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레이드에서 컷라인이 낮은 캐릭터로는 검신과 소울을 주로 들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방깎과 홀딩을 보유한 점에서 매우 큰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팟을 많이 파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겟지만,
홀리보단 많지만 정말 구하기 힘든 캐릭터가 소울입니다.
검신구해요~ 하면 쏫아지는 검신의 폭풍과
소울구해요~ 하면 안쏫아지는 그 괴리감을 느껴보시면 소울이 정말 양산이 많은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소울 육성이 극악으로 힘들다 라는 점입니다.
검신은 베이스가 순수딜러쪽으로 기획이 되서 조금 많이 퍼뎀이 낮긴 하지만 적당한 마봉템만 둘러주기만 해도 85까지 무난하게 키우는 반면
소울은 이계템이 없으면 키우기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울 유저들을 더 늘리기 위해서 입문서를 써봅니다.
진입 전 몇가지 오해와 진실을 알려드리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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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울엔 장판소울과 딜소울이 있다는데요?
... 소울은 애초부터 세미딜러로 기획된 올포지션 캐릭터입니다.
많은분들이 간과하는 게 있는데, 현재 장판소울세팅을 하고 서포팅이 위주라고는 해도
렙업구간에서 그런짓하면 답안나옵니다. 나눌 가치가 전혀 없습니다.
나 장판소울이요 나 딜소울이요 하는것도 정말 웃기는겁니다.
애초에 소울을 키우면서 장판세팅밖에 없다는건 소울을 제대로 안해봣다는 이야기거든요.
아래 후술할 내용에 좀 더 자세하게 나오겟지만 진짜로 소울을 제대로 한다면 절대로 장판세팅밖에 없을 수가 없거든요.
저랩구간에서 디버프 해봐야 티도 안나고, 파티 구하기도 힘들죠. 인터넷에 굴러다니는 정석이랍시고 찍혀놓은 스킬트리들은
대다수가 레이드에 맞춰진 극서포팅형 스킬트리입니다.
그걸로는 세팅이 된 소울도 레벨에 맞는 던전들 못돌아요
2. 그냥 이계가서 영지나 야차 6셋 맞추고 레이드가면 되잖아요
강요는 아니지만, 숙련도 차이에 따라서 엄청난 성능의 결과를 내는게 소울입니다.
내 컨트롤 하나 두개에 따라, 내가 가까히 붙느냐 아니냐에 따라, 스킬하나를 쓰냐 안쓰냐에 따라 엄청난 성능의 차이를 내는게 소울입니다.
그런게 글을 보고 익혀지냐? 절대 아니죠.
3. 소울 힘든데 언제부터 재밌어지나요?
소울은 구조상 한두개의 스킬로 인해 밥벌어먹고 사는 캐릭터입니다.
고로 크로니클의 의존도가 엄청납니다.
과거 컨버젼이 처음 등장했을때 수많은 소울유저들이 "아싸 마공단공참이 생기는구나 아싸좋구나 딜스킬 생겼다" 하면서 춤추기도 했습니다.
네. 만렙에 999셋 다맞춘 그양반들이 그럴 정도로 노답을 자랑하는 스킬효율을 보여줍니다. (지금은 나름대로 나아진...편..인가?)
어디서 들어보셧을순 있는데, 소울은 무조건 재련이 중요하다. 어디선가 들어보셧죠?
현재 이계셋중에서 가장 쓸만한 평을 듣는 망각의 무덤비와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각각 툼스톤과 툼트, 칼라와 빙의를 주력적으로 올려줍니다.
빙의야 뭐 솔직히 딜보고 쓴다는건 말이 안되고, 툼톤과 툼트, 칼라는 데미지 방식이 "고정데미지" 입니다.
다른 스킬들은 반고정데미지(퍼뎀과 고정데미지가 섞여있는 스킬)나 순수 퍼센트데미지로 구성되어서
소울자체는 고정데미지가 아닌 퍼뎀과 반퍼뎀,고뎀, 순수고뎀이 섞인 듣도보도못한 개잡캐릭터입니다
고로, 재밌어지는 순간은 남들이 1차졸업이라 하는 크로니클 6~9셋부터 좀 할만해집니다.(개인차는 있습니다)
4. 소울 디버프도 장난아닌데 딜도 잘나오나요?
아쉽게도, 소울은 스킬구성자체가 완전 멍멍이 맛같아서 그럴리가 없습니다.
소울이 주력기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이 2개 있는데, 35렙과 45렙에 배울 수 있습니다.
그나마 주력기라고 할수있고, 이거아니면 거의 못써먹는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귀검편을 넣으면 넣을수는 있겠네요.
35렙 스킬인 툼스톤 얘기를 해보겠는데,
크로니클 없으면 답이 없습니다.
나름 소울의 유일한 딜링스킬에 그나마 쓸만하다 라고 얘기는 듣지만 타 캐릭터와 비교 시 썩 좋은것도 아닌 스킬이죠.
