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programmer_4889
    작성자 : 달빛연구자
    추천 : 15
    조회수 : 932
    IP : 59.18.***.45
    댓글 : 21개
    등록시간 : 2014/08/07 22:46:08
    http://todayhumor.com/?programmer_4889 모바일
    C와 JAVA에 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달빛연구자 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어요.

    순위.jpg

    위의 표는 http://www.tiobe.com/ 에서 매월 발표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 순위 입니다.
    올해는 오브젝티브 C의 순위가 크게 올라서 아이폰의 위력 C++을 제치고 3위에 올랐네요.

    2위인 자바는 불과 몇년전 까지만 해도 부동의 1위였지만, 자바와 거의 완전히 비슷한 포지션을 갖는 C#의 등장할 때 잠깐 주춤하더니 파이썬을 선두로 하는 동적 스크립트 언어들이 치고 올라오면서 점점 점유율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근데 우리나라에서는 압도적인 1위일지도 몰라요)

    마지막으로 1위인 C언어 입니다. C언어가 점유율 1위라는 사실이 의외이실 거예요.
    사실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C를 사용해서 제작하는 경우는 거의 없거든요. 
    성능이 덜 중요한 프로젝트에는 자바가 들어가고요. 성능이 상당히 중요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C++이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유는 문법적으로 객체지향을 지원하는 위의 프로그램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개발 생산성을 갖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에요. (사실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C언어를 구시대의 유물이나 곧 사라지게 될 언어로 취급하시는 프로그래머 분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에요.

    그러면 왜 C언어가 1위인가... 저거 빼고 나머지를 C언어가 싹 쓸어먹어서 그래요 -_-;;
    OS가 부실하거나 없는 환경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현재 C언어 보다 좋은 대안이 없거든요..
    문법이 단순하기 때문에 컴파일러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해서 상용으로 나오는 대부분의 칩들은 C언어 컴파일러를 제공해요.


    자 이제 소개는 이쯤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볼께요.

    1. 성능
     이론적으로 C언어와 JAVA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성능을 비교하면, C언어 프로그램의 성능이 압도적으로 높아요.
    그럴 수 밖에 없는것이 C언어는 컴파일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최적화를 거치는데다, 만들어진 파일은 별도의 가공이 필요없이 곧바로 실행을 해요.
    하지만 자바의 경우 VM에 의한 해독과정이 한단계 더 필요하기 때문에 같은 동작을 수행하더라도 최소한 2배 이상의 연산을 소요해요.
    (사실은 그 이상의 연산을 소요합니다. )
    이러한 문제점은 자바가 처음 등장했을 때 부터 쭉 제기되어 온 문제였고, 실제 필드에서도 성능에 대한 문제점이 상당히 많이 나왔다고 해요.
    물론 자바의 개발자들도 이러한 문제점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높은 성능의 머신을 사라고 가상머신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어마어마한 노력을 기울였고, 현재는 자바도 상당히 빨라져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문제없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JIT(Just in time) 때문에 자바프로그램이 C보다 더 빠른 성능을 나타낸다는 주장과 벤치마킹도 자주 보게되는데요.(이론적으로는 빠를 수도 있어요...;;;)
    JIT에 의해 컴파일 언어보다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조건이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잘 인정을 받지 못하는 듯 하네요..(예외일 뿐이죠..)

    2. 이식성
    이식성은 어떤 한 플랫폼에서 작성된 프로그램이 다른 플랫폼에서 잘 동작을 할 수 있는지를 의미 하는데요.
    C와 JAVA에서 말하는 이식성은 그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C에서의 이식성은 크로스 컴파일을 하면, 다른 플랫폼에서 동작할 수 있다는 의미이고요.
    JAVA에서의 이식성은 한번 컴파일을 해 놓으면 VM이 돌아가고 있는 어떤 플랫폼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는 의미에요.
    C언어로 짜여져 소스가 공개되어 있는 리눅스 커널의 경우 현존하는 대부분의 칩이 포팅되어 있고요. 수 많은 종류의 플랫폼에서 현재도 문제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문법이 단순하여 컴파일러의 제작이 매우 쉽기 때문에 C언어 컴파일러를 제공하지 않는 칩이 거의 없을 정도에요.
    이것은 로우레벨 개발자의 입장에서 매우 대단한 의미를 갖습니다.

