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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mabinogi_43296
    작성자 : 안줄려나젤리
    추천 : 19
    조회수 : 8603
    IP : 115.91.***.109
    댓글 : 38개
    등록시간 : 2013/11/09 12:51:17
    http://todayhumor.com/?mabinogi_43296 모바일
    # 마비노기를 다시 시작하는 분들 위한 팁글 ver0.2
    #공지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글입니다.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채워나갈 생각입니다.
    제가 마비노기를 인간 전사/법사로만 키워봤기 때문에
    다른 종족, 다른 직업을 키워보신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공지

    완성되기까지 많은 수정이 필요할 것같아요.
    앞으로 1~2일 간격으로 한번씩 글을 수정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완성되고나서는 제가 틈틈히 마비노기 게시판에 "다시 시작했는데 조언주세요" 같은 글이 올라왔을때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글 작성에 도움을 주신 분들~
    홍케익님, 김아타님, 홍륜님, 익명????님, 셔니언님, 쾌청하늘님, 
    나리숑님, 와루쿰님, 꿍디쪼물님, Habara님, GOD님, 유비현덕님, Seapearl님 감사합니다.



    #서론

    우선 저는 2011년에 게임을 접었다가
    2013년 8월에 복귀한 복귀유저에요. (http://todayhumor.com/?mabinogi_32965)
    그래서 제가 복귀하면서 느낀 점들을 위주로
    다시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하고자해요.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이분의 글이었습니다. (http://todayhumor.com/?mabinogi_43173)

    # 마비노기를 다시 시작하는 분들 위한 팁글 ver0.1 (http://todayhumor.com/?mabinogi_43182)

    시작할게요.



    <마비노기 다시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팁 ver0.2>


    1. 이제 기본적으로 서러브레드와 독수리 펫을 무료로 지급합니다. 탈것 걱정은 안하셔도 될거에요.
    하지만 이 펫들은 고유 인벤토리가 없습니다. 순수하게 타는 용도로만 쓰실 수 있어요.

    2. 가방을 무료로 사용할수있게 되어서 예전보다 인벤토리를 넓직하게 쓰실 수 있어요. 좋죠.
    1번에서 지적한 펫 인벤토리가 없어도 캐릭터 자체의 인벤토리가 넓어졌기 때문에 별로 상관이 없을듯합니다.

    3. 이전엔 환생이 유료였는데 이번에 무료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영웅이라는 특별재능만 돈을 내고 환생해요. 1주일 1환입니다.

    4. 3에서 언급했던건데 '재능' 이라는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일전에 있던 '장래희망' 이 발전한거라고 보시면 돼요.
    장래희망과 재능의 차이점은 .. 재능의 경우 해당 직업군의 스킬이 수련치가 2배로 적용이 되는 점입니다.
    재능과 장래희망 둘다 생소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말하자면,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어떤 직업군에 조금 더 어드밴티지를 주는 시스템이에요.
    예를들어 마법사 재능을 선택했다면 레벨업으로 올라가는 스탯 보너스에 지력과 마나가 좀 더 추가된다던가 마법 스킬들의 수련이 더 쉬워져요.
    또 영웅재능이란 것에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영웅이라는건 일반 재능을 두세개씩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거에요.
    예를들어 멀린 이라는 영웅재능은 약사 재능 + 사제 재능 + 마법사 재능 을 가지고있죠.
    또 히든스킬이라고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일정 확률로 얻어지는 스킬들이 있는데
    영웅재능으로 환생할 경우 그런 히든스킬들이 바로 얻어집니다.

    5. 환생이 1주 1회로 바뀐데다가 1일 1환 이벤트를 한지 얼마 안됐기때문에 
    유저들의 스펙이 상향평준화가 되었어요. 예전처럼 누렙올리기 버겁게 느껴지지 않으실거에요.
    다르게 말하면 주변에 '굇수' 들이 널렸다는 뜻이죠. 그래도 기죽지마세요. 그 굇수들도 자기가 굇수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6. 이제 마비노기는 누적레벨 1000까지를 초보자로 보고있어요. 누렙 1천까지는 초보자 혜택을 받으실수있어요.
    어떤것이 있냐 몇가지 집어보자면, 던컨에게 무료로 스킬초기화를 할 수 있어요. 실수로 스킬을 잘못 찍어도 다시 되돌릴수있는거고
    수련만 하고 랭업만 해놨다가 어빌리티포인트를 돌려받고 다른 스킬을 수련, 랭크업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또 스마트 컨텐츠였나.. 그런 시스템도 생겼는데 그걸 이용해서 마을간을 자유자재로 돌아다닐 수있어요. 초보자용 밀랍날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초보자들은 1일 1환생이 가능합니다.

    7. 직업군이 정말 많이 생겼습니다. 
    기존의 둔방전사/양검전사/쌍검전사/마법사/궁수 에 
    연금술사/랜서(랜스전사)/격투가/음유시인(음악이 생활탭에서 벗어났습니다.)/인형술사/슈터 가 추가되었습니다.
    나온 순서대로 적은 것이란 걸 참고해주세요.

