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유행으로 시끄러운 지금! 정부와 의료계는 불안한 국민들을 감싸고 안심시켜주지는 못할망정 유언비어 유포로 처벌이나 하고 있는 지금!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 전염병 범유행(판데믹)에 대비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간단한 비상 물품 키트를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비상물품키트란?
말 그대로 비상물품들을 담아놓은 상자나 가방을 말합니다. 여기에 들어갈 물품 목록은 아래에 자세히 쓰겠지만 재난도 종류가 있듯이 각 재난별로 준비해야할 물품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화산폭발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마스크와 화생방 전투에 대비하기 위한 마스크가 다르듯이 말입니다. 일례로 전자의 경우는 방진마스크가 필요하고, 후자는 방독면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조심해야 하는 점은 절대로 자신이 이러한 키트를 준비한다는 것을 알려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알려서 뭐하시게요.
2. 장소별 대책
중요한 점은, 최소 두 가지 이상의 키트를 준비해야 한다는 점인데 하나는 집에, 하나는 직장이나 차량에 둘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판데믹에 대비하는 키트를 준비하므로 집에 둘 키트만 다루기로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집이라는 장소가 가진 강점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게다가 굳이 배낭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력, 단수에 대비해 2~4주분의 식량과 급수시설을 갖추어 둔다면 강점을 잘 활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비상물품키트에 들어가면 좋을 물품 목록
(주의, 판데믹에 대비하는 물품 목록만을 다룹니다!)
3.1 의약품
의약품의 경우는 평소 지병을 앓고 있다면 미리 병원을 찾아 3~4주 여유분을 챙겨 놓습니다. 판데믹이 시작되면 거리를 활보한다는 것 자체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니까요!
다음과 같은 목록을 추천합니다.
진통제
소화제, 제산제
위장약, 설사약
기침·종합감기약
전해질액, 비타민제
청심환 (마음의 안정을 줄 수 있는 의약품)
중요한 것은, 유통기한이 짧은 현탁액이나, 한방약품은 지양해야 하며, 굳이 병원을 찾아 전문의약품(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을 처방받아놓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3.2 식량
이 아포칼립스(대재앙)의 장점은 가정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립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식량을 무한정 쌓아 놓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의해야 할 점은 정전을 고려하여 냉장보관이 필요하지 않은 음식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라면은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라면은 물 소비량도 많고 연료 소비량도 많습니다. 또 같은 이유로 쌀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목록을 추천합니다.
전투식량(뜨거운 물을 부어먹는 동결건조형이 아닌 핫팩의 줄을 당겨서 데워 먹는 즉각취식형)
캔 참치, 캔 과일, 캔 옥수수(종류를 다양하게 할수록 지치거나 질리지 않습니다.)
땅콩버터잼
말린 과일과 견과류
크래커와 에너지 바
캔 주스
분유
물
3.3 위생용품
의약품과 더불어 이 아포칼립스에서는 무엇보다 확보해야 할 것 중 하나입니다. 판데믹을 초래한 유행병으로부터는 여차여차 외부 출입을 삼감으로써 차단할 수 있겠지만 물을 통하거나 시체나 동물을 통한 다른 전염병의 전염은, 여차하면 합병증을 일으키거나 기저질환이 되어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게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유행병이 더 위험할지 다른 경로를 통해 전염된 전염병이 위험할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목록을 추천합니다.
물티슈와 페이퍼타올 여러 박스
위생 지퍼백과 김장봉투(빗물을 확보할 때 요긴합니다.)
손세정제(에탄올과 증류수, 글리세린을 적절히 혼합해 만들 수 있습니다.)
데톨이나 모기 퇴치용 스프레이
N95, KF94등급 이상의 방진마스크 10개 이상
N100 등급의 방진마스크 2개 이상
우의와 라텍스 일회용 장갑(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손에 착 붙는 제품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목장갑
방진복
물 소독용 아쿠아탭스
3.4 기타 준비하면 좋을 물품 목록
손전등 및 추가 건전지
건전지로 작동하는 핸드폰 충전기
안경 여러 개
모포
지역 지도
쓰레기 봉지
소화기
방수 용기에 보관한 성냥
라디오
4. 그렇다면..
이 물건들을 다 준비하면 대략 9만원에서 10만원 가까이 나옵니다. 제가 해 보았거든요.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가족의 생명이지만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이정도 투자하기란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딱 세가지만 준비해 주십시오.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 남겠다는 용기와, 청와대 문을 부술 수 있는 몽키 스패너, 마지막으로 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