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마는 큰 성장성이란 특징을 가진 우수한 딜러입니다.
다만 그 특징으로 말미암아 타 클래스보다 빠른 탈 크로니클이 이루어지고,
이에는 다양한 장비들이 쓰여 다채로운 세팅이 나올 수 있기에 엘마 유저들의 세팅 질문은 끊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엘마 세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점을 고려한 장비 구성을 논해보고자 합니다.
증뎀, 크증뎀, 속강, 속저깎 등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 글입니다!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서 본 글이 가정한 것&염두에 두는 것들
1. 기준스펙은 레어 아바타 세트, 오라는 민트 스타(모속강+10, 마크+3%), 안톤의 심장&요녀 나막 마법부여(기본적으로 모속강59)
2. 속강/속저의 증뎀률 계산은 주력인 암속only. 즉, 엘마의 모든 딜이 암속이라고 가정.
3. 레이드 네임드 대부분이 암속저 0인것을 고려, 원소집중의 효과는 속저깎 -87, 즉 속강+87로 본다.
4. 구라비, 무충칭호 등 입수가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는 장비는 세팅으로 고려하지 않는다.
5. 안톤급에 걸맞지 않는 장비 또한 마찬가지 (ex. 성물 스태프)
6. 제가 제시하는 장비들은 가격을 고려하지 않은 효율/약간의 인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막말로 제가 제시하는 수준에 미달해도 레이드에 가서 잘 깰수도 있습니다.
좀 비약일지도 모르나, 22참철처나 바우9만 딸랑 있는 홀리가 좋은 스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지만,
21 참철처나 바우9조차 없는 홀리도 레이드에 가서 아무렇지도 않게 클리어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걸 아실겁니다.
그렇다고 레이드에 가려고 한다는 검신이나 홀리에게 저런 스펙이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겠죠.
제가 제시하는 건 노련한 클리어 공팟의 공대장이 다리 딜러로 충분히 고려할 만한 스펙을 위합니다.
7. 다크 고스는 단일부위로 써도 좋다고 생각하는 상의를 제외하곤 따로 항목에서 다루겠습니다.
(1) 세팅의 대원칙 : 무충전
무충이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나 굳이 논하지 않겠습니다.
해야 합니다. 초월의 룬/메모라이즈/쇼타임 레벨을 올립니다.
다음과 같은 아이템을 씁니다.
아바타 상의 옵션 : 초월의 룬/메모라이즈
플래티넘 엠블렘 : 쇼타임/메모라이즈
리즈뱃 칭호(쇼타임+1, 메모라이즈+1)
베키 크리쳐(쇼타임+1)
베히모스 크리쳐 : 스킬레벨 15~20 마법부여(쇼타임+1, 메모라이즈+1)
해신 하의(쇼타임+1, 메모라이즈+1)
무신 상의(쇼타임+2)
역류된 마력의 목걸이(쇼타임+2)
샤이닝 인텔리전스(쇼타임+3)
시간 여행자의 은시계(쇼타임+1, 메모라이즈+1, 초월의 룬+1) 이걸 목록에 넣는 의미가 있는가 의문
무충전은 보통 <초월의 룬+1, 쇼타임+2, 메모라이즈+1>이나 <쇼타임+3>으로 완성시킵니다.
전자의 경우는 아바타 상의(초월의 룬)+해신 하의+베키로 조합하는 경우가 많고, 후자의 경우는 샤인텔 하나 딸랑 들면 만족시킵니다.
(2) 세팅에 유의 : 속강/속저깎
평균적인 엘마의 속강은 59, 여기에 만인의 법석 근원을 끼면 104까지 올라갑니다.
그런데 원소집중이라는 희대의 속저깎 스킬이 속저를 -87이나 깎기 때문에, 엘마의 기본 속강은 191이 됩니다.
이렇게 기본 속강이 높기 때문에. 엘마에게 속강 템은 효율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암속강 24가 달린 블랙니스 오토 어깨의 증뎀률이 5.8%에 불과합니다.
속저깎 템의 경우는 더 심각합니다. 엘마의 원소집중은 괴이하게도 다른 속저깎과 중첩되지 않습니다.
원소집중vs적용중인 다른 모든 속저깎
이렇게 둘중에서 높은 쪽만 적용되기 때문에, 소울+마도or암제같이 암속저깎을 가진 직업들과 파티가 되지 않는 이상은 원소집중이 이기게 됩니다.
