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오유 바로가기
http://m.todayhumor.co.kr
분류 게시판
베스트
  • 베스트오브베스트
  • 베스트
  • 오늘의베스트
  • 유머
  • 유머자료
  • 유머글
  • 이야기
  • 자유
  • 고민
  • 연애
  • 결혼생활
  • 좋은글
  • 자랑
  • 공포
  • 멘붕
  • 사이다
  • 군대
  • 밀리터리
  • 미스터리
  • 술한잔
  • 오늘있잖아요
  • 투표인증
  • 새해
  • 이슈
  • 시사
  • 시사아카이브
  • 사회면
  • 사건사고
  • 생활
  • 패션
  • 패션착샷
  • 아동패션착샷
  • 뷰티
  • 인테리어
  • DIY
  • 요리
  • 커피&차
  • 육아
  • 법률
  • 동물
  • 지식
  • 취업정보
  • 식물
  • 다이어트
  • 의료
  • 영어
  • 맛집
  • 추천사이트
  • 해외직구
  • 취미
  • 사진
  • 사진강좌
  • 카메라
  • 만화
  • 애니메이션
  • 포니
  • 자전거
  • 자동차
  • 여행
  • 바이크
  • 민물낚시
  • 바다낚시
  • 장난감
  • 그림판
  • 학술
  • 경제
  • 역사
  • 예술
  • 과학
  • 철학
  • 심리학
  • 방송연예
  • 연예
  • 음악
  • 음악찾기
  • 악기
  • 음향기기
  • 영화
  • 다큐멘터리
  • 국내드라마
  • 해외드라마
  • 예능
  • 팟케스트
  • 방송프로그램
  • 무한도전
  • 더지니어스
  • 개그콘서트
  • 런닝맨
  • 나가수
  • 디지털
  • 컴퓨터
  • 프로그래머
  • IT
  • 안티바이러스
  • 애플
  • 안드로이드
  • 스마트폰
  • 윈도우폰
  • 심비안
  • 스포츠
  • 스포츠
  • 축구
  • 야구
  • 농구
  • 바둑
  • 야구팀
  • 삼성
  • 두산
  • NC
  • 넥센
  • 한화
  • SK
  • 기아
  • 롯데
  • LG
  • KT
  • 메이저리그
  • 일본프로야구리그
  • 게임1
  • 플래시게임
  • 게임토론방
  • 엑스박스
  • 플레이스테이션
  • 닌텐도
  • 모바일게임
  • 게임2
  • 던전앤파이터
  • 마비노기
  • 마비노기영웅전
  • 하스스톤
  • 히어로즈오브더스톰
  • gta5
  • 디아블로
  • 디아블로2
  • 피파온라인2
  • 피파온라인3
  • 워크래프트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밀리언아서
  • 월드오브탱크
  • 블레이드앤소울
  • 검은사막
  • 스타크래프트
  • 스타크래프트2
  • 베틀필드3
  • 마인크래프트
  • 데이즈
  • 문명
  • 서든어택
  • 테라
  • 아이온
  • 심시티5
  • 프리스타일풋볼
  • 스페셜포스
  • 사이퍼즈
  • 도타2
  • 메이플스토리1
  • 메이플스토리2
  • 오버워치
  • 오버워치그룹모집
  • 포켓몬고
  • 파이널판타지14
  • 배틀그라운드
  • 기타
  • 종교
  • 단어장
  • 자료창고
  • 운영
  • 공지사항
  • 오유운영
  • 게시판신청
  • 보류
  • 임시게시판
  • 메르스
  • 세월호
  • 원전사고
  • 2016리오올림픽
  • 2018평창올림픽
  • 코로나19
  • 2020도쿄올림픽
  • 게시판찾기
  • 게시물ID : humorbest_47936
    작성자 : 창의력대장.
    추천 : 69
    조회수 : 6925
    IP : 222.96.***.163
    댓글 : 67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04/07/09 14:21:47
    원글작성시간 : 2004/07/09 13:32:32
    http://todayhumor.com/?humorbest_47936 모바일
    펌]KT&G의 광고에 숨겨진 비밀



    by 뜨아


    회사가 회사명을 바꾸면 일정 기간동안은 새로운 회사명이나 앰블럼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한 PR (Public Relation)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기억에 남는, 말하자면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면 "사랑해요 LG" 하는 소위 LG송을 우리 귀에 친숙하게 만들었던 럭키금성 -> LG의 예가 있겠죠.

