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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한미 연합훈련으로 뉴스에서 미군 전략자산인 F-22, B-2 그리고 B-52들이 많이 보이는데요,오늘은 이 비행기에대해 좀 알아볼까합니다.
우선 B-52 폭격기입니다.
B-52폭격기는 미 공군의 가장 효율적이고 강력한 가성비 최고의 폭격기입니다.1952년을 첫 비행으로 오랜 시간동안 폭격기의 임무를 맡아왔죠.
항속거리가 14,000km로 미국에서 출격해 한반도에서 작전을 하다가 미국으로 다시 복귀할수있는 어마 무시한 폭격기입니다. (F-16은 오산에서 출격, 독도에서 30분 작전수행가능)
장착가능한 무기들도 입 떡벌어집니다.
수소폭탄 4발, 재래식 폭탄 35발, 핵탄두 공대지 크루즈 미사일 12발, 원자폭탄 8발 이외로 AGM-86 공대공 크루즈 미사일, AGM-129 핵탄두 크루즈미사일,AGM-69 공대지 핵미사일 등을 탑재할수있죠.
한번 작전수행하면 세계지도가 바뀝니다.
이런 B-52폭격기는 누적 생산량만해도 744대에 이릅니다.소련과 냉전때 B-52가 북극지역에서 보복타격을위해 항시대기중이였다죠.
다음은 B-2 폭격기입니다.
미군이 B-52라는 어마어마한 폭격기를 갖고있는데 왜 B-2라는 대당 가격이1조원 폭격기를 만들었을까요. B-52는 스텔스기능이 없어 적국 방공망을 뚫고 작전수행을 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만든게 이 B-2 스텔스 폭격기입니다.(스텔스는 레이더에서 안잡히게 하는것이 아니라 레이더에서 매우 작게 잡히게 하는 기술입니다.)
순항거리도 B-52보다 조금 못한 12,000km로 물론 미국본토에서 출격, 한반도 작전 수행 후 본토로 다시 복귀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공중급유가 더해진다면 작전반경은 사실상 무제한에 가깝죠.
탑재 가능항 무기들입니다.
B-61-11 핵폭탄 20발, GBU-39 유도탄 216발, CBU 집속탄 36발, AGM-129 크루즈 미사일, JDAM 80발, JSOW 16발 그리고 JASSM 16발 까지 탑재가 가능합니다.
스텔스에 대하여 조금 알아봅시다.
레이더가 비행기를 포착하는 원리는 레이더에서 쏜 전파가 비행기에 맞아 튕겨나오면 그 튕겨나온 전파가 다시 레이더로 가서 위치를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이 레이더 전파를 먹어버리는 도료를 칠하긴 하지만, 레이더를 완전 차단하기엔 역부족입니다. 그래서 설계된게 비행기에 지그재그모양의 합판들 입니다.이것들은 레이더의 반사각도를 틀어주어 전파를 교란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디자인을 통해, 예를 들어 엔진을 기체 내부에 넣어 레이더 전파를 반사못하게 하기도 합니다.
F-35가 레이더 반사단면적이 골프공정도인면에 반해 B-2는 작은 유리구슬만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22랩터입니다.
F-22는 다들 아시다시피,세계 최강의 전투기겸 제공기입니다. 알레스카에서 했던 레드플레그에서는 F-22 1대와 F-15144 대와 시뮬레이션을 해서 F-22 1대가 승리한적이 있었죠.
비행기 공부를하면서 저를 가장 흥분시킨 비행기죠.전투기 엔진에대해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분이시라면 정말 가슴뛰게할 순항속도 마하 1.5 (애프터버터 없이말입니다.사용시 마하2.0) 이 기술은 기밀이죠. 세계에서 어느 전투기도 애프터 버너없이 마하 1.5의 숫자로 순항한 비행기는 없을겁니다.
F-22 도 역시 스텔스기능을 갖고있죠. 때문에 B-2와같은 디자인이 많이 들어갑니다.지그재그모양의 표면이라던지, 무기의 내부장착같이 스텔스에선 거의 모든면으로 완벽하다 볼수있죠.
거기에 전투 행동반경이1,400km라는 어마 무식한 항속거리도 가지고있습니다.(외부연료없이, 공중급유없이입니다)
기체 내부에 무장을 해야하기때문에 무기 탑재량이 제한 되었긴하지만,
AIM-120 암람 중거리 공대공 6발, JDAM 2발, AIM-9M 사이드와인더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2발, M61A2 20mm 벌컨 기관포 등
무시 못할 무장을 하고있죠.
F-22의 한가지 흥미로운점은 Thrust Vectoring입니다.
Thrust vectoring은 엔진 노즐이 상하 방향으로 추력 방향을 바꿀수 있게해주는것인데,음속으로 작전을 수행중에서 높은 기동성을 갖게 만들어줍니다.
예를들어, F-15K처럼 고정형 노즐은 순간적으로 피칭을 하려하면 아마 플랩 엄청내리고 꼬리수평날개 각도 엄청나게 틀어야할겁니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공기저항을 받을것이고 실속도 할수있는 위험한 상황이옵니다.
하지만 이 thrust vector 노즐은 그냥 단순히 엔진의 추력방향을 틀어주어 엄청난 고기동성을 얻게하는것이죠.
다음편엔 전편에 이어 비행기 정안정성에대해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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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1탄]
http://todayhumor.com/?bestofbest_228455
비행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2탄]
http://todayhumor.com/?humorbest_1184331
비행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3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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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에 대해 알아봅시다![4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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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7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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