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퍼스트 서버 패치에 이어 추가로 요구하는 것들입니다.
방향성 :
1. 기본기 개선 및 무큐기 개선으로 육성 중의 불편함 해소
2. 툼스톤, 귀영섬, 칼라의 세 스킬이 딜의 핵심 축이 되도록 하되 크로니클로 셋 중 하나를 더욱 특화시킬 수 있도록 개편
3. 디버퍼 / 딜러 중 택 1을 하도록 개편. 둘 다 잡을 수 있는 것보다는 둘 중 하나를 택하게 하는 게 네오플을 설득시키기도 쉽고 까들도 설득시키기 쉬울 거 같아요.
1. 최우선순위
이 목차에 들어가는 항목들은 반드시 해줘야 하는 것들입니다.
1.1. 디버퍼 / 딜러의 차별화
까놓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소울의 강력한 디버프는 장판 세팅에서 나오고, 그 장판 세팅은 스위칭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의 비효율을 자랑하는 스위칭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디버퍼 / 딜러 중 하나를 택하게 강제하지 않아도 저절로 하나를 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항목이 있는 이유는 앞으로의 상향폭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고 타 캐릭터 유저분들의 불만을 가라앉히기 위해서입니다.
1.1.1. 카잔
힘, 지능 상승량 100% 상승, 장판의 능력치 실시간 적용으로 변경(스위칭 불가능), 데미지 삭제
1.1.2. 몽롱한 눈의 브레멘
방어력 감소량 55% 하향, 장판의 능력치 실시간 적용으로 변경(스위칭 불가능), 데미지 삭제
1.1.3. 역병의 라사
방어력 감소량 30% 하향, 장판의 능력치 실시간 적용으로 변경(스위칭 불가능)
1.1.4. 사슬 해제
카잔, 브레멘이 데미지를 주는 기능 삭제.
8레벨 기준 ON 상태 추가 옵션: 브레멘, 라사의 방어력 감소량이 100% 증가하는 대신 잔영의 케이가, 툼스톤, 귀영섬, 흑염의 칼라의 공격력이 80% 감소. (사슬해제 레벨이 더 증가해도 이 수치는 변화없음)
-> 카잔의 힘, 지능 상승량은 현재로서는 21레벨/TP5 기준 460대로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그리고 이 낮은 수치가 소울브링어의 거의 유일한 자버프입니다. 이 외에도 블라슈, 카잔 강령, 귀참 드라이브 카잔 발사 등으로 스탯을 더 올릴 수는 있지만 크게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카잔의 수치를 대폭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방어력 감소량 감소와 장판 스위칭 불가는 저희가 '딜과 디버프를 동시에 하는 유능한 캐릭터'가 될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디버프를 할 때는 딜이 약하고, 딜을 할 때는 디버프가 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디버프 소울'이 방어력 감소량 하향으로 고통받는 일은 없을 겁니다. 바로 사슬 해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슬 해제를 on하면 딜링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대신 디버프 능력이 상승하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딜 소울과 디버프 소울이 양립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이 기능을 넣었습니다. 카잔, 브레멘의 데미지는 사실 삭제해도 된다고 봅니다. 동시에 현재 하향을 당하지 않은 브레멘은 본섭 대비 10% 하향이 되며, 라사는 퍼섭 대비 40% 상향됩니다. 이 수치는 본섭의 61%이긴 합니다만...
요약
딜을 할 경우 브레멘은 본섭 대비 55% 하향된 디버프력을 가지게 되고, 라사는 본섭 대비 70% 하향된 디버프력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디버프를 택할 경우 브레멘은 본섭 대비 10% 하향된 디버프력, 라사는 본섭 대비 39% 하향된 디버프력을 가지게 됩니다.
대신 디버프를 택할 경우, 소울브링어의 딜링 능력이 약 80% 떨어집니다.
1.2. 딜링 능력의 대폭 상향
디버프와 딜이 양립하지 못하게 만든 만큼, 딜을 택했을 때에도 그 정도의 메리트는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걸 제외하고 보더라도 현재 소울브링어의 딜링능력은 디버퍼라는 위치를 생각해도 비정상적으로 떨어집니다. 즉, 딜링 능력의 대폭 상향은 필수적입니다. 현재의 무큐기 위주의 딜넣기 라는 대세를 따라서 '툼스톤 - 귀영섬 - 칼라'의 3강이 소울의 핵심 주축이 되고 이 중 하나를 크로니클 세팅을 통해 더욱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상향폭이 과한 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100의 100% 상향과 10의 100% 상향은 그 상향폭이 완전히 다릅니다. 첫째로 지난 몇년간 소울브링어는 마땅히 받아야 할 딜 능력 상향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파워 인플레에서 완전히 도태되어 있었고, 지금까지 꾸준히 받아왔어야 할 상향을 한번에 받는 것에 불과합니다. 둘째로 소울브링어는 버프가 굉장히 구립니다. 그 강력하다는 브레멘조차 세팅을 하지 않으면 고작해야 15% 수준도 채 안되는 증뎀밖에 보장하지 못하며 바로 윗 항목에서 딜 / 디버프를 나눠놨기에 그 증뎀치도 더 낮아집니다. 결국 구린 버프를 깡뎀으로 극복해야 하는 만큼 상향폭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1.2.1. 귀영섬
상시 즉시 발동 가능하게 변경. 빙의 대시 무적 중 시전시 데미지 100% 상승 옵션 추가
-> 귀영섬의 주된 목적은 빠른 발동을 통한 짧은 선홀딩입니다. 굳이 스킬 발동에 제약을 둘 필요는 없다고 보지만, 귀영섬의 컨셉인 '케이가와 함께 달리며 벤다'를 존중하여 제약을 없애고 대시 시전의 메리트를 주었습니다.
