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게 즐겨보는 눈팅유저 였는데 영 심심하기도 하고 여러분 생각도 듣고 싶어 글 남깁니다.
1. 정치는 도덕의 영억인가 제도의 영역인가?
시게의 분위기상 정치를 도덕적으로 바라보는 분이 많이 계신것 같사옵니당. 물론 정치는 도덕,윤리가 반드시 요구되나 전 제도의 역할이 크다고 보는 입장이기에 과연 도덕만을 부르짖는 행위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정치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요. 왜냐하면 정치하는 것들이 쌩까면 그만이니까...
2. 문재인은 과연 우리의 대안인가?
1번째 질문에 대한 연장선입니다. 문재인을 지지하시는분들을 보면 확실히 정치를 도덕의 영역에 한정시켜 보는 경향이 있는듯 합니다. 그렇다면 그의 정책적, 이념적 스탠스는 무엇인가요? 만약 그가 참여정부처럼 신자유주의적 입장을 일부 고수한다면 과연 그가 우리의 대안이 될수 있을까요? 아니면 만약 그가 진보적 이념을 가지고 있다면 보수정당인 새정연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만약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다면 노무현 대통령시절의 대통령과 열우당 관계가 되풀이 되지 않을까요?
3. 노무현 대통령 지지의 의미는?
제목 그대로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하는것은 그의 정책을 지지했던 건가요 아니면 평소 행동을 지지하는 건가요. 정책에 대한 지지가 아니라면 그것이 진정한 지지일까요? 왜냐하면 합리적 유권자라면 정책이 자기의 의사와 이익에 배치되었을때 지지하면 안되기 때문이지요.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궁금한게 더 있는데 글이 길어질 것 같고 많은 분이 안읽어보실게 분명하니까... ㅜㅜ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