문제는 그것조차도 9/3으로 극툼톤으로 밀어줘야 문제.
집탄률이 그지같습니다. 그래도 패치해서 쓸만해지는 스킬이긴 하지만요.
쉬운 예시로 난사와 비교를 할까요?
난사는 적당하게 몹이랑 겹치면 전탄히트가 됩니다. 소울은 그렇게 하는데도 전탄이 히트가 되기 매우매우매우매우 어렵습니다.
얘 랜덤으로 떨어지거든요.
거기다가 몹의 히트박스 크기에 따라 딜링량도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이런곳에 아무리 디버프능력이 출중하다 해서 딜이 될리가...
그래도 툼스톤은 45제 스킬인 칼라보다는 양민입니다.
네... 45제 스킬 칼라는 정말 애증의 스킬입니다.
다들 토그 빨리잡는 스킬이라고 극찬을 하면서 사장당했던 블소9를 다시 끌고 올라온 스킬이죠.
하지만 얜 솔직히 말해서 아수라의 살파급에도 못미치는 방무뎀데미지를 자랑하는, 근데 이거라도 안쓰면 도저히 사냥을 못하는 스킬입니다.
이 칼라가 주목받게 된 이유는 버프형 강화기이면서 방무뎀도 있고, 무엇보다 아수라의 파동의 눈처럼 스킬이 바뀌거나 하지 않고
할거 다 하면서 칼라로 지속딜이 가능하다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내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요
데미지가 극도로 낮은점, 45제 보정을 받아서 무한지속이 안되는 점 등을 꼽을수 있습니다.
쉽게생각하시면 인파이터의 쉐도우 박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쉐도우 박서를 쓰는 인파이터는 그래도 이런저런 스킬들이 많아서 나름대로 할만은 하지만 소울은 사정이 또 다르고, 후에 더블 쉐도우라는 스킬로 쉐박 분신수가 1 더 늘어나게 되는 인파이터에 비해서 소울은 그런게 없습니다(...)
tp를 찍어도 크로니클,쿨감이 없을 시 무한지속은 절대 안되며, 붙어있는 데미지 증가는 칼라 자체의 데미지가 늘어나는게 아니고 피니시 어택인 흑영검(칼라 시전 후 다시 시전하면 3연타하는 허점투성이 피니시어택)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문제는 흑영검 데미지가 무시무시하게 구리다는게 문제긴 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기본베이스로 치면, 쿨타임 60초짜리 칼라를 시전하면 tp5를 할시 45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는 터라 비는 15초동안 공백을 메꾸기 위해
떠오른게 블소9라는 세트아이템입니다.
사실 이것도 블소9보다 순수 칼라딜을 높히면서 무한지속까지 챙기는 2부여 균차 칼라가 더 셉니다.
막 장황하게 썻는데, 쉽게 요약하자면
애초에 소울은 기획당시 디버프를 가지고 있는 올라운더 캐릭터기 때문에, 옆동네 검신과 더불어서
딜링 자체가 낮은 대신 디버프를 가져간 케이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소울은 뭐같은 캐릭구조도 추가했죠
허허...
5. 장판세팅이나 툼트세팅은 레이드와 일톤을 제외하곤 못써먹나요?
음... 써먹을순 있죠
그나마 툼트세팅은 현재 소울브링어의 유일한 밥줄인 툼톤 강화 크로니클 조합에 들어가는 망9가 필수기도 하고, 주로 망9+툼트 떨구고 빠르게 스위칭,
망6 섀3으로 툼톤을 떨구는 방식이 가장 극딜을 잘 내는 방법입니다.
물론 다크고스라면 말이 달라지겠지만요.
문제는 장판세팅입니다.
마공캐릭터인 소울브링어에게 영지9인 라샤세팅은 얼마나 쓸모없는지 말할필요도 없고,
30/6이라고 하는 브레멘 세팅조차도 거의 쓸모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애초에 소울이 잘 인기가 없던 가장 큰 이유가 예열시간이 필요했는데, 예열을 해도 뜨뜻미지근한 수준을 넘질 못했다는 점입니다.
장판 싹 깔고 툼톤을 하던 블라슈를 소환하던 뭘 하던
장판까는 동안 다른딜러들 딜 다 꽂고 끝나있거든요.
그와중에 즉발이며 스위칭도 그나마 쉬운 망9+섀3이면 모를까, 전장비를 다 교체해야하는 브레멘은 절대 필드에서 못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자버프 개념으로 준 브레멘이라 방이면 방마다 써야하는데, 방 하나에 쓰고 넘어가서 또 스위칭해서 쓰고 스위칭하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게다가 장판은 밖으로 나가면 땡인지라 브레멘 밖으로 몹이 나가면 다시깔던가 데려오던가 해야됩니다.
