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르를 탑 미드에서 플레이 해본 결과
미드챔에 맞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공략(이라 쓰고 후기라고 읽는다.)은 미드위주로 쓰겠습니다.
1. 초반 라인전
처음 템트리는 3포션에 2요정의부적으로 갔습니다.
아지르의 평타는 케일의 e를 사용한 모션처럼 때리는 즉시 데미지가 바로 들어가지만
평타데미지가 너무 약합니다.
손이 장인이신분들은 1도란반지 2포션을 가셔도 좋지만
아지르의 평타가 약해서 도저히 도란반지로 막타 마나수급이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2요정의부적으로 마나수급을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아지르의 딜교방식은 분명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지만 그만큼 마나가 순식간에 고갈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스킬난사를 통한 무리한 딜교보단
w의 병사소환으로 라인을 당기며 사거리안에 미니언을 둔 후 파밍위주로 라인전을 풀어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초반 템트리는 모렐 -> 아이오니아신발 까지 가줍니다
* 블루를 먹은 상태라면 w스킬과 q스킬을 자주 사용하여 딜교하시는게 좋습니다.
* 내셔의 이빨과 성배와 모렐 3가지 템중 무엇을 고를지 고민을 했는데 3가지 전부 써본결과
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내셔의 이빨은 공속이 빨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과 교전중
소환된 병사들을 q로 접근시킨 후 평타를 넣어도 상대방은 이미 도망간 상태라 평타를 1대 이상
때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공속에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초반에 뽑기에 비쌉니다..
성배같은경우 마나수급이 빨라지며 마방이 올라가지만 개인적으로 딜교면에서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모렐같은경우 가격이 제일 저렴하며 마나수급또한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 도란반지를 포기하고 2요정의부적을 가는것으로 빠른 템트리로 올릴수 있으며
3가지 아이템중 주문력 또한 높습니다
2. 중반 라인전 및 소규모 한타
모렐과 아이오니아신발까지 나온 상태라면 쿨감 5%특성을 찍은 경우 쿨감이 40%까지 맞춰집니다.
게다가 9레벨에 Q스킬이 마스터가 됬기때문에 병사들을 많이 움직일 수 있으며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가 있습니다. 그 후 템트리는 라바돈과 존야를 가시면 됩니다.
*존야중에 W평타공격 불가능합니다
소규모 한타때에는
w로 2명의 병사를 뽑은다음 q로 상대방에게 돌진해줍니다.
그 후 상대방이 병사 평타범위에 벗어날때까지 공격을 해주면 w쿨이 돌아 병사하나를 추가적으로 생산가능합니다.
그럼 병사를 다시 소환 후 최전방에 있는 병사에게 e로 달려갑니다.
만약 병사와 아지르 사이에 상대방이 있어 일부로 부딪쳐 스턴을 노려도 좋지만
상대방이 전부 빠진상태라면 최전방 병사에게 e로 접근 후 다시 q로 병사들을 최전방으로 이동시킨다음
병사들의 평타공격으로 적을 잡아줍니다.
만약 e로 접근했는데 상대방이 역공을 시도하는경우 궁으로 접근을 막아주시고
팀원분들이 올때까지 병사를 이용해 적극적인 딜교를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정리 : W - W - Q - W평타 - W - E로 최전방 접근 - Q - W평타 - 적팀이 역공 시도시 궁
3. 게임 후반 및 5:5 한타
라인전은 모두 끝난 상태이며 서로 모여 대치를 하거나 백도어를 하거나 전략적으로 나올 때입니다.
미드챔이기때문에 최대한 딜을 넣으며 살아남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지르 소개영상에서 바론근처에 아지르가 W - Q - E - 점멸 - R 로
단체 인섹킥을 하는 장면이 있는데 괜히 멋있어보여 따라하다가 팀 패망하기 쉽상입니다.
딜중심으로 갔으면 인섹킥을 하는것보다 W로 병사를 최대한 소환한다음 상대방에게 접근시켜
최대한 많이 때리는것이 팀에게 더 이득이 됩니다.
딜교방법은 소규모 한타와 같지만 E를 사용해 접근하기보단 병사들과 거리를 유지해 W평타를 계속 치는게 유리하며
궁은 아군 딜러가 웍웍에게 물리거나 카타리나등 팀을 몰살시킬수 있는 챔프들을 끊어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아니면 적팀 강제 이니시에 걸렸을경우 (특히 리신의 인섹킥)
리신이 완전히 접근하기 전 궁을 써준다면 궁에 막혀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아니면 한타에 져서 도망을 가야할때 적들이 추노를 못하도록 막아주는 용도도 있습니다.
4. 템트리
사실 개인취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모렐 - 아이오니아 신발 - 라바돈 - 존야 - 라일라이 - 리안드리
이렇게 가곤 합니다.
상대방에 ap방어떡칠한 탱커가 있다면
라일라이 대신 공허의 지팡이를 가며
적팀이 ap방어가 낮거나 데미지가 너무 잘박힌다 하면
리안드리 대신에 리치베인을 가기도 합니다.
영겁의 지팡이 + 라일라이 + 리안드리 템으로 가보긴 했는데
피통이 3000이 넘어 생존력은 분명 높아졌지만
가뜩이나 초반에 약한 아지르에게 초반라인전 고통이 가중되서 그냥 포기했습니다.
실력도 없으면서 제가 이 글을 쓴 이유는 그래도 서로 의견을 공유해보고 좋은점이나 몰랐던점은 배워간다는 생각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조금 이상하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