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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가장 자신 있는 분야인 자동차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작년과 올해 수입차에는 정말
많은 신차가 출시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수입 자동차이지만 가격이 합리적이고 좋은 성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께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푸조2008에 대한 글을 적을 생각인데요 저도 사람인지라 한번 글을 적게 되면 2~3시간 걸리는데
요 힘을내서 글을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푸조2008 과 qm3의 시승기를 본격적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푸조2008 VS QM3 디자인
푸조2008의 전면과 후면 사진입니다 아래 두 장은 르노삼성의 qm3이고요 사실 디자인은 개인적인 취향이 강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논의하는 것이 무의미하지만 특이하게도 푸조의 경우 실질적으로 구매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차가 예쁘다 혹은 못생겼다고 구분하는
것보다는 실질적인 경쟁 차종인 르노삼성의 qm3 왓 비교를 해서 어느 것이 더 낫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시더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 두 차종 모두 프랑스에서 제작된 자동차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각진 스타일의 남성다움을 추구하는 저와는
좀 동떨어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좀 더 솔직하게 적어보면 이차가 예뻐서 구매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 같다고 이야기하면 좀 오버일 수도 있지만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실제로 보면 사진보다는 두 차종 모두 훨씬 낫다는 사실입니다
2. 푸조2008 의 조립상태
푸조2008이 국내에 수입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차가 출시되지는 벌써 몇 년이 지난 상태이기 때문에 어느 자동차 회사에서나
신차에서 나타나는 조립 시 문제가 되는 단차 부분 같은 것들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정밀하게 하나하나 체크를 해보면 일본산
자동차에 비해서는 아직도 모자란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이 정도면 적어도 조립 부분에 있어서는 누구나 만족할만한 수준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물론 이차도 국내에 수입되기 전에 프랑스에서는 여러 가지 조립 부분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으나 국내에
들어오면서 이런 부분은 전부 수정이 완료되었다고 판매자분도 말씀을 하시더군요 이차와 비교를 많이 하시는 qm3도 국내에서
여러 가지 소소한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기는 하지만 두 차종 공히 자동차를 구매해서 크게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없을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3. 푸조2008 VS QM3 엔진의 성능
사진에서 보시는 위쪽이 푸조2008 엔진이고 아래쪽이 qm3 엔진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사진이 두 차종의 엔진에 대한 마력과 토크를 보여
주는 도표인데요 단순히 도표만으로 본다면 푸조2008의 성능이 조금 더 우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시승기에도
다시 한번 언급하겠지만 우리가 평소에 주행하는 일반적인 가속도인 70~90킬로의 추월 주행이라던지 고속도로에서 120~30km 사이의
주행을 주로 하는 분들이라면 어느 쪽 차량을 구매하시더라도 엔진의 힘에는 모자람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사실 평범한 일반인이라면 자동차를 구매해서 130킬로 이상의 속도로 주행을 자주 하는 분은 거의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적은부분
이고 전문적인 자동차 시승기를 적는 분들께는 당연히 엔진의 크기나 마력 또는 토크가 모자랄 수 있는 부분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5 푸조2008 VS QM3 미션
푸조2008의 미션과 qm3의 미션 사진인데요 이 차를 구매하시는 하시거나 구매 예정 인분들 그리고 전문가분들 사이에서도 가장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이 바로 MCP 미션의 특징인 변속 시점에서의 울컥거림인데 이 부분이 가장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푸조의 MCP의 수동 기반 미션이 주행을 하면서 변속이 되는 시점마다 분명히 변속기의 충격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저는 이것이 특정한
운전습관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으며 실제로 주행을 하면서 조금만 엑셀 조작에 신경 쓰면 십분 정도 후에는 충분히 적응이
가능한 부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QM3에 장착된 듀얼 클러치 미션에 비해서 변속 시점이 늦은 것은 인정하는 부분이지만 듀얼 클러치
미션보다 훨씬 가볍기 때문에 가속성에 있어서 장점이 있다던지 기계적으로 수동 미션을 기반으로 한 MCP 미션이 듀얼 클러치 미션보다
고장률이 적다던지 하는 점도 어느 정도는 감안을 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둘 중 어느 쪽의 미션이 더 우수하냐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대등하거나 같은 수준이라고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네요
