닼고 로그 효율성 얘기하다가 뒤에 많은 분들이 분노하셨어서...
로그 현 시점 물딜 탑급 직업이고, 솔직히 너프 좀 맞아도 할말 없는 건 확실합니다 다른 캐릭이 비슷한 수준으로 상향먹지 않는다면요.
길드원들한테나 그냥 장난식으로 로그 지약해양 ㅠㅠ 하고 댕겨도 로그가 강일 둘둘하고 딜 쎄서 솔직히 다른 직업 키우는 분들한테 박탈감 느끼게 하는 거 사실이라는 거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캐릭터 밸런스 보정이 필요한 건 사실입니다. 로그 딜을 낮추든 타 딜러 딜을 상향하든 간에요.
그런데 로그를 키우면서 양산 날먹으로 레이드 보내다 끝이 아니라 진짜 애정갖고 키우는 분들하고 얘기를 하다보면 캐릭터 자체의 방향성을 개편해야 된다고 느끼더라고요. 그 점에 있어서 다크고스같은 남이 입으면 딜 겁나쎈 에픽풀셋도 사기적인 가죽마스터리의 존재+히트엔드의 기형적인 의존도의 문제 때문에 고작 크로니클 세트도 아니고 일반 크로니클템인 강힛과 (수준의 차이는 분명 나지만) 종종 비교당한다는 것도 포함되었던 거였구요..
물론 남이 입어도 센 택틱풀 암살풀 로그가 입으면 더 쎈건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남들이 못챙기는 크증 40퍼까지 챙겨가니 안 셀수가 없죠. 근데 이런 사기적인 가죽 마스터리가 오히려 다양한 세팅의 자유로부터 오는 재미를 막는 하나의 요소가 되는게 아닌가싶습니다. 마스터리 효율 낮아 있으나 마나한 다른 캐릭터들의 박탈감을 생각하면 더더욱 로그 마스터리 개편은 필요해 보입니다.(이건 크증댐 삭제이니 사실상 너프겠네요)
그리고 또 하나의 개편 문제가 히트엔드 의존성인데, 솔직히 던파 역사상으로 봐도 스킬 한두개에 기형적으로 의존하는 딜러들은 해당 스킬의 조정에 따라 천당과 지옥을 왔다갔다 했었죠. 로그도 비슷한 구조입니다. 겉으로 보기엔 다양한 스킬을 꽂아넣는 것 같지만, 딜링의 핵심은 이러한 스킬 뒤에 붙는 힛엔댐을 최대한 우겨넣는 것이죠. 상황이 이렇다보니 로그는 힛엔에 묻혀서 다른 스킬들 자체의 댐딜능력은 잊혀지게 되었고, 이는 결국 강일힛엔을 제외한 나머지 크로니클 세트가 모두 로그에겐 선택의 메리트가 전혀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 거죠.. 이 상태에서 만약 힛엔 대미지만 조절한다? 옛날에 2각 받고 상향되기 전에 몹만 옮기고 딜만 방해하는 쓰레기딜러 로그 1 탄생은 순식간에 일어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상태에선 로그 댐딜 조정하려고 다른스킬 알짱알짱 건드리는 건 사실 너프의 의미도 별로 없으니 힛엔을 건드릴 확률이 매우 높은데, 문제는 힛엔의존도가 정말 높은 로그는 힛엔 너프를 먹는 순간 적정한 중상위 뎀딜러가 되는게 아닌 걍 관짝에 들어간다는 거죠.
게다가 현재에도 힛엔 자체가 발동되지 않고 버블만 소모되는 버그가 여전히 산재해있으며, 이는 로그 딜링을 출렁거리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차라리 그래서 힛엔 자체를 삭제하고 적정한 수준에서 각 스킬들에 힛엔 딜링 지분을 옮겨주든지, 아니면 전반적으로 대미지를 너프하는 대신에 다른 딜러들의 딜링을 방해하지 않도록 지금의 로그 스킬 방식인 이리저리 옮겨놓는 걸 바꾸든지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거 전에 사실 아직까지도 평균적인 수준보다 낮은 딜링능력을 지녀 소외받는 아수라, 검신 물리 퇴마사나 배메 등 대격변 딜러, 크리에이터 등등 비합리적인 딜러들의 스킬 구조부터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드를 가면서 적어도 직업때문에 부당하게 차별받는 일은 없어야된다고 생각하니까요. 다만 현재까지 압도적인 딜링에 숨겨져있어서 그렇지 문제가 있는 로그 스킬셋+마스터리 문제도 언젠가는 한번쯤은 짚고 넘어가야되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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