    8. 시간이 시간인만큼, 그동안 정말 많은 것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아이템, 새로운 메인스트림, 새로운 지역, 새로운 스킬...
    여기에 기존에 있던 것들이 수없이 많이 개편되었습니다. 
    저는 접은 약 2년간의 공백을 얼추 적응하는 데에 2달이 걸렸어요.
    하지만 아직도 휴식스킬을 사용할때 5년전의 단축키를 누르기도하고
    작곡스킬을 사용하려고 생활탭을 누르기도 해요 ㅎㅎ 시간이 오래 걸릴거에요.
    그러니까 "스킬 너무 많아 !! 혼란스러워!!" "여기가 어디야! 이건 뭔데! 퀘스트 왜이리많아!"
    당황하지마시고, 하나부터 천천히 시작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스킬쪽은 정말 조심스럽게 접했어요. 
    격투술, 인형술, 슈터는 1달동안 무기도 껴보지 않았습니다 ㅎ

    8-1. 문게이트와 마나터널의 수가 비약적으로 늘었고,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8-2. .....

    9. 복귀하고나서 당장은 아이템 구입에 신중해지세요.
    세월이 세월인만큼, 그사이에 풀린 키트의 갯수만큼  아이템 시세가 천차만별로 달라졌고
    거기에 나쁜놈들의 사기수법까지 더하면 마비노기에서 좋은 거래 하기란 복귀자에게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지인이 있다면 지인의 말을 참고해서 시세를 파악하시고
    지인이 없으시다면 던바튼 광장에서 친절해보일거같은/같은직업계열로 보이는 분에게 정중히 여쭤보세요.
    저는 2달전에 다시 시작했을때 마법사 타이틀을 달고계신분에게 
    귓말로 요즘 아이템의 시세와 제가 끼고있는 아이템의 가치를 물어봤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비노기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시세를 알아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제가 항상 느끼는 거지만, 마비노기같이 그지같은 거래시스템을 가지고있는 게임에서는
    발품을 판 만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더라구요. 여러 커뮤니티를 돌아다녀보세요.
    추가로, 마비노기 유저 카페(마유카)는 폭파되었다가 업자에게 팔려갔기때문에 질이 좋지 않습니다. 잘 판단해서 이용하세요.

    9-1.<추천 사이트>
    마비노기 거래카페 (마거카) http://cafe.naver.com/mabitrade1 ***이제 네이버 카페에서의 아이템 거래는 성인만이 가능합니다.
    마비노기 도서관카페 (마도카) http://cafe.naver.com/mabinogidsg ***참고할만한 기본적인 글들이 많습니다.
    마비노기 유저카페 (마유카/구유카) http://cafe.naver.com/mabinogiusers
    신 마비노기 유저카페 (신유카) http://cafe.naver.com/mayuka/ (구유카에서 배척당한/구유카를 떠난 사람들의 커뮤니티입니다. 규모가 작습니다.)
    마비노기 타임즈 http://www.mabinogi.pe.kr/v1/
    마비노기 어바웃 http://mabinogi.gameabout.com/
    쫀득쫀득 인챈트 http://mabinogi.inexeed.com/enchant/ (거래관련 사이트는 아닙니다. 인챈트 사이트)
    케이포트의 마비노기 개조시뮬레이션 http://www.mabinogi.kr.pe/ (거래관련 사이트는 아닙니다. 개조 사이트)
    싴갤러스 본섭(류트) http://fantazm.net/mabi/
    싴갤러스 하프 http://harp.fantazm.net/
    싴갤러스 만돌린 http://mand.fantazm.net/
    싴갤러스 울프 http://wolf.fantazm.net/
    타르토의 AP 시뮬레이터 http://mabi.tar.to/ (스탯덕질이나, ap대비 스킬 스탯의 효율, 전투력 등을 알수있는 사이트) -by김아타님



    --------------------

    <마비노기 (다시) 시작하기 걸음마편ver0.2>

    몇년만에 다시 시작하려니 정말 어디서부터 손대야할지 감이 안잡힐 것 같아요.
    오유 마게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글을 생각해서 적어봅니다.

    A. 기존 or 신규
    우선 선택지를 골라주세요. (a) 기존에 있던 캐릭터로 다시 시작한다 (b) 새로 캐릭터를 생성한다
    (a)를 선택하실 경우는 기존 캐릭터에 애착이 있으시거나 제법 많이 육성을 하신 경우겠고요
    (b)를 선택하실 경우에는 불의의 사고(해킹, 타인계정등)로 더이상 기존의 캐릭터를 사용할 수 없거나
    다시 이어서 시작할 만큼 육성하지 않으셨을 경우입니다 (누렙 세자리수 미만)
    다음 단계는 (b) 새로 캐릭터를 생성한다 를 선택한 분이 거치실 단계입니다.