    한국담배인삼공사가 회사명을 KT&G로 바꾼 지도 꽤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담배와 인삼이라는 취급 품목을 명시하고 있던 과거의 명칭을 K(orea) T(obacco) & G(inseng)이라는 이니셜로 압축한 KT&G의 아이덴티티 작업은 과거 전매청에서부터 이어져오던 관료적인 이미지를 민영화까지 대비한 전혀 새로운 컨셉으로 변모시켰기 때문에, 새로운 회사명과 이것이 지향하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소통시키기 위한 광범위한 캠페인 작업이 필요한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당연해 보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상상예찬'을 테마로 하는 일련의 KT&G PR 광고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음을 눈치채게 되었습니다. KT&G 하면 '상상예찬'이라는 슬로건이 떠오르고, 무엇보다도 천만명 이상으로 추산되는 끽연자들이 바뀐 회사 이름에 아랑곳하지 않고 아무런 문제 없이 담배를 구입하고 있음도 불구하고, 소위 '상상예찬'이라는 KT&G의 PR 광고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 거죠. '혹시 무슨 꿍꿍이가 있는 것이 아냐' 싶어 의심의 눈동자를 굴리고 있던 찰나에 현재 방송중인 다소 난해하다 싶은 KT&G의 PR이 눈에 들어왔고, 저는 거기서 제가 미심쩍어하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알아차렸습니다.

    자, 그럼 KT&G PR의 각 장면을 차근차근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번거롭더라도 다음에 보여드리는 이미지를 참조하여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해본 것은 괄호 안에 적겠습니다.





    1. 연기가 자욱한, 얼핏 봐서는 아스팔트 더미같은 지면에 한 사람이 서 있습니다.

    (연기가 나타내는 바는 무엇일까요?)



    2. 줌인을 해 보니 교복과 비슷한 옷차림을 한 남자이군요. 상반신을 가로지르고 있는 것을 가방끈으로 볼 때, 학생이라는 심증이 더욱 강해집니다.

    (KT&G의 과거 PR 작업에서는 20대 정도의 캐릭터들이 등장했었는데, 이번 광고는 다소 예외입니다. 10대 후반으로 설정한 듯한 남녀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죠. KT&G의 주된 상품이 공식적으로는 성인에게만 허용되어 있는 담배라는 점에서 비추어 볼때 이는 더욱 예외적이라고 볼 수 밖에 없는 설정이고, 따라서 그 배경에 대한 의혹도 더욱 커집니다.)

    3. 이 '학생'은 앞에 서 있는 뭔가를 올려다보고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이 바로 창문가에 서 있는 여자였습니다. 여자는 창에 대고 뭔가를 말하고 있군요.

    (이제까지의 화면이 광고의 배경을 설정하는 작업이었다면 이제부터는 광고의 구체적인 메시지를 제시하는 단계로 진입합니다. 그런데 그 메시지가 무엇인지 알아들을 수가 없군요. 혹시 포레스트 검프를 보신 분이라면, 워싱턴에서 벌어진 반전집회에서 검프가 뭐라고 연설을 하는데, 마이크가 꺼져서 그 내용이 전달되지 않는 장면을 아실 겁니다. 그 장면이 연상되는군요. 시청자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대목입니다.)



    4. 친절하게도 남자가 생각하고 있는 바가 내레이션으로 곁들여집니다.

    "그녀는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걸까?"

    (광고는 이제 '시청자들은 이런 궁금증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명시해서 지적합니다.)



    5. 이제 화면은 여자의 눈으로 클로즈업되는데, 눈에서는 아이콘을 연상하게 하는 그래픽 기호가 몇 개 표시됩니다.

