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rogrammer_5206
    작성자 : ansi5120
    추천 : 3/8
    조회수 : 2789
    IP : 72.53.***.30
    댓글 : 27개
    등록시간 : 2014/08/29 11:06:00
    http://todayhumor.com/?programmer_5206 모바일
    왜 C에서 bool을 쓰면 안 되는가?


    문제는 C++에서 bool을 쓰던 사람들이 C 코드를 만질 때 일어납니다.

    32비트 시스템을 상정하면,

    int는 보통 32비트 즉 4바이트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char는 8비트 즉 1바이트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bool도 8비트 즉 1바이트의 메모리를 차지합니다.

    C에서는 bool이 없습니다. 

    스탠다드 라이브러리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리턴값은 대부분 size_t(unsigned int)입니다.
    C99 스탠다드인 stdbool.h에선 _Bool에 대한 마스크로 씁니다. 이는 unsigned int로 치환됩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이것도 굳이 필요 없는데 C++의 영향으로 많이들 후술할 매크로를 쓰니 어쩔 수 없이 우겨넣은 겁니다.


    제가 문제를 제기하는 bool을 쓰는 사람들은 이런 매크로를 씁니다.

        typedef char bool;

    그리고 이런 식으로 사용합니다.
        bool foo = strfind(strarg, strcontext);

    만일 strfind가 포인터를 리턴하고, 찾은 포인터의 제일 뒷 8 비트가 0이라면 문제가 됩니다.
    가령 0xffae4200같은 포인터가 나온다면, 8비트로 변환했을 때는 0x00이 나옵니다.

    재미있는 건 이런 매크로를 쓰는 사람들은 십중팔구는 이런 매크로와 같이 쓰거든요.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         if (foo == true)         ....         /* do_something */

    C에 bool을 넣는 건, 주지하다시피 C++에서 bool을 쓰기 시작함으로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참/거짓을 쓸 때 4바이트(2바이트)짜리 int를 쓰다가 공간을 아낌과 동시에 쓰임새도 뚜렷한(BOOLean) 타입을 선호하게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C에서도 bool을 쓰려는 시도가 잦아졌고, 결국 stdbool.h이 탄생했던 겁니다.

    문제는 이 컨벤션이 너무 늦게 나왔습니다.
    엔간한 라이브러리는 죄다 C89 스탠다드일 때 쓰여졌습니다.
    참/그름을 밝히는 라이브러리 함수나 포인터를 리턴하는 함수들을 찾아보세요.

    전부
        #define NULL 0
    이나
        #define NULL ((void*)0)
    을 씁니다.

    C에서 참과 그름을 밝히는 컨벤션은 거의 없습니다.
    그르거나(NULL) 그르지 않은(포인터가 있는) 걸 분간해낼 뿐입니다.
    그렇지 않은 건 죄다 99년 이후에 쓰여진 코드가 많습니다.


    물론, C++에선 bool을 쓰는 게 옳습니다.
    하지만 C에선 역사적 이유도 있을 뿐더러, 생각 않고 쓰다간 치명적인 버그를 낼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냥 쓰지 마세요.


    물론 임베디드 등 메모리 비트 하나하나까지 다 써야 하는 경우가 있긴 있습니다.
    비트 필드나 유니온이 바로 그럴 때 쓰이는 겁니다.
    굳이 쓰고 싶으시면 char가 아닌 int,
    혹은 uint32, 가장 권장되는 방법은 size_t가 되겠습니다.

    뭐 string 오퍼레이션에 쓰는 경우라면 unitptr_t을 써도 되긴 합니다만...

    여하튼 BOOLEAN의 뜻은 애초에 TRUE와 FALSE로 나뉘는 이분법입니다.
    C에선 FALSE와 NOT FALSE로 나뉘는 이분법입니다.

    BOOLEAN의 정의가 부합하지 않아요. 학구적으로도 이건 아닙니다.



