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형 제네시스의 신뢰성 ~
만화로 된 시승기 잘 보셨나요? 이제부터는 저의 주관적인 느낌을 담은 글을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제일 먼저 저는 이차의 신뢰성에
대한 부분을 먼저 지적하고 싶습니다. 분명히 십 년 전만 하더라도 현대자동차는 한국에서 신차를 출시만 하면 무조건 대박이 되던 때가
있었습니다 어떤 차를 만들든지 간에 묻고 따지지도 않고 고객들은 현대자동차를 사주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로 정보의 격차가 완전히 줄어든 지금의 시기는 그때와는 분명히 다른 느낌들이 곳곳에서 감지가 되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수출형과 내수형의 차별성입니다.
너무나 많이 회자되고 있는 내수형과 수출형의 차이점에 관한 이야기들 현대자동차는 정말 아니라고 반복해서 말을 하지만 이미
차에 대하여 전문가라고 지칭하는 많은 분들에 의해서 미국산 수출형과 내수형의 차이점들에 대한 부분이 어느 정도 사실로 밝혀
진 상태이고 여기에 인터넷의 특성상 그런 이야기들이 계속해서 확대 재생산되다 보니 이제는 아무리 기업이 좋은 제품을 만들었다고
광고를 해도 소비자가 정말 그럴까?라는 의구심을 품게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분명히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 문제에 대한 잘못은 처음부터 정확하게 소비자에게 해당 기업이 차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한 현대 기아차의 문제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해명이 없을 때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은 해당기업으로
부터 멀어질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2. 두 번째 문제점은 바로 신형 제네시스와 경쟁을 하고 있는 수입 자동차들이 너무나 많다는 점입니다 옛날에는 수입차를 타면 좋지 않은
시선을 가지고 사람을 평가하던 때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무리 수입 자동차가 국산 자동차 보다 좋다고 하더라도 다른 사람
들의 시선이 부담이 되어서 어쩔 수 없이 국산 자동차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았으나 지금은 그런 것들이 많이 희석이 되었는데 이 또한
이차에 판매량에는 부담이 되는 부분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세 번째는 바로 신형 제네시스의 가격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위에 올려드린 가격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금액이 너무나
높게 책정된 듯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데 현대기아차는 이차에 자사의 모든 최신 기술을 집약해서 최고의 차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 정도
가격이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홍보를 하고 있으나 이 정도 가격이면 독일의 BMW 520D를 구매할 수도 있는 금액이며 이보다 인지도
측면에서는 한 단계 위라고 할 수 있는 벤츠 E 클래스 도 당연히 구매를 할 수 있는 가격이 됩니다
가격은 둘째치고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는 아직도 독일의 명품 자동차들과 경쟁하기에는 분명히 부족한 부분들이 있어 보인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회사가 헤쳐나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추신 : 차를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제게 신형 제네시스의 프로모션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현재 신차의 경우에는 금전적인 프로모션은 전혀 적용이 되고 있지 않으며 통상 가격적인 프로모션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차가 출시되고 난후 일 년 전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네 번째는 신형 제네시스의 연비 문제입니다 위에 올려드린 도표에서 확인이 가능하듯이 제네시스의 연비는 2WD 의 경우 시내
에서는 리터당 8 km 정도이고 고속도로에서 정속 주행을 할 때에도 리터당 11km로 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 상위 버전인 4WD 의 경우에
는 차의 무게가 더 올라가기 때문에 연비는 당연히 2WD 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는데 요즘 소비자들이 차를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부분이 연비라는 것은 익히 잘 알려진 바 가격이 비슷한 BMW520D와 비교를 했을 때 연비 차이가 무려 두 배 이상
난다면 이것은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추신 : 물론 휘발유 엔진과 디젤엔진은 분명히 다르며 각기 장단점이 있으나 디젤 엔진의 가장 큰 단점인 진동소음이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상당히 줄어들어 소비자들이 디젤엔진에 대한 거부반응이 거의 없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연비적인 측면에서 훨씬 유리한 디젤엔진을 구매
하는것이 저는 훨씬 더 낫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섯 번째 과연 신형 제네시스가 자사의 말처럼 자동차에 들어갈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전부 집약한 차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들어갑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이 신형 제네시스에 들어간 새로운 신기술들은 분명히 지금까지 국내에서 출시되었던 제품들과 비교를 해본다면