    B. 서버 선택
    류트: 사람이 제일 많다. 연령대가 비교적 어리다. 많아도 너무 많다. 
    하프: 사람이 많다. 성인 서버이기때문에 연령대가 높다. 그래도 이상한 사람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만돌린: 인구는 보통이다. 안줄려나젤리는 만돌린서버에 대한 정보가 그리 없다. 오유 마게에서 만돌린 유저들끼리의 애정이 돈독해보인다. 서버가 자주 터진다.
    울프: 사람이 제일 적다. 연령대가 비교적 어리다. 서버가 터질날이 없다. 안줄려나젤리가 사는 서버이다. 주말시간대/평일저녁시간대가 아니면 사람이 가장 많이 모이는 1채널조차 (원활)이다. 사람이 모이는 시간대에도 1채널 이외의 채널이 (혼잡)이 되는걸 보기가 어렵다.

    제 기준으로 각 서버에 대해서 적어봤는데요. 
    어디까지나 모태울프인인 저의 입장에서 작성했기 때문에 다른 서버 유저분들의 보충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적어도 어딜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다시 팁을 드릴게요.

    첫번째로 아는 사람중에 마비노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있는 서버로 가십시오. 
    마비노기는 커뮤니티 쪽이 활발한 게임이기때문에 지인이 있다면 훨씬 쉽고 재밌게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자신의 취향대로 가십시오. 사람이 많고 북적거리는 것을 좋아한다면 류트, 하프서버. 한적한 것을 좋아한다면 만돌,울프서버.
    사람이 많은 것의 장점은 거래가 활발하고 파티 구하기가 쉽다는 점이고 
    사람이 많은 것의 단점은 때때로 서버가 불안정할 수 있고 또라이 보존 법칙에 의해 사람이 많을수록 또라이가 많다는 점입니다.


    C. 종족 선택
    서버를 선택하셨으면 이제 캐릭터를 새로 만드실 차례입니다.
    마비노기에는 세 종족이 있는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특성을 얘기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자이언트: 근접특화. 근접전투에서는 다른 종족을 쌈싸먹는다. 원거리 전투에 약하다. 활은 아예 못쓰고 마법은 비교적 약하다. 죽은척 스킬이 없다.
    피통이 넓고 단단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플레이하기 좋다. 세 종족중 캐릭터 꾸미는 데(룩질)에 가장 제한이 많다. 

    인간: 근접전투, 원거리전투, 마법전투 모두에 적당한 성능을 보인다. 좋게말하면 다재다능, 나쁘게말하면 어느것에도 탑이 되기 애매한 어중간함.
    마비노기는 만렙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스펙이 상승할수록 누렙이 높을수록 종결에 가까워질수록 빛을 발하는 것은 인간이다.

    엘프: 원거리전투특화. 활을 쏘면 화살이 두발씩 나간다. 마상전투-말 위에 올라타서 활을 쏠 수 있다. 사냥속도가 제일 빠르다. 하이드 스킬이 있다. 일부 마법스킬에 어드밴티지를 받는다. 하지만 세 종족중 가장 허약하고, 마비노기 활 스킬의 특성상 화살 조준이 확률로 나간다는 점, 그리고 가끔 활로 사냥중에 캐릭터가 굳는 망부석 버그의 존재를 고려해보면 초보자들이 플레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종족은 어떤 것이 좋다. 어떤것이 나쁘다 말하기보다는 자신의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 만들었던 인간캐릭터로 여태까지 쭈욱 플레이하고있는데요, 인간법사이기때문에 엘프법사가 그렇게 부럽기도 했더랍니다 :)


    D. 접속하고 나서..
    기존에 있던 캐릭터로 접속하시든, 새로 캐릭터를 만들어 접속하시든
    처음 접속하시면 어리둥절하실거에요. 퀘스트가 수십개가 쏟아지거든요.
    일단 침착하시고.. esc버튼을 연사하셔서 (혹은 마우스로 x를 클릭하셔서) 전부 꺼둡시다.
    그리고 Q를 눌러 퀘스트 창을 키신 뒤에 다음과 같은 사고로 퀘스트를 선택해서 순차적으로 클리어해줍시다.

    (a) 하고 싶은, 재미있어 보이는 퀘스트를 선택해서 한다
    (b)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다. 메인스트림 G1 여신강림부터 시작한다.
    (c) 스킬을 알려주는 기본 퀘스트부터 해결한다.
    (d) 퀘스트 하는데 이유가 어딨어 씨바 그냥 하는거지

    굳이 퀘스트를 먼저 하지 않으셔도됩니다. 

    여기에 하나 조언을 더해드리자면,
    당장 그냥 손이 가는대로 하는 것보다는 잠깐 멈추고 '하고싶은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나는 이쁜 옷을 많이 모아서 내 눈을 즐겁게할거야"
    "나는 스펙을 짱짱 높여서 사냥을 신나게 다닐거야"
    "세계 최고의 전사가 되겠사"
    "마법으로 놈들을 지져주겠사"
    이렇게 목표를 정해놓고 한다면 선택지가 무수한 마비노기에서 조금 방향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by홍케익님
    여러분의 플레이스타일이 돋보이는 순간입니다. 판타지라이프를 즐겨보세요.


    ---------------------------------------------

    <마비노기 육성 가이드>



    1. 직업에 대하여
    마비노기가 원래 직업이 없는 게임이라 
    직업이라는 말이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그냥 육성의 방향을 나누는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되는대로 올려도 상관이 없지만, 한가지 방향에서 조금 더 강력함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나온 가이드를 읽어보시고 참고하십시오.

