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09년식 뉴모닝 slx 블랙에디션 차주입니다 스파크는 어머니차라서 제차 보다는 아니지만 몰만큼 몰아봤구요
글쓰는 이유는 현기 쉐보레를 떠나서 각 차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구매를 진지하게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무작정 스파크! 라고 오류를 범하시는 분들이 간혹계셔서 정리를 하고자 함입니다
차에대해 전문가수준은 아니구요 실생활에서 느낀점을 적으려고 하니 고민하시는 분들은 작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먼저 모닝!
인테리어나 마감부분은 경차답습니다 그이상 그이하도 아닌데 편의장비가 같은 가격대 타경차들보다 빵빵한 편 입니다 인테리어만 놓고 봐도 묵직하고 세련된 느낌이 있구요 (물론 옵션포함일시 입니다^^;;) 센터페시아 조작부나 기타 옵션을 봐도 이게 원래 경차 사양인가? 싶습니다 예를 들자면 사이드 미러 방향지시등 같은 경우죠 (올뉴모닝에도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안타봐서 ㅜㅜ)
주행성능은 지극히 경차스러움을 가지면서도 생각보다 잘 차고 나갑니다 숫자로 놓고보면 출력이 좀 떨어진다고 하는데 체감상으로는 무리없이 도로교통의 모세혈관스럽게 뽈뽈뽈 잘 다닙니다 엑셀레이터는 조금 민감한 편이구요 브레이크는 조금 느긋한 느낌인데 생각보다 빠릿빠릿 잘 잡힙니다 밀린다고 하시는데 생각보다 체감할 정도는 아니더라구요 풍문보다는 잘 멈추고 잘 나갑니다 고속주행시에 스파크도 마찬가지지만 우려에 비해 흔들림이 없습니다 속도에 따라 센서가 작동해서 핸들을 제어 해 주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전에 몰아봤던 K5 보다 훨씬 단단한 느낌이었습니다 140까지는 심리적 압박감만 없다면 순수하게 느낌으로는 전혀 불안한 느낌이 없었습니다( 그이상은 밟아보질 못했네요^^;)
단, 서스펜션 탓인지 뭔지 모르겠는데 코너링시 조금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제 기준으로 목감ic진출할때 80km 로는 도저히 못나가겠더라구요 물론 평소에 그렇게 운전하진 않습니다 ^^;;;; 그리고 방지턱은 좀 지옥입니다 ㅜㅜ 서스가 딱딱한것도 아닌데 뭔가모르게 반동이 심해요 그외 작은 크랙도 스파크 대비 더 잘 느껴집니다 참고하세요
연비는 뭐 기가막힙니다 이건 두 차량 모두 해당하는데요 고속도로 주행시 22km/l 까지도 체감 해봤습니다 아무리 기름을 넣어도 5만원 안팍인데 아침에 차를 타면 간밤에 누가 기름을 넣어 줬나 싶을정도로 연비 좋습니다
외관은 타 경차에 비해 조금 두루뭉실하고 커보인다는 점이 있습이다 귀여워요 똥글똥글 휠도 예쁘구요 단지 타이어가 조금 문제인게 경차치고 인치수가 크고 타이어가 얇아서 상처에 민감하고 잘 찢어 집니다 ㅜㅜ (넥센기준) 자주가는 공업사 사장님이 모닝 매주 두세대는 타이어 때문에 오신다 그러더라구요 후면은 머플러가 안보이게 디자인되어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더 깔끔하고 귀여운 이미지 구요(뉴모닝 기준) 그외에 시트는 좀더 단단한 느낌이구요 대시보드가 굉장히 넓습니다 진짜 넓어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추가적으로 좌측 사이드 미러는 적응 하기까지 많이 어려웠습니다 ㅜㅜ 시야각이 너무 좁아요 초보분들 은 원래 좁다는 걸 인식하시고 추가로 보조미러를 단다던지 하셔야 할겁니다 조금 위험 할 수 있어요 스파크에 비해 핸들 진동도 조금 있는 편 입니다 (고장은 아니고 설계상 신경 안써서 그렇다고 하더라구요;;) 핸들진동은 잘만 길들이시고 엔진오일 잘 갈아주시고 가끔 불스원샷 먹여주면 신경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잡힙니다 물론 뉴모닝 기준입니다(오해 하실까봐 거듭 말씀 드립니다^^;)
종합하자면, 가격대비 효율적인 경차를 원하시고 옵션을 원하시면 추천드립니다 차가 년식이 있다보니 비교적 최신정보가 아닌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중고차 매물이 많은 편이니까 참고 하세요 최근 slx 블랙에디션 (거의 풀옵입니다)650~700 정도 사고유무에 따라 가격선이면 적정한 것 같습니다
다음은 스파크!
내부는 장난감 스럽습니다^^; 딱 큰 장난감 느낌으로 호불호가 갈리는데 전 귀엽고 매력있더라구요 마감이나 인테리어는 경차스럽구요 옵션도 부족하지 않게 들어가있습니다 단,모닝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한 편 입니다 계기판 외에 특징적으로 비교할 부분은 딱히 없네요
주행성능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모닝이 정직한 범생이 느낌이라면 장난꾸러기 같은 느낌입니다 잼있어요 운전이 처음 가속은 팍하는 느낌은 없는데 놀리기라도 하는 듯이 잘 차고 나갑니다 브레이크는 모닝의 느긋함이 아니라 조금 놀랄정도로(모닝대비) 팍 멈춥니다 처음엔 익숙칠 않더라구요 핸들링은 확실히 모닝보다 안 정감이 있습니다 핸들 단단함이 아니라 부드러워요 보다 높은 속도에서 같은 각도를 안정감있게 돕니다 모닝과 마찬가지로 고속주행에서 특별이 어렵거나 무서운 것도 없었구요 승차감은 전 스파크 손을 들어 주고 싶습니다 편하기 보다는 좀더 몸을 잘 잡아주더라구요
외관은 정말 장난꾸러기 그 자체입니다 히히 어디로 갈거야? 히히히 이런느낌? 맞나요? ㅋㅋㅋ 귀엽다기보다 말 안듣는 조카 같더라구요 (제기준입니다 ㅜㅜ ) 디자인은 확실히 신경쓴 느낌입니다 뒷좌석 문손잡이도 그렇고 후미등도 그렇고 좀더 스포티 합니다 개인적으로 외관옵션은 더 다양한 것 같더라구요
그외에 타이밍 벨트가 체인이라 반영구적입니다 뉴몽이는 그렇지 않죠ㅜㅜ 그리고 통짜 바디라 안전성은 확실히...
먼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다시보니 너무 두서없네요 연비나 중복되는 부분은 비슷해서 스파크에 다시 적진 않았습니다 둘다 너무 매력적인 차에요 혹시 개인적인 의견 있으시면 리플로 달아주세요 팁이라던지 질문이 라던지 콜로세움은 정중히 사양 하겠습니다 ㅜㅜ 제발... 그냥 두 귀요미를 선택하시는 분들 체감형 리뷰라 생각하시고 작은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