6. 푸조2008 VS QM3 서스펜션
휠의 모양만 보시면 어떤 것이 푸조2008의 휠인지 아닌지 아실 수 있을듯한데요 위에서부터 글을 쭉 적으면서 두 차종에 대한 비교를
함에 있어서 대부분 성능 쪽에 있어서는 비슷하거나 차이가 나더라도 크게 나지 않는다는 글을 적었는데 서스펜션의 경우에는 좀 다른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두 차종 공히 오랜 시간 동안 시승기를 통해서 최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전 푸조2008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저는 최소한 코너링에서의 안전을 위해서는 좀 단단한 느낌의 서스펜션을 추구하는
편인데 QM3의 그것보다는 푸조2008의 서스펜션 세팅이 훨씬 더 탄탄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물론 둘 다 토션빔 방식의 서스펜션이지만 어떻게 세팅하는지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날수 있다는 걸 이번에도 여실히 절감하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 코너링 주행에 있어서도 땅에 붙어가는 느낌을 주는 푸조의 그것이 르노삼성의 제품보다 우수하다고 판단을 했으나
여성분들이나 나이가 있으신 노약자의 경우에는 딱딱한 느낌의 그것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7 푸조2008 VS QM3 브레이크 성능
브레이크에 대해서 적으려고 혹시 푸조2008의 캘리퍼 사진이 있나 찾아봤는데 QM3의 캘리퍼 사진은 쉽게 찾았지만 푸조의 그것은
찾지를 못 해서 비슷한 사진을 그냥 올려봤습니다 이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제가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좋은 차를 선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관은 바로 자동차 자체의 안전성과 브레이크 성능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아무리 자동차의 가격이 합리적이고 예쁘면서 잘 달린다 할지라도 잘 서는 것보다 중요하지는 않기 때문인데요 생각보다
푸조2008의 브레이크 성능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QM3 와 푸조2008은 둘 다 원피 스톤 캘리퍼를 사용하고 있으며 디스크 로터의
크기도 그리 차이가 나지 않아서 이론성 비슷한 성능이 나와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팅의 문제점인지 푸조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그리 높은
점수를 주기가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에 반해서 QM3의 그것은 어느 정도 합당한 수준의 성능이 나와 주는데 말이죠
통상 브레이크에 들어가는 부품들은 대부분 회사들마다 같습니다
디스크로터-캘리퍼-브레이크 호수-하이드로백-마스터 실린더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페달 순으로 만드는데 둘의 차이는 최소한
15% 정도의 차이가 나더군요 이점은 앞으로 푸조가 국내에 조금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꼭 수정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
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어도 제 입장에서는 분명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8 푸조2008 VS QM3 충돌 테스트
위쪽이 푸조2008 유로앤캡 충돌 테스트 동영상이고 아래가 QM3 동영상입니다 제가 위에서 한번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
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부분이 충돌 테스트 동영상에서 얼마나 높은 점수를 받았나 입니다
물론 일반 주행에서의 충돌 테스트와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동영상을 보면 그 회사가 안전에 얼마나 많은 부분에 투자를
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최소한 가격 대비 안전성으로는 상당히 높은 점수를 두 회사에 주고 싶습니다 25% 부분 충돌 테스트
에서도 굳건하게 A 필러가 버티어주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충돌이 시작되면서 자동차 바퀴가 차체 안쪽으로 밀고 들어가지
않아서 하체의 부상의 최소화해주는 모습이 보이는군요
하지만 사이드 충돌 테스트에서는 안전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미세하게 도어가 밀리는 모습은 옥에 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가 좋아하는 볼보 자동차에는 사이드 충돌 테스트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 공사판에서나 사용할법한 H 빔이 위아래
좌우로 내장되어 있는데 이 정도까지 바라면 욕심일까요?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니 이 정도 언급으로 마무리하고 둘 중 어느 차종이 더 안전하냐고 제게 물어보시면 미세하지만
푸조2008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이유는 QM3에는 사이드 커튼 에어백이 없는 반면 푸조의 그것에는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적고 싶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이 정도 가격에 이 정도 수준이면 절대 나쁜 안전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합니다
9 푸조2008 VS QM3 실내 비교
두 차종의 실내에 관심을 가지시는 회원님들이 상당히 많을 것으로 판단을 하고 또 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임에는 분명하지만 적어도 저는 차를 볼 때 실내의 인테리어나 디자인 같은 것이 큰 비중을 두지 않기 때문인지 모르지만 어떤
차가 예쁜 실내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지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사실 두 차종을 다 오랫동안 주행하면서 단 한 번도
