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홀리의 점유율이 1/4이다
이게 정말 큰 문제라고 봅니다.
딜링이 안박히는건 어찌저찌 하겟는데 그놈의 무식한 퍼센트 데미지때문에 보징과 천상천하, 버프가 어쩔수없이 필요하죠.
거기다가 누가 소모품 있는대로 쓰면서 클리어하고싶나요 홀리껴서 편하게 하고싶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홀리 버프의 의존도를 떨어트려야 한다 생각합니다.
일단 미친듯한 퍼센트 데미지부터 좀 깎고, 홀리버프적용을 1/2수준 혹은 2/3수준만 해도 소위 말하는 양산홀리들은 걸러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솔직히 이건 좀 민감한문제라서... 딱히 답이 안나오네요
2. 특정 캐릭터의 의존도가 매우매우매우높다
딜러캐릭터는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큰 틀로 나누자면 물공, 마공이 있겠고 더 나누자면 퍼뎀, 고뎀이 있겠죠. 지속딜과 폭딜로도 나눌수 있고요.
하지만 그 모든 딜러들이 하나같이 외치는 캐릭터 둘이 있습니다.
소울 과 검신 입니다.
추가하자면 암제와 마도 정도가 있겠네요.
저도 소울(7년이상경력) 검신(하도 참철세팅이다 뭐다 해서 맞춰봣더니 바로 스카웃되서 돌고있음)으로 레이드를 돌리는데
너무나도 이 둘에 대한 의존도가 큽니다.
사실 얘들 없어도 클리어하는건 문제가 안됩니다.
마소4셋 12리버 블디 + 해신거형 별운 닥나 + 12음검 2각전 소검소마 로도 다리화산 충분히 부시고 다녔었거든요.
솔직히 공대들 보면 소울,검신(플러스로 마도랑 암제)이 없는 파티가 없을겁니다 허허
3. 1+2로 이루어진 레이드의 일던화
이게 핵심입니다.
홀리의 빵빵한 버프력, 소울검신의 저투자 고효율 디버프력, 피씨방의 버닝, 딜러들의 템 수준 상향으로 인해서
고정공대는 왠만하면 늦어도 30분클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정상일까요?
저지 토벌 합쳐서 80분이 주어지고, 추가로 5분 추가가 됩니다.
쉽게말해서 85분이라는 공략타임입니다.
적어도 회사가 의도한건 85분에 딱맞추긴 뭐하지만 그래도 1시간정도는 해야 되지 않겟나? 입니다.
현실은
패턴이고 뭐고 모르겠고 나오기전에 죽여뿐다
폭딜!폭딜! 폭딜!
... 넵
덕분에 폭딜이 안되고 지속딜이 준수한 캐릭터들은 다 죽었습니다.
물딜 최하위라는 인파와 닥나가 그 가장 큰 희생자이죠. (다른문제들도 심각하지만요)
레이드의 일던화. 라는게 난이도 문제도 있지만 가장 큰건
"클리어가 너무 당연시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전체 파티원이 잘하면 문제가 안되지만요
특히 날먹이라고 불리워지는 양산 소울, 검신, 홀리, 그리고 무개념 딜러들은
"신생이라지만 저토 40분이면 심각한데요" 라는 망말을 짓껄이면서 난리를 치는게 일상입니다.
공팟도 무조건 30분클리어를 해야된다는 마인드가 너무나도 심합니다.
그러다보니 일명 "허세세팅"이 대세가 되고 있죠.
옵션이고 효율이고 난 모르겠고 황금색으로 도배하련다. 입니다.
딜러들은 제한된 홀리와 디버프에 비해 너무나도 많은 유저수를 가지고 있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효율 정말 안나오지만 에픽파밍을 하게 되는거죠.
예시로, 로그 무기 85제 안톤 레전더리 2개는 둘 다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시절은구슬이 붙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허리케인한번 돌면 붙는게 구슬이기 때문에 거의 상시추뎀 20퍼와 깨알쿨감을 가져간다고 보면되고,
타불잔의 경우 다 제쳐두고 최대 12퍼 화속성 추가데미지입니다.
