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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시물ID : programmer_4189
    작성자 : 달빛연구자
    추천 : 9
    조회수 : 2526
    IP : 59.18.***.45
    댓글 : 13개
    등록시간 : 2014/06/25 22:28:41
    http://todayhumor.com/?programmer_4189 모바일
    C언어로 프로그램 짤 때의 몇가지 요령 2
     
    안녕하세요 달빛연구자 입니다.
     
    지난 게시글에 이어서 이번에도 몇 가지 팁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이 내용들은 제가 작업할 때 사용하는 소소한 규칙들을 정리한 것 이라서요.
    많은 분들이 아는 내용도 있고 꽤 신선한 내용도 있습니다. 재미있게 보시고 많은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변수 은닉
     - 모듈에서 사용하는 변수들을 구조체로 만들어서 .c파일에 정의합니다.
     모듈에서 사용하는 변수들을 구조체로 만들면 편리합니다. 그런데 이걸 .c파일에 정의하면 이 구조체의 멤버가
    파일 외부에서 접근되는 것을 어느정도 막아주는 효과가 생겨요. 대략 이런 식 이에요.
    [module.h]
    void *module_get_struct(void);
    [module.c]
    struct test_s
    {
     int num;
     int num2;
    };
    struct test_s sss;
    void *module_get_struct(void)
    {
     return (void*)sss;
    }
    [main.c]
    #include "module.h"
    int main()
    {
     void* test = module_get_struct();
     struct test_s *mod_struct; // 선언되지 않습니다.
     mod_struct = (struct test_s *)test; // 캐스팅도 되지 않습니다 ^^;
     return 0;
    }
    struct test_s의 정의가 module.c에 있기 때문에, main.c에서는 struct test_s가 어떤 타입의 구조체 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는 접근이 불가능 하게 됩니다. (물론 할려고 맘먹으면 합니다만.. ^^;)
    따라서 변수가 파일 내부에 은닉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함수 은닉
     - .h에는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함수만을 선언하고, 모든 함수는 static을 붙여 .c에 선언합니다.
    아래와 같은 형식이 됩니다.
    [module.h]
    int module_ret_2_func_exter();
    [module.c]
    static int ret_2_func_inter()
    {
     return 2;
    }
    int module_ret_2_func_exter()
    {
     return ret_2_func_inter();
    }
    [main.c]
    extern int ret_2_func_inter(); // extern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int main()
    {
     ret_2_func_inter(); // 호출이 불가능합니다.
     module_ret_2_func_exter(); //호출할 수 있습니다.
     return 0;
    }
    main.c 에서는 module이 module.h에 선언된 함수만을 호출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에 노출될 필요가 없는
    함수들이 파일 내부에 은닉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이름공간
     - static을 이용하여 .c에서 선언한 함수명은 다른 .c파일에서 static을 이용하여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형식이 됩니다.
    [module.h]
    int module_ret_2_func_exter();
    [module.c]
    static int get_value()
    {
     return 2;
    }
    int module_ret_2_func_exter()
    {
     return get_value();
    }
    [main.c]
    #include "module.h"
    static int get_value() // module.c에 같은 이름의 함수가 있어도 선언이 가능합니다.
    {
     return 4;
    }
    int main()
    {
     get_value(); //main.c의 get_value함수가 호출됩니다.
     module_ret_2_func_exter(); //module.c의 get_value 함수도 잘 동작합니다.
     return 0;
    }
    C에서는 헤더에 공개되는 함수들은 이름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상당히 긴 접두어를 붙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면, 파일 내부에서만 쓰이는 함수들은 이름이 중복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typedef
     - 구조체를 정의할 때는 typedef 를 사용하여 별명을 지어주면 편리합니다. :)
    ex)
    typedef struct
    {
     int num;
     int num2;
    }TEST_T;

    5. 생성/소멸자
     - void *module_open(void); 과 같은 함수로 구조체를 생성하고, void module_close(void* handle)과 같은 함수로
    구조체를 메모리를 합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가 됩니다.
    [module.h]
    void* module_open(void);
    void module_close(void *handle);
    int do_work(void *handle);
    [module.c]
    typedef struct
    {
     int num;
     int num2;
    }TEST_T;
    void* module_open(void)
    {
     TEST_T *handle = (TEST_T *)malloc(sizeof(TEST_T));
     
