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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MTB의 칼 브레이크 보다는 덜 잡히겠지만
105급을 지금 쓰는 상황에서
바로 이전에 타던 삼천리 랠리에 비하면 칼 브레이크 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 싶습니다.
(철티비의 V브렉과 삼천리 랠리의 캘리퍼 그리고 현재는 카본 림의 카본 패드 105급 브레이크 지만...)
물론 로드 특성상 바퀴가 얇아 노면 저항력이 적어져 속도가 올라가는 대신
접지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져 브레이킹에는 불리한 한계가 있긴합니다.
그런 이유로 로드의 브레이크는 정지가 아니라 감속이라는 느낌으로 잡아주시면 되고
상대적으로 엎드린 자세를 취하는 관계로
엉덩이를 뒤로 빼고 허리는 세우면서 브레이크를 잡아도 뒷 바퀴로 브레이킹이 상대적으로 덜 잡히기에
MTB에 비하면 어쩔수 없는 태생적 한계가 있는듯 합니다.
그런데 카본 림 + 카본 용 브레이크와
알루 림 + 알루용 브레이크 성능 차이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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