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모드 몇판 해봤는데, 생각할게 많아서, 정리하고자 여기다 적습니다. (편의상 명사체)
1. 챔프 선택
잘함 >> 안죽음 > CC있음 > 은신있음 >>> 속도 빠름
잘함의 기준은 죽자마자 뭐가 문제인지 바로 파악이 되어, 다음 부활 전까지 빠르게 필요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는 골드에 맞춰 뽑아낼 수 있는 정도.
왜냐면, 초월모드에서는 한타가 자주 일어나고, 상점은 죽고나서 다음 전장에 투입되기 전까지만 이용할 수 있고, 내가 쇼핑을 하는 와중에도 적은 유물에 빨대를 꽂음
그리고 안죽는 챔프면 아군이 어찌됐든 지원하러 옴. 맵 곳곳에 힐링포인트가 5개가 있음 1-2개만 먹어도 다 죽어가던 좀비가 오크됨. 살아있는게 가장 중요함.
CC랑 은신은 맵특성하고 관련있는데, 유물때문에 많이 돌아다녀야 하는데 갈림길이 많음. 필연적으로 적들이 뭉쳐있다가 갈라지는 경우가 많음. 그거 하나 끊으면 유물 하나가 거진 공짜로 들어옴. 1킬에 1유물이면 +4점 이득임. 3번만 끊으면 12점. 상대 멘탈 나감.
속도 빠르면 합류도 쉽고 유물 털기도 쉽고, 한타때 딜하고 빠진담에 힐링하고 다시 합류하는 것도 가능함. 백도어 좋은 챔을 고르는 것도 좋지만, 단순히 타워 파괴 능력만 보고 고르는 챔프보다는, 잘 도망다니는 챔프를 고르는게 좋음. 유물은 데미지 높다고 빨리 빨리는게 아니니까.
2. 아이템
한타 밀리면 체력템
합류빠른 노랑신발
은신있으면 쌍둥이그림자
잘 찾아보면 우글렛 모자 있음. 존야 강화판인듯. 필수.
그외는 가던대로 가도 될듯.
3. 전략
3렙전략
가장 이상적인것은, 모두 12시로 가서 아군 유물 2 : 적군 유물 3 으로 가는 것 같음. (아군 유물쪽으로 가는 챔은 기동력 좋은 챔이 가주면 좋음)
그 상황에서
A. 적이 골고루 배치됨
가장 좋은 시나리오임. 12시에 소환된 적 증발시키고, 아군 2명이 아군 유물 말고 6시 바로 가서 밀면 됨.
B. 적이 적 유물 4, 6시 유물 1 보낸경우
우리편 3이 적 유물 견제하고, 우리편 2이 적유물 빨리 돌리고 (같이 빨대 꽂으면 더 빨리 빨림) 합류하면,
+3점 (우리 유물 획득 2개, 적 유물 획득 1개) + a(킬 점수)
이후 힐링포인트 다 챙기고 우리보다 템이 약간 좋은 적을 견제하면서 계속 한타 하면 됨.
C. 적이 적 유물 1, 6시 유물 4 보낸경우
6시 빠르게 클리어하고 남은 곳 싸잡아먹겠다는거임. 적 유물쪽은 수적우세로 빠르게 적을 증발시킬 필요가 있고, 아군 유물은 돌린 뒤 잡아먹히지 않게 적군 유물쪽으로 합류하는게 좋음
D. 12시 한타.
결국 도출될 수 있는 결과는 이거고, 12시 한타를 했을때 최악의 시나리오임.
E. 하지만 아군이 12시로 가는 것에 납득을 안한다면 최대한 뭉쳐서 소환되는게 좋음. A와 같은 상황을 적에게 주면 안되니까.
3렙이후 이동 목적지
적제라스트라이 >>>> 아군 초월체 >>> (적이 초월체인경우) 우리편 > 근처 2인이상 교전 > 근처유물 > 반대편 2인이상 교전 > 우리편 > 우리 제라스 트라이
제라스는 5점이고, 유물은 3점이고, 킬점수는 1점임. 더블킬보다는 유물이지만, 유물 이후의 피아 생존현황도 판단해야함.
초월체인 경우 킬점수 2점.
적이 제라스를 트라이하고 있다면, 화력이 분산될 수 밖에 없음. 반드시 가서 적 챔프 다 잘라 먹어야 함.
아무 피해없이 적이 제라스를 먹는다면, 우리는 5점(제라스)+9점(유물3개)+a(초월체에게 죽은 우리편X2) 이기 때문에 이후 더블킬만 나와도 20점은 그냥 벌어짐.
반대로 적이 견제 당하고 제라스까지 실패하면, 우리는 저 점수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음. 따라서 제라스 트라이는 신중해야함.
제라스 트라이는 정말 신중해야함. 가까스로 제라스를 먹어도 아군이 그 사이 다 죽어버리면, 샌드백일뿐임. 심지어 점수상으로도 킬점수 5점과 제라스점수 5점은 같아서, 이후 유물싸움이 힘들어짐. 정말 답이없어서 제라스를 가야겠다면, 유물을 먼저 정리하고 트라이하는게 옳음.
우리에게 초월체가 있다면, 나는 서포터역할을 해야함.초월체를 가지고 있을수록 변수를 우리가 좌우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살려서 점수를 많이 벌어야 함. 초월체는 힐링포인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유물 순회공연 해줘야 함.
반면, 유물과 교전 사이에서도 기준을 잡아야 함. 2:2이상으로 싸우고 있을때 유물 빠는 시간의 절반 정도 내에 한타 합류 할 수 있으면 하는 게 좋음.
그 정도로 합류 할 수 있는 거리면, 교전중에 견제도 가능함. 최악의 경우는 3:3 에서 내가 유물 빠는 경우임.
2:3 싸움에서 대부분의 경우 우리편은 다죽고, 적은 3명이 골고루 60-70퍼의 체력 보유하고 생존함. 이 경우 손해는
3점(아마 나도 죽을 것이니까) + 2점 (이후 한타는 2:5로 절망적인 상태로 시작해야하고 힐링포인트는 유물근처에 있어 적은 금방 회복함) + a(유물손해.내가 유물을 견제 안받고 돌렸어도 최소 3점. 돌리는데 실패했으면 9점)
최소 8. 최대 14+제라스
거리가 멀면 어쩔수 없이 그들의 한타가 내 빨대에 영향을 줄리가 없으니까 3점이라도 챙겨야 하지만, 가깝다면 유물보다는 교전합류임.
마지막으로 챙길게 없으면 괜히 돌아다니다 짤리지 말고 우리편에 최대한 붙어있어야함. 한번 짤리면 1점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반드시 유물이나 제라스에 영향을 미침. 붙어다녀야 함.
4. 멘탈관리
평소 킬 뎃 관념으로 접근하면, 10점만 벌어져도 멘붕옴. KDA는 잊어야 함.
멘탈 챙기고, 제라스 유물 교전 사이에서 밀당 잘하면 20-30점 복구는 금방임.
멘탈 챙겨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