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스펙(주관적인 내용의 신용도) - 지존이상케릭 다수보유. 본케 달인-명인- 와따가따
6단이상의 금단부케릭 10개 이상 보유.
*일반 결투장에서의 내용.
평점 10점 만점.
****귀검사****
귀검사의 일반적인 주력기는, 에쉔포크를 활용한 Y축 띄우기와, 지열을 활용한 견제.
보통 공콤위주의 콤보트리를 활용하며, 가드를 통한 카운터도 많이 사용한다.
웨펀마스터.
가드와 에쉔의 활용성 및, 공중콤보가 우수한 편이다.
하지만 슈아기의 부재로 인해, 카운터 판정에서 밑바닥 수준의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바닥쓸과 평타끌잡을 활용하여 견제를 하고,
에쉔과 단공참 등으로 콤보를 연계하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콤보의 난이도와 성공률에 비하여 데미지는 좋은편이 되지 못하며, 상대방의 카운터에 매우 취약하다.
4점.
버서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노프렌지 상태의 버서커가 웨펀마스터보다 우월하다.
이는, 웨펀마스터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붕산격이라는 엄청난 판정의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붕산격을 제외하면 눈에 띄는 점이 없을 수도 있으나,
이속이 상당이 중요시 되는 결투장에서의 '폭주' 는 다시한번 웨펀마스터와는 비교를 거부하게 된다.
프렌지 상태의 콤보는, 사실 몇번의 연습도 필요 없을 정도의 간단한 난이도를 가지고 있으며,
버서커의 결투장 고급스킬도, 사실 여타 다른 직업군에 비해서 상당히 난이도가 적고, 활용도가 크다.
7.5점.
소울브링어.
심리전 전용 직업. 한방 콤보는 사실상 매번 넣을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각종 장판을 이용한 쿨벌기 벙커링이나, 귀영보를 활용한 카운터에 매우 유리하다.
사실상 연계기로 이용하지 않는 이상 스킬 하나하나의 활용도는 높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 되지만,
사야와 화속무기를 활용한 연계콤보는, 어느정도의 데미지를 뽑아줄 수 있는 주력기이다.
컨트롤의 난이도가 어려운쪽에 속하고, 장비셋팅에 어려움이 있어서, 초보와 중고수의 차이가 매우 크다.
7점.
아수라.
장비빨을 엄청나게 심하게 타는 직업. 몇안되는 극딜콤보를 소유한 직업중에 하나다.
각인모으기와, 스킬 쿨관리 하는 부분이, 초보때는 매우 어려울 수 있으나,
지존 이상의 등급을 달정도로 익숙해지고, 경험이 많은 유저는 상황대처 및, 카운터와 콤보연계가
타케릭에 비해 상당히 유리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장비스펙에서 타케릭에 심하게 밀리는 경우, 기회를 잡은 극딜콤보가 '극딜' 이 아닌 상황에
이르게 될때는, 카운터 및, 견제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매번 유리한 직업만은 아니다.
8점.
****여격투가****
여격가는 일단 물리공격 직업군에서는 다소 유리한 부분이 많다.
앞으로 나아가는 평타와, Y축에 강한 질풍각 연계콤보와, 금강쇄가 충분히 결장 강케로써의 입지를 굳힌다.
스탠딩 콤보도 어느정도 활용하나, 공중콤보에 특히 강하고, 고급결투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스트리트파이터.
간단하게 설명하면, 블럭버스터 달린 격투가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워낙 '여격투가' 라는 직업이 결투장에서의 활용폭이 크기 때문에, 블벅의 활용성이 상당히 좋다.
스탠딩콤에서 공콤으로 이어지는 연계의 내용도 강하고, 무큐기의 견제 및 콤보 활용폭도 크며,
데미지 부분에 대해서도 나쁘지 않다. 몇 안되는 무한콤보(활용폭은 적다.)를 가진 직업군이기도 하다.
보정이라는 타이밍에 숙달하느냐 못하느냐가 초고수와 중수의 차이를 나눈다.
7점.
그래플러.
물공케릭의 깡패. 반드시잡는다 이후의 잡기 판정은, 결투장에서의 최고급 판정을 가진다.
공콤의 활용도 역시 결투장에서 최고급. 중력보정을 다루고 연잡에 능숙해지면, 한콤보로 최고의
극딜을 뽑아낼 수 있는 직업군이기도 하다. 스킬 하나하나가 연계의 폭이 크고, 무큐기 역시 콤보
활용성이 크기 때문에, 어퍼 한방이 두렵다.