    (창가에 있는 여자의 눈동자 속에는 어떤 메시지가 있습니다. 눈동자는 사람의 얼굴 중에서도 시선이 가장 많이 집중되는 부분이죠. 그런데 그 눈동자에서 보여주는 메시지도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는 없습니다. 기호 해석에 정통한 사람이라면 모를까요. 말하고 싶지만 명시적으로 전달하고 싶지는 않은, 그러면서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그 메시지는 KT&G가 전하려고 하는 그 무엇과 일치하는 것이겠죠. 여자의 눈은 고양이의 그것처럼 세로로 찢어져 있는데, 고양이 눈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해석해 주실 분?)



    6. 이제 다시 남자의 모습으로 화면이 전환하면서 PR의 메인 카피가 캡션과 내레이션으로 제시됩니다.

    "당신의 상상이 필요합니다"

    (광고는 이제 탁 까놓고 '당신이 상상하십시오, 이 광고가 말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인지' 하고 선언합니다. 남자의 머리 주위에는 연기가 선연합니다. 그렇군요, 이것은 담배 회사의 광고이고, 시청자는 담배를 떠올려야 한다는 점이 확실해지는 순간입니다.)



    7. 화면은 다시 여자로 전환되는데, 여자는 창틀에 앉아있고 그 앞에서는 알 수 없는 김 내지는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이제는 이러한 가설이 맞는지 확인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실내에서는 바깥의 것과 유사한 '김'이 피어오르는군요. 실내 환경에서 대놓고 연기를 표현할 수는 없으니(담배연기 아니면 화재 둘 가운데 하나인데다 여자의 방) 주전자에서 피어오르는 김으로 다소 완곡하게 보여줬겠죠. 어쨌든 바깥의 환경과 유사한 연기가 피어오른다는 점을 보면 이 연기는 PR을 관통하는 핵심적인 요소임이 분명해지는 순간입니다.)



    8. 여자는 창에서 한 두 발짝 물러나 서고, 다음의 내레이션과 함께 광고가 끝납니다.

    "상상예찬"

    "KT&G"

    (여자가 창가에서 물러나는 행위는 유혹의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한발짝 물러났으니 당신이 그만큼 들어오시라'는 것이죠. PR이 함축하고 있는 메시지들이 다 풀린 상태에서, 이것이 담배 광고임을 인식했다면 이제 행동하라, 즉 담배를 구입하라는 언사입니다. '상상예찬'이라는 슬로건도 새롭게 해석할 수 있겠죠. ''담배'라는 상상이 가져오는 즐거움을 예찬하라'정도일까요?)





    KT&G가 PR 캠페인을 연장하면서 이런 광고를 내보내는 이유는 당연합니다. 담배 광고가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있는 상황에서 PR을 우산삼아 무의식적인 수준의 담배 광고를 하는 것이죠. 무의식에 호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고를 subliminal advertising이라고 하는데요, KT&G는 지나치게 은유적인 접근법으로 인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인 '담배'가 인지되지 못하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캡션과 내레이션이라는 장치를 통하여 이 PR이 담배에 대한 광고임을 주지시키고, 이것을 담배 광고로 상상해달라고 부탁합니다. 세련되고 교묘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담배 광고로 의심되는 PR을 집행한 행위도 온당한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만, 그 소구 대상이 학생층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은 더욱 큰 문제입니다. 담배가 건강에 끼치는 해악이 도처에서 증명되고 있고, 특히나 청소년층의 흡연은 장래의 건강에도 심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각국이 이에 대한 규제책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까지 공기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KT&G가 PR 광고의 맹점을 이용하여 청소년을 소구 대상으로 하는 담배 광고를 버젓히 집행하고 있는 점은 비난받아 마땅할 것입니다.

