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엔 여러 종류의 대미지 증가 옵션이 있습니다. 증댐, 추댐, 크증댐, 스증댐 등등... 이런 여러 옵션들은 서로 합연산일 수도 있고, 곱연산일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중첩이 되기도 하며, 중첩이 안 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증댐
기본적으로 증댐(공격 시 대미지 n%증가) 옵션은 캐릭터가 장착한 옵션들 중, 가장 수치가 높은 1개만 적용이 됩니다. 예컨대 별운검, 밤의 그림자 상의, 칼날여왕의 목걸이를 착용한 캐릭터는 개중 가장 수치가 높은 별운검의 증댐 50% 효과만 봅니다.
증댐은 기본적으로 중복이 불가능하며, 나머지 모든 대미지 관련 옵션들과 곱연산을 합니다. 동시에, 독립 오브젝트 캐릭터는 해당 옵션의 효과를 못 봅니다. 그 이유는 증댐 옵션은, 증댐 아이템을 착용한 하나의 캐릭터-오브젝트에게만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2. 크증댐
크증댐(공격 시 크리티컬 공격 시 대미지 n%증가) 옵션도 중첩이 불가능합니다. 아이템으로 오르는 크증댐 수치는 무조건 가장 수치가 높은 1개 아이템에만 적용됩니다. 예컨대, 파울 키드니블로를 착용한 캐릭터가 공격을 할 경우, 일반 판정이라면 25%의 크증댐이 적용되지만 백어택을 할 경우엔 50%의 크증댐이 적용됩니다.
일반 증댐과 마찬가지로 독오캐는 적용이 안 됩니다.
3. 추댐
추댐(공격 시 n의 추가 대미지) 옵션은 같은 추댐 옵션이 모이더라도 합연산으로 적용이 됩니다. 예컨대 폐눈에 리버를 꼈다면 추댐이 15%+16%해서 토탈 31%가 나옵니다. 단, 31%의 추댐이 그대로 묻어나는 건 아니고, 100의 대미지를 준다면 본댐 100 옆에 15와 16이 각각 표시됩니다. 즉 실제 히트는 추댐 옵션의 갯수만큼 늘어납니다. 당연하게도 각 추댐의 크리티컬도 별도 적용입니다.
속추댐을 제외한 모든 옵션들과는 곱연산으로 작용하며, 독오캐는 적용 안 됩니다.
4. 속성추댐
속추댐(공격 시 n%의 X속성 추가 대미지)은 기본 골자는 일반 추댐과 같습니다. 즉 합연산 중첩이 됩니다. 단, 특이하게도 속추댐은 추가 연산을 하는데, 바로 캐릭터의 속성강화 수치입니다. 캐릭터의 속강 수치가 높을수록 속추댐의 순수한 수치 자체가 증가합니다. 그 공식은 기본 속강의 공식과 동일합니다. 즉 속강 22당 속성추댐이 1.1배씩 강해집니다.
이렇게 속강을 적용하여 최종값이 나온 속성추댐은 일반 추댐과 합연산으로 따집니다. 이외의 옵션들과는 곱연산입니다.
즉, 속추댐은 속성강화의 영향을 2번이나 받아서, 성장 포텐셜이 다른 옵션들보다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에 암속추댐 10%가 달린 다크 고스 세트, 암추댐 20%가 달린 데모닉 그레이스가 우주킹왕짱 아이템 취급을 받는 겁니다. 남들은 1차함순데 속추댐은 2차함수에요.
5. 영추 증댐
특이하게 앞댐과 독공이 20% 오릅니다. 즉 강화 백날 해봐야 영추증댐은 안 오릅니다. 영추의 증댐 효과는 다른 모든 옵션들과 곱연산입니다.
6. 속성강화
속성강화 22당 실제 대미지가 10% 오릅니다. 다만 추댐과 마찬가지로 속성강화는 높으면 높을수록 점점 더 강력해집니다. 증댐과는 달리 중첩여부 안 가리고 속강 붙은 템 끼면 낄수록 오릅니다. 속성추댐과는 곱연산을 2회 실시하기 때문에 효율이 작살납니다.
단, 속성강화는 앞댐에만 영향을 끼치기에 강화로 오르는 방무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독오 캐릭도 적용이 됩니다. 증추댐은 대미지의 최종값에 다시 곱하는 방식이지만, 속강은 애초에 앞댐에 관여하는 옵션이거든요.
7. 스킬증댐
크로니클이나 구원의 이기에 달려 있는 옵션입니다. 모든 옵션과 곱연산이며, 심지어 같은 스킬증댐끼리도 곱연산입니다. 그렇기에 던파 내에 존재하는 대미지 증가 옵션 중에서 가장 가치가 높습니다. 스킬증댐 10퍼가 붙은 장비가 두 개 있으면, 단순히 20%가 되는 게 아니라 1.1x1.1로 21%가 되는 거죠.
당연하게도 스킬 자체의 퍼센트 계수에 관여하는 옵션이니 독오캐도 다 적용이 되면서, 속강과는 달리 방무댐에도 영향을 받는 가장 완벽한 옵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