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전설아레나 유저입니다.
겜 오픈하자마자 시작해서 여태까지 오래 했네요...
그동안 이덱저덱 많이 굴려봤지만 역시 저랑은 호그덱이 잘맞는것같습니다...
호그덱 짜면서 광부가 마침 3렙이라 광부도 넣고 덱구성 해봤습니다.
호그랑 광부로 적 타워를 갉아먹는 평범한 호그덱입니다.
고블린통도 채용해보려했지만 고블린통이4렙이라 3렙찍은 광부를 채용하였습니다.
(광부가 테러능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좀더 안정적이라 생각됩니다)
덱에 무거운카드가 한장도없어서 매끄럽게 잘굴러갑니다. 지속적으로 적 타워에 압박이 가능해서 무거운덱들을 흔들기에 좋습니다.
대신 방어능력이 낮은편이라, 완전 방어를 포기하고 타워체력을 어느정도 손해보면서 살을주고 뼈를취하는 형태로 운영해야합니다.
단지 대공방어수단이 끔찍해서 상대가 인페르노 드래곤을 채용하는덱이면 정말 상대하기 힘듭니다.
일렉법사를 넣으면 해결되지만, 일렉법사가 없습니다 ㅠㅠ
운영법은 기본적으로 달리면됩니다.
네. 적 타워만 바라보고 달립니다.
덱이 가벼운편이고 유닛들이 약해서 적이 모아서 치고들어오면 막기가 힘들기떄문에, 상대가 엘릭서나 병력을 모을틈도없이 좌우로 흔들어대야합니다.
호그로 어그로끌어서 타워치려고오는적을 U턴시켜서 타워에 맞아죽게하거나
토네이도로 적이 강제로 가운데 타워를 치게만들어서 수비하는등의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카드간의 시너지도 어느정도 좋기때문에 한번 잘막고 역습하면 상당히 강한면모를보여줍니다
예를들어 나무꾼으로 막고 나무꾼이 적진에서 죽으면 거기에 광부뽑아서 테러하거나 바로 호그로 이속버프 받고 달리는등의...)
하지만 대공방어가 끔찍하기때문에 인페르노 드래곤이나 벌룬기반의 공중덱을 만나면 정말 힘듭니다.
그럴경우 나무꾼을뺴고 일렉트로마법사를 넣으면 될것같은데 일렉법사가 없네요 ㅠㅠ
다음은 카드별로 채용이유입니다.
먼저 해골군대가아닌 가드를 채용한이유는...
해골군대는 모두가 예상하고있는 카드라서 생각모다 무력하게 쓸려갑니다...
그에비해 가드는 해골군대보다 수비능력은 떨어지지만, 좀더 안정적이라서 채용했습니다.
거기에 덱이 가운데로 적을몰아서 양쪽타워 모두 활용해서 적을막는경우가 잦은덱인데, 그 어그로 역할을 해골군대보다 잘해줍니다.
해골군대 포지션은 고블린갱이 어느정도 해주고 있기도 하구요.
토네이도를 채용한이유는, 원래 감전이나 통나무를 사용했었는데...
감전은 하향이후 쓰기가 정말힘들어졌고, 통나무도 이득을보는 경우가 잘 안나와서 토네이도를 채용했습니다.
카드렙이 낮아도 제 값을 해주는데다가 골렘,호그,엘바등을 막기 정말 수월하게 해주는 카드입니다.
(특히 초반에 킹타워쪽으로 몰아서 킹타워 대포꺼내게 만드는건 정말 사기적입니다)
통나무,감전이 하던일은 프린세스한테 역할분담 시켜줬습니다...일렉법사있으신분은 일렉법사가 대신 해줄것입니다.
파이어볼 채용이유는..
그냥 파이어볼이 레벨이 가장 높아서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 독마법이 고레벨이라면 독마법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번개나 로켓도 고민해볼만하지만 레벨도낮고 6마나는 손에서 노는경우가 많아서 채용안했습니다.
호그는 컨셉의 핵심이라 넣었습니다. 호그덱짱짱맨. 메인딜러입니다.
광부는 3렙이라서 넣었긴한데, 견제 및 마무리를 아주훌륭하게 해줍니다.
고블린갱, 나무꾼과의 시너지도 좋아서 채용하였습니다.
또한 상대가 호그대비로 건물을 잘활용하는경우에도 광부는 그런거없이 딜누적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고블린갱은 그냥 정말좋은 카드입니다.
상대의 감전이나 화살에 쓸려나가도 정말좋습니다.
어느덱이든 그냥 넣어둬도 밥값하는 카드라 생각됩니다.
나무꾼은 일렉법사가 없어서 넣긴했는데, 공격/수비 둘다 무난하게 잘해줍니다.
적당한맷집에 적당한 DPS 그리고 죽고남기는 분노마법이 적절합니다.
아군진영에서 죽을경우 타워에 버프걸어줘서 수비에 도움을주고
적진에서죽으면 남은 병력이 있으면 그냥 타워하나를 날려버리게해주고
남은병력이 없어도 광부/호그등으로 테러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미니페카와 비교되는데, 미니페카보다 DPS 및 체력이 떨어져도 높은 공격속도로 다수의적을 상대하기 좋다는점과 적절한이동속도.
그리고 분노마법때문에 나무꾼을 채용하엿습니다.
프린세스는 감전 및 통나무를 빼면서 넣게되었습니다. 위의 덱에서 프렌세스없이 다수의 값싼 유닛들을 막기가 상당히 힘든데, 적절하게 다수의 유닛을 견제해줍니다. 또한 수비용으로만 사용할경우 무조건 코스트 이득을 보게해주며, 토네이도랑 시너지도 좋습니다.
특히 토네이도는 방어타워 선택이 애매할때 넣고나서 사용하는 테크닉만 익히시면 정말좋으니 한번쯤 채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담으로 현재 덱에 일단 넣고봐도 손해안보는 사기카드는...
일렉법사, 독마법, 고블린갱 이 3가지인것같습니다.
레벨만 적절하다면 같은포지션의 다른카드보다 더 효율적이면서 범용성까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