    1-1.전사
    전사는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다섯가지 스탯중에서 체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직업입니다.
    체력 2.5 당 대미지가 1씩 올라갑니다. 의지와 행운은 크리티컬과 연관이 되고 솜씨는 밸런스와 직결됩니다.
    인간은 둔기+방패, 검+방패, 검+검, 양손검, 랜스 이렇게 착용이 가능하고
    엘프는 둔기+방패, 검+방패 만 가능합니다.
    자이언트는 둔기+방패, 검+방패, 양손검+방패, 둔기+둔기, 랜스+방패 이렇게 아이템을 들 수 있습니다.
    인간전사, 좋습니다. 자이언트전사,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엘프전사는 애정으로 키우는 슬픈 직업입니다.
    디펜스, 스매시, 윈드밀, 카운터어택, 다운어택 정도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스킬로 꼽힙니다.

    (a)둔방전사
    이전에 마비노기를 처음 시작했을때 라운드실드와 거센 매서운 메이스를 들고 누볐던 기억이 나네요.
    둔기와 방패를 착용하는 전사를 둔방전사라고 지칭합니다. 인간, 엘프, 자이언트 모두 가능합니다.
    타격수(평타2회)와 대미지가 낮긴 하지만 방패덕에 생존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새로 생긴 '실드 마스터리' 라는 스킬과 중갑옷을 입고 '헤비아머 마스터리' 라는 스킬을 찍는다면
    그 누구에게 맞아도 거의 죽지 않는 방보변태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마비노기 전투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전사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by셔니언님
    하지만 알아두실 것은, 요즘의 마비노기 메타는 방어보다는 빠르고 강력한 공격에 치중하기 때문에
    적당한 때가 온다면 다른 무기로 갈아타시는 것을 권합니다.

    (b)양검전사
    양손검을 드는 전사를 말합니다. 인간과 자이언트가 착용이 가능해요.
    마비노기에 양손검은 클레이모어 / 투핸디드소드 / 글로리소드 / 더스틴실버나이트소드 / 드래곤블레이드 / 드래곤투스 / 레미니아성월의검/ 익스큐셔너스소드 / 하이랜더클레이모어 / 킬러소드 / 여신에게 바쳐진 장검 등이 있습니다.
    야만적인여우의낫, 데빌슬레이어 는 보통속도 3타의 조금은 특이한 무기입니다.
    실질적으로 유저들에게 쓰이는 무기들은 글로리소드, 드래곤투스, 하이랜더 클레이모어, 데빌슬레이어 정도가 되겠네요.
    둔방전사와 비교하자면 방패로부터 얻는 방어와 보호를 포기하고 더 높은 대미지를 얻어 크고 강력한 한방을 노리는 전사입니다.

    (c)쌍검전사
    한손검을 양손에 드는 전사를 말합니다. 인간만이 가능합니다.

    (d)랜서
    도움부탁드려요


    1-2.법사
    전사는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다섯가지 스탯중에서 지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직업입니다.
    지력 5당 마법 공격력이 1 올라갑니다. 마법 공격력은 캐릭터 스탯창에서 나오는 대미지랑은 다른, 마법사만의 공격 수치입니다.
    다른 스텟중에서는 의지와 행운이 크리티컬과 연관이 되어있는데요 볼트마법과 상급마법은 크리티컬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지만
    중급마법은 크리티컬이 30%에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중급마법을 주로 쓰시는 분들은 크리티컬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마법사는 마나가 꼭 필요해요. 그래서 마나포션을 사는데에 돈이 많이 필요합니다.
    마나포션 수급이 다소 불친절합니다. 힐러집에서는 마나포션을 판매하지 않거든요. 
    피시방에서 접속해서 피시방 전용 NPC에게 구매하는 방법이 있지만, 집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마나허브와 베이스허브로 직접 포션제조하거나 유저들사이에서 구매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다르게 분류한 전사와는 달리, 법사는 점점 세지는 단계로 분류를 했어요. 
    세번째 분류인 상급마법에 해당하는 법사 분들도 볼트마법과 중급마법을 자유자재로 쓴다는 의미입니다.

    마법사의 스킬은 속성별로 볼트-중급-상급 마법이 존재합니다.
    그 속성 스킬을 강화해주는 패시브 스킬이 있는데요. 본인이 선호하는 스킬 순서대로 속성 마스터리를 올려주세요.

