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로의 개인 블로그인 자로의꿈에 방문했다가 "논란에 대한 자로의 생각"이라는 제목의 글을 보고 그냥 지나칠수 없어 한마디 남깁니다.
아래 글은
2016.12.29 11:44 에 포스팅됐습니다.
세월엑스 공개 후 "세월호- 잠수함 충돌"이 화제가 되고 해군이 명예훼손으로 강력하게 법적대응을 하겠다는 뉴스가 보도되자 개인블로그를 통해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http://zarodream.tistory.com/251
피땀 흘려 준비한 이 다큐가 "잠수함이냐 아니냐" 논쟁으로만 퍼져나가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립니다만, 저는 아직 단 한 번도 괴물체가 잠수함이라고 단정한 적 없습니다.
제 다큐에서도, 언론 인터뷰에서도 "잠수함이 맞다"고 표현한 적 전혀 없습니다.
다른거 다 떠나서 다큐, 언론 인터뷰 그 어디에서도 잠수함이 맞다고 표현적이 없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지 봅시다.
아래는 자로가 위 논란에 대한 해명을 하기 전인
26일 오전에 CBS김현정의 뉴스쇼에 출현해 인터뷰한 내용중 일부입니다.
◇ 김현정>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자로 씨가 찾아낸 세월호 침몰의 원인, 진실은 뭐라고 결론내리신 겁니까? 2년 2개월의 조사 후에.
◆ 자로> 제가 찾아낸 모든 정황들은 딱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됩니다. 그거는 외력입니다. 잠수함 충돌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냥 일상적인 평온한 바다에서 잠수함이랑 부딪힌 게 아니라 배가 돌고 있는 힘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잠수함이 같은 방향으로 힘을 가했기 때문에 힘은 배가 됐을 것이다?
◆ 자로> 정확하게 보셨네요. 그러게 될 수 있다는 겁니다.
◇ 김현정> 하긴 우리나라 잠수함이야 1800톤급이 가장 무거운 가장 용량이 큰 거지만 다른 나라 잠수함이었을 수도 있겠네요.
◆ 자로> 우리나라 잠수함일 수도 있고요. 다른 나라 잠수함일 수도 있죠. 어느 나라 잠수함일지는 확실하게 저희가 단정할 수 있는 건 물론 아닙니다. 그런데 잠수함이라고 이렇게 확실하게 결론을 얻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뭐냐 하면 그 당시, 아까 말씀드렸던 그 괴물체. 그 괴물체가 나타났다가 갑자기 사라집니다.
김현정 뉴스쇼 전체내용 보기 : http://www.nocutnews.co.kr/news/4706887#csidx933c0f423471e9f8ae8f34440b3dbe5 김현정뉴스쇼 인터뷰 내용 전체를 보면 "잠수함"이란 단어가 자그만치 25번 나옵니다.
25일 다큐영상을 보고, 26일 CBS김현정의 뉴스쇼를 들은 사람은 당연히 자로가 봤다는 진실이 "잠수함" 이라고 이해했을 겁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만든 영상과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저렇게 확실하게 결론을 지어놓고 이제와서 "잠수함이냐 아니냐"라는 논쟁으로만 퍼져나가는 것이 안타깝다고? 잠수함이라고 이렇게 확실하게 결론을 얻었다고 했을뿐 잠수함이라고 단정한 건 아니라고?
한국말은 끝까지 들어봐야 한다고?
어찌됐건 자로 넌 그렇게 말한적 없는데 나를 포함 다큐를 본 5백만명 이상 중 다수의 시청자가 잘못 이해해서 쟁점이 흐려지고 있다는거 맞지?
내가 자로한테 약속하나 더 할게
명예훼손으로 강력하게 법적대응을 하겠다던 해군이 아직까지도 조용하기만 한데
해군이 법적대응을 안하고 계속 가만히 있는다면 내가 해군에 민원을 넣어 대응을 재촉하거나 그것마저 안되면 나라도 나서서 고발하는 것도 심각하게 고려해볼게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물어보자
잠수함이라고 단정한적 없는데 왜 세월호가 잠수함에 충돌했다는걸 사실로 전제하는 해군의 주장에대해서 조목조목 반박을 한거니? 그냥 그렇게 단정한적 없다고 한마디 하고 끝나면 될것을...
내가 진짜 이러려고 데이타 써가면서 8시간 넘도록 다큐를 본건지 정말이지 자괴감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