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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새 패치 변경 사항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까지 패치가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프로 경기와 랭크 게임에 중점을 두고, 다양하며 밸런스가 잘 맞는 게임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챔피언 선택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챔피언들과 알리스타나 아리 같이 조금만 변경하면 밸런스가 잘 맞을 챔피언들을 조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강하거나 약한 챔피언을 변경할 때, 저희는 기본적으로 강점뿐만 아니라 약점도 강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 챔피언이 자신만의 전략적 가치를 지니면서 의미있는 약점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같은 이야기를 계속 반복해서 드리게 될 것 같네요. 중요한 이야기라 어쩔 수 없습니다.
한편으로 그레즈의 유령 랜턴과 빛의 인도자가 기능이나 조합 방식이 전혀 별개인 새로운 아이템으로 변경됐으니 뒤틀린 숲 팬 여러분께는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패치 노트를 꼭 확인하세요.
또한, 이번 4.12패치부터 정글 타이머가 도입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지만, 게임 플레이 직관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더 중요한 게임 실력이 더 좋은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글 타이머는, 단순한 시간 계산을 빠르게 해내는 능력보단 주어지는 정보를 활용해매 순간 의미 있는 선택을 하는 능력을 더욱 강조하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관성에 관한 개발자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이제 이번 패치에서 달라지는 내용을 살펴보시죠!
저희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시계 보는 능력을 겨루는 게임이 아니라 매 순간순간 전략적인 판단력과 번뜩이는 순발력을 겨루는 게임이길 바랍니다. 정보를 기억하는 것도 실력이지만, 플레이어 여러분께 긴요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좋은 판단을 내리실 수 있도록 하고, 게임 시스템이 아니라 상대 플레이어와 기량을 겨루실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게임의 직관성에 대한 저희 원칙입니다.
또한, 정글 타이머는 이전에 주어지지 않던 정보를 새롭게 전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미니맵 상의 중립 몬스터 아이콘과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가렌을 정글 사냥꾼으로 플레이하는 여러분을 위한 변경입니다.
이 버그가 수정되어 렝가의 정글 사냥 속도가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렝가가 어떤 활약을 하는지 면밀히 지켜보겠습니다.
루시안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기본 지속 효과로 공격을 적중시킬 때마다 E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또한 E스킬 마나 소모값이 삭제되어, 게임 중후반에 루시안이 종횡무진 돌진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강한 챔피언을 조정할 때는, 강점을 부각하되 약점도 강조하는 것이 저희 방침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는 의미있는 선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챔피언은 전략적 가치를 지니되, 상대방이 공략할 수 있는 약점도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기존 루시안은 게임 초반에도 강력하고 후반에도 강력하며, 순간 공격력과 기동력이 둘 다 뛰어난 모든 면에서 강력한 챔피언으로, 상대방을 보지 않고 무조건 선택할 수 있는 원거리 딜러였습니다. 상당히 오랫동안 루시안이 프로 경기와 랭크 게임을 지배했던 이유가 그것이었습니다. 어떤 팀 구성에도 쉽게 적응해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궁극적인 목표는 스킬을 난사하며 신출귀몰하는 루시안의 강점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짧은 사거리라는 새로운 약점 또한 강조하는 것입니다. 레벨이 어느 정도 오르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이템을 갖추면, 기본 지속 효과로 공격을 적중시킬 대상이 있는 한 E 스킬을 연속으로 끊임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시안은 이제 사거리가 중간 정도인 원거리 딜러 중 팀 전투에서 가장 활발한 기동력을 선보이는 챔피언이 될 것입니다. (E 스킬로 둔화 효과가 제거되므로 기동력이 지나치게 뛰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앞으로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사거리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E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 하며, 상대에 따라 공격로 전투에서 고전할 가능성도 생길 것입니다. (기존엔 공격로에서 너무 강력했으니까요.) 이번 변경으로 루시안이 좀 더 개성 강한 챔피언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활약을 펼치는지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Q스킬의 피해량이 늘어나고 마나 소모량은 줄어듭니다.
아리의 활약을 더 많이 보고 싶지만, 현재로선 '1급' 미드 챔피언들에 비하면 살짝 뒤쳐지는 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리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큰 상향이 필요하지는 않아 보이므로 미니언 무리를 좀 더 빨리 처치할 수 있도록 약간만 상향해 다른 공격로에 개입할 기회를 더 많이 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알리스타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며, 궁극기가 낮은 레벨에서도 매우 큰 폭으로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대신, 정글에서의 위력은 좀 줄어듭니다.