    (a) 볼트마법
    볼트마법에는 아이스볼트와 라이트닝볼트, 파이어볼트가 있어요.
    5차지를 했을때 아이스볼트는 각각 5개의 타깃에게 각각 따로 대미지를 줄 수 있고
    라이트닝 볼트는 한 대상과 인접한 대상, 총 5명에게 한번에 대미지를 줍니다.
    파이어볼트는 한 대상에게만 강력한 대미지를 줍니다.
    단 한번의 캐스팅으로 가장 높은 대미지를 주는 것은 라이트닝 볼트입니다. 
    하지만 지력이 낮을 때에는 아이스볼트와 파이어볼트가 더 강력합니다. 라이트닝 볼트가 최소 대미지와 최대 대미지의 차이가 크기때문이에요.
    체인 캐스팅 개조가 된 원드를 소지하고 있을 때에는 파이어볼트가 가장 강력합니다.
    각 마법들의 특성을 이해하시고 상황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개 볼트마법을 주로 사냥하시는 분들은 파이어볼트를 자주 사용합니다.
    또한 이전에는 2명이 함께 타이밍을 맞춰서 써야 했던 볼트조합이 혼자 할 수 있게 변경이 되었는데요
    볼트조합 마스터리, 볼트 마스터리를 함께 올리면 이 볼트조합이 상당히 강력하기때문에
    수리비가 1원인 초보자 아이스 원드를 이용해서 아이스볼트+파이어볼트 볼트조합을 사용하셔서 사냥하는 것도 좋습니다. -by우랴아아앙님

    (b) 중급마법
    중급마법은 볼트마법과는 달리 해당 속성의 원드를 착용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것이 있는지 볼까요.

    아이스스피어는 중급마법중에서는 가장 대미지가 약하지만 다른 중급마법과는 다른 독특한 효과가 있습니다.
    바로 결빙인데요. 아이스스피어를 시전하여 적에게 공격을 하면 공격받은 대상은 몇초가량 얼어붙습니다.
    아이스스피어로 대상을 처치했을때에 가까이 있는 다른 적들에게 얼음이 옮겨갑니다. 이렇게 옮겨간 아이스스피어는 위력이 다소 감소합니다.
    아이스스피어로 대상이 얼어붙은 동안 대상은 움직일 수 없고, 또 다른 수단에 의해 공격받을 수도 없습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파티플레이 할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냥이 다소 늦어지기도 하고 때릴 수가 없으니 사람들이 안좋아하거든요.
    많은 몬스터들에게 파티원이 힘겨워할때에는 아이스 스피어를 사용하여 빙결시간으로 도움을 주셔도 됩니다. 

    썬더는 라이트닝볼트의 상위마법이에요. 라이트닝과 마찬가지로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의 폭이 커서 
    어느정도 높은 지력으로 밸런스 보정을 해주어야 실제 사냥에서 쓸만해집니다. 
    썬더를 사용하면 라이트닝 볼트와 같이 인접한 대상에게 체인이 되는데 썬더가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그동안 몬스터들은 제자리에 경직된 상태로 가만히 있어요. 시간이 되면 차지한 횟수만큼의 낙뢰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가하는 벼락은 가장 마지막 횟수의 벼락이 가장 대미지가 강력합니다. '쾅,쾅,쾅,쾅,!!!' 이런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1차지만 해서 공격했을 때에는 강력한 벼락이 1회 떨어집니다. '!!' 한번만요.
    마법을 쓰면 마나가 소비되는데, 썬더는 신기하게도 1차지가 마나가 가장 많이 들고 차지하면 차지할수록 마나가 적게 들어갑니다.

    마지막으로 파이어볼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파티플레이에서 가장 환영받는 중급마법이죠.
    대상이 있는 장소로 크고 아름다운 불덩이를 던지는 마법입니다. 
    다른 중급마법과는 달리 파이어볼은 5차지를 모두 해야 사용이 가능해요. 그래서 차지시간이 가장 오래걸립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파볼러들은 시전 속도 개조가 된 피닉스 파이어 원드를 주로 사용해요.
    상황만 맞는다면 (EX. 3번 몬스터가 소환된 좁은 구슬방) 무한다수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일정하게 주기때문에 제가 좋아하는 스킬입니다.
    다만 마법 자체가 아이스스피어나 썬더처럼 바로 발동되지않고 발동 장소로 천천히 날아가기 때문에 그사이에 모든 몹이 정리가 된다면
    그야말로 안습. 마법사는 조금 슬퍼집니다.

    (c) 상급마법
    아이스 계열의 상급마법인 헤일스톰, 파이어 계열의 상급마법인 메테오 스트라이크가 상급마법으로 존재합니다.
    상급마법인만큼 입수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사용하는데에도 꽤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이 두 상급마법은 마법사 무기인 '스태프' 를 착용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태프는 원드과는 약간 다른 무기인데요. 스태프를 착용하고 볼트마법을 사용하여 속성을 모으면 해당 속성의 중급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마비노기에 스태프는 트리니티 스태프/ 엔드리스 윙 스태프/ 화이트윙 스태프/ 은둔자의 스태프 등이 있어요.
    자주 쓰이는 무기로는 트리니티 스태프와 은둔자의 스태프를 꼽겠습니다. 
    이중 은둔자의 스태프는 볼트마법으로 속성을 모을 필요가 없이 바로 중급마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랑받습니다. 

