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toneHOT입니다. 요즘.. 여러사이트에 사진맵이 인긴것 같은데..
합성이래시는 분들도 있고 노가다라는 분들도 계셔서.. -_-;; 오늘은 사진맵의 진실을 파헤쳐보겠습니다.
※ Step.1
준비물:어도비 토토샵(포토샵..-_-;;),BMP2SCM,스타포지에디터,계산기(윈도우 계산기가능)
(BMP2SCM과 스타포지에디터는
http://mapside.net에서 구하실수 있습니다.)
※ Step.2
BMP2SCM은 무엇인가?
BMP2SCM은 임의의 빈맵 혹은 제작된 맵에서의 타일셋 그러니까 두대드 혹은 지형의 고유한 색깔로 사진의 색상에 맞춰 배열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니까 제가 태극기 문양을 만들고 싶다면 빨간 용암 타일셋과 파란색의 아이스(하지만 아이스와 용암은 같이 사용하실수없죠..)을 사용해서 태극기 문양을 만드는 겁니다.
※ Step.3
BMP2SCM을 사용하여 보자.
http://mapside.net에서 BMP2SCM과 스타포지에디터를 다운받으신 후 포토샵 프로그램을 소장하고 계신다면 멋진 사진맵을 만들어 봅시다! +_+..
1. 일단 기본의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로 빈 맵을 하나만듭니다. 참고로 아이스 타일셋이나 디저트 타일셋을 추천합니다. (물론 스타팅포인트 기본 2개는 만들어 두셔야합니다.)
2. 그리고 그 빈맵을 저장한 후 사진맵의 사진이 될 사진을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포토샵에서 그 파일을 오픈하신 후, 사진을 원하시는대로 편집하시고 사진 크기를 128픽셀X128픽셀로 만들어 줍시다.(이 맵크기가 가장 편합니다.)
3. 편집과 사진크기 맞추기를 모두 끝내셨다면 메뉴 File 탭의 Save For Web메뉴를 실행하시고 오른쪽 color 값을 5~15로 맞춰줍시다(사진의 품질은 떨어지지만 쉽게 사진맵을 만드시려면 이방법 밖엔 없습니다.) 그리고 SAVE를 하셔서 XXXX.gif처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다시 gif파일을 열어서 XXXX.BMP로 저장하셔도 괜찮습니다)
4. 이제 사진과 맵이 준비됬으니 BMP2SCM을 실행해봅시다.
5. 다소 생소하시겠지만 일단 로드명령으로 1번에서 저장한 빈맵을 열어줍시다.(NT계열에선 오류가 날수도 있습니다. 오류가 날경우에는 일단 BMP2SCM[힘들어서 이하 B2S]를 닫아준후 다시실행하여 로드해줍시다)
6. 그러면 밑의 load pictures 에 또 로드버튼이 생깁니다. 살짝쿵 클릭하시고 아까 저장한 사진파일을 열어줍시다. (Gif로 저장하셨다면 *.BMP라고 나와있지만 그냥 XXXX.gif를 파일이름으로 열어주시면 됩니다.)
7. 그러면 뭔가 좌표가 나타났다가 XXXXX 리메이닝이란 메시지가 뜹니다. 그러면 그 숫자가 다 떨어질때까지 기다려줍시다.
8. 그 숫자가 다 떨어졌다면 밑에 어떤 숫자들이 생깁니다. 대략 메트릭스?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숫자를 클릭해보세요.. 그럼 대충 감을잡으실수 있을겁니다.(포토샵에서 5~10으로 잡으시지 않으셨다면 난감하실겁니다..-_-)(그리고 B2S는 절대 끄시면 안됩니다.)
9. 무사히 컬러값이 뜬다면 이제 스타포지 에디터를 설치하시고 메뉴-프로그램파일-스타크래프트에서 스타포지에디터를 실행해 줍시다.
10. File-New를 클릭하시고 아까 빈맵을 만드실때 ice로 하셨다면 arctic 그리고 디저트로 만드셨다면 디저트.. 이렇게 빈맵의 타일셋으로 새 맵을 만들어 줍시다.
11. 그후엔 온통 새까만 맵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후에 위의 메뉴에서 Unit layer라고 되있는 것을 terrain layer로 선택해줍시다.
12. 그리고 검은 맵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신 후, 셀렉트 프롬 빨렛또를 클릭하시면 크립부터 시작해서 맵의 지형이 나타납니다.
13. 그러면 아까 B2S에서의 컬러값을 선택한후 그와 비슷한 색상을 셀렉트 프롬 빨렛트에서 선택해줍시다. 만약 보라색이었다면 크립을 하시면 되겠죠? ^^
14. 비슷한 색상을 클릭하셨다면 작업표시줄에 x - y라는 좌표가 나옵니다.
15. 그러면 계산기를 들고와서 간단한 계산을 해줍시다. 16x+y라는 계산이죠. 중학교 1학년생 이하시라면 16곱하기 x 더하기 y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x는 네모, y는 세모라고 생각하세요.
16. 그후에 아까 B2S에서 컬러를 선택하시고 밑에 리플레이스 위드에 계산결과를 적어주신후 go 를 눌러줍시다. 그리고 컬러에 있는 모든값을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선택하시고, 리플레이스해주시면됩니다. (상당한 노가다.. 꾸물꾸물..)
17. 이 모든 작업이 끝나셨다면 스타포지 에디터를 종료하신후(중요합니다..꼭 종료) 2S 위에 있는 컨버트를 해줍시다.. 잠시후면 컨버트 됬다는 메시지가 뜨고 SAVE를 해주시면 로드한 맵을 덮어쓰기합니다. 만약 컨버트 과정에서 오류가 뜬다면 계산을 잘못하신겁니다. 15x + y라던지.. 계산을 잘못하신거겠죠^^ 모든 노가다를 다시하셔야합니다...-_-;;
18. 이렇게 저장된 맵을 스타크래프트에서 불러와봅시다. 그러면 멋진 사진맵 완성~ 잇힝~♡
19. 감상합시다. 참고로 black sheep wall을 하셔야 합니다.. 별도의 트리거를 지정하지 않으셨다면...
20. 이제 캡쳐를 해서 자랑합시다.. 열심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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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끝입니다.. 아참! 참고로 아까 그 매트릭스 코드에서 -1이 있다면 낭팹니다..-_-;; gif파일을 bmp로 바꾸시거나 컬러수를 줄이셔야합니다.
그리고 이 강좌는 모두다 저의 손에서 나왔습니다. 퍼왔지? 이러시면 가슴아픕니다..-_-;;
그리고 멋진 맵을 보고싶으시다면 추천..-_-;;해주세요. 베스트에 올라가서 여러사람이 보고 오유에서 사진맵경진대회도 합시다!
by Stone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