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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programmer_4807
    작성자 : 미드빅뱅이론
    추천 : 1
    조회수 : 6493
    IP : 223.194.***.126
    댓글 : 5개
    등록시간 : 2014/08/02 17:45:56
    http://todayhumor.com/?programmer_4807 모바일
    (본삭금) vs2010 콘솔 기반 시리얼 통신 소스 질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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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스로 해결해 보려 했으나... 전공이랑 관련이 없다보니 인터넷 뒤지는게 전부라 열심히 뒤져봤지만 해결하지 못하여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목적은 단순합니다
    VS2010 C++ 콘솔 기반으로 시리얼 통신 하는게 전부인데

    현재 인터넷에서 소스를 구하여 송신 까지는 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 소스를 작성하신 분께서 ReadByte 함수를 사용하면 수신도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송신과 수신은 아무래도 다르다보니 제가 사용법을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
    (AVR로 232통신 할때는 인터럽트 같은걸 사용했는데 VS2010 에서는 모르겠네요)

     

    1. SerialPort.h

     

     #include <Windows.h>
    #include <atlstr.h>

    #define BUFFER_SIZE 128

    class CSerialPort  
    {  
    public:  
     CSerialPort(void);  
     virtual ~CSerialPort(void); 

    private:  
     HANDLE  m_hComm;  
     DCB     m_dcb;  
     COMMTIMEOUTS m_CommTimeouts;  
     bool    m_bPortReady;  
     bool    m_bWriteRC;  
     bool    m_bReadRC;  
     DWORD   m_iBytesWritten;  
     DWORD   m_iBytesRead;  
     DWORD   m_dwBytesRead; 

    public:  
     void ClosePort();  
     bool ReadByte(BYTE &resp);  
     bool ReadByte(BYTE* &resp, UINT size);  
     bool WriteByte(BYTE bybyte);  
     bool OpenPort(CString portname);  
     bool SetCommunicationTimeouts(DWORD ReadIntervalTimeout,  
      DWORD ReadTotalTimeoutMultiplier, DWORD ReadTotalTimeoutConstant,  
      DWORD WriteTotalTimeoutMultiplier,DWORD WriteTotalTimeoutConstant);  
     bool ConfigurePort(DWORD BaudRate, BYTE ByteSize, DWORD fParity,   
      BYTE  Parity,BYTE StopBits);  
    };

     

     

     

    2. SerialPort.cpp

     

     #include "serialport.h"
    CSerialPort::CSerialPort()  
    {  

    CSerialPort::~CSerialPort()  
    {  

    bool CSerialPort::OpenPort(CString portname)  
    {  
     m_hComm = CreateFile(L"//./" + portname,  
      GENERIC_READ | GENERIC_WRITE,  
      0,  
      0,  
      OPEN_EXISTING,  
      0,  
      0);  
     if(m_hComm == INVALID_HANDLE_VALUE)  
     {  
      return false;  
     }  
     else  
      return true;  

    bool CSerialPort::ConfigurePort(DWORD BaudRate, BYTE ByteSize, DWORD fParity,   
     BYTE Parity, BYTE StopBits)  
    {  
     if((m_bPortReady = GetCommState(m_hComm, &m_dcb))==0)  
     {  
      printf("\nGetCommState Error\n");
      //"MessageBox(L, L"Error", MB_OK + MB_ICONERROR);  
      CloseHandle(m_hComm);  
      return false;  
     } 

     m_dcb.BaudRate          = BaudRate;  
     m_dcb.ByteSize          = ByteSize;  
     m_dcb.Parity            = Parity ;  
     m_dcb.StopBits          = StopBits;  
     m_dcb.fBinary           = true;  
     m_dcb.fDsrSensitivity   = false;  
     m_dcb.fParity           = fParity;  
     m_dcb.fOutX             = false;  
     m_dcb.fInX              = false;  
     m_dcb.fNull             = false;  
     m_dcb.fAbortOnError     = true;  
     m_dcb.fOutxCtsFlow      = false;  
     m_dcb.fOutxDsrFlow      = false;  
     m_dcb.fDtrControl       = DTR_CONTROL_DISABLE;  
     m_dcb.fDsrSensitivity   = false;  
     m_dcb.fRtsControl       = RTS_CONTROL_DISABLE;  
     m_dcb.fOutxCtsFlow      = false;  
     m_dcb.fOutxCtsFlow      = false; 

     m_bPortReady = SetCommState(m_hComm, &m_dcb); 

     if(m_bPortReady == 0)  
     {  
      //MessageBox(L"SetCommState Error");  
      printf("SetCommState Error");
      CloseHandle(m_hComm);  
      return false;  
     } 

     return true;  