익숙해지기가 쉽지 않은 직업이라는 부분이 약점. 또한 여격투가의 대처에 능한 장거리 직업군에게는,
Y축 스킬 말고는 파고들만한 마땅한 스킬이 없는 부분도 약점이다.
잡기시간의 무적시간 활용도가 상당히 좋고, 그랩캐넌의 무적시간을 활용하기도 좋아서,
특정 직업군에겐 상당히 까다로운 직업군 (넨마스터 등)
8점.
넨마스터.
물공케의 장점인 여격투가의 스타일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도, 마공의 뎀딜과, 장거리. 그리고
벙커링까지 소유한 엄청난 직업군. 어느정도 벨런스 붕괴를 가지고 있는 직업군이다.
여격투가 자체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이라면, 넨마스터로 최고의 자리도 노려볼 만 하다.
공중 콤보 연계중, 보정직전의 사자후스턴으로 인한 중초와, 환폭의 견제. 넨탄의 장거리. 무큐기의 활용도.
그 어느것도 최상급에서 빠지지 않는 최고의 직업군중 하나.
9.5점.
스트라이커.
좋지 않다. 사실 그냥 격투가와 다른점은 슈퍼아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격가 중에선 딱히 잘난 부분은 없으나, 스탠딩 콤에서 이어지는 공콤의 뎀딜만큼은 그나마 봐줄만 하다.
무큐기의 활용성은 딱히 견제용으로는 사용할 부분이 없으며, 주로 콤보위주로 활용하게 되고,
슈퍼아머 역시 스탠딩 보정의 존재로, 뼈를주고 살을 깍기도 힘들때가 많다.
단, 우월한 공격속도로 인한 Y축 파고들기는 유리한 편이고, 여격투가 자체가 좋은 직업군이다 보니,
활용도가 타 직업에 비해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다.
6.5점.
****남격투가****
여격가와 비교하자면, 떨어지는 평타 활용도. 어퍼판정의 취약. 와이축의 약점 등이 있지만,
스킬의 활용도와 데미지는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2타잡을 활용한 콤보로 보정관리와 콤보연계가 타케릭에 비해 유리한 편이다.
스트리트파이터.
일단, 대표적 밸런스붕괴 직업군중 하나. 장비가 괴물이라면, 스턴 한번만으로도 상대방을 넉다운 시킬 수 있다. 보정이고 뭐고, 상태이상 + 극딜 의 사기성은 결투장 유저라면 누구나 인정.
결투장 자체에 익숙한 사람이 남스파를 손대게 되면, 마치 FPS에서의 권총 - 스나이퍼 로 변경된 느낌을
가질 정도. 모든 스킬의 콤보 연계와 견제기 활용이 엄청나게 좋다.
10점.
그래플러.
2타잡의 활용을 극대화 시키는 직업군. 잡고 잡고 또 잡고 잡고. 상대방의 멘탈을 위협하는 콤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래플러의 특성상 일단은 근접이 이루어 져야 하는데, Y축에 취약한 남격투가의 특성상,
결코 여그플보다 좋은 직업군이라고 말할 수 없겠다.
7.5점.
넨마스터.
말이 필요 없다.. 나넨은, 몇몇 직업군에게는 분명 자기가 콤보를 넣고 있는데, 더 데미지를 받게 되는 말도 안되는 밸런스를 가지고 있으며, 캔슬 넨가드의 엄청난 카운터 활용능력. 2타잡을 이용한 콤보 + 사자후스턴의 중초. 나넨출의 견제능력... 이건 좀 아니다 싶다. 긴말 하기도 싫은 직업군중 하나.
10점+@
스트라이커.
한방이 엄청난! 정말 스트라이커 다운 남스커이다.
다소 견제가 어렵고, 콤보의 시작점이 어렵지만, 일단 콤보가 시작되면 최고의 극딜.
헥토파스칼킥에 크리티컬까지 맞으면, 챗창으로 욕뜨는건 시간문제.
문제는 활용능력.. 결코 쉽게 손댈 직업군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7.5점.
****남거너****
대표적인 장거리 직업군. 스킬의 콤보 연계성이 타 직업에 비해 좋은 편이고, 장거리 견제에 상당히 유리함.
이용자가 많기 때문에 결투장 활용성에 대해선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직업이다.
레인져.
남거너! 하면 보통 생각 많이들 하시는 직업군이 레인져이다. 상당히 많은 유저를 보유하고 있고,
또한 결덕들도 많이들 손대본 직업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레인져의 특징은, 견제후 콤보 시작이 상당히
좋다는거다. 예로, 화염방사로 견제후, 상대방의 피격-라이징-콤보연계. 파열류탄의 견제-콤보연계
고각슬라이딩-콤보연계 등등 견제와 콤보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특히나 이속과 공속이 중요한 직업군이며, 유저의 컨트롤빨을 상당히 많이 타는 직업군이라고 볼 수 있겠다.
