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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programmer_5112
    작성자 : 3dArtist
    추천 : 0
    조회수 : 1059
    IP : 59.10.***.94
    댓글 : 4개
    등록시간 : 2014/08/23 06:48:26
    http://todayhumor.com/?programmer_5112 모바일
    [mac] swift 사용에 대해서
    옵션
    • 베스트금지
    // swift를 좀 아신다는 전제하에 글을 씁니다!!!!
    // mac 프로그래머들 대상으로 쓰는 글입니다!!!!
    // 좀 길어요. 나름 하소연. ㅠ.ㅠ


    일단, 써 본 결론은 아직은 이르다 입니다. ㅠ.ㅠ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데, 언어 자체적인 문제가 있고, XCode 나 api같은 외부 호환문제, 마지막으로 버젼 문제가 있습니다. 

    1. 언어문제
    - union
    union이 없어요. ㅠ.ㅠ c에 있던 union이 없으므로 가져다 쓸려면 struct나 class를 만들든 뭘 하든 해야 합니다. 뭐 이런.. 게임에 쓰이는 matrix, vector 이런 것들 union을 썼던 걸로 기억하는데, 전부 다 고쳐야 합니다. 심지어 GLKMatrix, GLKVector도 못 불러옵니다. 그렇다고 SceneKit으로 대체를 할 수 있느냐? SCNMatrix와 SCNVector라는 게 있는데, swfit에서 쓸 수는 있으나 "연산"이 없어요. 뭐지 이 상황은?? 연산 만들어 쓸 수도 없는 거고, 결론은 swift 외부에서 전부 계산을 하고 넘겨야 된다는 건데.. 여기서 호환문제가 생기고.. 아주 그냥 장난이 아닙니다. ㅠ.ㅠ

    - array
    typedef struct _example {
    int tempInt[10];
    float tempFloat[10];
    } Example; 
    Example example; // 문법 틀릴 수도 있어요.  쓸 때마다 ctrl 신공을 쓰는지라.. 기억이 ㅠ.ㅠ

    이런 식의 구조체가 있다고 했을 때, example.tempInt[i] 이런 식의 접근이 안 됩니다. templeInt를 tuple로 생각하기 때문에 example.tempInt.0 이런 식으로 접근을 하거나.. reflect를 이용해서 접근을 해야 되는데.. 뭔짓이냐 이게. ㅠ.ㅠ 매크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속도를 생각하면 전부 풀어써야 하고, 나름 "짧게" 쓸려면 reflect를 써야 하니까.. 도대체 몇 번을 형변환을 해야 되는 건지.. ㅠ.ㅠ

    - 호환문제..
    int 가 Int32이기 때문에 일일히 형변환을 해 줘야 합니다. int -> Int가 아니라는 놀라운 사실. 그리고, 기본 실수형이 Double이기 때문에 Float( .. )을 "많이" 해 줘야 합니다. 아.. 뭐냐. ㅠ.ㅠ

    2. XCode, api?? framework?? 뭔 문제인지 암튼, 문제
    - 함수에 예민하다?
    초기화 과정에서 멤버 쓸 때 함수가 다르다고 안 돌아갑니다. BAD EXCESS가 뜨는데, 내부적으로 multi thread를 돌리는 건지 뭔지, 함수를 합치면 돌아가는데, 함수를 나누면 안 돌아갑니다. 순서는 같은데 안 돌아 갑니다. 뭐 이런.. ㅠ.ㅠ

    - multi thread 돌리나?

            for planeNumber in 0...5 {

                for i in 0...8 {

                    

                    colorTypeValue = colorType[planeNumber*9 + i].value

                    // TODO: it's really right??

                    if  colorTypeValue == SUBCUBE_NORMAL.value {

                        colorTypeNumber = planeNumber

                    } else if colorTypeValue == SUBCUBE_CIRCLED.value {

                        colorTypeNumber = 6

                    } else {

                        colorTypeNumber = 7

                    }

                    

                    material = SCNMaterial()

                    material.specular.contents = UIColor.grayColor()

                    material.locksAmbientWithDiffuse = true

                    material.transparency = transparency

                    // TODO: understand why here? node assign

                    node = subCubePlanes[planeNumber*9 + i]

                    if colorTypeNumber != 7 {

                        material.diffuse.contents = planeColors[colorTypeNumber]

                    } else {

                        //material.diffuse.contents = UIImage(named: "checkTexture02")

                        material.diffuse.contents = planeColors[i % 8]

                    }

                    

                    //node = subCubePlanes[planeNumber*9 + i]

                    node.geometry.firstMaterial = material

                }

            }


    코드가 난잡한 건 이것저것 건드리다 보니 그런 겁니다. 평소 깔끔하게 짭니다.. 흠... 암튼, 여기서 문제는 이미지가 6*9번 생성되는 게 아니라, 6*1번만 생성된다는 겁니다. 칼라 같이 하나 만들어 놓고 연결하는 건 잘 되는데, 이미지는 한 두 개만 연결이 되고 나머지는 까맣게 나옵니다. 뭐.. 미리 하나 만들어 놓고 연결하면 되겠지만, 이건 테스트 용이라.. ( 아무 생각없이 많이 생성한 것은 결코 원래 코드가 아닙니.... ??)


    3. 버젼 문제

    프리뷰 업그레이드가 OS,XCode가 6번 iOS가 5번 되었습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만 하면 잘 돌아가던 코드들이 그냥 "망".. 이번엔 이런게 떴습니다. "__TFSs15_arrayForceCastU___FGSaQ__GSaQ0__" 일부 가져온 건데.. 아주 그냥 뭔 소린지, 파인드에서 Derived Data부분을 지우고 다시 빌드하면 제대로 돌아갑니다. 이런 문제가 한 두 개씩 나오는데, 심장이 벌렁벌렁합니다. 뭐냐.. 이 공포 체험은. (swift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ㅠ.ㅠ)


    결론

    1. 일주일간 swift로 기존 프로젝트를 포팅해 보았습니다.

    2. 위와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ㅠ.ㅠ

    3. 아직은 이르다. 특히, 게임쪽.


    p.s. 그래서, swift 코드는 그냥 장식으로 모셔 놓기로 했습니다. 아.. 내 일주일은 누가 보상을.. 애플이나 마소나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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