너무 리스크가 커서 일반 사냥에선 안쓴다 보시면 됩니다.
뭐, 30/6끼고 파티해서 장판쳐 하시겟다는 분들은 말리진 않겠는데, 소울의 참 재미를 느끼시려면 장판셋을 벗으시는걸 추천합니다.
6. 템세팅은 어떤가요?
장판세팅은 뭐 정보가 많으니 패스를 하고,
소울브링어는 제대로 육성한다고 생각하신다면 다크고스를 제외하곤 에픽탈크나 레전더리 탈크를 절대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9/3 스위칭이 독보적인 딜을 자랑한다...라면 할수있겠지만 뭔짓을 해도 그걸로 올라가는 딜을 못따라가는 요상한 스킬구조를 가진게 소울이거든요.
게다가 주 세팅이 블소9나 망섀 9/3이니까, 증뎀 크증뎀 챙기기도 힘들죠.
그나마 다행이라면, 소울은 마법석이 생각보다 중요하진 않습니다.
왜냐면 툼트나 패시브, 달커를 쓰면 순식간에 100~200의 암속깎이 적용되기 때문이죠.
물론 마법석까지 속강을 올리면서 다른데에서 다 챙긴다면 매우 이상적이겠지만, 좀 힘들긴 하죠.
따라서 무기류 추천은 미스트 블레이드, 진혼리버 정도를 추천해드립니다.
킬리지는 솔직히 옵션보단 80제 유니크라는 점에서 큰 고정뎀수치를 지녔기 때문에 쓰는거라...
무명도도 나쁜 선택지는 아니지만 너무나도 비싼 무기가격과 소울 특유의 낮은 무기기여도로 인해서
미블이나 무명도나 별 차이를 못느끼실겁니다.
에픽류에서는 음검, 칠지도, 명도 정도가 되겠네요.
고정뎀이라는 점을 들어 별운검도 매우 쓸만합니다.
크리쳐와 칭호류는 적당히 속강, 증뎀, 크증뎀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레이드를 보고 계신분들이라면 현재 판매중인 브레멘 2~3스킬 칭호는 있으실테니, 칭호스위칭은 하시면 좋습니다.(쿨탐이 없기 때문에)
근데 하나 마나 큰 차이는 못느끼십니다.
7. 소울을 잘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음...
개인적으로는 소울은 구르면 구를수록 더 잘해지는것같습니다.
물론 장판세팅 구비하고 마딜팟에 꼽사리 끼면 레이드까지도 직선통행인데, 재미가 솔직히 없잖아요?
내가 뭘 하기 전에 장판만 깔리면 날뛰는 딜러들때문에 내가 뭘 하기도 전에 죽기도 하고요.
스킬구조가 괴악하고 효율이 안나온다 뿐이지, 사실 소울은
이계, 진고던 등 모든던전 모든난이도에서 솔로플레이가 가능한 몇 안되는 올라운더 입니다.
(안톤일던까진 어찌저찌하게 되긴 합니다. 오래걸릴뿐이지)
남들처럼 딜로 다 찍어누르는게 아니고 차근차근 홀딩과 딜링, 방해공작을 펼치면서 하시는걸 즐기시는분들은 꽤나 재미를 느끼실겁니다.
따라서, 적정 레벨이 되신다면 순수 솔플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템페쳐와 인형 등등, 클리어를 보다 쉽게해주는 지원병은 최대한 지양하시고 하드코어하게 즐기시면 어느순간 소울로 뭐든지 다 할수있는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8. 근데 소울 왜해요?
이유 있나요? 제가 재밌거든요.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소울의 베이스는 디버프형 올라운더입니다.
모든 패턴을 파해할수 있고, 어디던지 혼자서 다 깰수 있습니다.
홀딩기와 방해기, 버프와 디버프, 딜링까지 나름대로 다 갖춰져 있습니다.
제가 소울에 빠진 가장 큰 이유도 그런것이거든요.
남들은 파티하면서 하는걸 전 소울로 조금 느리더라도 솔플로 다 깨고 다니니까요.
스킬 연계하는 재미도 충분히 있고, 툼톤 떨어질때는 뭔가 시원한 느낌도 듭니다.
사실 그재미로 소울을 하는거라서요 허허...
하나만 말씀드리자면, 소울을 즐기는 방법은 꽤 많은편입니다.
장판소울이 각광받는다고 장판소울만 하게 되면
소울 육성중에서 가장 재미없고 가장 현자타임 빨리오는 육성트리를 타고 가시는겁니다.
장판소울로 스타트는 하셧지만, 점차 다른 영역까지 나아가서 블소칼라도 해보시고, 툼톤샤워도 해보시며 블닥맞추셔서 귀참달베천국을 보시는 등
소울의 매력을 더 느끼셔서 유저가 조금이라도 더 많아졌으면 하는 취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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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편인 소울 입문서 육성편은 언젠간 쓰게 될겁니다
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