    헤일스톰은 제자리에서 자동으로 시전하여 1~5차지의 얼음덩어리를 던져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다른 마법과는 다르게 발동하면 발동시간동안 계속 마법을 쓸 수 있습니다.
    또한 5차지의 얼음덩어리는 좁은 스플래시 효과가 있습니다. 스매시 5랭크 이상일시에 겹친 상대를 공격하면 함께 공격이 되는 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크리티컬이 30%로 고정된 중급마법과 달리 헤일스톰은 크리티컬이 높으면 높을 수록 좋습니다.
    거기다 헤일스톰 마법 자체가 크리티컬 대미지가 해당 몬스터의 방어와 보호를 무시하고 들어가기 때문에 정말 강력합니다.
    따라서 헤일스톰을 주로 사용하는 마법사들은 크리티컬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메테오 스트라이크는 파이어볼의 상위마법인데요, 제자리에서 마법을 캐스팅하여 대상이 있는 장소에 불덩이를 날리는 것까지 똑같습니다.
    다른점은, 훨씬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고 불덩이가 떨어진 자리를 불태워 그자리에 있는 몬스터에게 지속대미지를 준다는 점입니다.
    엄청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그야말로 궁극의 불마법인데.. 쿨타임이 30분이나 되기 때문에 ㅎㅎ 실제 사냥에서 자주 쓰이긴 힘듭니다.


    1-3.궁수
    (a) 엘프궁수
    (b) 인간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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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연금술사
    연금술사는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다섯가지 스탯중에서 대미지와 연결 되는 것은 없습니다.
    생명력(피통), 마나(마나통), 스태미나(스태통)의 수치가 크면 클수록 해당 연금술의 대미지가 높아집니다.
    연금은 워터캐논 스킬을 기본으로 해서 어떤 무기를 선택하느냐, 어떤 스킬을 마스터하냐에 따라서 갈리게 됩니다.
    연금술사는 초중반에 대미지가 잘나오는 편이지만 후반에 가면 갈수록 더 높은 스펙을 맞추려면 상당한 비용이 들고 
    연금술 스킬들을 다양하게 올려야하기 때문에 ap가 부족하거나 수련에 지치는 상황이 나온다고 합니다. -by와루쿰님
    그리고 연금술 스킬 대부분이 생명력과 마나, 스태미나가 오르기때문에 다른 직업군과의 시너지는 적은 편입니다. -byHabara님

    다른 직업에 비해 유틸기가 상당히 많습니다. 상대를 멀리 날려보내는 윈드블래스트, 상대의 공격을 막는 방호벽,
    상대의 생명력을 뺏는 라이프드레인, 상대가 짧은 시간 공격을 못하게 만드는 프로즌블래스트와 샌드버스트, 인식을 못하게 만드는 레인캐스팅,
    주변의 적에게 경직과 대미지를 주는 스파크, 커다란 골렘을 소환해 부리는 골렘연성, 근처의 적을 부식시키는 하이드라연성..
    다양한 스킬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난이도는 있지만 사냥이 즐거운 직업입니다.

    (a) 워터캐논
    워터캐논은 물속성의 전투 연금술 스킬입니다. 마나에 영향을 받습니다. 
    파이어볼트와 비슷하게, 최대 5차지까지 하여 적에게 물총을 발사하는 스킬입니다.
    워터캐논을 주로 사용하여 사냥하는 워캐러는 1:1 상황에서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by와루쿰님
    연금술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사냥에 활용하기 가장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차지를 하면 할수록 위력이 강력해지기때문에 한번에 여러번 차지를 가능하게 해주는 체인실린더 스킬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연금술 마스터리, 물 연금술 마스터리를 함께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덧붙여 워터캐논은 레인캐스팅 스킬을 사용하여 만든 비구름 아래에서 더 높은 대미지를 보여줍니다.

    (b) 플레이머
    플레이머는 불속성의 전투 연금술 스킬입니다. 생명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최대 5차지까지 하여 전방 범위에 있는 적에게 2~4번의 불길을 내뿜는 스킬인데요
    한 타깃만을 공격할 수 있는 워너캐논과 달리 범위공격인 플레이머는 다수의 적을 처리하는데에 효과적입니다. -by와루쿰님

    (c) 보조연금술사


    1-5.격투가
    전사는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다섯가지 스탯중에서 의지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직업입니다.
    체력이랑은 전혀 무관합니다. 의지 10당 크리티컬이 1%가 오르기때문에 자동적으로 크리티컬이 보정됩니다.
    격투가의 무기는 너클인데요, 너클을 착용하시면 격투술 스킬뿐만아니라 스매시, 디펜스, 윈드밀, 카운터어택, 다운어택, 파이널히트도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윈드밀은 제약이 생기는데, 윈드밀 자체가 캐릭터를 중심으로 원형 범위에 있는 적들에게 대미지를 주는 스킬인데 너클을 사용할 경우 범위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by홍륜님
    윈드밀에 패널티가 있다는 것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격투가는 1:1에 특화된 직업군입니다. 여러명에게 둘러싸여 다굴을 맞을 때 격투술 스킬로 상황을 극복하기는 조금 힘들죠.

