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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10월에 채택예정으로 있는
우리나라 FX3차 사업 후보기종들...
각 종 매체들이 내놓은 자료들을 총망라...
미국 록히드마틴 F-35
~ 스텔스 기능 아주 높음 , 공중정지비행 가능,
~ 대당가격 경쟁기종 중 가장 비쌈, 대당유지비용 가장 비쌈
~ 생산-인도시기 불확정 , 2020년이후 장담 못해
~ 일본 차기전투기로 선정된 모델(2016년 이후 인도예정)
~ 미 상원 군사위원회 보고서에 'Inattention to production quality also appears to have contributed to discovery of a potentially serious issue with an aperture on the aircraft citical to its electronic warfare capability.' 라고 보고됨
(전자적 수행능력에 잠재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다)가 요지임.
~ 실제탑승 성능테스트 거부해서 논란~ 제안서에 한글본 없이 제출해서 논란
미국 보잉 F-15SE
~ 현재 보유하고 있는 F-15K와 부품 호환성 높음, 무장능력 가장 우수
~ 대당 가격 경쟁기종 중 가장 쌈,
F-15K(F4,F5등 노후 전투기 300여대가 2000년대초 폐기됨에 따른 차기전투기사업으로 유로파이터EF2000, 프랑스 라팔, 러시아 수호이37,35, 미국 F-15K가 경합하여 2002년 미국F-15K가 최종 선정되었다,)
~ 2009년 40대 도입완료, 2012년 추가도입완료(21대추가) 총 61대 F-15K운용중
~1967년 개발된 F-15E 플랫폼을 그대로 사용, 노후기종이라 비판,
~ F-15SE는 F-15의 5세대(4.5세대)에 해당한다.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 유로파이터-타이푼(트렌치2)
~ 대당 가격 F-15SE < 유로파이터 << F-35,
~ 대당유지비용 가장 적게 듬.
~ 한국에 기술이전 ,5번째 공동생산국 지위부여(영국,독일,이탈리아,스페인)
~ 첫 10대 유럽조립완성인도 →다음 24대 한국에서 조립인도→ 마지막 26대 한국에서 생산완성
~ 스텔스,전자시스템,엔진 공동개발 제안
~ KFX(한국형전투기사업,보라매사업)로 유로파이터-트렌치3 모델 제안
~ 현존 최고성능전투기 F-22의 수퍼크루즈 기능 갖춰(재연소없이 초음속순항기능),
~ 1회 출격으로 공대공↔공대지, 공대지↔공대함 변화가능한 스윙롤기능 갖춰
~국내 한 항공 군사 전문가는 "스텔스 기능에 치우쳐 개발된 미국 F-22나 개발 중인 F-35는 공중전에 취약하며, 3면이 바다이고 산악지형이 많은 한국에는 공대공과 공대지 기능을 모두 갖춘 멀티롤(스윙롤) 전투기가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미국 전투기 전문지 컴뱃에어크래프트 최근호는 지난 6월 알레스카 에일슨 공군기지에서 실시한 레드 플래그 다국적 연합훈련에 참가한 F-22가 독일 유로파이터 타이푼과의 근접 공중전에서 무겁고 몸체가 커서 오히려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번 레드 플래그 연합훈련(2012.8)에서는 미국과 동맹국 전투기 100여대가 2주 동안 여덟 차례에 걸쳐 모의 전투를 했다.
~독일 공군의 마르크 그루에네 소령은 "F-22는 가시거리를 벗어난 원거리 전투에서 뛰어났으나 근접거리에서는 유로파이터가 나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대다수 전투기의 공중전이 가시거리 내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F-22의 고민이 커 보인다.
~미국의 싱크탱크 랜드연구소는 4년 전 보고서에서 1950년 이래 공중 전투 가운데 근접전을 통한 격추가 588차례, 가시거리를 벗어난 장거리 격추가 24차례라고 분석했다.
~우리나라공군 역사상 미국전투기 외 다른나라 전투기를 도입한 전례가 없음.
출처 - http://www.cyworld.com/pandogong/14409590
개인적인 의견 - 이번 3차산업은 뭔가 찝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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