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유닌입니다. 다3에서 연패로 75lp까지 갔다가 0lp로 떨어진 페도왕좆밥이죠.
요즘 롤게에 챔피언 추천같은 글이 너무 많이 올라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에 대한 답안을 스스로 낼 수 있는 방법과 그 챔피언에 대해 이해할 시간을 가지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일단 챔피언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비주류 챔피언과 주류 챔피언을 나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솔직히 까놓고 말해봅시다. 프로들의 대회는 우리들의 심해공간과는 완전히 다른 동네입니다.
따라서 대회에 나온다고 솔랭에서 쓰기 좋은 챔도 아니고, 대회에 나오지 않는다고 솔랭에서 좋은 챔도 아니죠.
좀더 인과관계가 뚜렷하고 명확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통계를 사용하는 것이죠.
깔끔하게 통계값이 나오죠.
통계값을 확인해보면, 현재 아칼리가 플레이수가 533,597, 게다가 승률이 54.59%로 1위를 달리고 있군요.
현재 솔로랭크에서 아칼리는 굉장히 효율적인 챔프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브론즈가 잡아도. 실버가 잡아도. 골드가 잡아도. 플레나 다이아가 잡아도 안정적으로 약 55%의 승률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손가락이 하나 없거나 발로 마우스 클릭을 하시는 분은 예외입니다만...)
자신의 리그에서 확인하려면 리그에서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티넘, 다이아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마스터와 첼린져는 예외입니다. 통계값으로 구하기엔 소수의 장인들과 괴물들이 넘치는 공간이기에)
몇만, 혹은 몇십만 이상의 게임에서 승률이 50% 이상 나와주는 챔피언은 그 챔피언이 자체적으로 설계가 솔랭에 적합하게 되어 있다는 의미지요.
(혹은 라이엇의 너프너프열매의 폭격을 피했다거나)
현재 승률을 순서대로 적으면
아칼리, 피들스틱, 카타리나, 시비르, 카시오페아, 판테온,
여기까지가 현재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현재 평균적으로 53%이상의 승률을 유지하고 있죠.
추천할만한 챔피언입니다. 연습이 어느정도 되면 티어를 매우 효과적으로 올려줄만한 챔피언이라고 하겠습니다.
징크스, 스웨인, 잔나, 워윅, 자르반 4세, 블리츠크랭크, 자이라, 말자하, 사이온, 애니, 오공, 리븐, 바이, 소나, 탈론,
여기까지가 현재 좋은 챔피언입니다. 현재 평균적으로 52%이상의 승률을 유지하고 있죠.
카서스, 레오나, 브랜드, 드레이븐, 그레이브즈, 코르키, 피즈, 제라스, 트린다미어, 하이머딩거, 피오라, 애쉬, 샤코, 타릭, 세주아니, 렉사이, 이렐리아, 말파이트, 벨코즈, 모르가나, 케일, 아무무, 케넨, 갈리오, 아리, 제드, 케이틀린, 럼블, 리산드라, 초가스, 블라디미르, 코그모, 이즈리얼, 티모
여기까지가 현재 1개월간 50% 이상의 승률을 유지하고 있는 좋은 챔피언이라고 하겠습니다.
49.99%부터는 추천할만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물론 파면 올라갈 가능성은 있지만, 위의 챔피언으로 100판걸릴껄 200~300판씩 걸리게 되는 나쁜 챔피언이죠.
물론 몇천판을 하고도 첼린져에 가지 못하는 이런 길을 가고자 한다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위 글의 대상, 브5 전설이 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미스포츈, 갱플랭크, 모데카이져, 바루스, 신 짜오, 소라카, 신드라, 브라움, 나미, 다이애나, 볼리베어, 요릭, 럭스, 빅토르, 뽀삐,
여기까지가 승률 49%이상인 챔피언입니다. 100판하면 지는 판 수가 더 많은 것이 통계적으로 증명된 챔피언이죠.
마스터 이, 퀸, 나르, 나서스, 카르마, 베이가, 쓰레쉬,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사딘, 애니비아, 스카너, 렝가, 아지르, 루시안, 트리스타나, 르블랑, 레넥톤, 잭스, 리 신, 다리우스, 제이스,
여기까지가 승률 47% 이상인 챔피언이구요. 슬슬 고인라인이 보이죠.
오리아나, 베인, 자크, 룰루, 쉔, 직스, 니달리, 노틸러스, 알리스타, 아트록스, 가렌, 녹턴, 카직스, 이블린, 올라프, 우디르, 신지드, 람머스, 쉬바나, 야스오, 엘리스, 문도 박사, 그라가스,
여기까지가 승률 45%이상인 챔피언입니다. 20판하면 11판 지는 비추천 챔프죠.
야필패가 보이는군ㅋ 70판만이상의 통계에서 승률45.63%쓰레기새끼 좀 하지말지
라이즈, 트위치, 질리언, 누누, 트런들, 우르곳, 칼리스타
이놈들은 승률이 45%도 안되는 개트롤 챔피언입니다. 하면 져요ㅋㅋㅋ
전국우르곳협회도 막지못한 칼리스타의 쓰레기성ㅋ
그러니까 챔피언을 현재 새로 하고 싶은 걸 찾으신다면, 통계를 검색하고
피시방가서 승률 높은 순서대로 재밌어 보이는 거 하나씩 해보시면 됩니다.
승률이 증명하는 챔피언은 현재 메타의 솔로랭크에 효율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카시오페아가 있네요. 지금 얘 엄청쎄요.
선 여눈을 가도 패시브와 QEEEEEE로 솔킬이 가능하죠. 2렙부터 솔킬낼수도 있어요.
게다가 패시브덕에 QEEEEE쓰면서 마법공학총검만 들어도 체력유지가 가능하죠. 엄청납니다.
게다가 패시브500스택이 되면 주문력이 30%↑
QEEEE했는데 원딜이 녹아내립니다. ㅎㄷㄷ(좀있으면 라이엇이 너프너프열매 먹일듯, 언넝 꿀빠셈)
이렇게 여러분에게 간택당한 불쌍한챔피언을 들고 AI초급전에 가봅시다.
맨처음엔 스킬이 뭔지, 사거리가 어떻게 되는지도 잘 모를겁니다.
툴팁은 읽으라고 있습니다. 한번 쭉 읽어보세요.
그리고 한번 써보세요.
초급AI를 상대로 이정도 할 수 있으면 중급AI, 노말로 점점 바꿔나갑니다.
승률이 안정적으로 60% 이상이 넘어가면, 그때 랭크게임에 기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결과물이 나오겠죠. 그럼 복기하면서 계속 해나가면 되는겁니다.그리고 골론즈로 떨어지는거지
사실, 질문을 통해 추천받은 챔피언을 하는 건 쉽습니다. 하지만 애정도가 떨어지고, 몇판 해보다가 질리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죠.
챔피언을 선택할 때 이런식으로 통계를 참고해서 연습해보고, 티어가 오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있겠죠.
동기부여도 확실하게 되구요.
챔피언 선택할 때 질문글을 올리기보단 이렇게 한번 해보시길 권장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