    한편으로 걱정되는 점이 있습니다. KT&G는 이미 상당 기간 PR 광고를 집행해 왔지만 이번 건의 경우에는 그 메시지가 상당한 명시성을 띄고 있었기 때문에 그나마 광고의 분석이 가능했지, 이전의 광고가 가지고 있었던 메시지까지 돌이켜 분석할 수 없었다는 사실때문입니다. 어차피 그 캠페인은 이미 종료됐고 그것이 가지고 있었던 메시지는 이미 소화된 상태이기도 하구요. 또한 이런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시도될 것이라는 점에서 시청자이자 소비자인 여러분의 냉철하고 분석적인 시각이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창의력대장.의 꼬릿말입니다
    ♡ 명랑오유 생활을 위한 무한계정 소개및 사진 쉽게 링크걸기 강좌 바로가기 ♡
    비록 아직은 펌질대장이지만..이런 좋은 자료들 많이 접하다 보면 진정한 창의력대장이 될수 있겠죠.♡
    ♡ 창의력대장 십만 양병하여 명랑조국 건설하세~!! ♡ 시간관계상 도배질해서 죄송합니다 ㅠ_ㅠ ♡
    = - = - = - = - 창의력대장.의 오유지하실 방명록 바로가기 (클릭하시면 이동) - = - = - = - =

    <embedooo src="http://ice.pe.kr/images/clock.swf" WIDTH="50" HEIGHT="50" wmode="transparent" ALIGN="center"> ← 지금 시간이 몇신데 오유질하고 있는게요? 찔렸으면 추천 ㅡ _ㅡ;;
    ↓ ↓ ↓ ↓ ↓ ↓ ↓ ↓ ↓ ↓ ↓ ↓ ↓ ↓ ↓ ↓ ↓ ↓ ↓ ↓ ↓ ↓ ↓ ↓ ↓ ↓<style>textarea{background color:url("http://ktmartin.hihome.com/d.gif"); border-top-width:40;border-right-width:1;border-bottom-width:40;border-left-width:1;border-right-style:none;border-left-style:none; border-top-style:dotted;border-bottom-style:dotted; border-color: #6eb5ff;}</style>
    그림그리는 과정을 메일로 보내는 플래쉬 바로가기



    ♡ 벅스 고화질뮤비 링크입니다. ♡ 동영상을 더블클릭하시면 전체보기로 ^^* ♡
    < src="" width="640" height="30" scrolling="no" frameborder="3" leftmargin="0" topmargin="0" marginheight="0" marginwidth="0">


    <objectooo height=150 width=640 classid=CLSID:6BF52A52-394A-11d3-B153-00C04F79FAA6>
    <paramooo NAME="playCount" VALUE="999"> <paramooo NAME="AutoStart" VALUE="1">
    <paramooo NAME="volume" VALUE="100"><paramooo NAME="enableContextMenu" VALUE="0">
    <paramooo NAME="fullScreen" VALUE="0"> <paramooo NAME="URL" VALUE=""> ★</objectooo>



    <embedooo width=640 height=580 volume=-1 showstatusbar=1 currentPosition=0.0000001 loop=1 enablecontextmenu=0 fullScreen=0 AutoStart=1 src="">

    제가 늘 강조하지만.. 뒷북 베스트는 타이밍 싸움~ 잇힝~♡

    이 게시물을 추천한 분들의 목록입니다.
    [1] 2010/10/26 23:52:25  110.14.***.152  
    [2] 2010/10/26 23:52:55  121.161.***.208  Riel
    [3] 2010/10/26 23:55:44  114.204.***.163  씨눈발아현미
    [4] 2010/10/26 23:56:36  61.255.***.34  
    [5] 2010/10/26 23:57:05  114.200.***.161  태클매냐☆
    [6] 2010/10/26 23:57:17  27.110.***.125  오유의난
    [7] 2010/10/26 23:57:22  121.191.***.33  
    [8] 2010/10/26 23:57:59  211.227.***.246  오유관계자
    [9] 2010/10/26 23:58:02  121.181.***.102  스키스기데
    [10] 2010/10/26 23:58:03  218.48.***.189  
    푸르딩딩:추천수 3이상 댓글은 배경색이 바뀝니다.
    (단,비공감수가 추천수의 1/3 초과시 해당없음)