7.5점.
런쳐.
와이축의 부재가 심하게 안타까운 직업중 하나이다.
직선위주의 스킬은, 활용도가 다소 떨어지는 편이나, x축 견제와 극딜을 넣기 쉬운 판정을 가지고 있고,
콤보 자체의 데미지도 꽤 좋은축에 속한다.
공이속이 느리면 상대방의 Y축 파고들기에 엄청난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주의 해야 할것이다.
5점.
메카닉.
극딜넣기 너무 쉬운 직업. 콤보넣기 쉬운직업. 스킬난사 쉬운직업. 두말해서 뭐하리..
10점.
스핏파이어.
마인으로 인한 스턴 중초가 쉽고, 극딜콤보도 상당히 좋은편이다. 와이축 견제 역시 나쁘지 않다.
스킬의 활용폭이 좁은편이라 응용하기가 까다롭다.
스핏파이어의 특징과 장점은, 기본기가 탄탄한 스핏이 강하다는것이다.
남거너 자체로써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스킬의 활용에 능숙한 유저는, 평타버프의 스핏파이어가
최고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6점.
****여거너****
남거너보다 우월한 판정을 가졌다고 말하는 여거너. 우월한 이동속도와 뎀딜능력. 그리고 콤보연계를 봐서는
틀린말이라고 하기엔 주관적으로나 객관적으로나 옳지 않다.
이동속도 자체만으로 파고들기와 견제가 타직업에 비해 매우 유리하다.
레인져.
남레인져와 딱히 많이 틀린 부분은 없다. 스킬들의 판정과 이속이 다소 우월할 뿐.
그리고 중초콤이 가능하다는 정도?
많은 분들이 남렌져를 접고 여렌져로 갈아 타셨다.. 물공직업군의 최강자중 하나.
9점.
런쳐.
남런처와 이하동일.
6점.
메카닉.
ㅅㅂ
10점+@
스핏파이어.
던파에 뮤탈이라는 스타일을 만들어 주신 직업군. 당하는 사람으로써는 엄청난 멘탈 붕괴를 경험할 수 있다.
화속캐넌을 활용한 무한에 가까운 콤보와, 엄청난 견제. 회피. 뭐하나 빠지는 부분은 없으나,
뎀딜 부분에서 꽤나 취약하다고 할 수 있겠다.
딱히 상성을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까다로운 직업군이지만, 익숙해 지기 힘들고, 많은 결장경험을 통해 습득한 센스가 부족하다면, 감히 활용하긴 힘든 직업이다.
9점.
****도적****
엄청난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는 직업군. 스킬의 연계와 콤보활용이 엄청나게 우월하다.
로그.
샤이닝으로 시작하는 경직콤. 우월한 공콤과 무큐스킬 연계가 엄청나게 좋은편.
회피기와 견제역시 최상위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근접중 판정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블러디아와 더불어 몇 안되는 물리공격 직업군의 강케릭.
9점.
사령술사.
ㅅㅂ.
10점+@
****프리스트****
공참타의 슈퍼아머판정이 우월하기 때문에, 인파이터 말고는 거의 주력으로 견제및 콤보 시작용으로 사용한다. 느린 이동속도를 커버하는 전직업중 최고의 슈퍼아머로 근접전에 특히나 강하다.
크루세이더.
정말 잘하는 크루는 손댈 방법이 없다.. 라고 말한다. 정말 개사기 직업군을 빼고는 크루가 최고의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스킬의 활용은 견제로 주로 사용할 모양을 갖추고 있으나, 콤보의 연계로 활용하기
상당히 좋은 스킬들이다. 공참 - 공콤 - 승창 - 스탠딩후 공콤 이나, 플래쉬글로브의 스턴을 활용한 중초콤이라거나. 슈퍼아머보다 우월한 무적기와 좀비같은 체력관리 능력은 상대방을 지치게 하기 충분하다.
9.5점.
인파이터.
스탠딩콤의 최고 강자. 더킹&스웨이라는 유일무이한 이동능력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허를 찌르기 좋은 직업.
카운터능력도 적당하고, 이속도 적당하며, 공속은 우월하고, 스킬들의 연계성은 최강이다.
끌잡의 활용과, 끌잡후의 콤보연계도 우수하며, 공콤역시 나쁘지는 않지만, 던파의 시스템상
스탠딩콤 위주의 인파이터에게 스탠딩보정이라는 존재가 최강의 자리에 오르기엔 다소 부족하다.
