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주문시 유용한 팁을 알아보자.TIP’이라는 게시글을 보고 자극 받아서 현직 편의점 야간 스탭이 ‘가격, 편의, 그 외’ 3가지로 나누어서 유용한 팁을 알려준다. 잘 들으면 돈 절약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는 거다.
#가격 1. 편의점 포인트 카드로 적립을 꼭 하라. :편의점 포인트 카드(편의점-OK캐쉬백 카드)는 2%, 일반 OK캐쉬백 카드는 1%가 적립된다.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당신이 편의점을 이용하는 빈도를 계산해보라. 한달 후에는 쏠쏠하게 적립이 되어 있을 것이다.
2. 이동 통신사 카드로 할인을 받으라. 내가 스탭으로 일하는 편의점에서는 SKT할인으로 12%정도 할인 받는다. 1번과 마찬가지로 무시 못할 액수이다. 일반적으로 3대 이통사 가입자의 비율과 편의점에서 할인카드로 할인 받는 사람의 비율은 비례하지 않는다. 왜 할인 안하지?
3. 1+1을 적극 활용하자. :돈 아끼는 지름길이다. 흔히들 1+1상품이 가격을 상승한 후 미끼상품 용으로 판매하는 것인 줄 알고 있지만 꼭 맞는 얘기는 아니다. 포인트 적립, 할인과 마찬가지로 1+1할 때 이용하자. 결국 남는다.
4. 1+1의 소리를 들어라. 3번과 결론은 비슷한데 다른 얘기다. 기회를 놓치지 말자. 자신이 상품을 구매해 놓고 1+1 상품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물론 카운터 앞의 모니터 1+1상품이라고 보여주지만 상품 구매할 때 총 금액액수만 간간히 보지 1+1 상품이라는 것은 쳐다보지도 않는다. 그리고 편의점 스탭이 알려주기도 하지만 바뻐서 놓치는 경우도 있으니 꼭 1+1은 챙겨라. 모니터를 보거나 소리를 들어라. 1+1상품은 바코드 찍힐 때 나는 소리부터 다르다. 약간 더 경쾌한 느낌?
5. 카드할인 이벤트를 적극 이용하라. 생각보다 카드 할인이 꽤 된다. 8월까지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BX카드는 고객들 부~~자 되시라고 최대 30%할인을 해준다. 이벤트 기간일 때 쓰는거다.
6. 편의점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자, 자취생들이나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근처에 할인전문 슈퍼가 없으면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편의점 모바일 카드를 이용하자. 왜냐고? 편의점 모바일 카드를 인터넷으로 구입하면 최대 10~20%싸게 구매할 수 있다. 시간 5분 정도 들여서 더 싸게 구매해 가라.
7. 시간별, 요일별, 사람별 할인을 이용하라. 시간별: 특정 품목의 경우 새벽에 구입하면 할인 요일별: 불타는 금요일에는 와인과 맥주를 30~60%할인해 주는 행사를 한다. 사람별: 현재는 모르겠으나 학기가 시작되는 경우 학교 주변 매장들은 먹거리와 학용품을 1+1 행사를 하고 군부대 주변 매장에서도 군인들이 잘 이용하는 상품의 경우 2+1 행사를 하기도 했다..
#그리고 편의점 별로 할인 품목이 다 다르다. 자주 구매하는 상품은 어느 편의점이 할인을 더 하는지 알아보고 이용하라.
#편의 1. T머니로 물건을 사라 편의점에서 T머니 충전만 하는가? T머니 금액은 집에서 교통비로 지불해 주시는가? 대학생이 되서 은행카드를 교통카드로 사용하는가? 당장 잠자고 있던 T머니 카드의 잔액을 확인해 보라. 편의점에서 T머니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2. 편의점에서 집으로 배달을 해라. 시범적이긴 하지만 강남구 삼성동을 중심으로 논현과 역삼, 대치, 청담 등에서 편의점 물건을 배달해 준다. 비가 오는 날이나 새벽에 나가기 귀찮을 때 이용해보자. 금액과 상관없이 2000원이면 배달해준다. 난 강남 근처에 안 살아서 직접 해보진 못했다.
3. 드라이브 스루로 편리하게 이용하라. 흑성동 SX주유소에서는 드라이브 스루 편의점이 있다. 가끔 주유소에 조그만 편의점이 있는 곳을 있긴 하지만 귀찮아서 안내리는 경우가 많다. 흑석동 근처에서 주유를 많이 한다면 한번 이용해 보자.