충분히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수준의 그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수입차와 비교를 해본다면 아쉽게도 말이 달라집니다
신형 제네시스에 장착된 HTRAC 전자식 AWD의 경우 대부분의 수입차에서 사용하고 있는 할덱스 전자식 AWD 과 비교를 해서
성능과 무게 그리고 성능에서도 한 단계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현대의 그것은 자동차의 구동력을 제어할 때 앞과 뒤로는 토크를
제어할 수 있으나 좌우로는 불가능하다는 점 최신의 버전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서 무게가 무겁다는 점을 단점으로 들 수 있으나
전자식 AWD 의 명품이라고 하는 스웨덴의 할덱스 AWD 의 경우 버전이 4.0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LSC 내에 있는 유압 펌프를 없애
반응 시간을 상당히 높였고 그것과 동시에 무게도 줄여 연비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하고 100% 앞뒤 좌우 토크를 자유자재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직은 현대기아에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 외에도 신형 제네시스에 장착된 여러 가지 신기술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수입차에서는 예전부터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판매가 되고
있는 기술들을 모방한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굳이 차를 비빔밥에 비유해보자면 맛있는 비빔밥은 될 수 있으나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이차만의 DNA를 찾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추신 : AWD에 대한 글은 너무나 전문적이고 제대로 설명을 하자면 글이 길어질 수 있어 최대한 짧고 간단하게 설명하고 마무리하며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면 네이버-할덱스로 검색을 하시거나 전자식 사륜구동으로 검색을 하시면 좀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추신2: 현재 신형 제네시스의 경우 2WD 와 4WD의 판매 비중은 7대 3 정도이나 회사에서는 4WD를 먼저 공장에서 조립하고 있는 관계로
차를 빨리 받고 싶으신 분들은 4WD를 구매하시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여섯 번째는 여전히 고쳐지지 않고 있는 현대기아차의 신차에 나타나는 결함 문제들입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이번에도 당연히 신형
제네시스를 구매해서 타고 다니시는 분들이 제게 이차의 경함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프리미엄 세단이라고 불릴 정도로 가격이
높은 제품에서 왜 이런 작은 결함들을 잡지 못하고 출시를 하는지에 대해서 저는 이해를 하지 못하겠으며 지금까지 나온 결함들을 총
정리 해보자면 주행을 하는 동안 전면 유리창에 속도나 거리를 계산해서 보여주는 HUD 가 삐뚤어져서 보이는 점 어라운드 뷰 모니터가
정밀하게 제어를 하지 못하는 점 그리고 파노라마 선루프에서 소음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점등이 발견되고 있는데 지금은 조치가 다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보통 현대기아차를 구매하실 때에는 차가 출시되고 대략 6개월 이후에 구매를 하시라고 저는 조언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추신 : 차라는 것은 어느 브랜드이건 간에 뽑기 운이 작용하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완벽한 품질을 자랑한다는 천하의 렉서스도 간혹
불량품이 걸릴 수 있으나 확률이나 비중이 현대기아차에 비해서 낮다는 점을 저는 지적하고 싶습니다.
일곱 번째는 신형 제네시스의 안전성 문제입니다 먼저 확인해 보실 것이 미국에서 테스트하고 있는 충돌 테스트 동영상인데 요즘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에서 2015 Hyundai Genesis small overlap IIHS crash test 국내차로는 가장 높은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는 차가 출시하기 전부터 적어도 안전성에서만큼은 신형 제네시스가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위에 나와 있는 설계 도면을 보고 나서부터입니다
사진에 나와 있는 빨간색 테두리 안의 점선을 보시면 지금까지 나와 있는 국산차와는 도면 자체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로 저렇게 차가 설계되었다고 가정하면 전면 측면 후면 어느 쪽에서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최소한의 안전성은 담보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안전성에서만큼은 수입차와 비교를 해도 크게 뒤떨어지는 수준은 아닐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추신 : 차의 안전성적인 측면에서 저와 다른 의견을 제시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그분의 의견을 존중할 수는 있으나 그러려면
거기에 합당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의견을 주실 분들은 아래 덧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고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외 안전도에 대한 부분에 대한 고찰
제네시스 설계도에서 본 충돌테스트 안전성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