    (전에 썼던 글 수정 조금 해서 C&P해왔습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4/08/29 11:17:54  121.143.***.81  황금비  483546
    [2] 2014/08/29 13:49:47  180.231.***.96  HTML소스보기  102953
    [3] 2014/08/29 16:15:01  175.120.***.226  슝슝3  284767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23458
    [KOCCA]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체험단모집 장파랑 24/11/26 16:56 292 0
    23457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1/18 14:02 360 0
    23456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0/28 18:24 822 0
    23455
    논문 읽는 사람들을 위한 문서 번역 서비스 rWhale 24/10/10 13:06 1107 2
    23453
    로또번호 [2] 까망사투리 24/09/19 11:10 1561 2
    23452
    AI와 함께가는 코딩 업계 [1] 펌글 우가가 24/09/02 22:19 1957 9
    23451
    Switch문 도배된 2100줄 짜리 함수 [3] 펌글 우가가 24/08/26 22:37 1846 4
    23450
    개인정보 수집 없는 이미지 리사이즈 사라밍 24/08/23 20:31 1346 0
    23449
    디자인 패턴의 템플릿 메소드 패턴 실무 적용 사례 써니썬 24/08/23 16:47 1357 1
    23448
    TMDB API Key 얻을 때 동의하게 되는 면책 및 포기 조항 우가가 24/08/18 16:07 1373 1
    23447
    펌) 아무튼 개쩌는 번역기를 국내기술로 개발완료 했다는 소식 [1] 펌글 우가가 24/08/15 17:30 1632 2
    23446
    쿠팡 가격 변동 추적 알림 서비스 피드백 요청 (제발) 창작글펌글 애오옹 24/08/10 14:30 1529 0
    23445
    넥사크로 17.1 관련 [2] 본인삭제금지 나르하나 24/08/01 12:30 1574 0
    23444
    개밯자 의자에 머리받침 없어 [1] 까망사투리 24/07/25 13:32 1903 1
    23443
    안드로이드 EditText 리스너 연동 문의드립니다. - 해결됨 [1] 창작글 상사꽃 24/07/01 17:47 1837 2
    23442
    펌) 파이어폭스 엔진이 신인 이유 [1] 펌글 우가가 24/06/30 23:25 2417 2
    23441
    예전에는 함수 하나에 대한 기능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ssonacy 24/05/21 09:45 2212 0
    23440
    c++ 에서 DB 쿼리문처럼 사용할 방법이 있을까요? [8] 상사꽃 24/05/19 11:10 2355 0
    23439
    쉬운 배터리 알림 창작글 언젠가아자 24/05/14 10:47 2503 0
    23438
    아후 서터레스 [1] NeoGenius 24/04/02 17:52 2192 1
    23436
    로또 [3] 까망사투리 24/03/11 15:53 2839 4
    23434
    copilot 기업유료버전 intelliJ에 붙여서 쓰고있는데 지리네요 안녕월드 24/02/22 00:15 2865 0
    23433
    코딩마을 대나무숲 [6] cocoa 24/02/20 14:50 3030 5
    23432
    (질문) 프로그래머분들은 싱글PC게임 레벨제한 풀수 있죠?? [23] 본인삭제금지 할배궁디Lv2 24/02/13 13:36 3033 1
    23431
    Freemium NeoGenius 24/02/13 13:23 2490 0
    23429
    부산에서 프로그래머 구인하는데 연봉 6천에서 8천 작은건가 [3] 폴팡 24/02/04 20:50 3350 1
    23427
    chatgpt? bard? [4] 별빛러브 24/01/25 06:24 2633 0
    23426
    Next.js로 만들어봤어요~ [2] 창작글 sonnim 24/01/24 12:52 2846 3
    23425
    Spring Boot 공부하기 - 한국투자증권 오픈API 호출 옐로우황 24/01/21 17:51 2873 1
    23424
    파이썬 코딩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5] 투투나 24/01/08 09:49 2953 0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