7.5점.
퇴마사.
던파 특성상 퇴마사라는 직업군 자체를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물공의 물퇴, 마공의 마퇴. 그리고 두 직업의 스킬을 섞은 잡퇴가 있다.
물퇴는 카운터 위주의 견제 + 극뎀콤을 노리고, 띄우기 이후 현무를 이용한 무큐콤의 극딜을 주력기로 사용하고. 순수 마퇴는 백호를 활용한 견제와 물퇴스타일의 카운터.
잡퇴는 물퇴와 마퇴의 장점만을 섞어, 구석콤의 정점을 보여준다.
마퇴 < 물퇴 < 잡퇴 의 공식이라고 생각하면 보통 결장러너분들은 이의가 없을듯.
퇴마사를 상대하는 사람은, 파고들기 어렵고, 카운터도 힘들며, 구석에 몰리면 죶된다는걸 잘 알고 계실거다
8점.
어벤져.
신규직업이다 보니, 어벤져를 상대하는 분들은 경험부족으로 인해 사기 아니냐? 를 말하기도 한다.
평타의 공콤 우월성과, 스킬의 판정 난해함 때문인데,
사실 그렇지 않다. 스킬들의 연계나 콤보자체의 데미지는 타 직업군에 비해 우월하다 하기 힘들다.
Y축 파고들기에 취약하고, 마땅히 상대방에게 파고들만한 스킬이 부족한 부분은 있으나,
스킬들의 활용도가 꽤나 견제에 강하고, 콤보연계에 적절하다.
7점.
****마법사****
주로 천격을 활용한 콤보의 시작과 견제를 동시에 사용한다.
천격을 활용한 파고들기와 콤보 시작, 견제가 마법사의 대표적인 공격이라 할 수 있겠고,
위상변화와 오라실드를 이용한 체력관리도 타케릭에 비해 좋은 편이나, 기본적으로 낮은 체력이 취약점.
엘리멘탈마스터.
ㅅㅂ.
10점+@
마도학자.
천격을 활용한 공중콤보의 최강자. 블망과 빗자루타기를 활용한 회피능력도 우월하며, 벙커링 위주의 스킬들도 견제활용에 좋다. 마법사 치고는 좋은쪽에 속하는 체력과 방어력.
하지만, 역시 약점이라고 하면 슈아기의 부재와 한방기가 아쉽다.
7점.
배틀메이지.
한때는 더러운 기상사출등으로 최강의 자리에 군림하던 직업군이지만, 많은 패치와 하향으로 인해 웨펀마스터와 나란히 결장노예의 길을 걷고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칫 화려해 보이는 스킬들과 콤보를 보고 개사기 직업군이라고 외치는 사람이 있지만,
그 화려한 콤보후의 데미지를 보면 진심으로 배틀메이지가 불쌍해 진다.
다루기 어렵고, 콤보 활용력은 좋으나 데미지는 좋지 못하고, 각각의 스킬들 역시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천격 하나로 모든것을 시작한다해도 과언이 아닌 배메의 특성상, 천격하나만 상대방이 커버해도 나락으로 떨어지는 직업군.
4점.
소환사.
캐스팅이 괴물이고 마법사 자체의 기본기에 탄탄한 소환사만큼 무서운 직업군도 없다.
소환사 라고 하면 보통 소환만 하고 도망만 다니는 직업을 생각 할 수 있는데, 진정한 결투장 소환사는
소환사 없이 결투가 가능할 정도로 캐릭터 자체 컨트롤에 능하다.
마법사의 기본기 자체로는 강함이 한계가 있지만, 그 뒤에 빠른 캐속으로 인한 소환수의 물량은, 결투장에서
버틸 직업이 몇 없을것이다.
소환사의 유저마다 그 격차가 심하게 벌어지니 점수 메기기가 참 애매하다.
4~10점.
다시 한번 말 하지만, 극히 주관적인 내용이고,
어느정도 결투 경험도 있고 많은 케릭을 다루어 봤기에 초보보다는 어느정도 신용도가 있다 생각해서
올린 글이구요.
평점 10+@ 는 밸런스 붕괴 사기케릭이라는 뜻입니다.
자기 직업군이라고 너무 화내지 말아주세요. 그냥 제 생각이라는거지(아닐지도..)
절대 사실이라는게 아닙니다.
참고로 제 주력 결장케릭터는
검성, 토네, 광호제 입니다.
댓글 분란 또는 분쟁 때문에 전체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