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car&no=51093&s_no=8696420&kind=member&page=1&member_kind=total&mn=425433 이전 글입니다
예상이야 했지만 반대가 많이 달렸네요.
늘상 콜로세움이 열리는 주제다 보니 그러려니 하지만서도 한편으론 씁쓸함을 숨길수가 없네요
신호위반 난폭운전 같은걸 신고한 후기들과는 정말 달라도 너무 다른 반응이라서요... 심지어 방향지시등 안켜서 신고한 것도 반응이 이렇진 않았는데..
아무튼 저는 후기를 올립니다! 올리는 김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것도 같이 써보겠습니다
1. 1차로 정속주행이 왜 나쁜가?
사실 정속주행보다 '지속주행' 표현을 쓰는게 맞습니다. 정확히는 "지정차로 위반" 이라는 항목에 해당됩니다.
왜 나쁜거냐고 한다면 앞뒤 잴것 없이 현행법상 위반이라는 것으로 설명이 끝납니다.
과속, 안전벨트미착용, 신호위반, 방향지시등불이행 등등과 똑같이 도로교통법 위반이라는 겁니다
단속시 벌금 4만원에 벌점 10점입니다. 난폭운전이 4만5천원에 10점이니 꽤 쎄게 때리죠?
법적인 이유 말고 왜 나쁘냐고 한다면 몇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추월차로의 본 기능이 상실되고, 추월하고자 하는 차량들이 대안으로 우측추월을 하게 됩니다. 추월은 좌측으로만 하게 되어있는데, 우측추월을 하게 되면 주변 드라이버들이 염두에 둬야 할 변수들이 많아집니다
1차로에서만 이루어질 추월이 모든 차선에서 일어나게 되고, 잦은 추월로 인한 후행차량의 브레이킹이 나비효과가 되어 정체를 일으킵니다 (유령정체 - Phantom Jam으로 검색을 해보세요)
칼치기가 생겨나고 난폭운전이 생겨나죠. 그리고 비상차량의 통행도 제약을 받게 됩니다.
2. 어쩔 수 없는 상황도 있지 않나요?
물론입니다. 1차로를 어느정도 이상 주행했다고 하여 모두 단속되지 않습니다.
정체중이어서 1차로의 기능을 못하거나... 교량이나 터널같이 차선변경 못하는 곳이거나.. 하이패스 근처, 추월중인데 2차로 복귀가 힘든 상황이라거나, 하위차선이 공사중이라거나..
등등등.... 여러가지 정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명백히 추월의사가 없는 1차로 지속주행에만 단속을 하는 것 같습니다.
비상등을 한번 켰다는 이유로 지속주행임을 확신할 수 없다는 대답도 들어봤고, 경찰관께서 "사실상 1차로 지속주행을 하는 차량이 너무 많지 않습니까?" 라고 인정하기까지 하니, 억울한 이유로 단속될 걱정은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
3. 어떻게 신고/단속 하나요?
드물지만... 경찰이 현장단속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검색해보면 뉴스기사로 여러개 나오고, 단속되었다는 글도 몇개 찾아볼 수 있네요
블랙박스 신고는... 대략 3분 이상 찍으면 인정되는 것 같습니다. 조금 애매하면 경찰서에서 다 쳐냅니다.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비회원으로도 쓸수는 있는데 본인인증이 쫌 귀찮습니다. 민증 발행일자 외워두면 그나마 편합니다
파일첨부 한도가 있는데, 번호판까지 보이는 영상이 3분 이상이라면 한도에 훨씬 못미칩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에 미등록으로 올려놓곤 합니다
꼭 1차로뿐 아니라 다른 교통법규 위반도 이곳에서 신고하세요, 신호위반 과속운전 난폭운전 등등...
4. 어떻게 처리 되나요?
어떤 경찰서로 신고를 하든 피신고 차량의 소재지 관할 경찰서로 이관되어 처리됩니다
단속이 되지 않는것으로 판정이 나면 경찰관이 전화를 해서 상황 설명을 해줍니다 (그러고보니 이쪽 담당은 서 구분 없이 전부 여경들이더군요)
단속이 되는 걸로 판정이 나면 차량 소유자에게 출석을 요구하여 본인이 운전한게 맞는지 확인을 시킨다고 하는데, 저는 출석해본게 아니라서 자세한건 모르겠네요
자진출석을 안하면 경찰이 직접 찾아간다는데 역시 차량소유주와 운전자, 소재지가 다를 가능성 때문에 하는 확인절차인듯 합니다
확인이 되면 고지서를 발부한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범칙금 4만원과, 벌점 10점 입니다.
이런 내용들이 민원글에 답글로 달리고, 이메일과 전화로 알림이 옵니다
이름을 가렸지만 역시 다 여경분들..
경찰서가 다르므로 답변도 다 제각각입니다 ㅎㅎ
5. 작성자는 왜 이런 일을 하고 있는건가?
신고 하면 포상금 나와서 이러는게 아닙니다.. ㅋㅋ 어차피 포상금 주지도 않고요. 루머에요 루머.
사람들의 인식.. 이게 위법인지 모르는게 이 일을 시작한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위법이라고 말해줘도 받아들이지 못하는건지 안하는건지.. 그런사람들도 있어놔서...
위에도 썼지만 1차로지속운전은 불필요한 정체의 원인이 되며, 칼치기로 대표되는 난폭운전을 유발하는 등 사회적비용이 발생하는 행동입니다. 때문에 법규에서도 금지하고 있는 것이구요.
음주운전 신호위반 불법유턴 과속운전 운전중통화 안전벨트미착용 등등은 단속카메라와 현장단속이 충분히 잡아내고 있습니다
반면 지정차로위반, 난폭운전류는 카메라와 단속으로 잡아내기 어려운 특성이 있습니다. 블랙박스 신고 의존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기 과속하는 사람 내가 신고 안해도 언젠가 카메라에 찍힙니다. 하지만 정속주행은 누군가 신고하지 않으면 영영 단속이 안된다는 거에요. 그래서 난폭운전 많이들 블랙박스로 신고 하시잖아요?
이런 글이 올라올때마다 늘 과속차량과 결부시키는 논리가 등장 하는데.... 저는 이 논리를 밑바닥부터 뒤집고 싶었습니다
뒷차가 과속으로 뒤에 붙었고 나도 추월중인데 꼭 비켜줘야 하냐 마냐 하는 운전매너 카테고리에 속하고 핀트에도 맞지 않는 것은 완전히 논외로 두고.
1차로 지속주행은 속도에 상관 없이 위법이며, 실제로 단속이 되며, 범칙금 납부의 대상이 된다
는게 중요하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크게 지켜야 할것은 최저속도 최고속도 버스전용차로 이렇게 3개가 아닙니다~~
1차선은 추월차로! 이것도 지켜야 하는겁니다~ 위반 여부가 애매해서 잘 안지켜지기도 하지만 덕분에 쉽게 단속되지도 않습니다. 너무 어려워하실 필요 없어요!
... 음 마무리는..
이전 글 읽어보다가 인상 깊었던 댓글 올려보면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