알리스타가 서포터로 더 많이 활약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예전처럼 무시무시한 소가 되어 정글을 휘어잡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2레벨에 박치기와 분쇄 콤보로 '미니 말파이트 궁극기'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다, 포탑 밑에 있는 적을 안전하게 습격할 수도 있고 게다가 적 챔피언을 안전지대 밖으로 밀어낼 수 있는 능력까지 있어, 정글에서 뛰쳐나와 적을 급습하는 알리스타는 정말 무시무시했습니다. 마오카이와 마찬가지로 알리스타가 활약할 수 있도록 하되, 밸런스가 잘 맞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궁극기 1레벨 때도 70%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게 되면 서포터로서도 포탑 밑으로 피신한 적에게 뛰어들어 공격하기가 너무 편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이번 변경 후 어떤 활약을 보이는지 주의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즈리얼이 스킬 투사체를 앞지를 수만 있다면, 자신이 시전한 정수의 흐름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심스럽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E를 누르고 흐름에 몸을 맡기세요.
W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고, 힘의 파동 둔화 효과는 더 강해지는 대신 지속 시간은 짧아집니다.
카사딘이 또 문제군요.
카사딘은 한 번 앞서나가기 시작하면 팀 전체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챔피언입니다. 끊임없이 적을 둔화시키고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죠.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 카사딘의 위력을 조정하고자 했습니다. 균열 이동은 카사딘의 핵심이므로 아직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다만, 이번 변경으로 카사딘이 적진에 뛰어들어 모든 화력을 퍼부을 기회가 줄어들 것입니다.
지난 패치에서 원거리 딜러와 탱커형 정글러가 전반적으로 강화됐는데, 이에 발맞추어 카직스가 약간 조정됩니다.
일관성있는 게임 플레이를 위해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생명력 흡수가 더욱 강화되며 보호막은 더 오래갑니다. 대신 최대 보호막 체력이 줄어들며, 생명력 흡수가 고유 지속 효과로 변경됩니다.
피바라기의 지속 효과를 보호막으로 변경함으로써 아이템의 특색이 희석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생명력 흡수와 공격력 등 다른 능력치는 다른 아이템으로 얼마든지 얻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피바라기는 높은 공격력을 확보해야 하는 챔피언에게 최고의 생존 및 방어용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이제 생명력 흡수 능력치가 고유 지속 효과로 변경되므로 피바라기를 여럿 구입하여 생명력 흡수를 40%, 60%씩 올릴 수는 없게 되지만, 아시다시피 흡혈의 낫, 몰락한 왕의 검, 굶주린 히드라 등의 다른 아이템의 생명력 흡수 능력치에는 문제 없이 중첩됩니다.
이제 B.F. 대검이 재료 아이템이며, 공격력을 80 높여 줍니다. 한 줄로 설명되는 변경이군요.
마나 아이템 하나만 있으면 매우 강해질 챔피언이 몇 있어, 정수 약탈자는 너무 강하지 않게 설정됐습니다. 그러나 공개 후 실제 결과를 보니, 정수 약탈자를 구입했을 때 어떤 챔피언에게도 충분한 공격력이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좀 더 매력적인 아이템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문력 +10. 말 그대로입니다.
불타는 향로도 좀 능력치가 조심스럽게 설정된 아이템입니다. 누구에게든 공격 속도를 올려줄 수 있으니 잠재력이 대단하기 때문이죠. 어쨌든 이번에 주문력이 좀 더 높아집니다.
재료 아이템이 롱소드에서 곡괭이로 변경되고, 가격과 공격력이 살짝 증가합니다.
저렴한 아이템을 모아 계속 쓰다가 1000 골드를 모아서 업그레이드할 필요 없이, 좀 더 부드럽게 아이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더욱 태양처럼 빛나는 불꽃? 더욱 불꽃처럼 타오르는 태양? 답은... 둘 다!
시즌 초반에 소환사 주문의 그래픽 및 사운드 효과를 업데이트한 바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효과는 대체로 만족스러우나, 탈진의 경우엔 새로운 효과의 세밀함과 예전 효과의 시각적 충격을 함께 가져가는 편이 더욱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다음 아이템은 칼바람 나락에서 삭제됐습니다.
뒤틀린 숲 맵의 몇몇 버그를 수정했으며, 통계적으로 지나치게 강력한 아이템으로 드러난 영액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그레즈의 유령 랜턴이 상향되어, 다른 정글 아이템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원거리 딜러가 더욱 잘 활용할 수 있는 시야 아이템을 제공하기 위해 빛의 인도자 또한 변경됩니다.
이 아이템은 리메이크되었습니다. 새로운 능력치만 아래 정리해 드립니다.
이 아이템은 리메이크되었습니다. 새로운 능력치만 아래 정리해 드립니다.
입문 봇은 AI 상대 대전 신규 난이도로 추가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처음 시작하는 플레이어를 위한 모드입니다. 봇 AI가 달라졌을 뿐만 아니라, 튜토리얼 요소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신규 플레이어가 리그 오브 레전드의 기본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관련 개발자 블로그에서 신규 플레이어를 위해 저희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kr.leagueoflegends.com/?m=news&cate=update&mod=view&schwrd=&page=1&idx=25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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