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수전 캔퍼
여러분처럼 저도 곤충과 나비의 접사 사진을 찍는 데 초보입니다. 여러분이 이 작은 생물체를 담을 때 참고할 만한 팁 몇 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1. 하루 가운데 언제인지가 중요하다. 공기가 상대적으로 선선한 이른 아침이 벌레와 나비를 사진에 담기에 좋은 시간대입니다. 이 생명체들은 냉혈 동물에 속하기 때문에 이른 아침에는 움직임이 거의 없을 겁니다. 이 생명체가 부산하게 움직이는 것은 하루 중에서 가장 햇볕이 강한 때입니다. 일단 햇볕이 강해지면 좀더 많은 움직임이 있으리라고 예상하시기 바랍니다.
2. 사진에 담을 장소를 답사하라. 이 과정에는 곤충과 나비를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지를 알아내고 이들의 습관에 대해 더욱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 포함됩니다.
3. 곤충과 나비가 내려앉은 꽃이나 식물이 흔들리지 않게 플램프(plamp) 사용을 권장한다. 특히 곤충과 나비가 한 곳에 내려앉는 이른 아침에 촬영할 때 이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4. 피사체에 좀더 정밀하게 초점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장비를 사용하라. 이런 장비로는 매크로 렌즈, 익스텐션 튜브, 클로즈업 렌즈 등이 있습니다. 매크로 렌즈는 피사체에 매우 가까이 다가가 초점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을 주도록 고안된 특수 렌즈입니다. 익스텐션 튜브는 카메라와 렌즈 사이에 끼우는, 빛이 통하지 않는 튜브입니다. 튜브는 여러 크기가 있고 여러 개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클로즈업 렌즈는 필터 처럼 렌즈 앞부분에 돌려 끼워넣습니다. 튜브와 클로즈업 렌즈는 층층히 겹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매크로 렌즈에도 그럴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조합을 시험해 보세요. 서로 다른 결과물이 나올 것입니다. 더 많이 겹쳐 사용할수록, 그만큼 광량과 심도가 약해집니다. 좀더 크게 확대하기 위해서는 초점 길이가 긴 렌즈에 익스텐션 튜브와 클로즈업 렌즈를 사용하세요. 저는 50-140mm 렌즈에다가 그렇게 장치합니다. 그러면 35mm 환산으로 75-210mm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렌즈에다가 텔레컨버터를 부착할 수도 있습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텔레컨버터는 카메라 본체와 렌즈 사이에 부착하는 보조 렌즈로, 주렌즈의 초점 거리를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조리개값은 f/16-f/22 사이로 낮추어라. 셔터스피드는 감도 수치에 좌우될 것입니다. 저는 ISO값을 200으로 맞춰 촬영하기를 선호합니다. 그러면 셔터스피드는 다소 늦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곤충이나 나비가 움직인다면, 또는 플램프를 사용하여 식물이나 꽃을 고정해놓지 않는다면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해야 하고 조리개를 더욱 열어야 할 필요가 생깁니다. 아니면 감도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작업은 심도에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이미지의 선명도는 감소할 것입니다.
6. 삼각대를 사용하라. 쉬고 있는 곤충을 촬영하는 경우라면 느린 셔터스피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삼각대가 용이하지 않다면 모노포드라도 사용하세요. 확대한 이미지 내에서는 선명도를 유지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안정화 장치가 필수적입니다.
7. 초점 거리가 긴 렌즈를 주렌즈로 사용하여 피사체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라. 일정 거리를 유지한다면 피사체가 방해를 받을 경우도 낮아집니다.
8. 피사체의 몸통이 카메라의 뒷부분과 나란히 놓이도록 구도를 잡으라. 그러면 심도가 깊어집니다.
9. 플래쉬를 사용하라. 가능하다면 플래쉬와 카메라 본체를 분리해 놓으세요. 플래쉬를 손에 쥐거나 스탠드를 사용하세요. 플래쉬는 원격으로 터뜨려야 합니다. 일부 카메라 기종은 본체의 팝업 플래쉬와 함께 원격으로 외장형 플래쉬를 터뜨릴 수 있기도 합니다. 일부 플래쉬는 유무선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환경 조명(직립식의 간접 조명)을 내기 위해 플래쉬의 영향이 없는 상태에서 조리개값을 맞추세요. 그 다음에 플래쉬의 설정을 맞추세요. TTL 모드를 사용하든 아니면 수동 모드를 사용하든 어떤 설정값이 가장 이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파악해 놓으세요. 제가 가진 플래쉬는 보통 -1.5에서 -2.0 정도로 최대 광량 이하의 값을 유지한답니다. 일부 사진가는 링플래쉬, 트윈 플래쉬, 클로즈업 플래쉬 등을 선호하는데요. 역광이나 사광의 경우 이런 플래쉬 유형과 함께 하기 매우 힘듭니다.
10. 초점을 합성함으로써(focus stacking) 심도를 얕게 하라. 초점을 합성한다는 것은 다양한 초점 포인트에서 피사체에 대한 여러 이미지를 담아내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포토샵 같은 이미지 보정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초점 포인트를 기반으로 하여 이 모든 이미지를 합칩니다. 그러면 심도가 극도로 얕아진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11. 배경을 살피라. 배경으로 인해 피사체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게 하고, 가급적 배경 부분을 흐릿하게 처리하세요.
12. 다른 모든 사진과 마찬가지로 구도와 빛의 질에 신경을 쓰라. 곤충과 나비의 움직임과 행동을 관찰하여 인상적인 포즈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세요.
13. 접사에 관한 서적을 읽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