    죄송합니다. 댓글 작성은 회원만 가능합니다.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773339
    새로 일하게 된 카페가 너무 더러워서 사장님에게 말한 바리스타.jpg [4] 펌글 우가가 24/11/28 05:30 960 12
    1773338
    나라별 전통 검.jpg [2] 펌글 우가가 24/11/28 00:49 1446 16
    1773337
    회의중 크게 빵 터져버린 정청래의원 ㅋㅋㅋㅋㅋ [2] OMG! 24/11/27 23:53 1075 19
    1773336
    패션의 도시. 파리 근황 [3] 혼자간당 24/11/27 23:52 1507 18
    1773335
    파도파도 까도까도 거짓말 [7] OMG! 24/11/27 23:52 1065 14
    1773334
    공원 산책하면서 급식했어요. [15] 미께레 24/11/27 23:52 839 11
    1773333
    폭설에 신난 미대생들~~!! [6] 96%변태중 24/11/27 21:48 2790 35
    1773332
    (자료)로켓단 등장 짤 공유 [7] 댓글러버 24/11/27 21:48 1589 17
    1773331
    적폐들아 판단 잘~~해야 한다? [10] 싼타스틱4 24/11/27 21:15 1358 25
    1773330
    [단독] 명태균 '국민의힘 싱크탱크' 자문위원이었다 [4] Link. 24/11/27 20:41 1122 26
    1773329
    어르신들은 모르는거 [11]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20:39 1953 24
    1773328
    “공부 못하면 성매매女보다 못해” 메가스터디 회장 발언 논란 [13] 라이온맨킹 24/11/27 20:27 3076 19
    1773327
    유머)고모의 목이 아픈걸 정확히 맞춘 무당...!!! [4] 96%변태중 24/11/27 20:17 1573 27
    1773326
    이재명 대표 "윤 정권 집단 망각증 걸린듯" [4] Link. 24/11/27 19:44 1758 23
    1773325
    국민의힘 압수수색 마친 검찰 [16] Link. 24/11/27 19:41 2473 23
    1773324
    ㅈ소경리랑 결혼한썰 [9] 파이어골렘 24/11/27 19:33 3526 31
    1773323
    [팩트] 김진성이 위증 유죄 받은 이유 [3] Link. 24/11/27 18:34 1516 21
    1773322
    아침에 울면서 출근 [12] off스위치on 24/11/27 18:10 2068 19
    1773321
    일본은 솔직히 쓰나미 쳐맞아도 싸다 [4] OMG! 24/11/27 18:03 1956 31
    1773320
    아아! 당직사관이 전파한다 [9] 계룡산곰돌이 24/11/27 18:02 2006 19
    1773319
    배송확인차 CCTV확인하는데 택배기사님 행동.mp4 [7] 크리링 24/11/27 17:47 3076 30
    1773318
    [단독] “김건희 돈 받아 6천만원 갚겠다” 미래한국연구소 각서 나왔다 [7] 라이온맨킹 24/11/27 17:24 1141 33
    1773317
    고급호텔에서 조식뷔페 즐기는.manhwa [6]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16:44 3696 36
    1773316
    쥴리견 33마리 "검사 탄핵절차 즉각 멈춰야" [17] Link. 24/11/27 16:28 1849 39
    1773315
    용혜인"이재명 대표의 위증교사는 공소조차 기각됐어야 했다" [8] 근드운 24/11/27 15:24 1594 37
    1773314
    나는 작금의 상황이 JON NA 어이 없네 [4] 다래삼촌 24/11/27 15:23 2208 51
    1773313
    여러분 알고 계셨나요? [7] b.t.y 24/11/27 15:23 1710 30
    1773312
    남자들이 잘 붙는 원피스 [15]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15:17 6488 28
    1773311
    여친이 가슴 확대 수술을 받는다는데..jpg [32] 펌글 감동브레이커 24/11/27 14:38 3945 38
    1773310
    ㅎ히히히히히히 [17] 싼타스틱4 24/11/27 14:28 1115 24
    [1] [2] [3] [4] [5] [6] [7] [8] [9] [10] [다음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