    JAVA로 짜여진 안드로이드 앱은 우리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면 곧바로 동작이 가능합니다.
    마켓에서 다운받은 앱이 실행되는게 이식성과 무슨 관련이 있냐면요.. 
    원래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을 다운받으면 곧바로 동작이 불가능하거든요. PC는 cpu가 모조리 x86으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다양한 종류의 cpu가 들어가는 모바일에서는 각각의 cpu에 맞게 컴파일된 프로그램만 동작이 가능해요. 
    프로그램은 기계어로 만들어져 있는데 각 cpu마다 쓰는 기계어가 각각 다르거든요.
    안드로이드가 자바 가상머신인 달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폰에서 동작하는 앱을 만들어 배포할 수 있는것이죠.
    이것은 하이레벨 개발자의 입장에서 매우 대단한 의미를 갖습니다.

    3. 생산성
     생산성은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에 개발자가 얼마나 적은 노력을 들일 수 있는가 를 의미해요.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을 할 때의 생산성은 JAVA가 C를 압도합니다.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에요.(응용프로그램에는 앱/웹을 포함합니다.)
     다만 C에 매우 숙련된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상당히 높은 생산성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도 예외적인 경우에요)

    4. 학습 용이성
    일반적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JAVA는 배우기 쉽고 C는 배우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조금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 문법 자체는 C언어가 더 간단해요. 변수, 배열, 함수, 반복, 조건, 구조체 까지 배우면 마스터거든요;;;
    자바는 C언어에 있는 문법 + 객체지향 문법(?)이 추가 됩니다. (상속, 포함, 추상클레스, 가상함수, 권한, 생성/소멸자 등등..)

    일반적으로 C에 입문한 사람들은 대부분 포인터에서 포기를 합니다. 사실 C가 어렵다는 이야기는 포인터가 어렵다는 이야기랑 같아요.
    책을 보면 금방 드러나지만, 사실 포인터 자체는 그리 복잡한 문법이 아니에요. 
    그냥 그것을 응용하기 위해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 (특히 메모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할 뿐이죠. 
    그냥 인간과는 다른 방식의 사고방식에 익숙해지기가 어려울 뿐 입니다.
    대신에 문법적으로 설계 방식에 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신경써서 코드를 짜지 않으면 소스가 엉키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C에 익숙한 개발자들은 스스로 객체지향적인 규칙을 준수하여 개발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이것을 체득하는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반면에 JAVA의 경우는 저런 하드웨어에 가까운 부분은 덜 신경 써도 되요. 그래서 소스코드도 비교적 인간의 사고방식에 가까운 형태를 갖습니다.
    그래서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이 배우기가 무척 쉬워요. 그런데 뒤로 갈 수록 점점.. 어려워 집니다. -_-;;
    이유는 바로 JAVA가 객체지향 언어이기 때문이에요. - 객체지향이니까 더 배우기 쉬운거 아니냐고요?  천만에 말씀입니다.

    본래 객체지향은 배우기 어렵고 사용하기 까다로운 고급 설계방식 이에요. 왜 그렇냐면 객체지향은 그 이론자체가 상당히 방대하고 이해하기 까다로운 개념들을 상당히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다  초기에 노력을 더 투자해서 클래스들을 라이브러리화 해 놓고 라이브러리화 된 클레스들로부터 시너지 효과를 받아 나가는 대기만성형의 설계방식이기 때문이에요. 즉 객체지향 설계방식이 생산성의 이득을 보기 위해서는 본래 라이브러리화 된 클래스들을 쌓아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고, 이 부분이 객체지향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을 망치면 생산성 전체를 망치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매우 풍부한 클래스 라이브러리와 클레스 설계 도구들을 제공해요. (C++만 빼고요 -_-) 객체지향 방식에 대한 개발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잘못된 설계로 인한 생산성 하락을 막기 위해서요. 
    어지간한 기능들은 이미 클래스로 캡슐화된 라이브러리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바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은 마치 제공되는 기능만 잘 찾아써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이고 그래서 JAVA를 더 쉬운 언어로 느끼는 것이죠.
    그러나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지면, 다시 생산성이 설계에 영향을 받기 시작을 합니다. JAVA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성이 뒤로 갈 수록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면 이러한 설계가 잘못된 것으로 볼 수 있어요.
    거기에다 JAVA는 GC와 VM의 구조와 동작도 숙지해야 합니다. 여기에 엉켜서 프로그램이 이상동작을 일으키는 경우가 생각보다 적지 않으니까요.

    결국 두 언어 모두 배워야 할 스코프가 조금 다를 뿐 깊숙히 들어가면, 매우 방대한 양의 지식과 오랜 시간의 연습과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부딧치는 장벽이 학습 초반에 존재하느냐 후반에 존재하느냐 정도의 차이일 뿐 이에요...

