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드 변속이 '뻑뻑해...'
라는 생각을 한지 3개월 즈음 지났을 무렵
앞드레일러변속을 하려면 이제 삑삑 소리와 마찰음이 들리고 변속감이 매우 뻑뻑한게 심각한 수준에 달했기에
오늘은 이걸 뜯어보리라
변속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크게 5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흔한 순서대로 정렬해보자면
1.케이블 장력이 느슨해졌다.
2.하우징 혹은 속선에 이물질 밑 녹이슬었다.
3.(뒷드레일러의 경우) 드레일러 헹어가 휘어짐
4.(앞드레일러의 경우) 드레일러 위치나 높이가 틀어졌다
5.드레일러의 마모
이처럼 하우징 안에 거의 동맥경화수준으로 떄가 낀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근데 집에 하우징 남는게 없잖...
mtb유저라 비오는거 무시하고 탔다가 이레됫습니다...
여튼 초보시절 제가 라인을 넉넉하게 써서 녹난부분 잘라내고 준비된 속선으로 교체하니 놀랍도룩 부드러운 변속...
속선 교체하기전에 체인오일을 속선에 도포해주면 더 부드러운 변속감을 얻을수 있습니다.
제케이스는 2.3번 케이스였습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이 정말 흔치않았던 5번 사례
앞드레일러의 손상입니다.
원인은 앞변속기 라인이 느슨한상태로 계속 주행하다가
(드르륵 거리는 소음을 무시하고 탄 결과)
아예 앞드레일러가 나가버린 케이스입니다.
여튼 나름 자전거가 인터널 케이블이라 낚시질한거는 고통이엇지마는
변속감이 돌아온것으로 만족하는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