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보정이 있다는 게 거의 확실시된 지금에도 인정하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게 왜냐면 피파에서 보정이라는 게 자기편/상대편 선수단이 능력치가 좋아지는 게 아니라 극단적으로 내 팀만 바보가 되기 때문입니다 --; 이미 피파인벤, 게임조선 등등에서도 보정은 있다라고 판명났고, 그래서 보정이 걸리면 선수단이 어떻게 되는지 한번 써봅니다.
1. 패스체감이 쓰레기가 된다.
본인은 몇달전에 월베 피를로, 월베 사비를 이용한 2중미와 수미는 월베 알론소와 수비엔 월베 피케가, 윙에는 월베 메시와 월베에투를 톱으로 쓴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6명의 월베를 맞추니 WORLD XI 케미가 붙어서 월베들 능력치가 +3 이 되면서 능치로만 보면 개삽사기팀이 완성됐었습니다. 그런데... 월베 케미를 받는순간 정말로 패스체감이 바보가 되더군요. 월베 피를로랑 사비, 알론소의 패스는 사기급이라고 소문난 선수들인데 패스를 이상하게 주거나, 공을 받기 힘든 위치로 패스가 날아가거나 의도한 곳과는 다른 곳으로 패스가 들어갈 때가 많았습니다 ;; 그러다보니 패스플레이가 전혀 되질 않고 스트레스만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 몇몇판은 이랬던게 아니라 월베케미를 받는 순간부터 패스체감이 쭉 이랬던 것 같습니다.
2. 선수체감이 전체적으로 각목이 되며 역동작이 심해짐.
일단 패스를 받고 나서의 첫 볼터치가 심각하게 길어져서 잘 뺏기게 되고 선수 자체가 무거워집니다. 그게 메시든 사비든 피를로든. 패스를 받고 바로 달려나가는 플레이는 거의 불가능 수준에 가까워지고 볼 트래핑과 선수와의 경합에서 쉽게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충공깽이었던게 06퍼디난드 만렙이 공달고 달리는 13메시한테 퉁 밀려나더니 그대로 골먹힌적도 있습니다;; 항목에 써놨듯 선수체감이 전체적으로 각목이 되면서 수비수들을 포함한 모든 선수들의 역동작이 심해지면서 수비하기가 심각하게 번거로워지더군요. 그래도 02김태영이나 월베 루슈, 월베 마이콘같은 선수들은 AI가 사기다 보니까 컷팅같은건 잘 해줍니다. 문제는 컷팅이 실패했을때 거의 바로 먹혀버린다는거죠.
3. 선수들이 게을러진다
말 그대로 선수들이 잘 안움직입니다;; 특히 공격수들이 이게 제일 심해요. 제가 월베케미받은 월베에투를 진짜 쓰레기라고 느꼈던게, 06에투보다 침투를 못하더군요 ㅡㅡ; 게다가 속가도 사기급인데 뒤에서 달려오는 수비수한테 밀려서 공뺏기고; 원래 에투나 토레스같은 선수들은 자기들 알아서 침투를 하는데 보정이 걸리면 QQQQQQQQQ를 눌러줘야 그제서야 '아 ㅇㅋㅇㅋ' 하면서 엉금엉금 침투하기 시작합니다 ㅡㅜ;
4. 세컨볼이 이상하게 흘러간다.
한번 공을 상대 선수와의 경합으로 따내면 그 공이 다시 상대편한테 굴러갑니다. 어쩌다 한두번이면 이해하겠는데 연속 세네번 그러면 정말로 화딱지납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보정은 일단 오버롤차이에서 나오는게 맞는거 같은데, 오버롤이 똑같아도 그놈의 교체명단에 0카가 붙어있으면 정말로 열에아홉은 보정 걸리더라구요. 진짜 0카를 없애든지 뭐라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ㅡㅡ; 정말로 열받습니다.
보정이라는게... 정말로 많이 겪어본 사람만 알아요;; 사람 감이라는게 진짜로 날카로워서 뭐가 살짝 이상해지기만 해도 위화감을 느끼기 마련인데 이게 한두명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상하다고 느끼는거면 그건 정말로 보정이 있는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