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아직 초보고.. 대령11달고도 물대령같은 뉴비지만 일하다 할거없어서 끄적여 볼게요.
가장 먼저 할것!
토크온 설치!!
오유분대/코옵대기방 - 비번 112233
마이크 없으시면 듣기만 하셔도 되고, 돈없는 '커플'프루졸브님이 쓰시는 1000원짜리 헤드셋 사셔도 되고.
들어오셔서 함께 즐겨요. 이런저런 정보도 얻고, 분대플레이도 해보고 하다보면 100% 배틀필드라는 게임에 흥미를 갖습니다.
요즘 주로찾는 일본서버들에 굇수들이 넘쳐나므로.. 초보유저분들은 죽어나가고 있는데..
조금 많이 죽더라도. 짜증이나서 키보드를 부수고 싶더라도.
오유분들과 같이 게임하고 분플하다보면 조금씩 적이 눈에 보이고.. 총알 몇발 안박았는데 적이 죽어있고..
맵만봐도 무슨 상황인지, 뭘 해야할지 감이 잡히고. 킬뎃과 분당점수가 올라가는게 눈에 보일거에요.
물론 계급도 오르고..;
팁을 몇개 드리자면..
제가 주로하고 좋아하고 분대플레이가 주가되는 그랜드바자르, 센강도하, 테헤란 고속도로 기준으로..
맵마다 핫플레이스가 몇개 있습니다..
그랜드바자르는 골목에서 광장,교차로,고속도로,시장으로 빠지는 작은 골목들.
센강도하는 안뜰-동쪽다리-시장골목? 라인
테헤란은 팽팽하다면 고속도로를 사이에두고 접전이 일어날거고.. 어느 한쪽이 우세하면 공사장or육교입니다
이것들 모두.. 세세한 위치나 주로 쪼고있는 엄폐물같은건 분대플레이 하다보면 자연적으로 익힐수 있구요.
적 병력이 뭉친곳을 뚫는건.. 돌격병과 보급병입니다.
이상적인게 메딕킷,보급킷 엄폐물 뒤에 던져놓고 보급병이 제압넣어주면서 돌격병이 밀고 들어가는거죠.
물론 제세동기로 소생은 틈틈히 해주는거고.
보급병분들은.. 뒷치기가 아닌 정면돌파면 맘놓고 기관총 200발 후려갈기셔도 되요. 제압만 해줘도 밀고들어가는 돌격병한테는 상당히 도움되고, 점수도 먹고, 약장도먹으니 일석삼조죠.
돌격병은 들어가서 적정리하고 메딕킷 던져놓고 들어오다 죽은 병력 살리면 됩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인 분대플레이고.
거점 돌아서 뒷치기를 간다.. 하면 알아서 소음기 다시고(해당 무기 일정킬수 되면 풀립니다. 소음기를 달면 총을 쏴도 미니맵 상에 표시가 안되요.)
거점이 트여있어서.. 먹다 죽겠다 싶으면 핫플레이스 엄폐물에서 쪼고있는 적들 뒷치기로 쓸고 밀고오는 아군과 같이 거점 밀면 되고.
숨을데가 많다 싶으면 먹고 뒷치기 가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에 들어가면 분대를 찾아서 들어가고,(공병,리콘 있는분대는 피하세요)
어느정도 분플을 한다 싶으면 열심히 쫄래쫄래 쫓아다니면서 백업해주시고.
q누르는걸 생활화 해서.. 적이 보이는데 잡을상황이 아니다, 싶으면 q한번 눌러서 스팟은 찍어주도록 하세요.
q는 다용도 킵니다.. 적군 스팟도 찍히고, 분대장은 거점 공격/방어 명령을 내려서.. 20점씩 보너스도 들어오고, 탄약이나 치료요청하는 오디오도 q를 누르면 나옵니다. 길게누를것없고, 짧게 한번만 누르시면 되요.
스팟은 화면에도 보이지만, 미니맵에도 표시가 되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이 되요. 미니맵 보는것도 생활화 해야하고.
탄약과 메딕킷은 꽁짜에 무한입니다. 짬나면 하나씩 엄폐물 뒤에 던져주세요. 점수도먹고 도움도 되고 자기도 먹고 이것도 일석삼조.
총기추천-
기본총들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미국총같은경우는 연사가 좋고,반동이 적은편이고. 러시아총은 연사는 느린편이나 데미지가 좋습니다.
돌격병.
aek971- 근,중거리에서 모두 괜찮음. 요즘 자주 쓰는 총이고, 연사도 괜찮고 반동도 적고 정확도도 상당히 좋음.
f2000- 근,중거리 괜찮고 연사도 좋으나 아쉬운게 중거리에서 정확도가 aek에비해 좀 떨어지는편.
파마스- 근거리에선 최곱니다.. 총가운데선 연사가 가장빠르나, 반동이 좀 있는편이고. 중장거리에선 정확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느낌.
보급병.
m249- 가장 무난한 경기관총. 반동이 적음. 개난사를 하면 사방으로 튀지만 끊어쏘면 정확도가 상당히 높음.
m60- 연사 상당히 느리나 반동제어가 쉽고 데미지가 강함.