실내 디자인에 눈길이 가지 않은 이유는 자동차 본연의 성능이나 안전성을 중점적으로 두는 저만의 성향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하게 두 차종의 실내를 비교해보면 무엇인가 좀 부자연스럽고 혼란스럽다는 느낌이 듭니다
여기저기 보이는 공백들도 그리 맘에 들지 않더군요 거기에 시트 재질이 가죽을 지향하는 저에게는 조금 고급스럽지 못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유럽에서는 가죽시트 보다 직물 시트가 더 많이 팔린다고 하는데 시트의 재질상 더러움이 잘 탈것으로
생각하는 바 이점도 크게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웠습니다
다만 운전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의 경우 국내 맵을 장착해서 사용하기도 용이하고 지도의 신뢰성도 상당히
높았던 것은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10 푸조2008 VS QM3 의 AS 문제와 중고차 가격 비교
이번에는 두 차종의 AS에 대한 부분과 차를 실제로 구매했을 때 신경 써야 하는 중고차 가격 부분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통상 수입차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AS인데 수입차는 국산차보다 서비스센터가 많지 않아서 혹시라도 차에 문제가
생겼을 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판단하는데요 제가 두 차종 동호회에 가입해서 이런저런 정보를 취합해본 결과 아직까지
푸조 자동차의 경우에는 여러모로 센터의 수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은 분명한 사실인듯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자동차 자체의 잔고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여 문제점은 조금 덜할 수도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푸조 자동차는
앞으로 국내에서 조금 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차를 파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부분에서도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경쟁 차종인 QM3의 경우 서비스센터는 넉넉하지만 막상 고장이 나게 되면 부품이 대부분 수입산
이기 때문에 국산차 대비 빠른 수리는 조금 어려운 점들도 종종 보였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중고차 가격의 경우에도 감가상각률이 르노삼성에 비해서 푸조가 조금 더 불리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는 했지만
워낙 인기 있는 차종이다 보니 다른 수입차에 비해서는 중고차 가격이 상당히 높게 책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점도 차를 구매하실 때 꼭 참고를 하시면 좋겠네요
11 푸조2008 VS QM3 의 연비
이번에는 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 버린 연비 이야기를 한번 해볼까 하는데요 요즘은 그나마 휘발유
가격이 갑자기 폭락하는 바람에 운전하는데 부담이 정말 많이 줄었지만 작년까지 하더라도 휘발유 가격이 너무 높아서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자동차가 휘발유 대비 연비가 우수한 디젤엔진을 장착해 판매하는 실정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지금도 연비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바로 위에 올린 사진은 푸조2008 과 QM3의 공식 연비를 측정한 기록표인데요
저는 연비라는 것이 도표에 나온 것과는 다르게 실제로 운행하는 차주의 운전습관과 주위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날수 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이 정도 수치라면 어느 쪽 차를 구매하더라도 매우 만족스러운 연비를 보여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도표는 그냥 도표일 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연비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두 차종을 구매하시는 분 모두가 만족할만하다
평가하고 싶습니다.
12 푸조2008 VS QM3 색상표
이번에는 푸조와 QM3의 색상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차를 구매할 대 화이트 같은 밝은 톤을
좋아해서 아무 생각 없이 선택하곤 하는데 주위에 지인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동차 색을 고르는데 한 달이 걸린다는 우스개
소리도 많이 하시더군요 선택하는데 가장 오랫동안 고민해야 하는 게 색상이라고 하니 이번에 한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푸조2008은 현재까지 가장 많이 팔린 것은 압도적으로 비앙카 화이트 색상이라고 합니다
그 외 파란색과 마카라 브라운이라는 색상이 있고 은색과 플래티넘 그레이 페넬 크라 블랙이 있습니다
막상 글을 적고 보니 저도 블랙과 화이트가 고민이 될 수도 있겠다 싶네요
그다음은 경쟁 차종인 QM3인데요 생각보다는 푸조2008 보다 조금 더 화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거기에 한가지 색상뿐만이 아니라 투톤
형태의 색상 조합이 많아서 적어도 색상에 관한한 선택의 폭은 QM3 이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아래 색상에 대한 표는 2015년을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기본적인 색상의 대명사 블랙펄(GNE), 플래티넘 실버(D69) 아이보리(D16)+블랙펄(GNE) XNN, 블랙펄+아이보리 (XND)
캡처 오렌지+아이보리 (XNP) 플레티늄 실버+블랙펄 (GNE),캡처 오렌지+블랙펄(XNU), 마린 블루+아이보리(XNG) 가 있습니다
13 푸조2008 VS QM3 가격비교
이번에는 두 차종의 가격표를 한번 볼까요 요즘에는 포털에 자동차 가격이 실시간으로 검색이 되기 때문에 굳이 길게 적지 않아도