    bool CSerialPort::SetCommunicationTimeouts(DWORD ReadIntervalTimeout,  
     DWORD ReadTotalTimeoutMultiplier, DWORD ReadTotalTimeoutConstant,  
     DWORD WriteTotalTimeoutMultiplier, DWORD WriteTotalTimeoutConstant)  
    {  
     if((m_bPortReady = GetCommTimeouts(m_hComm, &m_CommTimeouts)) == 0)  
      return false; 

     m_CommTimeouts.ReadIntervalTimeout          = ReadIntervalTimeout;  
     m_CommTimeouts.ReadTotalTimeoutConstant     = ReadTotalTimeoutConstant;  
     m_CommTimeouts.ReadTotalTimeoutMultiplier   = ReadTotalTimeoutMultiplier;  
     m_CommTimeouts.WriteTotalTimeoutConstant    = WriteTotalTimeoutConstant;  
     m_CommTimeouts.WriteTotalTimeoutMultiplier  = WriteTotalTimeoutMultiplier; 

     m_bPortReady = SetCommTimeouts(m_hComm, &m_CommTimeouts); 

     if(m_bPortReady == 0)  
     {  
      //MessageBox(L"StCommTimeouts function failed",L"Com Port Error",MB_OK+MB_ICONERROR);  
      printf("\nStCommTimeouts function failed\n");
      CloseHandle(m_hComm);  
      return false;  
     } 

     return true;  

    bool CSerialPort::WriteByte(BYTE bybyte)  
    {  
     //iBytesWritten=0;
     //m_iBytesWritten=0;  
     if(WriteFile(m_hComm, &bybyte, 1, &m_iBytesWritten, NULL) == 0)  
      return false;  
     else  
      return true;  

    bool CSerialPort::ReadByte(BYTE &resp)  
    {  
     BYTE rx;  
     resp=0; 

     DWORD dwBytesTransferred=0; 

     if(ReadFile(m_hComm, &rx, 1, &dwBytesTransferred, 0))  
     {  
      if(dwBytesTransferred == 1)  
      {  
       resp=rx;  
       return true;  
      }  
     } 

     return false;  

    bool CSerialPort::ReadByte(BYTE* &resp, UINT size)  
    {  
     DWORD dwBytesTransferred=0; 

     if(ReadFile(m_hComm, resp, size, &dwBytesTransferred, 0))  
     {  
      if(dwBytesTransferred == size)  
       return true;  
     } 

     return false;  

    void CSerialPort::ClosePort()  
    {  
     CloseHandle(m_hComm);  
     return;  

     

     

     

    다음은 단순히 위의 클래스를 Warpping 한 클래스이다.

     

    3. SerialComm.h

     

     #include "serialport.h"

    #define RETURN_SUCCESS 1
    #define RETURN_FAIL 0


    class CSerialComm
    {
    public :
     CSerialComm();
     ~CSerialComm();

     CSerialPort  serial;
     int    connect(char* _portNum);
     int    sendCommand(unsigned char pos);
     void   disconnect();
    };

     

     

     

    4. SerialComm.cpp

     

     각종 설정 정보를 그냥 클래스에 박았는데, (친구가 그냥 안 바뀐다고 박아달라더라...)

    취향에 맞게 Setter, Getter 로 빼도록 하자.

     

     #include "serialcomm.h"


    CSerialComm::CSerialComm(){}
    CSerialComm::~CSerialComm(){}


    int CSerialComm::connect(char* portNum)
    {
     if(!serial.OpenPort("COM4"))
      return RETURN_FAIL;

     serial.ConfigurePort(CBR_115200, 8, FALSE, NOPARITY, ONESTOPBIT); 
     serial.SetCommunicationTimeouts(0, 0, 0, 0, 0);

     return RETURN_SUCCESS;
    }


    int CSerialComm::sendCommand(unsigned char pos)
    {
     if(serial.WriteByte(pos))
      return RETURN_SUCCESS;
     else
      return RETURN_FAIL;
    }

    void CSerialComm::disconnect()
    {
     serial.ClosePort();
    }

     

     

     

    실제 구동하는 main 부...

     

    5. main. cpp

     

     #include <stdio.h>
    #include "serialcomm.h"


    int main()
    {
     CSerialComm serialComm;


     // STEP 1. SerialPort Connect
     if(!serialComm.connect("COM4"))
     {
      printf("connect faliled");
      return -1;
     }
     else
      printf("connect successed\n");


     // STEP 2. Send Command
     if(!serialComm.sendCommand('A'))
     { 
      printf("send command failed\n");
     }
     else
      printf("send Command success\n");


     // STEP 3. SerialPort disConnect
     serialComm.disconnect();

     printf("\nend connect\n");
      return 0;

    }

     


    main 부 조금만 건들면 될꺼 같은데... 이 소스를 이용하여 데이터 수신을 하려면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위 메인 구문 그대로 이용하면 현재 송신 까진 가능한 상태 입니다.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4/08/03 07:22:12  219.254.***.218  JCooky  538422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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