그 메리트는 데미지 상승 100%인데, 저렇게 무지막지한 수치의 상향을 넣어줘도 퍼센트 수치는 조건 만족시 퍼섭 기준 tp5/달계 마스터 기준 약 28800%, TP5 난사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버프의 효율을 생각하면 딜 차이는 더욱 안드로메다로 갑니다. 즉, \28800%가 절대 오버 밸런스가 아니며 오히려 이러고도 부족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우수한 쿨감을 고려하면 이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1.2.2. 툼스톤
쿨타임 5초 감소. 낙하 지속시간 1초 증가. 비석이 0.5초 뒤 폭발하여 비석 데미지의 절반의 데미지를 추가로 주도록 변경. (결과적으로 데미지는 풀히트 기준 50% 상승)
1.2.1.1. 툼스톤 강화
저주 레벨 증가 옵션 삭제. 1레벨당 1초당 떨어지는 비석 개수 1 증가 옵션 추가.
-> 툼스톤의 문제점은 세 가지입니다. 집탄률이 떨어진다는 것과 데미지가 약하다는 것, 그리고 쿨타임이 길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집탄률을 올려주는 망각의 무덤비 세트를 입기 전까지는 아무도 툼스톤을 쓰지 않으며, 그래도 데미지가 약하고 쿨타임이 길어서 아무도 망각의 무덤비 세트를 입지 않습니다. 수정이 필요합니다.
1.2.3. 흑염의 칼라
지속시간 15초 증가, 쿨타임 15초 감소, 흑염 분신 공격력 30% 증가, 흑염 불꽃 데미지 50% 하향, 흑염 불꽃 방어 무시 공격으로 롤백, 흑염검 데미지 50% 증가.
1.2.3.1. 흑염의 칼라 강화
지속시간 증가 옵션 삭제, 흑염검 공격력 증가 옵션 삭제. "흑염의 칼라 공격력 10% 증가"로 변경
-> 소울브링어 최강의 스킬 흑염의 칼라입니다. 저 수치대로 상향할 경우 TP 5 기준 칼라 공격력은 125%, 흑염검 공격력은 162.5% 강해집니다. 수치만 보면 강해보이지만, 문제는 '그렇게 상향해도 될 정도로 칼라조차 약하다'는 데에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소울브링어의 공격력이 얼마나 낮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기 도에 블레이드 소울 9세트를 착용하고도 푸녹 마운트 2부여 11부위를 낀 독왕의 무한 마운트에게 간신히 이겼습니다. (마테카를 기준으로 둘이서 딜 대결을 했으며, 마테카의 피는 3억이므로 마운트의 총딜은 143,031,344입니다.) 스펙 차이가 심한데도 딜 차이가 별로 안 났다는 건, 그만큼 칼라가 약하다는 겁니다.
또한 뇌명처럼 원래부터 무한 지속이 가능했어야 정상인 칼라가 블레이드 소울 9세트를 끼고 tp를 마스터해야 무한 지속이 가능하다는 건 말도 안됩니다.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1.2.4. 팬텀 마스터리
8레벨 기준 빙의, 툼스톤, 귀영섬, 흑염의 칼라 공격력 각각 50% / 40% / 30% / 20% 증가하는 옵션 추가
-> 지금의 팬텀 마스터리는 단순히 장판 스킬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옵션 뿐, 딜링 위주의 소울 브링어를 위한 옵션이 없습니다. 사슬 해제가 디버프 / 딜 중 하나를 택하게 만드는 패시브라면 팬텀 마스터리는 디버프 소울과 딜 소울 모두에게 이득을 주는 옵션이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3. 일부 스킬 SP 소모량 조절
달빛베기 : SP 소모량 5 감소 = SP 소모 15
-> 달빛 베기는 현재 남성 귀검사가 가진 '공통 공격 스킬' 중 어퍼 슬래시와 더불어 유이하게 SP 소모가 20인 스킬입니다. 어퍼 슬래시는 모든 어퍼 스킬이 20을 소모하므로 문제가 없지만, 달빛 베기는 절대로 SP 20을 먹을 성능이 아니라는 게 문제입니다. 다른 기본기들과 맞춰서 스포 소모량을 15로 조정해야 합니다.