결국 이 독불장군인 원소집중때문에 앱솔루트 필드(암속저깎-22)는 무용지물이 되고,
불길한 거대 박쥐 바지(암속강+18, 암속저깎-25)와 다크니스 로우 새쉬(암속강+12, 암속저깎-44)등의 준수한 암속 장비도 성능이 극히 하락합니다.
즉, 엘마는 기본적으로 속저깎 템을 피해야 하고
속강 템도 효율이 낮다는 것을 인지하고 세팅에 들어가야 합니다.
(3) 추천 장비 목록 : 정규 장비
안톤~레이드 입문수준이기 때문에 무아3 채용을 거의 기본으로 전제하고 있습니다.
ㄱ. 신발 = 그림시커 교단의 신발
뭐..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좋은 옵션이!
잉여한 옵션만이 그득한 신발계에!
굳이 성능뿐만 아니라 인식상으로도 공대에 받아들여지기 위해선 다른 아이템을 채택하는 건 있기 힘듭니다.
ㄴ. 악세사리 = 거대한 형상의 기운 세트
너무 뻔한 답이지만 거형셋이 완벽함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가뜩이나 악세는 솔직히 잉여로운 게 많은데 엘마는 속강장비도 잘 못받아서 더 까탈스럽습니다.
그런데 여기 쿨감10% 스증10% 지능10%버프..
거기다가 세달간 안톤만 꾸준히 다니면 얻을 수 있다는 습득의 용이함까지 갖춘 완소 악세가!
엘마는 이 장신구에서 벗어나기 힘든 편입니다.
딱 두가지 예외가 있다면,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첫번째가 정제된 마석 세트를 모았을 때.
두번째가 영혼 추적장치와 암살자의 칼날 반지를 가지고 있을 때.(안톤 입문하려는 엘마 대상이니 무탐얼/무탐형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세번째는 방어구가 에픽 풀셋이라 그에 맞춘 악세 세팅이 필요할 때. 이런분들은 이런 글 볼 필요가 없으니 이건 고려하지 않고..
단일로는 암칼반 가지고 망설이다 결국은 거형셋 타시는 분들도 많고,
당장 제가 아는 길드원 하나가 영추 엘마였지만 결국 거형셋 체감 굳입니다ㅎ를 외치며 영추는 창고에 박아두는 걸 보았습니다.
뭐 대부분의 엘마분들은 이런게 없을테니 편한 마음으로 거형셋에 타자ㅎ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ㄷ. 마법석
무지갯빛 기운의 마석 모속강+33. 통칭 무기마. 요새 시세도 떨어지고 사기 만만합니다. 그냥 평범한 자본의 엘마에게 추천.
돌격대장의 코어스톤 모속강+40. 양치기나 샤인텔 사용중으로 마크가 충분하며, 근원은 따고 싶지 않으나 가능한 최고스펙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법석.
무기마와 비교하자면 가성비는.... 그런 이유로 위와 같은 분들 외에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만병을 퍼뜨리는 굳은 심장 모속강+40, 마크리+5%. 마크리가 달렸습니다! 스오위 유저 등 마크가 부족한 엘마들에겐 매력적.
스오위 유저라면 평생 법석으로 큰맘먹고 구매를 고려해볼 만 합니다.
그 외 융상정/정상구 등 에픽 속강석과 폐눈에 대해선 생략하겠습니다.
ㄹ. 보조장비
솔직히 왠만하면 이부분은 무아 보장으로 떼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채용할 게 마공 보장 외엔 없다고 봐도 될 정도..
람누의 채찍 마공+110. 증적과 같은 마공. 유니크하고 이거 얼마 차이 안나는데 그냥 유니크 쓰면 안돼요?
인식상 좀 문제가 있어서 유니크는 살짝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병을 퍼뜨리는 딱딱한 혀 마공+88, 독공+110, 마크리+5% 어디까지나 지나가는 장비라면 이정도를 써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에픽 법미보장/은시계..는 생략합니다.
ㅁ. 벨트
낄게 정말정말 없습니다. 그래서 이쪽도 무아 벨트 추천합니다.
다크니스 로우 새쉬에 대해선 이미 위에서 설명한 바 있고, 텍틱 벨트.. 속강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파티원 속강이 20이나 올라가요!? 엘마는 원집으로 이미 파티원에게 87이상의 모속강을 주고 있는 상태입니다.
솔직히 텍벨 자체는 좋지만 이게 엘마한테 좋냐..면.. 음..
사실상 유용한 벨트는 마나의 소용돌이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외엔 경비책임자의 해골 벨트나 돌격대장의 만능 벨트같은 크증뎀 벨트를 껴서 크증뎀을 방어구로 빼고, 더 좋은 크리쳐를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