고나오기) 이 하나로 정리할수있다.


    M.전환 - D
    마스터이는 팀파이트때 남이 다깍아놓은 딸피를 뺏어먹는거빼면 별로 하는게없다.  마스터이는 파밍이 필요하지만 종잇장처럼 잘죽는다.  또 CC기에 매우 무력하다.  마스터이가 성공하기위해서는 다른것들이 완벽해야되지만 그런 상황이 만들어질 가능성은 매우 낮다.

    L.전환 - D+
    1대1 상황에서는 거의 지지않지만 중반때처럼 몸이 약하고 팀파이트에 기여하기위해서는 상황이 완벽해야만한다.  다른정글러들은 팀에게 보너스를 주거나 바라는것이 적은것에반면 마스터이는 팀에게 요구해야한느것이 너무 많다.

     

     

    레오나



    속도 - D
    레오나는 매우 느리고 시간이 지나도 전혀 나아지지않는다.  어떤사람들은 빨라진다고하지만 사실은 빨라져봤다 다른 평균적인 정글러를 겨우겨우 쫒아갈정도다.


    복원력 - D+
    이건 민감한 주제다.  레오나는 원래 서포터로 많은정글러들이 게임이 잘안풀릴때가는 서포터빌드를 가도 받아들일수는있다.  하지만 점수를 많이 잃었는데 레오나가 심한견제를 받게되면 정글러로써 아무것도 못하게되기때문이다.  정글캠프의 성장력이 레오나의 성장보다 좋으며 지속적인 견제에 매우 취약하다.  레오나는 다른정글러처럼 견제를 받아도 대응하기가 힘들다.  이니시에이팅이 워낙 좋은덕에 중후반전환이 되긴하지만 지속적인 견제를 받게되면 서포터 레오나보다 약하게될지도모른다.


    빌드 - C
    다시말하지만 논란이 많은 부분이다.  레오나는 서폿때부터 적은골드량에도 살아남았으니 이론상으로는 레오나정글이 돈을 못벌어도 잘해낼수있다.  맞는소리면서 아니다.  레오나 정글이 서폿보다는 돈을 많이 벌테지만 (그러길바란다) 정글링을 위해 레오나와 맞지않는 아이템에 그돈을 사용해야된다.  레오나는 유지력을 위해 랜턴을 사야하며 AD 룬의 사용과 AD 빌드를 강요받는다.  레오나는 파밍하기 매우 안좋기기때문에 썩 좋지는않은 AD 빌드나 성장이 저해당한 서포트 그리고/또는 탱크 빌드를가야만한다.  서포트/탱크 빌드는 성장히 저해당하는데 돈템을 첫번째로 가지못하기때문이다.


    유지력 - D
    레오나는 유지력의 모든부분에서 고통받는다.  체력유지가안되고 마나소모가크며 (첫블루를 잃으면.... 신이시여..) 정글속도유지도 엉성하다.


    갱킹 - A+/S
    레오나의 다른 단점들을 보충하는것은 경이로운 갱킹이다.  레오나가 QWE 이 세가지 스킬을 모두 배우면 매우 강력한 갱킹이 가능해진다.  레오나정글은 갱킹에 모든것을 건다.  만약 갱킹이 잘되면 다른 형편없는 부분들을 메꿀수있다.  하지만 갱킹이 잘 안되면 불구된 서폿정도의 역활밖에 하지못한다.  레오나의 E 를 제외하면 접근기가 없지만 적어도 레오나의 E 이후 Q스턴 W데미지 콤보는 매우 강력하다.  만약 팀원이 레오나의 햇빛을 제대로 터뜨려준다면 말이다.  궁을 배운후에는 거의 대부분을 상대로 쉽게 킬할수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데미지효율이 떨어지기는하지만 CC는 그렇지않다.  CC기는 많지만 데미지가 낮은 정글러들은 어차피 팀원에 의존한다.  


    맞다이 - D+
    레오나는 약간의 데미지와 CC가 있지만 그걸빼면 맞다이시 그냥 죽는다.  레오나의 기술들은 1대1을 위한것이 아니다.  맞다이는 피해라.


    인베이드 - F
    레오나가 적정글을 들어가는경우는 갱가는중이거나/갱중이였거나/갱을한뒤 그리고 그 지역이 넓은지역/아무도 레오나를 안노림/팀원의 백업이있을때를 제외하면 거기있으면 안된다.  레오나는 최악의 인베이더다.  혼자서는 절대못하는데 1대1 맞다이가 매우약하고 정글속도도 느리면서 유지력도 없기때문이다.