4. 편의점에서 얼음 컵만 구매 가능하다. 가끔 편의점에서 막걸리, 음료수를 구입했는데 완전 차갑게 먹고 싶을 때가 있다. 얼음 동동 띄운 막걸리라든가 얼음에 음료수라든가. 그럴 때에는 편의점에서 얼음+컵을 따로 판매하니 시원하게 얼음 타서 먹자. 아 S편의점인가는 얼음만 판매 안하는 걸로 알고 있다.
5. 담배를 구입할 때 담배 이름만 말하면 라이트로 준다. 담배에는 슈퍼 라이트, 라이트, 멘솔, 1미리, 0.5미리 등 종류가 많다. 자신이 라이트를 이용한다면 그냥 담배 이름만 말하면 알아서 편의점 스탭이 라이트로 준다.
6. 자주 팔리는 담배는 재고가 없는 경우가 거의 없다. 찾아 달라 그러자. 가끔 편의점에서 담배를 살려고 할 때 담배가 비어있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미처 상품을 못채워 놓은 경우다. 자신이 이용하는 담배가 정말 희귀담배가 아니라면 담배 진열대 아래에 다 재고가 있다. 없다고 하면 한번 찾아봐 달라고 하면 다 찾아준다.
7. 동전으로 구매 시 부끄러워 말자. 가끔 모아뒀던 동전들로만 상품 구매를 시도할 때가 있다. 그럴 때가 되면 괜히 쫌 찔리는 경우? 부끄러워 지는 경우가 있다. 편의점은 잔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끄러워 하지 말고 당당히 구매하자. 5000~10000대도 가능하냐고? 걱정하지 마라 편의점 스탭은 동전 세기의 달인들이다.
8. 잔돈 교환 시 불필요하게 물건을 사지말자. 또 가끔 잔돈 교환해야 할 때에 일부러 편의점에서 몇 백원짜리 사고 교환하려는 분이 계신다. 물론 좋은 자세이지만 7번의 이유와 마찬가지로 굳이 그렇게 안해도 된다.
9. 급할 때는 카드로 1000원 이하 품목도 구입 가능하다. 가끔 1000원 이하는 카드 결제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1000원이하 상품은 수수료 때문에 부담이 되서(배보다 배꼽이 크다) 그런 것이니 현금 결제가 가능하면 현금으로 구매하는걸 권장하지만 그렇다고 사고 싶은게 있는데(1000원이하) 카드밖에 없다고 구매를 안하지 말자. 카드로 1000원이하도 결제 가능하다. 급할 때 스탭이 뭐라고 하면 일단 긁어보라고 해라.
10. 바쁠 때 끼니 때울 때는 편의점 도시락이 적당하다. 배고픈데 급하게 끼니를 때워야 하는데 햄버거는 그렇고 삼각김밥에 라면으론 부족하다고? 그럴 땐 편의점 PB상품인 도시락을 이용하자. 생각보다 음식도 알차고 돈도 저렴하게 2500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그 외 1. 신선한 제품을 원할 때는 진열상품 뒤에 것을 구입하자. 간혹가다 유통기한에 예민하신 분들이 있다. 갓 나온 상품(편의점 샌드위치, 삼각김밥, 빵 등)을 구매하기 원한다면 진열된 상품 뒤에 것을 구매하자. 편의점은 FIFO-선입선출법에 따라 진열대 앞에 놓인 상품이 유통기한이 짧은 것이다. 유통기한에 예민하지 않다면 그냥 먹어라. 다 똑같다.
2. 편의점 PB상품은 의외로 다 괜찮다. 요즘 편의점 PB브랜드로 도시락이나 과자, 빵, 우유뿐만 아니라, 커피나 에이드까지 나와있다. 생각보다 맛이 괜찮을 뿐더러 가격도 적당하다. 요새 모히토나 에이드, 아이스커피를 천원에 마실 수 있는 곳은 편의점 밖에 없다. 또한 PB브랜드를 활용해서 새로운 느낌으로 DIY음료를 마실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편의점 아메리카노(아메리카노 파우치+얼음컵)에 우유를 사서 넣어 먹으면 신선한 카페라떼가 완성된다.
3. 술 담배 구입시 신분증 요구한다고 좋아하거나 싫어하지 마라. 어떤 사람은 술, 담배 구입시 신분증 요구하면 젊어 보이는지 착각하고 좋아하거나 귀찮아서 짜증내는 경우가 있다. 착각하지 말자 그냥 매뉴얼대로 하는 거다. 진짜 적은 확률로 상대방이 맘에 들어서 이름이랑 사진 좀 볼라고 하는거다. 어느 정도로 적은 확률이냐면 이 게시글이 일베나 베오베에 갈 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