    마법 같은 경우 별 제약없이 하고싶은대로 볼트마법, 중급마법 선택하여 사용하지만
    격투술은 다릅니다. '연속기'라는 별도의 시스템으로 스킬이 구성되어있기 때문이에요.
    연속기는 1단계에서 3단계까지 있으며 1단계를 써야 2단계를 2단계를 써야 3단계를 사용할수있습니다. -by 홍륜님

    아래 격투가 스킬에 관한 글은 홍륜님이 직접 자세하게 서술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연속기 1단계 스킬  대쉬펀치, 차징피스트, 카운터펀치
    연속기 2단계 스킬  스크류 어퍼, 섬머솔트
    연속기 3단계 스킬  드롭킥, 파운딩
    마스터리 스킬    너클 마스터리, 연속기 마스터리
    그 외        백스텝, 리스토어

    <연속기 1단계 스킬>
    -대쉬펀치-
    먼 거리 적에게 단숨에 접근하여 공격하는 스킬이다.
    스킬랭크가 높아질수록 이동거리가 늘어난다.

    -차징 피스트-
    스킬 단축키를 누르고 있으면 차징이 되며 키에서 손을 때면 캐릭터가 주먹을 내지르며 전진한다. 차징한 만큼 대미지와 거리가 늘어난다.
    논 타겟팅 스킬로 자신이 전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조준이 가능하며 논 타겟팅 스킬이므로 조준을 잘못하면 빗나갈 수도 있다.
    조준방향은 캐릭터를 중심상 원형으로 360도 전부 가능하며 랭크가 높아질수록 사정거리가 늘어나고 풀차지 까지의 시간이 단축된다.

    -카운터펀치-
    히든 재능 인파이터(근접 전투+격투술 두 재능 모두 베테랑 이상일 경우) 획득 시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카운터 펀치는 카운터 어택과 사용법이 유사하다.
    그러나 카운터 어택과 달리 시간적 제약을 가진다.
    스킬 사용 후 시간이 지날수록 적에게 주는 대미지와 ※경직도가 줄어든다. 스킬 이펙트를 보면 시간이 지난수록 양손에 노란빛이 사라진다.

    ※경직도란 내가 적을 공격해 경직을 줌으로써 내가 다음 공격을 할 수 있는 텀이 생기는데 이게 없어진다고 보면 된다.

    시간이 지나간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적에게 주는 경직이 없으므로 적의 다음 공격이 바로 들어오게 되고 초보 때는 이 공격한방에 캐릭터가 죽고 사는 게 갈리게 되므로 적의 움직임을 보고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연속기 2단계 스킬>
    -스크류 어퍼-
    일정확률로 적의 방어/보호를 감소시키며 랭크가 높아질수록 방어/보호 파괴확률, 감소수치가 높아진다.

    -섬머 솔트-
    3타 공격이 들어가며 각각 크리티컬 확률도 따로 계산한다.
    일정확률로 적을 그로기 상태로 만들어 일정시간 연금술과 마법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든다.
    랭크가 높아질수록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연속기 3단계 스킬>
    -드롭킥-
    격투가 스킬중 유일하게 범위 공격이다.
    드롭킥을 맞은 적 뒷부분에 부채꼴 모양의 범위만큼 스플래시가 들어간다.
    스플래시는 ※보호를 무시하고 크리티컬 확률을 계산한 상태로 공격이 들어간다.
    ※보호에는 '크리티컬 확률 상쇄효과'가 있다.

    -파운딩-
    적을 땅에 눕혀놓고 올라타서 줘 패는 스킬이다.
    적을 눕혀놓고 2번이 들어가는데 스킬 사용 중  F2키를 6번 연타하면 추가타가 들어가서 총3번의 타격을 할 수 있다.

    파운딩 1랭크 기준
    10번(기본)+10번(추가타)+1번(피니쉬) 총 21번의 공격이 들어간다.

    파운딩이 안 들어가는 몬스터도 있는데 소수 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마스터리 스킬>
    -연속기 마스터리-
    각 연속기 스킬 대미지 상승, 쿨타임 감소, 중갑 착용상태에서 연속기 사용 가능
    중갑을 입게 되면 3단계 연속기를 사용하지 못하는데 마스터리가 9랭크 이상시 사용가능
    대신 패널티가 있다 중갑옷을 입게되면 연속기 3단계 대미지가 20%(1랭크기준) 감소한다.
    20%가 결코 작은 게 아니므로 웬만하면 천옷, 경갑을 사용하자.

    -너클 마스터리-
    너클 장착시 최소 최대 대미지, 밸런스를 올려주는 스킬이다.

    <그 외 스킬>
    -리스토어-
    생명력, 스테미나를 회복시켜주며 해독 기능도 있다.
    스킬 사용시 캐릭터가 그 자리에 앉아 기도하는 듯 한 모션을 취한다.
    스킬 사용시 리스토어 후유증이 생기는데, 후유증인 상태에서 연금술,마법을 사용하면 피가 크게 깎인다. 앉아서 기도할 시간에 그냥 포션 먹는 게 낫다.
    해독은 9랭크부터 일정확률로 가능 하며 1랭크부터 95%이다.

    -백스텝-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에서 반대방향으로 텀블링을 한다.
    랭크가 높아질수록 거리, 속도 등이 늘어난다.