에픽급에 붙을만한 옵션들을 들고 나온 저 무기들의 인식은 어느수준이냐면
똥망입니다.
솔직히 저정도 급 무기를 능가하는 무기는 디엔드, 은장도,이기 정도 되겠지요. 하지만 문제는 안받아준다는 거죠.
꾸역꾸역 헬돌수밖에 없고, 컨트롤보다는 에픽으로 평가받는게 현 작태이죠.
올드유져분들은 어디서 많이 본 상황아닐까요?
과거 이계와 진고던파티때가 가장 그렇겠지요.
4. 인성
레이드가 저렇게 홀리, 소울, 검신 삼신기에 따라 너무 허벌이 되어버려서 정말 말도안되는 양반들이 레이드를 와서 물을 다 흐려놓는 경우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가끔 공팟이나 고정공대 용병을 구할때인데요.
방을 개설하거나 파티모집을 하면
뭔놈의 격전찾는 사람들이 몇십명인지 모르겠네요
거의 대부분이 날먹이나 일톤도 안거친 캐릭들입니다.
게다가 진행중 조금 꼬이기만 하면 남 욕은 그렇게 있는대로 다 하고요. 위에서 언급한대로 30분클안된다고 찡찡대고 어쩌고 저쩌고 합니다.
사실 공팟을 꽤 운영해봐서 아는데, 공팟 30분클은 정말 검증된 유저들 (예를들면 각 고정공대 에서 착출된 에이스들) 이 10명이상 모인 공팟이나
30분클이 가능합니다.
그런공대 몇번 들어가봣다고 모든 공팟이 다 그렇다고 보면 심히 골룸합니다.
사실 공팟이 저토합 40~50분이면 엄청 선전하고 잘한겁니다.
처음보는사람들이 최고난이도 던전에서 손발맞추는데 저정도면 정말 잘한거죠.
근데 그걸 못참아요.
에휴
5. 문제해결방법?
솔직히 홀리는 너무나도 민감한 부분입니다.
홀리없이 돌수 있게 만들자면 진짜 산전수전 다겪은 딜러유저들(특히 안습캐일수록 더더욱)은 솔플도 돌겁니다.
그렇다고 홀리를 현상유지 하자면 지금의 격차는 끝없이 나게 되겠죠.
홀리는 어쩔수없다고 쳐도,
검신과 소울은 무조건 까야합니다.
웃긴게 뭐냐면, 이 둘을 제가 키우기도 하고 나름 애정도 가지고 있는데, 혼자냅두면 암것도 못합니다.
수많은 검신과 소울 골수유저들이 그놈의 디버프 다 없애버리고 본래 취지대로 딜러나 하게 딜링좀 상승좀or구조좀 개편좀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디버프로 인식을 하게되죠.
"레이드 나오기 전부터 검신 정식세팅은 참철세팅이고 소울은 영지6 브레멘세팅이였다" 라는 밑도끝도없는 개소리부터 시작해서
진짜 애정을 그득그득 담아 발뭉, 수속세팅, 암칼반 등등을 맞춘 검신이 인력사무소 서있으면 "아 참철 낮으셔서 안되겟네요"
망무9나 블소9, 혹은 6/3셋끼고있는 소울에겐 "본템좀 껴주세요(본템은 장판템이라는 뜻이랍니다)" "장판세팅 없으세요?" "장판렙이?"
정상적인게 아니라고 봅니다.
브레멘이고 참철이고 뭐고 다 구조적이나 스킬적이나 다 바꿔야합니다.
안그러면 현재 이계나 진고던처럼 그냥저냥 개나소나 깨게만드는 던전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그 둘과는 철저히 다르죠. 그 둘은 모든캐릭터 해당이지만 레이드는 특정 캐릭터라는게 가장 큰 문제니까요.
그렇게 된다면 검신소울은 물론이요, 애매하게 세팅하거나 날먹하러 오는 딜러도 눈에 띄게 줄어들테고 어느정도 물갈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막써서 너무 두서없긴 하지만 뭐...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