간단하게 사진 한 장으로 두 차의 가격표를 한눈에 볼 수 있네요 위에 사진에 보시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언뜻 QM3가
조금 더 유리해 보일 수도 있지만 막상 대리점에 가서 실제로 차에 장착된 옵션까지 포함해서 금액을 책정하면 그리 크게 차이는
나지 않더군요 위에서 한번 간단하게 언급을 했던 부분이지만 QM3 릉 구매하시려고 하는 분들이 가장 비교를 많이 하는 자동차가
푸조2008이고 반대로 푸조 2008을 구매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차가 QM3 인 것을 감안하면 굳이 여기서 하나하나 언급하지
않아도 감이 오실 거라 봅니다 그 외 한 가지 더 참고 하실 것은 두 차종의 프로모션인데 워낙 인기가 있는 차종이다 보니 실제로
대리점에 가서 직접 확인을 해봐도 현금할인 같은 것들은 무시해도 될 정도의 미미한 수준이었습니다
13 푸조2008 VS QM3 보험료 비교
이제 거의 글이 마무리 단계로 들어가는 것 같군요 이번에는 푸조2008 VS QM3 의 보험료를 한번 산출해볼까 하는데요 아쉽게도
두 차종 모두 수입차로 구분이 되기 때문에 국산차 대비 보험료는 조금 높은 편이었습니다 사실 보험료라는 것이 각자 개인의 운전
경험이나 기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여기에 적는 것이 무의미할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국산차보다는 조금 더 비쌀 수밖에 없다는
것이며 2015년에 들어와서 qm3의 보험료를 인하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최근 확인해본 바 작년과 변동 사항은 없을 것이라고
말씀을 해주시더군요 적어도 푸조 2008에 비해서는 qm3가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 수입을 하기 때문에 저렴했으면 했는데 조금
아쉽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14 푸조2008 VS qm3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
이제 마지막으로 두 차종을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어볼까 하는데요 요즘은 자동차를 소유의
개념이 아니라 빌려 타는 것의 개념으로 접근하시는 경우가 많아 제게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간단명료하게 짧게 적어보면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으로 대리점에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리스나 장기렌트가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렌트의 경우 취득세 등록세 부가세 보험이 월 납입금액에 포함되어 산출이 되며 거기에 추가로 시간이 지나 중고차를
판매해야 하는 부분까지 들어가면 전체적인 총 금액은 더 크게 날수 밖에 없습니다
또 하나 장점으로는 대리점에서 구매 시 할인되는 프로모션이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장기 렌트나 리스의 경우 대량으로 회사에서
차를 구매해 재 판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적인 할인율은 생각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위에 사진을 보시고 리스와 장기 렌트의 차이에 대해서 좀 더 깊은 이해를 하시면 좋을듯하고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며 언제든지 덧글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 푸조2008 VS qm3 시승기
글쓰기 시작한 지 다섯 시간 만에 마지막으로 시승기를 적게 되네요 글을 쓴다는 것이 참 어렵다는 걸 새삼 느끼게 해줍니다
제가 푸조 2008을 가지고 매번 시승 때마다 가는 강남대로 쪽과 내부순환도로를 통해 안산까지 3시간 정도 운행을 해본 결과 디젤엔진
이기에 날수 밖에 없는 진동소음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이차가 방음에 신경을 썼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비단 푸조2008 뿐만이
아니고 국산 수입차 공히 디젤엔진의 소음은 상당히 잘 절제할 수 있는 기술력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디젤엔진은 기간이 일 년 정도 지나면 소음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브랜드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잘 관리를 하면서 타는 방법 외에는 없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제 블로그에 보시면 디젤 차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어 둔 것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으로 판단합니다
각설하고 주행을 하면서 느낀 점은 가격대 성능비가 상당히 우수하다는 느낌을 받았으며 중속 주행에서 앞차를 추월해야 하는 구간에서도
높은 토크가 뒷받침되어서 편하게 주행할 수 있었으며 MCP 미션의 변속 충격은 처음에는 사실 어색했으나 십분 정도 주행을 하면서
변속 시점에서 잠시 발을 뗐다 붙이는 것으로 해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위에서 이차의 미션에 대해서 언급을 한번 했지만
다른 분들의 말씀만 믿고 이차의 미션이 좋지 않다는 편견은 가지지 않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 연비적인 측면이 우수한 것은 기정사실이고 코너링에서 보여주는 탄탄한 서스는 고급 디젤 수입차를 포함하더라도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 감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만약 회원님께서 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QM3 릉 생각하고 계시다면 전 무조건 푸조 2008도
비교를 해보시라고 말씀을 드리면서 이제 여기서 글을 마쳐야 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올해 꼭 원하는 바 소원성취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고 안전 운전하시길 기원합니다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