    솔직히 리스토어, 백스텝은 격투가를 키우는데 있어 필요한 스킬들은 아니다.
    다만 마스터 재능 경험치가 모자란 만큼 제일 마지막에 올려주자. 그 외는 AP낭비다.


    1-6.인형술사 -2차 직업(관련 스탯이 2개)
    인형술사는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다섯가지 스탯중에서 체력과 솜씨 두가지를 중요하게 보는데요
    체력 5당 대미지1, 솜씨 5당 대미지1이 올라갑니다. 다른 직업에 비해 이렇게 스탯이 두가지 필요한 직업은 필요 스탯치에서부터 어려움이 보입니다.
    또한 인형술은 인형이라는 별개의 오브젝트를 소환하여 부리는 직업입니다. 몬스터들이 본인 캐릭터와 인형 둘 모두를 인식하기 때문에 플레이에 다소 난이도가 있다고 하네요.
    인형술 스킬중에 자체적으로 대미지를 보정해주는 스킬이 있어 어느정도까지는 무리없이 사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by나리숑
    격투술과 정 반대로, 1:1 상황에서의 대미지는 아쉽지만 광역기가 많아 1:다수의 상황에서 대활약을 합니다. -by익명????님
    체력과 솜씨를 합친 수치가 1000이면 그림자 던전 하드가 무난하고 1500이 넘으면 엘리트 던전도 돌 수 있습니다. -by나리숑

    아래 인형술사 스킬에 관한 글은 익명????님이 직접 자세하게 써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순위 스킬>
    마리오네트 조종술, 피에로 마리오네트, 콜로서스 마리오네트는 인형술 데미지 보정을 위해 찍는다
    셋다 1랭을찍으면 쓸만한 무기를 맞춘 정도의 데미지 보정이 된다
    유혹의 올가미: 인형사의 가장 중요한 유틸기. 인형 주변 범위내 몹을 모아준다. 모인 몹은 잠시 무적이 된다.
    파티플레이를 할 때에 올가미로 모으고 궁수의 크샷 또는 근접전투의 윈드밀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광란의 질주: 인형사의 주 데미지 딜링기. 전방에 있는 적에게 차례로 대미지를 준다. 주로 올가미로 적을 모으고 질주로 정리하는 식으로 사용한다.

    <2순위 스킬> 
    질투의 화신: 광란후남은몹 정리할때쓰인다
    올가미→질주→질투가 인형사 주 연계기.
    깨어나는생명: 스킬 사용시 인형이 자동전투를 한다.
    하지만 AI가 좋지않아 스킬사용은 비추.
    1랭크일때 스킬 딜레이 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찍는다.
    나머지 스킬은 재능 경험치와 스텟덕질로 찍었을뿐 실제 사냥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1-7.음유시인
    이전에 '생활' 탭에 있던 음악스킬들이 음악탭으로 분가를 했습니다.
    음악탭의 스킬들을 주로 이용하는 직업이 음유시인입니다. 여러 마법악보와 버프스킬로 서포팅을 주로 합니다.

    (a)생활음유
    생산 성공률과 채집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인 풍년가를 주로 사용하는 음유시인입니다. -by 쾌청하늘님, Seapearl님
    1채널 의류점 앞의 생산존과 같은 곳에서 마나와 스태미나를 함께 올려주는 환상의 코러스 스킬과 풍년가를 함께 사용해주면 좋아합니다.

    (b)보조음유
    파티플레이 시에 파티원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는 음유시인입니다.
    과거 벨바스트 주점 알바 보상으로 얻거나 브리아나가 판매하던 특수악보를 떠올리실텐데요
    생명력과 마나를 올려주는 '단단한 껍데기' 는 마나와 스태미나를 올려주는 '인내의 노래' 스킬로
    공격력을 올려주던 '전쟁의 고함' 은 '전장의 서곡' 스킬로 옮겨갔다고 보면 됩니다.
    파티플에선 바로 이 전장의 서곡이 주로 쓰입니다. 상황에 따라 자장가, 행진곡을 적당히 섞어서 쓰면 좋습니다.

    (c)전투음유
    악기 하나로 버프와 사냥을 동시에 해결하는 부류입니다. 굉장히 보기 드뭅니다.
    주로 배틀 만돌린이나 데모닉 글루미 선데이가 사용되는데요, 각종 인챈트와 세공등으로 확실하게 효과를 챙기죠.
    음덕, 악덕이라고 불리며 사냥 외에 시간에는 연주회를 즐기는 마이웨이 유저들입니다. 초보자가 하기엔 정말 힘들죠. -bySeapearl님



    1-8.슈터 -2차 직업(관련 스탯이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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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기본 장비 가이드

    2-1.전사
    (a) 쌍검전사
    (b) 양검전사
    (c) 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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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법사
    (a) 볼트마법
    (b) 중급마법
    (c) 상급마법

    2-3.궁수
    (a) 엘프궁수
    (b) 인간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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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연금술사
    (a) 워터캐논
    (b) 플레이머
    (c)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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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격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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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인형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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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음유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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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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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 . . . . . . . .
    후 정말 오래걸리네요 ㅋㅋ..ㅠㅠ힘들당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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