달의 커튼 : SP 소모량 20 감소 = SP 소모 10
-> 거의 모든 면에서 태양의 커튼보다 떨어지는데 SP는 2배를 소모합니다. 최소한 스포라도 덜 먹게 해주셨으면 합니다.
빙의 : SP 소모량 10 감소 = SP 소모 20
-> 뎀증 버프도 아니고 데미지도 매우 저열한 스킬입니다. 스킬 습득 레벨도 20인데 스포를 30 먹을 이유가 없습니다.
2. 기타 스킬들 수정 문제
2.1. 냉기의 사야
사야가 내뿜는 강력한 냉기에 의해 장판 위의 적들이 장판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되는 옵션 추가
-> 여러가지 생각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결국 사야는 현재로선 절대 소울브링어와 맞는 스킬이 아니라는 결론만 나왔습니다. 속성마저 따로 놀고 데미지는 데미지대로 저열합니다. 그나마 다른 장판들과의 시너지를 주기 위해 장판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2.2. 광폭의 블라슈
2.3.1.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스킬로 변경할 경우
9레벨 옵션 변경 : 광폭의 블라슈 시전시 블라슈가 사라질 때까지 소울브링어의 마법 크리티컬 확률 15% 증가
데미지 200% 상향, 반드시 카잔, 브레멘, 사야, 라사, 빙의, 칼라를 모두 먹어야 가장 강한 데미지가 나오도록 변경
2.3.2. 로우 리스크 로우 리턴 스킬로 변경할 경우
9레벨 옵션 변경 : 블라슈의 늪 영역에 들어온 적의 마법 방어력 소폭(= 스킬 레벨 x 1000) 감소
귀신을 먹지 않도록 변경
-> 현재의 블라슈는 하이 리스크 마이너스 리턴의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현존하는 모든 퍼센트 데미지 각성기 중에서도 세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낮으며, 모든 귀신을 먹는다는 패널티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형 스킬로 바꾸던가, 제로 리스크 로우 리턴의 스킬로 바꿔야 합니다.
3. 기본기 상향
3.1.귀참
쿨타임 2초 감소, 범위 30% 증가, 후딜 대폭 감소, 귀참 강화에 귀참 범위 5% 증가 옵션
-> 현재의 귀참은 쿨타임은 쿨타임대로 길고, 범위는 범위대로 좁고, 후딜은 후딜대로 길고, 데미지는 데미지대로 쓰레기인 말 그대로 구제 불능의 기본기입니다. 최소한 기본기로서의 가치를 갖게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3.2. 달빛베기
소울브링어로 전직시 3타 사용 가능.
3.2.1. 만월 달빛 베기
삭제 후 달빛베기에 통합
-> 달빛베기는 스포 소모와 데미지 빼고는 꽤나 훌륭한 기본기입니다. 스포 소모는 동위스킬들보다 5 많다는 것과 만월 달빛베기가 문제가 됩니다.
만월 달빛베기는 달빛베기를 '더욱 쓸만한 스킬'로 만들어주는 패시브가 아닙니다. 후딜 노답, 딜 노답 판정 노답의 달빛베기에게서 부족한 딜을 보충해주고(물론 보충해줘도 약합니다) 후딜도 많이 줄여주고 더욱 넓은 범위도 보장해주는, 말하자면 "일부러 달빛베기를 고장난 스킬로 만들고 A/S 비용 추가로 받는" 스킬입니다. 그냥 달빛베기에 통합시켜도 문제 없습니다.
- 크로니클 개편 -
1. 섀도우 레이지 개편
[3]
귀영섬 쿨타임 4초 감소, 공격력 20% 증가
[6]
귀영섬 쿨타임 8초 감소, 공격력 20% 증가, 이동거리 30% 증가
빙의 공격력 20% 증가
[9]
귀영섬 쿨타임 2초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2 증가, 공격력 30% 증가
빙의 공격력 20% 증가
2. 망각의 무덤비 개편
[3]
툼스톤 쿨타임 5초 감소, 공격력 15% 증가
귀참 쿨타임 1초 증가
[6]
툼스톤 쿨타임 30% 감소, 초당 낙하수 16 증가
툼스톤 트라이앵글 비석 수 1 증가, 쿨타임 20% 감소
[9]
툼스톤 트라이앵글 비석의 수명 100% 증가, 쿨타임 30% 감소, 적 암속성 저항 하락치 100%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2 증가, 폭파 범위 30% 증가
툼스톤 공격력 20% 증가, 쿨타임 20% 감소, 범위 30% 감소,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
1.2.3.2. 블레이드 소울 세트 개편
[3]
귀검편 : 공격력 15% 증가
흑염의 칼라 : 공격력 15%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10% 감소
[6]
흑염의 칼라 : 공격력 15%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15% 감소, 지속시간 동안 공격속도 15% 증가
[9]
빙의 : 공격력 50% 증가
흑염의 칼라 : 불꽃 데미지 간격 20% 감소, 적에게 달라붙는 흑염 최대 개수 2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1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