     /* 구조체를 생성하자마자 해야 할 일들을 합시다 */ 
     handle->num = 1;
     handle->num2 = 2;
     return handle;
    }
    void module_close(void *handle)
    {
     /* 구조체를 해제하기 전에 해야 할 일들을 합니다. */
     free(handle);
    }
    int do_work(void *handle)
    {
     TEST_T *test = NULL;
     if(!handle)return -1;
     test = (TEST_T *)handle;
     printf("n1 : %d, n2 : %d",test->num,test->num1);
     return 0;
    }

    [main.c]
    #include "module.h"
    int main()
    {
     void *md = module_open(); // 생성
     if(module_work(md) < 0)return -1; // 작업
     module_close(md); // 파괴
     return 0;
    }
     
    6. 동적 바인딩
     - 구조체 내부에 함수포인터를 넣어놓고, module_open시 할당합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입니다.
    [animal.h]
    void* animal_open(void);
    void animal_close(void *handle);
    void set_bark(void *handle,void (*bark)(void));
    void animal_bark(void *handle);
    [animal.c]
    typedef struct
    {
     int num;
     void (*bark)(void);
    }ANIMAL_T;
    void ani_bark(void)
    {
     printf("...");
    }
    void* animal_open(void)
    {
     ANIMAL_T *ani = (ANIMAL_T *)malloc(sizeof(ANIMAL_T));
     ani->bark = ani_bark;
     return handle;
    }
    void set_bark(void *handle,void (*bark)(void))
    {
     ANIMAL_T *ani = (ANIMAL_T*)handle;
     ani->bark = bark; 
    }
    void animal_bark(void *handle)
    {
     ANIMAL_T *ani = (ANIMAL_T*)handle;
     ani->bark();
    }
    ...생략...
    [main.c]
    void cat_bark(void)
    {
     printf("야옹");
    }
    int main()
    {
     void* handle = animal_open();
     animal_bark(handle); //ani_bark 실행
     set_bark(handle,cat_bark);
     animal_bark(handle); //cat_bark 실행
     return 0;
    }
    런타임에 함수의 동작을 바꾸는 동적 바인딩의 효과가 있습니다.
     
    7. 상속
     - 그런거 없습니다. C는 객체지향 언어가 아니니까요 :)
    위와 같이 만들어진 파일들의 헤더를 각각 include 하여 만들고자 하는 구조체에 void* 의 형태로 조립하면 됩니다.
    이렇게요 :)
    #include "man.h"
    #include "animal.h"
    #include "action.h"
    #include "like.h"
    typedef struct
    {
     void* animal;
     void* action;
     void* like;
    }MAN_T;
    void *man_open(void)
    {
     MAN_T *man = (MAN_T *)malloc(sizeof(MAN_T));
     man->animal = animal_open();
     man->action = action_open();
     man->like = like_open();
     return man;
    }

    지난 화에 이어서 이번에도 7가지 팁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게 무언가 공인된 내용은 아니구요.
    제가 코드를 짤 때 사용하는 소소한 습관들을 모아 놓은 것이니, 반드시 맞아 떨어지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
     
     보통 C로 객체지향 코드를 짤 때에는 구조체 정의를 헤더에 올리고, 인터페이스 함수들을 함수포인터를 사용하여 구조체에 넣는 방식으로
    마치 C++이나 JAVA에서 ani->bark(); 와 같은 형태로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이 일단 만들어 놓으면 참 우아하고 강력한데, 그걸 만들기 위해 내부에서는 함수포인터가 변수처럼 날아다닙니다.--;
    작업량도 많지만 함수포인터의 사용빈도가 높은만큼 코드 작성과 디버깅 할때 난이도가 높아요..
     
    그래서 객체지향적인 특성을 최대한 잃지 않으면서 그 구조를 만들기 위한 작업량을 최소화 시키다 보니 대충 저런 규칙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헤더에 최소한의 함수만을 올려 놓기 때문에, 저 규칙을 따라 만든 소스들은 헤더를 인클루드하고 함수만 호출하면 아무데서나 잘 돌아갔었고 소스를 처음 보는 사람도 헤더만 보면 대충 사용법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협업이나 유지보수에 유리한 면이 있었습니다.
    파일의 내부와 외부가 잘 분리된 편이라 기능의 변경이나 디버깅도 상당히 편리한 편이구요.
     단점이 있다면...
    다른 분이 저렇게 작업된 모듈을 수정할 때에는 저런 규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여러사람이 작업하면 내부가 쉽게 지저분해지는 정도 일까요?...-_-

    피드백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겸허히 받겠습니다. (__)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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