    한줄 요약 : 그러니까 언어 가지고 싸우지 좀 맙시다. -_-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4/08/07 22:57:14  175.120.***.226  슝슝3  284767
    [2] 2014/08/07 22:59:32  180.52.***.101  누군지알아?  183168
    [3] 2014/08/08 00:48:37  112.171.***.231  할말이있어  298582
    [4] 2014/08/08 01:22:41  121.143.***.81  황금비  483546
    [5] 2014/08/08 01:40:53  121.157.***.239  오이자왕  467074
    [6] 2014/08/08 03:31:27  124.197.***.248  글냥이  54510
    [7] 2014/08/08 10:26:40  211.179.***.253  STOC  277255
    [8] 2014/08/08 13:30:38  112.166.***.240  청새치.  168661
    [9] 2014/08/08 14:32:52  119.192.***.155  안녕안녕안냥  482259
    [10] 2014/08/08 15:11:38  69.181.***.250  오늩의유머  261411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23457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1/18 14:02 215 0
    23456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이용자평가 이용자 모집 장파랑 24/10/28 18:24 655 0
    23455
    논문 읽는 사람들을 위한 문서 번역 서비스 rWhale 24/10/10 13:06 986 2
    23453
    로또번호 [2] 까망사투리 24/09/19 11:10 1426 2
    23452
    AI와 함께가는 코딩 업계 [1] 펌글 우가가 24/09/02 22:19 1827 9
    23451
    Switch문 도배된 2100줄 짜리 함수 [3] 펌글 우가가 24/08/26 22:37 1735 4
    23450
    개인정보 수집 없는 이미지 리사이즈 사라밍 24/08/23 20:31 1252 0
    23449
    디자인 패턴의 템플릿 메소드 패턴 실무 적용 사례 써니썬 24/08/23 16:47 1271 1
    23448
    TMDB API Key 얻을 때 동의하게 되는 면책 및 포기 조항 우가가 24/08/18 16:07 1275 1
    23447
    펌) 아무튼 개쩌는 번역기를 국내기술로 개발완료 했다는 소식 [1] 펌글 우가가 24/08/15 17:30 1537 2
    23446
    쿠팡 가격 변동 추적 알림 서비스 피드백 요청 (제발) 창작글펌글 애오옹 24/08/10 14:30 1443 0
    23445
    넥사크로 17.1 관련 [2] 본인삭제금지 나르하나 24/08/01 12:30 1482 0
    23444
    개밯자 의자에 머리받침 없어 [1] 까망사투리 24/07/25 13:32 1800 1
    23443
    안드로이드 EditText 리스너 연동 문의드립니다. - 해결됨 [1] 창작글 상사꽃 24/07/01 17:47 1744 2
    23442
    펌) 파이어폭스 엔진이 신인 이유 [1] 펌글 우가가 24/06/30 23:25 2311 2
    23441
    예전에는 함수 하나에 대한 기능에 고민을 많이 했는데.. ssonacy 24/05/21 09:45 2118 0
    23440
    c++ 에서 DB 쿼리문처럼 사용할 방법이 있을까요? [8] 상사꽃 24/05/19 11:10 2267 0
    23439
    쉬운 배터리 알림 창작글 언젠가아자 24/05/14 10:47 2412 0
    23438
    아후 서터레스 [1] NeoGenius 24/04/02 17:52 2102 1
    23436
    로또 [3] 까망사투리 24/03/11 15:53 2740 4
    23434
    copilot 기업유료버전 intelliJ에 붙여서 쓰고있는데 지리네요 안녕월드 24/02/22 00:15 2775 0
    23433
    코딩마을 대나무숲 [6] cocoa 24/02/20 14:50 2942 5
    23432
    (질문) 프로그래머분들은 싱글PC게임 레벨제한 풀수 있죠?? [23] 본인삭제금지 할배궁디Lv2 24/02/13 13:36 2946 1
    23431
    Freemium NeoGenius 24/02/13 13:23 2405 0
    23429
    부산에서 프로그래머 구인하는데 연봉 6천에서 8천 작은건가 [3] 폴팡 24/02/04 20:50 3259 1
    23427
    chatgpt? bard? [4] 별빛러브 24/01/25 06:24 2545 0
    23426
    Next.js로 만들어봤어요~ [2] 창작글 sonnim 24/01/24 12:52 2757 3
    23425
    Spring Boot 공부하기 - 한국투자증권 오픈API 호출 옐로우황 24/01/21 17:51 2769 1
    23424
    파이썬 코딩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5] 투투나 24/01/08 09:49 2863 0
    23423
    9년차 개발자의 "나만의 챗봇" 만들기 with ChatGPT [2] 아자뵤옹 23/12/10 22:35 3081 4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
    단축키 운영진에게 바란다(삭제요청/제안) 운영게 게시판신청 자료창고 보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