    M.전환 - B+
    이전에 무슨일이 있든 레오나는 이니시에 매우 능하다.  레오나의 게임 중반은 정글러로써 아무무나 노틸러스같이 비슷한 정글러들과 비교하면 그다지 좋지는 않은데 저들이 CC가 더 많고 싸움이 일어난뒤 더오랫동안 살아있을수있기때문이다.  그래도 CC는 최고다.


    L.전환 - S
    만약 후반의 서폿레오나를 무서워한다면 정글레오나도 그래야한다.  이쯤되면 아무리 정글링이 안좋은 레오나라도 충분히 탱키할것이다.  레오나는 굳이 데미지를 높힐필요는 없는데 CC기 천지이기때문이다.  몇몇 레오나지지자들은 데미지쪽을 가기도하지만 사실 후반에는 방어적인 빌드가 빛을본다. (그리고 안전함)  쿨감과 체력을 올린 후반레오나는 매우 죽이기 힘든데 그동안 레오나는 햇빛패시브를 에이즈처럼 퍼뜨리면서 적캐리한테 집착하는 여자친구처럼 찰싹붙어다닌다.  스팸가능한 스턴과 접근기도 아주 좋다.

     

     

    판테온


     

    속도 - C

     판테온의 정글은 매우 느리다. 적어도 정글돌면서 더 느려지지는않는다. 딱히 정글속도가 상승하는것도아니며 랜턴은 별로 도움이안된다.


    복원력 - C
    터무니없이 강한 갱킹이아니였다면 이것보다 훨씬 낮게 점수를받았을것이다. 판테온 정글을 셧다운하기는 매우쉽고 별 노력없이도 할수있다. 첫블루를 뺏으면 초반 마나의존도가 높은 판테온은 큰 타격을 입는다. 정글캠프를 스틸해서 경험치를 못얻게해라 – 판테온 정글속도는 느리니 너가 더 성장이 빠르다. 스턴때문에 하는거다.


    빌드 - C
    판테온은 파밍하기가 어려우며 킬을 먹지않은이상 아이템을 뽑기어렵다. 판테온의 빌드는 많지않은데 초반에 오펜빌드로 가지않으면 정글링에 이상이 생기기때문이다. 사실상 첫번째 아이템 구입이후로 탱크빌드나 오펜빌드중 맞는걸로 갈수는있는데 어차피 둘다 파밍하기 힘들기때문이다.


    유지력 - D+
    판테온은 유지력을 돕는 자체능력이 전혀없다. 데미지를 막아주는 패시브는 초반에 약간의 데미지라도 낮춰주어서 도움이되지만 그것을 제외하면 마나부족과 느린성장, 형편없는 체력유지의 고통을격는다. 초반과 그이후의 정글몹에게 판테온은 많이 아파할수밖에없다.


    갱킹 - S/S+
    판테온은 게임상에서 최고의 갱커중 하나다. (정글러뿐만아니라 모든챔피언중) 그이유는 판테온의 높은 데미지와 사기적인 스턴에서 나온다. “오 예수님. 넌 죽었네요” 말고는 딱히 할말이 없다. 그리고 판테온의 궁은 어느라인이든 예측불가능한 갱킹을 가능하게한다. 만약 잘못된 궁갱킹을한다면 당연히 죽을테니 팀원들이 알아서 빨리 반응하기를 바라자. 단순히 이렇게 놓자 – 판테온의 다른부분들은 다 나쁘지만 갱킹에서만큼은 최고다.


    맞다이 - B+
    판테온은 패시브와 높은 데미지덕에 1대1 상황에서 매우강하다.   하지만 타케팅공격이 주를이루기때문에 부시가 많은 정글에서 숨는플레이에 약하다.


    인베이드 - D+
    이녀석은 지정글도 간신히돈다. 적정글러를 찾는거아니면 적정글에 들어가지도마라.


    M.전환 - B
    게임중반에 판테온이 학살을 하려면 킬을 많이 먹고 엄청 커야된다. 판테온은 브루저 암살자로 잡아먹으면서 크기는쉽다. 라인에 서는것보다 정글은 데미지가 낮다.


    L.전환 - C
    중반과같이 후반에서도 정글도는것만으로는 돈이 부족하다. 정글러로써 엄청크지않은이상 아무것도 못한다. 라인에 스는것이 훨씬 강하다.


    방가붕가의 꼬릿말입니다
    솔용을 해보았습니다. 현재 시도한 정글러등: 피들스틱, 워윅, 트런들, 우디르, 누누, 샤코, 신짜오, 올라프, 리신, 쉔
    꼬릿말 전체보기를하시면 모두 보실수있습니다.

    (영상) 10. 오오오오오~~ 쉔으로 솔용을 해봤습니다. (B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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