페체네그- 연사가 느린편. 반동은 약간 있고, 데미지 좋음
m240- 반동 좌절..
공병
g36 한번 써보면 이총만 쓰게됨..
리콘
m98 최고탄속 볼트액션 바렛.
sv98 대략.. 바렛따기 전까지 쓰게될 총. 바렛따도 그리워서 종종찾음.
총기 커스텀
조준경은 본인 입맛 맞춰쓰시고.. 추천은 레드닷 조준경들 or 기본조준대. 저는 그냥 기본으로 씁니다.
두번째는.. 수직손잡이 강추고, 리콘은 풀볼트나 양각대 쓰시면 됩니다.
세번째는.. 상황따라. 바자르같이 쪼고있는데가 거기서 거기면 레이저나 전술조명 쓰면 되고.
센강, 테헤란처럼 옆치기와 뒷치기가 난무하면 무조건 소음기.
뭐.. 제가 이렇게 써놨어도 제가 뭐라고 강요할순 없는거고..
본인한테 맞는 총 쓰는게 맞아요 사실.
탈 장비같은경우.. 특히 기갑차량은 사격은 물론이고.. 상황판단도 좋아야해요.
아군 땅개들이 잘한다 싶으면 거점 밀고들어가서 몸빵해주고. 터지더라도 거점 먹은상태에서 땅개들이 강하면 적 기갑은 개의치도 않습니다. 알아서 잘 숨고 잘 터트리니까요.
당연히 보병지원 없는데도 그냥 우직하게 밀고들어가서 알라봉에 터지는것도 해서는 안되고..
거점 힘들게 먹고있을때, 아군 기갑차량와서 지원해주면 구세주가 온듯한 기분입니다.
너무 킬수에만 연연하면 안되요. 중요거점은 꼭 지원해줘야됩니다.
죽더라도.. 장비 뺏길거같으면 장비와 같이죽으세요. 한번 뺏기면.. 최악의 시나리오가..
아.. 분대 특기나 개인특기.
이건 분대 탄약은 기본으로 깔아두고, 방편,제압저항이면 좋습니다..
계급이 안되서 분대특기가 없다면.. 개인특기로 제압이라도 쓰시는게 좋구요.
아무튼 같은 분대끼리 겹치지 않게.. 해주세요.
공중장비.
이건 프랙티스 서버, 비랭크서버 따로 찾아가서 연습하세요.
운전 팁은.. 장비를 애기다루듯 다뤄주세요. 대패질 해봐야 팔만아픕니다.
사실.. 헬기나 전투기 암만 잘몰고 적장비 암만 파괴해봐야 거점밀리고 보병전 밀리면 말짱도루묵입니다..
아까 말햇듯.. 특히 헬기는 상황판단을 잘해야되요.. 유도로켓으로 장비를 잡을것인가, 아니면 거너 기총으로 개미를 잡을것인가.
둘다 못하는 상황일땐.. 하나라도 열심히 해야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32인팀에 리콘은 1~2명이면 됩니다.. 마브 소프람.
많아봐야 도움될게 없어요. 정말.. 영상에 나오듯 개쩌는 리콘. 거점먹으러 뛰어댕기면서 원샷원킬, 원샷투킬 하는거 아니면, 어썰트나 서포터가 낫습니다.
항상 변하지 않는게.. 리콘 많은팀은 밀리게 되있어요.
적 리콘이 멀리서 뿜뿜한다고 나도 리콘으로 뿜뿜해서 딸꺼야. 이러지 말고.. 어썰트 서포터로 밀고 뒤에서 목따주면 되는겁니다.
엔지니어.. 물론 있는게 좋지만.. 짱박혀서 알라봉만 쏴대는거.. 나빠요..
좀비 쏴죽여서 뭐합니까.. 죽여봐야 살아나고 또죽여봐야 또살아나는데.
그냥 수류탄까고 서포트 제압사격 받아서 미는게 훨씬 낫습니다.. 유탄/알피지 뿜뿜만 해대면.. 100% 고착전선 되고, 갇혀요.. 심지어 바자르에선 골목만먹고 다먹혔는데 다들 골목에 짱박혀서 뿜뿜질만 하고있는.. 그런 팀도 만나봤고..
알라봉은.. 장비에만 쏩시다 ㅜㅜ
아래 짤은.. 어제 밤에 그랜드바자르 64인 kor only 서버에서 한건데..
아마.. 3어썰트 1서포트 였을겁니다.. 톡에도 딱 저인원만 있어서 간만에 분대플레이 제대로 했네요ㅎ
백업도 정말 잘해주시고, 팀플도 잘맞고 정말 재밌게 했다는.. ... 나만그런건지도..?;
거점 먹어도 아군 백업 없고..계급도 엄청 차이나고.. 대령 레벨봐요; 저쪽 장갑차가 날라댕겨서 지긴 했지만.. 너댓판 한거같은데 계속 최우수분대였네요. 오유 두분대면.. 64인섭 평정할기세..
초보분들! 희망을 가지세요!! 쿠니님처럼 분대만 쫄쫄 따라다니면서 백업하면
4킬 14데스 하면서 팀 3등 할수 있습니다!!!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